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장[생명수의 강, 속히 오리니] : 서론
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3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4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6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8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9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10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11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행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하게 하라
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15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18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20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1. 개 요
22장은 요한계시록의 대단원을 장식하는 장면이다.
먼저 5절까지는 21장 9절에 이어
새 예루살렘에 대한 묘사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
길 가운데로 흐르는 생명수 강의 그 풍성함은
세상의 그 어떤 것으로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
특별히 22장에 새 예루살렘의 소개는
내부 생활에 강조를 두고 있다.
이는 첫 사람 아담의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잃어버렸던 에덴 동산의 축복이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회복되는 약속의 차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창세기에서 한 그루로 제한적이던 생명수 나무가
천년왕국에서는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고
잎사귀는 만국을 소성케 하는 축복이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곳은 다시는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이 성도들에게 비취시므로
밤이 없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을 정도로 축복된 땅이다.
이어서 본서의 결론을 맺는데,
요한에게 이 환상들을 보여준 천사가
계시록이 갖는 성격의 순수성을 증거한다.
계시록의 저자는 하나님이시며,
교회와 성도들은 하나님의 끊임없는 인도와 지배 아래에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고 권면한다.
그리고 강조하기를
"이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계 22:10)는 것이다.
이 말씀을 근거로 다니엘서가 "인봉할 책"(단 12:4)이라면,
요한계시록은 "인봉하지 말아야 할 책"(계 22:10)으로 정의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요한계시록의 내용이
바로 교회를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밝히므로
본서의 수신자가 전세계, 전 교회로 확대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별히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는 말씀에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사도 요한의 대답은
우리가 귀담아 들어야 할 화답송이다.
2. 내용 분해
⑴ 새 예루살렘에서의 삶(1∼5절)
⑵ 속히 될 일(6∼7절)
⑶ 경배의 대상(8∼9절)
⑷ 권면(10∼13절)
⑸ 복과 저주(14∼17절)
⑹ 경고(18∼19절)
⑺ 약속(20∼21절)
3. 예언적 도표
초림 대환난 재림 천년왕국
천년왕국의 축복을 다루고 있음 |
22장은 20장의 천년왕국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보충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별히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 좌우에
열두 가지의 실과를 맺는 광경은
바로 잃어버렸던 에덴 동산의 축복을
회복한 사건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천년왕국의 모습을 설명한 후에는
이 기쁨의 자리에 동참하지 못할 자를 밝히시고
교회와 성도들의 삶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증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의 결론은 이 일에 소망을 둔 교회와 성도들은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로 화답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기쁨을 주는 책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요한계시록은 덮어둘 책이 아니라
성령의 인도하심을 입어 열어놓아야 할 책이며
다시 전해야 할 영원한 복음이다.
4. 핵심 난해 :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계 22:1)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에스겔의 예언(겔 47:1∼12)을 연상시켜 줌 |
김응조 | 성령의 은혜를 상징 |
조용기 | 천국에 있는 문자적인 생명수 강 |
박수암 | 에덴 동산적인 측면에서 본 새 예루살렘 |
이상근 | 문자적인 생명수의 강으로 이해 |
석원태 | 영 생과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할 것을 상징 |
박윤선 | 내세에서의 생명의 무궁함을 상징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영혼을 풍성케 할 생명수의 강 |
존 슨 | 구원과 생명, 성령의 씻음을 상징 |
비더울프 | 평화와 영적인 생명의 물을 상징 |
헨드릭슨 |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상징 |
렌 스 키 | 영광의 생명의 흐름을 상징 |
왈부르드 | 성령의 충만과 영생을 맛보는 것 |
래 드 | 내세의 영원한 통치를 묘사함 |
⑵ 여러 견해
①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주시는 풍성한 삶으로 보는 견해
하나님이 사랑하는 백성에게 주시는 풍성한 은혜의 삶으로 보는 견해이다.
② 불멸에 대한 약속으로 보는 견해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구속의 은총)이
영원히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③ 성령의 충만한 상징으로 보는 견해
성령의 충만한 역사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성령 충만으로 보는 이유
① 본문의 내증으로부터 입증되기 때문이다.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계 22:1)
"보좌에 앉으신 성부와 어린 양되신 성자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신 성령"(계 5:6)의 삼위일체께서
역사하심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생명수의 강의 출처가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오는 것은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온 땅에 보내심을
하나님의 일곱 영"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생명수의 강은 성령 충만을 묘사하는 것이다.
② 다른 성경으로부터 입증되기 때문이다.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요 7:38)
요한은 예수를 믿으므로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온다고 증거하는데,
그 생수의 강은 예수님을 믿는 자의 받을 성령으로 해석(요 7:39)하고 있다.
그러므로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은 성령 충만을 상징하는 것이다.
③ 생명수 강의 목적으로부터 입증되기 때문이다.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
에덴 동산에서 발원한 강이 동산을 적시고 물의 근원이 되었듯이,
회복된 에덴 동산을 상징하는 새 하늘과 새 땅의 천년왕국에서도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수가 넘치게 될 것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이 땅에서도 물이 생명수의 역할을 하듯,
새 하늘과 새 땅의 천년왕국에서도 성령 충만한 삶이
수정과 같이 맑은 생명수 강으로 묘사된 것이다.
따라서 수정과 같이 맑은 생명수 강은 성령의 충만을 상징하는 것이다.
제22장
1. 새 예루살렘에서의 삶
① 생명수의 강
성령 충만한 삶(천국의 삶) |
⸡
하늘 나라의 생명수 강의 출처 |
1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흘러내리더라"(겔 47:1)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
보좌로부터 나서
② 강 좌우의 생명 나무
생명 나무 열매의 풍성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상징(박윤선) |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되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창 3:24)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실과 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실과가 끊치지 아니하고…"(겔 47:12)
③ 결실 ④ 회복
영생의 열매 |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에덴 동산의 회복 |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소성함을 얻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겔 47:9)
"…달마다 새 실과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로 말미암아 나옴이라
그 실과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겔 47:12)
⑤ 다시 저주가 없음 ⑥ 성도와 하나님의 연합
완전한 회복 |
⸣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을 직접 보게 됨 |
3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사람이 그 가운데 거하며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아니하리니
예루살렘이 안연히 서리로다"(슥 14:11)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요일 3:2)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⑦ 하나님을 뵙게 됨 ⑧ 이마에 하나님의 이름을 받음
구원의 주관자를 봄 |
⸤
천국 신분자 가정 |
4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또 가라사대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출 33:20)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마 5:8)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계 14:1)
⑨ 다시 밤이 없는 이유
영원한 하루(낮) |
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여호와의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슥 14:7)
⑩ 영원한 왕 노릇
영원한 왕권 성도로서의 삶을 상징 |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리로다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단 7:18)
2. 속히 될 일
종말적 예언의 진실성을 증거함 |
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계 21:5)
① 천사를 보낸 이유
"될 일"은 상징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성취될 일임 |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반드시 속히 될 일"(계 1:1), "장차 될 일"(계 1:19), "이 후에 마땅히 될 일"(계 4:1)
② 선포된 내용 ③ 지키는 자의 복
임박한 재림을 묘사 |
⸧
재림의 소망을 가지고 준행하는 자 |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계 3:16)
"이 예언의 말씀을…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3)
3. 경배의 대상
계시록은 요한이 보고 들은 것을 기록한 것(사실) |
8 ○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계 1:2)
① 요한의 경배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천국의 영광을 보고 요한이 착각함 |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계 19:10)
9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책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② 경배의 대상은 하나님뿐임
하나님만이 영원한 경배의 대상 |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마 4:10)
4. 권면
① 인봉하지 말아야 할 말씀
전파되어야 할 책임을 묘사 |
10 ○ 또 내게 말하되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단 12:4)
"…대저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단 12:9)
② 방치되는 불의한 자 ③ 방치되는 더러운 자 ④ 인도받는
말씀밖의 불의 |
영육간의 더러운 자 |
예수 안에 있는 자 |
11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단 12:10)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버리고…"(약 1:21)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 (마 13:47∼50) "곡식과 가라지"(마 13:29∼30) "데려감을 당할 자와 버려둠을 당할 자"(마 24:40∼41) "충성된 종과 악한 종" (마 24:45∼51) "기름 준비한 자와 못한 자" (마 25:1∼13) "2, 5달란트 받은 자와 1달란트 받은 자"(마 25:14∼30) "양과 염소"(마 25:31∼46) |
의로운 자 ⑤ 인도받는 거룩한 자
거룩한 행실과 경건한 삶을 산 자 |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
⑥ 상급의 약속
재림 때 상급을 약속 |
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대로 갚아 주리라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마 16:27)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 팔로 다스릴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으며"(사 40:10)
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5. 복과 저주
①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이 복이 있는 이유
날마다 행위를 회개하여 자기를 정결케 하는 구원받은 자 |
에덴 동산의 회복 |
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요 13:10)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창 3:24)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② 성 밖에 있을 자
개들 : 신앙을 떠난 이방인과 같은 사람 술객들 : 마술에 휘말린 자들 행음자들 : 성적 범죄자 (진리를 배도한 자들) | 살인자들 : 짐승의 폭정에서 살인 행위를 한 자들 우상 숭배자들 : 짐승의 우상을 경배한 자들 거짓말하는 자 : 비진리를 전하는 자 |
15 개들과 술객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마다
"창기의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아무 서원하는 일로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가져오지 말라
이 둘은 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임이니라"(신 23:18)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행 19:19)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약 4:4)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계 13:15)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
천국 밖 (지옥)을 상징 |
성 밖에 있으리라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2:13)
③ 말씀을 주신 이유
이 예언의 말씀(계 1:3) |
1차적인 의미 : 소아시아 일곱 교회 2차적인 의미 : 전세계 모든 교회 |
주의 종 |
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④ 새벽별되시는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 |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사 11:1)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사 11:10)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계 5:5)
"내가 또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계 2:28)
⑤ 성령과 신부의 초청
성령과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 |
은혜의 초청 |
17 ○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계 19:7)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 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사 55:1)
6. 경고
19 ○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① 더하는 자가 받을 재앙
광신자, 이단들, 신비주의자들 |
외에
하나님의 심판 (재앙)을 받음 |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 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아니할 그것이라"(살후 2:1∼2)
② 제하는 자가 받을 재앙
급진적 자유주의, 혼합주의자들 |
19 ○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가로되 주의 강힘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뇨…"(벧후 3:4)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마 24:48)
천국에 못 들어감 |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7. 약속
① 하늘의 선포
재림의 확실성 : 영원한 현재 진행형(이상근) |
20 ○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계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계 22:12)
② 성도의 소망
재림을 소망하는 성도의 신앙 |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③ 축도
재림을 소망하며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증거를 지키는 성도에 대한 축복 |
21 ○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부족한 종의 계시록 설교 노트가 재림에 대한 소망이 전세계로 전파되는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또한 이 계시록 설교 노트를 사용하시는 교회와 주의 사자와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시기를 기도할 것입니다.
오직 예수!
저자 약력
·숭실대학교 졸업
·총회신학교 신학연구원 졸업
·총회신학교 대학원 졸업
·미국 Faith Theological Seminary(Th. M 및 D. R. E)
·총회 신학교 교수 및 교무처장 역임
·現 목양교회 당회장
·現 흰돌선교센터 원장
·現 개혁신학연구원 교수
·現 광신대학교 겸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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