제3장서론[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의 세 교회]
1. 개 요
3장은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의 세 교회를 소개하고 있다.
본서에서 "삼(三)"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 일체를 상징하는 숫자이다.
즉 2장의 땅의 수 "사(四)"와
3장의 하늘의 수 "삼(三)"이 합하여져서
완전 수 "칠(七)"을 이루고 있다.
사데 교회는 에베소에서 동쪽으로 약 80㎞,
두아디라에서는 약 48㎞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넓고 비옥한 초원인 허무스(Hermus) 평원을 내려다보는
트몰루스(Tmolus) 산등성의 북편 돌출부에 자리잡고 있는 이 도시는
남쪽을 제외하고는 계곡 위로 거의 수직에 가까운
450m 높이의 암벽으로 둘러싸인 천연 요새지이다.
이 도시가 천연 요새지인 이유는
깎아지른 듯한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면서도
그 입구조차 벼랑과 몰루스 산맥이 만나는 지점으로서 가파른 길일 뿐만 아니라
험준하기가 이를 데 없는 곳이기 때문이다.
예언적으로는 진리의 횃불을 드높인 종교개혁 시대를 예표한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소아시아의 일곱 도시 중 가장 짧은 역사를 지닌 곳으로서
사데에서 동남쪽으로 약 40㎞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무시아(Mysia)와 루디아(Lydia)와 브루기아(Phrygia)가
서로 만나는 무역로의 교차지점에 위치한 변방의 국경 도시이다.
예언적으로는 미국의 주도 아래 전세계에 복음을 전파할 선교 시대를 예표한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빌라델비아 동남쪽 64㎞ 지점, 에베소 정동쪽 약 160㎞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 도시는 리쿠스(Lycus) 계곡 중 두 개의 황제 무역로의 교차점(交叉點)에 위치하고 있다.
동서남북으로 활달하게 발달된 도로망의 덕택으로 무역과 상업이 발달되어
소아시아의 다른 지역보다 부요한 도시로 자리잡고 있었다.
예언적으로 미지근한 신앙을 지닌 현대 교회를 예표한다.
2. 내용 분해
⑴ 사데 교회(1∼6절)
⑵ 빌라델비아 교회(7∼13절)
⑶ 라오디게아 교회(14∼22절)
3. 예언적 도표
사도 시대, 순교 시대, 국교 시대, 암흑 시대, 종교개혁 시대, 선교 시대, 종말 시대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 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요한계시록 2∼3장은 1차적으로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주시는 말씀이므로
일곱 교회의 특성이 정확히 기록되어 있다.
또 영적으로는 어느 시대, 모든 교회에게 주신 말씀이다.
뿐만 아니라 예언적으로는 신약의 교회 시대를 일곱 시대로 예표해 준다.
Faith 신학교의 밀하임(John Edward Millhaim) 교수는 그의 저서「교회사」에서
"교회사를 일곱 시대로 나누는 데, 계시록 2∼3장이 가장 중요한 원리로 사용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 2∼3장의 일곱 교회를
신약 시대의 일곱 시대를 예표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본서의 성격상 지극히 당연한 해석법이므로
배척받아야 할 이론이 아니라 권장되어야 할 해석법이다.
따라서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는
어느 시대, 어느 교회에게나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면서도
예언적으로는 교회사의 일곱 시대를 예표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4. 핵심 난해 :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함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계 3:10)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온 세상 성도들에게 임할 축복 |
김응조 | 대환난 전에 공중으로 휴거 |
조용기 | 교회의 환난 전 휴거 |
박수암 | 재림 직전의 대환난에서 보호 |
이상근 | 재림 직전 대환난 전에 휴거 |
석원태 | 큰 환난 때로부터 보장받을 승리 |
박윤선 | 주님의 도우심으로 면할 큰 환난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당시의 교회가 겪을 환난 |
존 슨 | 대환난 전 교회의 휴거 |
비더울프 | 대환난 때 시험으로부터 보호 |
헨드릭슨 | 환난과 시련 중에 보호 |
렌 스 키 | 당시의 교회들에게 주신 약속 |
왈부르드 | 환난 전 휴거를 의미 |
래 드 | 성도들이 보호받을 것을 의미 |
⑵ 여러 견해
① 역사적 사실로만 보는 견해
과거 빌라델비아 교회의 충성스러운 인내에 대한 보상의 약속으로써
역사적 사실로만 인정하려는 견해이다.
② 영적인 보호로 보는 견해
요한복음 17장 15절을 근거로 환난 중에 보호받음은 육체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보호받게 될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③ 환난 전 교회의 휴거로 보는 견해
대환난이 시작되기 전 교회가 휴거되어 보호받을 것으로 보는 견해로서
세대주의 전천년설이 취하는 견해이다.
④ 환난 중 보호로 보는 견해
애굽 전지역에 재앙이 내렸을 때 고센 땅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호받듯,
대환난 중에서도 교회가 보호받게 될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환난 중 보호로 보는 이유
① 원어적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에크 테스 호라스 투 페이라스무 ִՊ ՔظՒ ؍ՑՁՒ ՔՏ ՐՅՉՑՁՓՌՏ out of the hour the of trial 면하게 하리니 (그) 때를 (그) 시험의 |
"면하게 하리니"라는 기본 전치사 에크(ִՊ)는 한 개의 격(소유격)만을 지배하여
소속의 한정이나 분리, 운동의 기점을 나타내므로
환난 중에 보호받게 될 것을 의미한다.
만약, 환난 전에 교회의 휴거라면
기본 전치사는 "안으로"를 의미하는 에이스(ՅדՒ)가 사용되어야 한다.
더구나 본문은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라고 하므로써
환난 중 보호받을 것을 암시한다.
세대주의 전천년설의 주장처럼
교회가 환난 전에 휴거된다면
"너를 지키어"라는 이 약속이 왜 필요한가?
뿐만 아니라 본문의 내용은 빌라델비아 교회에 관한 것이지
마지막 재림 직전 대환난 때라는 근거는 어디에도 찾을 수 없다.
그러므로 원어적인 의미로 볼 때에도
환난 중에 보호받게 될 것을 지지하고 있다.
② 계시록의 내용이 대환난기의 보호를 지지하기 때문이다.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받으매"(계 12:14)
해 입은 여자가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는 광야에서
일천 이백 육십 일 동안 양육받는 기간(계 12:6)이나
뱀의 낯을 피하는 한 때 두 때 반 때의 기간(계 12:14)은 동일한 기간으로서
대환난기의 후반부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환난을 면하게 하리니"라는 것은
교회를 휴거시켜 환난에서 데려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환난 중에 하나님의 은혜로 안전하게 보호될 것을 의미한다.
③ 구약의 사건으로부터 지지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않으리니
여호와가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출 11:7)
출애굽 직전에 내려진 열 가지 재앙은 애굽 전지역이 혼곤할 정도였으나
같은 애굽 땅에 살면서도 고센 땅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개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않는 보호가 있었다.
그러므로 "환난을 면하게 하리니"라는 말씀은
교회가 대환난 중에 보호받게 될 것을 의미한다.
즉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대환난 중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보호받게 될 것을 의미한다.
제3장
Ⅰ. 사데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일곱 영 ② 일곱 별을 가지심
"남은 자의 도망" = 개혁 예언적으로 종교개혁 시대를 예표 |
⸡
① 영적 생명을 주실 수 있는 유일한 성령 충만의 예수님 ② 교회에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주의 종을 붙드신 예수님 |
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계 5:6)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계 2:1)
2. 책망
① 죽은 이름을 가졌음
이교도와 타협하여 죽은 이름을 가진 교회 생명력과 활력에 있어서 뛰어난 교회로 소문이 났으나,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영적 생명력과 능력은 죽어 있는 이름뿐인 교회임 |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3. 권면
① 남은 것이라도 지켜야 함
종말을 기다리는 자의 태도 |
⸢
죽기 직전의 남은 것이라도 지켜야 회생할 수 있음 죽었다고 선포되었으나 아직도 회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
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마 24:42)
"근신하라 깨어라……"(벧전 5:8)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② 자신을 점검 ③ 회개하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영접한 경위를 점검하라 |
⸣
다시 믿음을 찾으라 "어찌할꼬?"(행 2:37) |
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살전 1:6)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마 3:2)
갑작스럽게 임하실 주님의 강림 |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 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마 24:43)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살전 5:2)
4. 칭찬
① 흰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
진리에 서서 배교의 압력에 굴하지 아니한 자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능력을 힘입어 신앙에 승리한 자들 종교개혁자들 : 루터(독일), 칼빈(제네바), 죤 위클龼(영국) 프로테스탄트 = 개신교 : "항의자"라는 뜻이 있음 |
4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옷을 입고
※ 남은 자 엘리야 시대 = 7천 명 노아 시대 = 여덟 식구 다윗 시대 = 400명 소돔과 고모라 = 롯의 3식구 기드온 = 300명 용사 종말 = 해 입은 여자 |
주님이 원하시는 신앙노선을 좇으므로 축복받기에 합당한 자들 |
나와
복음에 합당하게 행하므로 천국에서 주님과 함께 다닐 자격이 있음을 상징 |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내가 보았는데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 옷은 희기가 눈 같고……"(단 7:9)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빌 1:27)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살후 1:5)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사 6:13)
5. 이기는 자에게 주는 축복
① 흰옷 입음 ② 생명책에 새겨질 이름
성도의 신분에 맞는 성결의 복장 |
⸥
변할 수 없는 구원의 확실성 |
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계 3:18)
"…이십 사 장로들이 흰옷을 입고…"(계 4:4)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계 7:9)
"저희를 생명책에서 도말하사 의인과 함께 기록되게 마소서"(시 69:28)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으리라"(단 12:1)
③ 아버지 앞과 천사들 앞에서 그 이름이 인정받음
적극적인 구원의 확실성에 대한 보장 |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마 10:32)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막 9:38)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인자도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눅 12:8)
영적 귀가 열려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 주신 말씀을 들어야 함 |
6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Ⅱ. 빌라델비아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거룩성 ② 진실성 ③ 다윗의 열쇠를
① 거룩하신 예수님 ② 진실하신 예수님 ③ 왕가의 통치권자인 예수님 |
⸧
빌라델비아 = 형제 사랑 예언적으로 선교 시대를 예표 |
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막 1:24)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사 65:16)
"내가 또 다윗 집의 열쇠를 그의 어깨에 두리니…"(사 22:22)
"한편 강조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은
지나간 한 세기 반 전(前)부터(특히 1792년) 선교운동이 크게 부흥되어 왔다는 것이다.
그리 오래지 않을 때에는
많은 지역에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메시지가 소개된 적은 없었으나
이제 와서는 지구의 거의 전역, 구석구석까지 구원의 메시지가 전파되었다.
이것이야말로 신속하게 성취되어가고 있는 징조의 하나이다"(헨드릭슨)
※ 18∼19세기 = 세계 선교시대 인도 = 케레 아프리카 = 리빙스턴 중국 = 모리슨, 테일러 한국 = 언더우드, 아펜셀라 미얀마 = ?s슨 일본 = 해븐, 브라운, 윌리암스, 박스톤 |
가지신 이
하나님의 나라로 들어가게 할 수도, 축출할 수도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독점적인 권세 |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
"…그가 열면 닫을 자가 없겠고 닫으면 열 자가 없으리라"(사 22:22)
열린 문 :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의 문 |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주 안에서 문이 내게 열렸으되"(고후 2:12)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골 4:3)
2. 칭찬
① 적은 능력으로 큰 일을 행함 ② 예수 이
작고 가난했으며 영향력도 없는 교회의 사정을 의미 그런데 그 적은 능력을 선교활동의 큰 기회로 사용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예수 믿음의 신앙(소망)을 잃어버리지 아니하였다. |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예수께서 대답하시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요 14:23)
9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않고 거짓말하는 자들 중에서
유대인들 중에서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 교회에 돌아올 것을 예언한 것 |
몇을 네게 주어 저희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3. 약속
① 지키심 ② 시험을 면제
① 온 세상에 임할 시련의 때에 지켜주심(약속) ② 대환난 중에 보호하심 |
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치 아니하리라"(눅 21:17∼18)
하나님과 내세에는 관심이 없고 세상일에만 관심을 두는 자들을 멸하실 때 |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하나님의 창조하신 창초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막 13:19)
4. 권면
① 믿음을 지켜라 ② 면류관을 지켜라
재림 |
상급(No cross no crown) |
주님에 대한 믿음과 말씀에 대한 순종 |
11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 24:14)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
하게 하라
5. 이기는 자에게 주는 축복
①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함 ⸂ 성전에서 나가지
새 예루살렘의 12 기초석이 될 것임(천국의 기둥) 성전의 놋 기둥 둘 (왕상 7:21) : 중요성과 부동성 우편 : 야긴(그는 굳게 한다) 좌편 : 보아스(유력자) |
천국에 영원히 거하게 됨 |
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이 두 기둥을 전의 낭실 앞에 세우되 우편의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야긴이라 하고 좌편의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보아스라 하였으며"(왕상 7:21)
아니 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함
① 새 예루살렘의 이름 : 새 예루살렘에서의 시민됨을 상징(빌 3:20) ② 나의 새 이름 : 신천신지의 주인이신 그리스도의 새로운(질적으로) 이름(계 19:12) ③ 그이 위에 기록 : 하나님의 백성이요 소유됨을 상징(계 7:3; 14:1) |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빌 3:20)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는 아는 자가 없고"(계 19:12)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계 14:1)
영적 귀가 열려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 주신 말씀을 들어야 함 |
13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Ⅲ. 라오디게아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아멘이심 ② 충성심 ③ 증인되심
"민중의 비위를 맞추다", "민주주의" 예언적으로 종말의 교회를 상징 |
① 진실한 하나님이신 예수님 ② 죽기까지 충성하신 예수님 ③ 참된 증인이신 예수님 |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사 65:16)
라오디게아는 주전 133년 로마에 합병됨 주후 1171년 셀룩투루크에 의해 전멸됨 지금은 터키어로 옛성이라는 뜻의 에스키히사르 완전 폐허, 채석장이 됨 |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진실함)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 1:20)
라오디게아 종교회의는 주후 364년에 열린 유명한 종교회의임 32명의 감독이 모여서 계시록을 신약 정경에서 삭제함 |
④ 창조주되신 예수 그리스도
창조주가 되신 예수님 (요 1:3; 히 1:2) |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3)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 1:2)
2. 책망
① 미지근한 신앙 죄
차지도 아니함 : 복음을 반대하고 믿음을 거절하는 것에 대해서도 냉담하지도 않고 덥지도 아니함 : 복음에 대한 뜨거운 열심과 열정도 없음. 이러한 이유 : 혼합된 신앙으로서 미지근하기 때문임 (지역적 특성에 비추어 묘사됨) |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라오디게아 조금 윗쪽 히엘라볼리스 온천물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리쿠스 강을 흐르는 민물(청수)은 너무도 아름답다. 그러나 두 강물이 합쳐지면 먹을 수 없을 정도의 구역질 나는 물이 된다. |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그리스도께서 혐오하시고 버리시는 대상이 될 것을 경고함 |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약 4:6)
네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② 부요죄 ③ 곤고한 죄
영적인 괴로움을 깨닫지 못함 |
물질적인 부요로 영적인 빈곤을 깨닫지 못함 |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 16:18)
"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눅 12:19∼20)
주후 60년 대지진으로 도시가 파괴되었을 때에도 자력으로 복구할 정도로 부유했음 그토록 부요를 자랑했던 이 도시가 망했음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롬 7:24)
④ 가련한 죄 ⑤ 가난한 죄 ⑥ 눈먼 죄 ⑦ 벌거벗은 죄
④ 불쌍한 상태에 있음(고전 15:19) ⑤ 영적으로 철두철미한 가난을 의미 (서머나 교회와 정반대 계 2:9) ⑥ 영적인 소경 상태를 의미(요 9:41) ⑦ 벌거벗은 믿음의 수치를 의미 (창 3:7, 21 참조) |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고전 15:1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계 2:9)
"…소경이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요 9:41)
"…다 벗은 몸,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뵈이리니"(사 20:4)
3. 권면
① 불로 연단한 금을 사라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金)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금 같은 믿음의 신앙으로 연단하라 |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욥 23:10)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벧전 1:7)
② 흰옷을 사서 수치를 가려라 ③ 안약을 사서 바르라
성결의 옷으로 수치를 가리우라 거룩한 생활로 믿음의 수치를 가리우라 좋은 옷을 받음 : 영광의 표시(창 41:42) 벌거벗은 몸 : 수치를 의미(사 20:1∼4) |
흰옷을
신앙의 영적인 눈을 떠라 안약 : 영계를 바라볼 수 있는 성령의 전망력과 판단력 |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계 16:15)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골 2:3)
보게 하라
④ 열심을 내라
신앙의 열심을 내라 |
라오디게아를 향한 사랑이 담긴 주님의 권고 |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히 12:8)
"또 너희가 열심히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벧전 3:13)
⑤ 회개하라
잘못된 신앙관을 돌이키라 |
회개하라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행 2:38)
⑥ 문을 열어라
주님을 영접하라 |
예수님을 믿는다면서도 예수님을 밖에 두는 자 죄인들의 회개를 기다리시는 예수님의 인내 |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벧전 3:20)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요 10:7)
열면
하나님 나라에서 누리게 될 교제의 식탁 가장 친밀한 교제에 대한 약속을 상징 |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나의 친구들아 먹으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아 마시고 많이 마시라"(아 5:1)
아침 : 아크라티스마(֨ՊՑՔԿՓՌՁ) - 마른 빵 조각을 포도주에 찍어 먹는 것 점심 : 아리스톤(֨ՑՉՓՔՏՍ) - 도로가, 가로수, 광장에서 먹는 도시락 저녁 : 데이프논(ՄՅזՐՍՏ) - 오래 앉아서 이야기하며 먹는 친교의 식사 |
4. 이기는 자에게 주는 축복
① 보좌에 함께 앉게
천국 보좌에 앉혀 주심 |
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마 19:28)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영적 귀가 열려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 주신 말씀을 들어야 함 |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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