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 서론[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의 네 교회]
1. 개 요
2장은 소아시아 일곱 교회 중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의 네 교회를 소개하고 있다.
이 "4(四)"라는 숫자는 "동서남북"과 더불어 이 세상을 상징하는 표현이다.
일곱 교회는 요한이 있는 밧모 섬을 기점으로
타원형을 그리며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그가 가장 사랑하는 교회로써 사역했던 곳임을 의미한다.
에베소 교회는 밧모 섬에서 약 60마일 떨어져 있어
일곱 교회 중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자리한
소아시아 지방에서 으뜸가는 도시였으며
사도 요한의 모교회로서 초대 교회를 대표한다.
예언적으로는 사도 시대를 예표한다.
서머나 교회는 에베소에서 북쪽으로 약 80㎞ 지점에 있으며,
에게 해(the Aefean Sea) 서안에 위치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뛰어난 도시였다.
또 "아시아의 지배자"(the chief of Asia)와 "대도시"로 불리는 영예를 놓고
에베소와 버가모와 더불어 쌍벽을 이룰 정도로 아름다운 도시였다.
예언적으로는 순교시대를 예표한다.
버가모 교회는 서머나에서 북쪽으로 100㎞에 위치한
내륙도시에 있었던 교회이다.
버가모는 비옥(肥沃)한 카이쿠스 강(the Caicus river)의 계곡 연변의
100m 높이의 원추형 구릉 위에 위치하고 있다.
예언적으로는 기독교가 로마 정부의 국교로 인정받아
타락하게 된 국교 시대를 예표한다.
두아디라 교회는 버가모에서 남동쪽 약 40마일 지점 허무스(Hermus) 계곡과
카이쿠스(Caicus) 강을 연결하는 남북으로 길게 뻗은
리쿠스 강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교회이다.
두아디라 도시는 전략적 위치로서는 물론,
버가모와 사데, 서머나와 비잔티움을 잇는 중요한 연결 통로의 위치에 있다.
기독교가 로마 정부의 국교로 공인된 이후 타락하여
암흑기 시대를 예표한다.
2. 내용 분해
⑴ 에베소 교회(1∼7절)
⑵ 서머나 교회(8∼11절)
⑶ 버가모 교회(12∼17절)
⑷ 두아디라 교회(18∼29절)
3. 예언적 도표
승천 사도 시대, 순교 시대, 국교 시대, 암흑 시대
십자가에 에베소 교회 서머나 교회 버가모 교회 두아디라 교회
죽으심 (1∼7절) (8∼11절) (12∼17절) (18∼29절)
모리야마 사도시(森山 諭)는 "명치(明治)에서 대정(大正)에 걸쳐서
기독교서적회사 제일주간 겸 일본 전도대의 평의원이었던
영국 선교사 죠지 브레스 웨드 목사는
화폐 수집의 취미를 가지고 세계의 화폐를 모으고 있던 중
소아시아 각 도시의 화폐가 수집되어 그로 인하여 놀라게 되었다.
그것은 계시록에 기록되어 있는 주님의 편지와
그 도시의 화폐가 모두 관련이 지어져 있었다고 하는 사실이다."
(요한계시록에서 보는 일곱 비의)
교 회 명 | 에베소 | 서머나 | 버가모 | 두아 디라 | 사 데 | 빌라 델비아 | 라오 디게아 |
화폐의 디자인 | 나무 열매 | 면류관 | 사단의 위 | 주문(呪文) | 두루마리 | 열린 문 | 닫혀진 문짝 |
예언적 의미 | 사도 시대 | 순교 시대 | 국교 시대 | 암흑 시대 | 종교개혁 | 선교 시대 | 종말 시대 |
4. 핵심 난해 : 일곱 교회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계 1:4)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전세계 교회 시대 | 데 이 크 | 전체 모든 교회 |
김응조 | 각 시대의 교회를 예표 | 존 슨 | 모든 시대의 교회 |
조용기 | 교회사의 일곱 시대 | 헨드릭슨 | 전세계 모든 교회 |
이상근 | 전세계 교회를 표현 | 비더울프 | 교회사의 시대를 구분 |
석원태 | 전 세기 전 교회 | 렌 스 키 | 여러 교회의 상징적 형태 |
박수암 | 전 세계 교회 | 왈부르드 | 교회 역사의 연대기 |
박윤선 | 신약시대의 모든 교회 | 래 드 | 전체 교회를 대표함 |
⑵ 여러 견해
① 교회사의 일곱 시대를 예표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
일곱 교회를 교회의 일곱 시대의 역사로만 보는 견해로서
세대주의 학자들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② 각 교회가 일곱 중의 하나에 속한다는 견해
전세계 어느 시대에나 각 교회가 일곱 중의 하나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로서 무천년설 학자들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③ 전세계 교회 전 시대에 주시는 말씀으로 보는 견해
소아시아 일곱 교회를 통하여 전세계 교회, 전 시대에 주시는 말씀으로 보는 견해이다. 그러므로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는 영적으로 어느 시대나 전세계 교회에게 주시는 말씀으로만 해석하려는 이론이다.
⑶ 교회의 일곱 가지 특징으로 보는 이유
① 예언서이기 때문이다.
본서는 예언서(1:3; 22:7)이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1:1)이면서도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1:4, 11)이다.
그러므로 본서가 지역적으로 당시의 일곱 교회들에게 주신 말씀이지만
예언적으로는 본서가 기록되던 때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교회의 영적인 일곱 가지 시대적 상황을 구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곱 교회는 교회사의 일곱 시대적 특성을
영적으로 증명하는 것으로 본다.
② 예언적 의미를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영국 선교사 죠지 브레스 웨드 목사가 소아시아 각 도시의 화폐를 수집하던 중
주님의 편지에 나타난 도시의 화폐의 디자인이
교회의 시대별 상황을 드러내고 있음을 발견하였는데,
그 내용을 도표로 표기하면 다음과 같다.
교회명 | 화폐 디자인 | 예언적 의미 | 화폐의 상징적 의미 |
에베소 | 나무 열매 | 사도 시대 | 복음의 열매를 맺는 초대 교회를 예표 |
서머나 | 면류관 | 속사도 시대 | 극심한 박해 속에 믿음을 지킨 속사도 시대를 예표 |
버가모 | 사단의 위 | 국교 시대 | 로마의 국교로 인정된 후 정교의 혼합시대를 예표 |
두아디라 | 주문 (呪文) | 암흑 시대 | 국교로 인정된 후 이방 풍습을 답습하는 시대를 예표 |
사데 | 열린 두루마리 | 개혁 시대 | 진리로 암흑기를 밝히는 종교 개혁 시대를 예표 |
빌라 델비아 | 열린 문 | 선교 시대 | 미국의 주도 아래 전세계로 선교의 문이 열림을 예표 |
라오 디게아 | 닫혀진 문짝 | 종말 시대 | 미지근한 신앙으로 전도의 문이 닫힌 현시대를 예표 |
③ 학자들이 지지하기 때문이다.
"교회사를 일곱 시대로 나누는데
계시록 2-3장이 중요한 원리로 사용된다."(밀하임 역사신학 교수)
"일곱 교회를 그리스도교의 전 역사로 분류하는 견해가 있으나 주목을 끌지 못한다.
그러나 라오디게아 교회가 현대 교회를 표시한다는 데는 타당성이 크다고 본다."(이상근)
제2장
Ⅰ. 에베소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주의 종을 붙드시는 주님
의미 : "바랄만한" "미끄러지다" 상징 : 사도 시대를 예표 |
전달 대상 : 교회 전달 통로 : 사자(주의 종) 전달 내용 : 말씀 |
오른손 : 승리의 손 붙잡다 : "꽉 붙잡다" 해 석 : 주의 종을 붙잡음 |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② 교회를 지키시는 주님
일곱 금 촛대 : 일곱 교회 (상징적으로 전세계 교회) 교회 :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됨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곳 (행 20:28) 예수 그리스도께서 머리가 되심(엡 1:22) 해석 : 교회를 지키시는 예수님 |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교회는 그의 몸이니"(엡 1:23)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행 20:28)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엡 1:22)
2. 칭찬
① 에베소 교회의 사역 내용 ②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함
행위 : 믿음의 전반적인 행위(살전 1:3a) 수고 : 피 흘리기까지의 희생(살전 1:3b) 인내 : 어떠한 고난도 참는 것(살전 1:3c) |
⸢
이단들을 용납지 아니함 에비온파 : 율법으로 구원설을 주장 노스틱파 : 육체는 악하나 영은 선함 |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너희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살전 1:3)
③ 거짓 것을 드러냄
거짓된 자들 : 로마와 동방사이에 위치한 무역로인 에베소에 많이 등장함 : 니골라당 |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행 20:29)
④ 인내 ⑤ 견딤 ⑥ 열심
④ 참음 : 복음을 위한 인내 ⑤ 견딤 : 박해 속에서도 예수 이름을 지킴 ⑥ 열심 : 초대교회가 지녔던 신앙의 열심 |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 24: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롬 10:13)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행 2:46)
3. 책망
① 처음 사랑을 잃어버림
해석 : 처음 믿음이 식어서 성장하지 못함 |
⸤
5장 = 아나니아와 삽비라 8장 = 돈으로 성령 사려는 요술쟁이 시몬 장난 15장 = 율법이냐 복음이냐 = 이단 논쟁 |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4. 권면
① 회개 촉구 ② 회복을 권면
해석 : 믿음이 식어진 원인을 점검 강조 : 회개는 성도의 최고 축복 두루마기를 빠는 자의 복(계 22:14) |
⸥
처음 가졌던 신앙의 열심을 회복하라 회개에는 열매가 따라야 한다 (마 3:8) |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마 3:2)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나니"(계 22:14)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마 3:8)
해석 : 교회의 축복과 사명을 옮긴다는 것임 |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함
정체 : 일곱 집사 중의 한 사람 (행 6:5) 주장 : 한번 믿은 후에는 어떠한 행동도 죄가 되지 않는다. 육체는 악하기 때문에 죄지을 수밖에 없다고 미화 결론 : 기독교의 적이 됨 |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행 6:5)
"초대의 전통에 의하면, 니골라당은 초대 교회에서 최초의 일곱 집사 중
한 사람으로 임명된 안디옥의 개종자 니골라와 동일시된다."(로버트 H. 마운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5. 이기는 자에게 주는 축복
대상 : 교회(성도)가 사단의 권세를 대항 무기 : 진리의 검 말씀으로(엡 6:17) 내용 : 이겨야 함 (마 16:18) 근거 : 죄와 싸우되 피흘리기까지(히 12:4) |
⸧
귀 : 성령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신령한 귀 (마 11:15; 13:9, 43; 막 4:23; 눅 14:35) |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마 11:15)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마 13:9)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치 아니하고"(히 12:4)
① 생명나무 과실을 먹는 축복
해석 : 에덴 동산의 회복을 의미 에덴 동산(창 22:16) : 각종 실과를 먹게 하심 하나님의 낙원(계 22:2) : 열두 가지 생명과를 먹게 하심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창 2:16)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계 22:2)
Ⅱ. 서머나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시작과 끝이 되신 주 ② 부활의 주님
① 창조와 재림 : 완성자되시는 예수님 ② 구속의 승리 : 부활의 첫 열매되신 예수님 |
⸨
몰약 = 고난, 순교를 상징 예언적으로 순교시대를 예표 |
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이런 것들(핍박의 내용)은 생각조차 하기 어려운 무서운 것들이지만 그가 그리스도를 믿기로 작정하게 되면 이런 것들을 각오하고 있어야 한다." (바클레이) 서머나 교회 = 폴리갑 감독의 순교 교회 12제자 = 모두 순교 (사도 요한만 제외) |
※ 네로의 핍박 ① 역청에 말아 촛불로 대용 ② 굶주린 야생동물의 밥 ③ 쇳물을 부음 ④ 눈을 뺌 ⑤ 고통을 길게하려고 손, 발, 차례로 자름 |
"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전에 죽었었노라…"(계 1:17∼18)
2. 칭찬
① 환난과 궁핍이 있었음 ② 신앙의 축복 ③ 유대인의 방해받음
① 환난:들립시스(ՈՋԿԸՉՒ) 물체 중압에 눌려 산산히 깨짐 ② 궁핍 : 복음을 위한 가난 페네스(ՐԽՍՇՒ):상대적 가난 프토케이아(ՐՔՙՅԿՁ):전혀 한푼없는 거지 |
⸩
성도는 천국을 소유한 자이므로 믿음의 부요한 자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눅 6:20) ※ 기독교인이 가난한 이유는? ① 사회적으로 대개 노예, 하급 신분이기 때문 ② 폭도들로부터 고의적인 약탈을 당했기 때문 |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하고"(행 14:22)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약 2:5)
"…너희가 갇힌 자를 동정하고 너희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는 줄 앎이라"(히 10:34)
사단의 회 : 복음을 방해하는 유대인들 |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살전 2:15)
※ 핍박의 이유 ① 무신론자(로마 황제를 신으로 섬기기를 거부함을 근거로) ② 사람의 피를 마신다(예수의 피와 살을 기념하는 성만찬을 근거로) ③ 가정 파괴자이다(예수 안에서 형제 자매라는 사실을 근거로) ④ 방화범이다(성령의 불을 근거로) |
3. 권면
① 위로
순교를 두려워 말라. 두려워하기를 멈추라. |
10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마 10:28)
② 환난의 기간
"잠시 동안의 환난" 요한도 죽을 고통을 받은 후에 밧모섬에 유배되었으나 8개월 후에 해방 |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③ 권면과 약속
※ 면류관 : 순교자에게 주어질 상급 ① 생명의 면류관 (약 1:12) ② 썩지 않는 면류관 (고전 9:25) ③ 금 면류관(계 4:4) ④ 의의 면류관(딤후 4:8) ⑤ 영광의 면류관 (벧전 5:4) ⑥ 기쁨의 면류관(빌 4:1) ⑦ 영화로운 면류관 (잠 4:9)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신앙의 정절과 죽음을 각오한 충성 |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계 12:11)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치 아니하고"(히 12:4)
4.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
① 둘째 사망의
영적 귀가 열려 교회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것 |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해를 받지 아니함
영원한 사망(지옥)을 당하지 않음(고전 15:55; 계 20:6). |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계 20:6)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고전 15:55)
Ⅲ. 버가모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날선 검을 가지신 예수님
펠 + 가모 = "탑과 결혼" 예언적으로 국교시대를 예표 |
말씀의 예리성, 심판성 (수술자되신 예수님) |
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히 4:12)
2. 칭찬
※ 버가모에 세워진 신전은? ① 뱀 모양의 에이스클레피오스라는 치료의 신 ② 주신 제우스(Zeus) 신전 ③ 승리자 아테네(Athene) 신전 ④ 지도자 디오니소스(Dionysos) 신전 ⑤ 아구스도에 바친 신전(주전 29년) ⑥ 이후에도 황제를 위한 신전은 계속 세워짐 |
13 ○네가 어디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단의 위가 있는 데라 네가 내
① 예수 이름을 굳게 잡았음 ② 순교당함
우상의 중심지인 사단의 소굴 속에서도 예수님의 이름을 굳게 잡음 |
이름을
"전설에 의하면, 안디바는 버가모 교회의 강의(强毅)한 감독이었는데 그의 명성이 높은 고로, 로마 황제 예배종파(禮拜宗派)에게 잡혀서 놋으로 만든 황소 속에 소살(燒殺)되었다고 한다."(모팻드) |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단의 거하는 곳
③ 믿음을 끝까지 지킴
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순교하기까지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며 신앙의 정절을 지킴 |
3. 책망
① 발람의 교훈의 지킴
발람의 교훈은 정치와 종교가 혼합하여 미혹함을 말함. 발람이 발락의 청구대로 이스라엘을 거스려 저주는 안했지만, 이스라엘을 유혹하여 모압 여인들과 음행케 하는 꾀를 발락에게 가르쳐 주었다. |
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민 31:16)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②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킴
니골라당의 교훈 : "육체는 사단에 속한 것이므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며 죄를 옹호하는 이단. 진리가 변질되어 따라간 결과임. |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4. 권면
① 회개 촉구 ② 이유
"말씀으로 치리라" (그냥 두지 않겠다는 것임) |
이단교리로 굳어진 마음을 돌이키라 |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5. 이기는 자에게 주는 축복
영적 귀가 열려 교회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것 |
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① 감추었던 만나를 줌 ② 새 이름을 기록한 흰 돌을 줌
생명의 떡, 말씀 |
내가
승리의 표 |
새로운 축복의 신분 |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기록된 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요 6:31)
랍비 전설에 의하면, 예레미야나 이사야 선지자가 만나를 담은 법궤를 어디 감추었는데, 메시아 시대에는 이 만나가 다시 공개된다 함 |
※ 흰 돌에 대한 의미 ① 경기 때 흰 돌 = 이긴 자 ② 재판 때 흰 돌 = 무죄, 검은 돌 = 유죄 ③ 연회 참석 때 흰 돌 = 입장권 |
"흰 것과 새 것은 천국의 기본어이다."(트렌취)
영적 세계의 특징임 (말씀,찬송,기도의 세계도 동일함) |
것이 있나니 받는 자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계 19:12)
옛 이름 (옛 사람) | 새 이름 (새 사람) | |
아브람 사 래 야 곱 시 몬 레 위 사 울 | 아브라함 사 라 이스라엘 베드로 마 태 바 울 | |
180도 달라짐 |
Ⅳ. 두아디라 교회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① 불꽃 같은 눈 ② 주석같은 발
두아 + 디라 = 관쓴 여자 예언적으로 암흑시대를 예표 |
① 모든 것을 통찰하시는 예수님 ② 심판하시는 예수님 |
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그 눈은 횃불 같고 그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단 10:6)
③ 하나님의 아들
요한계시록에서 오직 본문에만 언급됨 |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시 2:7)
1949년 아일랜드 카톨릭 성직자들이 교황 레오 12세를 일컬어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재자이신 다른 예수이다."고 하였다.
2. 칭찬
① 사업 ② 사랑 ③ 믿음 ④ 섬김 ⑤ 인내 ⑥ 처음 것보다 많은 나중
갈수록 많아진 교회 사업 |
① 고아원, 양로원 시설 등 교회 사업 ②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 ③ 예수님에 대한 믿음 ④ 겸손의 신앙 ⑤ 참는 신앙 |
19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3. 책망
① 이세벨을 용납한 죄
우상, 무속(점장이) 신앙을 용납함 (상징적 : 교회와 정치가 하나된 대표적인 예 → 로마 교회와 로마 정치의 결탁을 보여주는 것임) |
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
이세벨 = 아합 왕의 부인(왕상 16장) 두로왕 엣 바알의 딸 두로의 신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게 함 |
"그런즉 보내어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선지자 사백오십 인과
아세라의 선지자 사백 인을 갈멜산으로 모아 내게로 나오게 하소서"(왕상 18:19)
당시 삼바테라는 여자 점쟁이가 있었음 델피의 예언자라는 속담이 세계적으로 인정됨 삼바테가 이 교회에 악영향을 끼쳤음 |
② 간음죄 ③ 우상숭배 죄
우상을 숭배케 하고 제물을 먹음 이교의 축제는 간음이 병행됨 |
함이니
신전에서 간음행위를 용납함 부요하면 간음죄를 짓게 됨 |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시돈 사람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로 아내를 삼고 가서 바알을 섬겨 숭배하고"(왕상 16:31)
④ 음행을 회개치 아니하는 죄
회개할 기회를 주심은 축복 (고후 7:9∼10; 딤전 2:4) |
회개의 기회 (계속적으로)를 거부함 |
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고후 7:10)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12세기 왈드파는 회개하고 재산을 나눠주어 청빈생활을 하였다.
두 사람씩 짝지어 복음 전도의 생활을 하므로 그 시대의 등불이었다.
4. 결과
① 침상에 던짐
죄에 대한 심판으로서의 질병 (당시에 널리 알려진 일임) 음녀 이세벨은 창문에서 떠밀려 죽음(왕하 9:33∼35) 바알신을 섬긴 모든 자들도 같은 운명이 됨(왕하 10:25∼28) |
22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로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가로되 저를 내려 던지라 하니 내려 던지매 그 피가 담과 말에게 뛰더라
예후가 그 시체를 밟으니라"(왕하 9:33)
"바알의 당 있는 성으로 가서 바알의 당에서 목상들을 가져다가 불사르고"(왕하 9:26)
② 큰 환난 가운데 던져짐
큰 환난에 던져짐 : 큰 어려움에 직면함 |
만일
언제나 은혜로우시며 참되신 하나님 |
그의 행위를 회개치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 던지고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단 12:1)
"이 같은 것이 자고 이래로 없었고 이후 세세에 없으리로다"(욜 2:2)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마 24:21)
③ 자녀들이 사망함
이세벨의 교훈에 빠져서 회개치 아니한 자들 |
사람의 가장 깊은 욕구의 감각 근원까지 살피시는 전능하신 분 |
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저가 내 앞에서 겸비함을 인하여 내가 재앙을 저의 시대에 내리지 아니하고
그 아들의 시대에야 그 집에 재앙을 내리리라 하셨더라"(왕상 11:29)
"…사람의 심장을 감찰하시는 만군의 여호와여……"(렘 11:20)
④ 행한 대로 갚아 주심
악행대로 갚아 주심 (백보좌 심판) |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나 여호와는……각각 그 행위와 그 행실대로 보응하나니"(렘 17:10)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마 16:27)
※ 두아디라의 세 부류는? ① 많은 사업을 쌓아 주도권을 잡고 있는 부류(19절) ② 자칭 선지자라는 이세벨과 그 그룹들(24절) ③ 순수하게 복음을 지키는 자들 (24절) |
두아디라 교회를 둘러싸고 침입한 영지주의자들 (그노스틱주의자들) 니골라당과 이세벨의 주장을 하는 이단임. |
24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단의 깊은 것을
예루살렘 총회에서 결의한 것 |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이 없노라
"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가한 줄 알았노니"(행 15:28)
5. 권면
① 재림 때까지 믿음을 굳게 잡을 것
이 교회가 지니고 있는 순수한 신앙을 재림 때까지 굳게 잡으라는 것임 |
25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계 14:12)
6. 이기는 자에게 주는 축복
①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받음
왕권 성도가 됨 |
이세벨주의자의 일과 대립되는 그리스도의 일을 재림 때까지 붙잡고 이기는 자들 |
26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요 16:3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고전 15:57)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 1:28)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하리라"(계 20:6)
큰 심판의 권세를 받음 |
27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네가 철장으로 저희를 깨뜨림이여 질그릇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시 2:9)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② 새벽별을 받음
왕적 영광의 재림 예수를 상징 |
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계 22:16)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민 24:17)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단 12:3)
29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영적 귀가 열려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 주신 말씀을 들어야 함 |
'▣ 요한계시록 > ◆ 요한계시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최고 요한계시록 전문가 美 그레고리 빌 교수가 말하는 ‘건강한 계시록 해석법’/“모든 惡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 승리가 잘 계시된 책” (0) | 2020.04.01 |
---|---|
제3장서론[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의 세 교회] / 계시록 설교노트[이광복 목사] (0) | 2020.04.01 |
서론, 제1장 서론[표제와 인사] / 계시록 설교노트 [이광복 목사] - 도서출판 흰돌 (0) | 2020.04.01 |
제22장[생명수의 강, 속히 오리니] / 계시록 설교노트[이광복] (0) | 2020.04.01 |
제21장 : 서론[새 하늘과 새 땅] (0) | 2020.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