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장 : 서론[새 하늘과 새 땅]
새 하늘과 새 땅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새 예루살렘
9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14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2)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7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3)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22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23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25 낮에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에는 밤이 없음이라
26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겠고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1. 개 요
21장은 새 하늘과 새 땅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
이 땅의 특징은 옛 하늘과 옛 땅에서 겪었던
사망, 애통함, 곡하는 것, 아픈 것이 다시 없는 그러한 곳이다.
이는 하나님이 사람들과 함께 계셔서
그들의 눈에 눈물을 씻기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땅에 하늘로부터 새 예루살렘 성이 내려온다.
이것은 교회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흠 없는 신부로 단장하는 시련을 겪을 동안
하나님도 우리와 함께 역사하셨음을 상징하는 표현이다.
여기서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이라는 용어에 사용된
"새로운"이라는 단어는
"새로운 창조"라는 의미가 아니라
"질적으로 새롭게 변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문제는 21장에 등장하고 있는 새 하늘과 새 땅의 광경이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
영원한 천국으로 보는 견해와
천년왕국의 또 다른 설명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본 저자는 천년왕국의 또 다른 장면을 설명하는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성경에서는 천국에 대한 모습을
이렇게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천국은 인간의 언어로 말할 수 있는 광경이 아니다.
그러므로 21장에 언급된 새 하늘과 새 땅의 상황은
천년왕국의 구체적인 설명으로 보아야 한다.
특별히 새 예루살렘에 들어간 자들이 누리게 될 축복과
그 축복의 자리에 들어가지 못할 자들을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은 유의해 보아야 한다.
즉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는 자들은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로서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아들인 반면,
복음을 두려워하며 우상 숭배와 각종 악행을 저지른 자들은
모두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불 못에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바라본 새 예루살렘의 모습은
각종 보석으로 단장한 것과 같으며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성곽의 열두 문이 있으며
열두 사도의 이름이 새겨진 열 두 문으로 단장되어 있다.
2. 내용 분해
⑴ 새 하늘과 새 땅(1∼8절)
⑵ 새 예루살렘(9∼27절)
3. 예언적 도표
영원(천국) 세계
초림 대환난 재림 천년왕국
새 예루살렘의 영원한 지옥
축복된 모습
새 하늘과 새 땅을 다루고 있는 21장의 내용이
"천년왕국의 연장이냐?" 아니면 "영원한 천국이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본 저자는 천년왕국의 연장으로 본다.
그 이유는 성경 그 어느 곳에서도
천국의 영원한 모습에 대해서 이렇게 묘사한 예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새 하늘과 새 예루살렘의 정경을 다룬 21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회복될 천년왕국의
복된 장면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본다.
특별히 새 하늘과 새 땅에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에서의 삶은
바로 박해받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더없이 큰 위로를 주고 있다.
즉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하므로
이 땅에서 겪었던 슬픔과 고통의 일들이 다시 있지 아니한다.
이것은 바로 21장이 천년왕국의 복된 장면을 확대하여 설명하는 것임을 암시한다.
그리고 이 성에 참여할 수 있는 자와 참여할 수 없는 자를 구별하신 후에
보여주신 새 예루살렘의 정경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로 말미암아
박해를 받았던 성도들에게 더없이 큰 위로를 주는 광경이다.
그러므로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큰 축복이 되는 것이다.
4. 핵심 난해 : 새 하늘과 새 땅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계 21:1)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영원한 나라 | 데 이 크 | 불로 변혁된 새 하늘과 새 땅 |
김응조 | 창조의 이상이 실현 | 존 슨 | 질적으로 변화된 그 나라 |
조용기 | 천년왕국 후의 일 | 비더울프 | 질적인 변화를 이룬 그 나라 |
박수암 | 질적인 변화의 세계 | 헨드릭슨 | 질적인 변화의 영원한 천국 |
이상근 | 영원무궁한 신천신지 | 렌 스 키 | 질적인 변화의 영원한 천국 |
석원태 | 새롭게 변화된 영원한 천국 | 왈부르드 | 새로운 창조 행위의 땅 |
박윤선 | 아주 딴 종류의 옛 세계의 연속 | 래 드 | 질적으로 새롭게 변혁된 곳 |
⑵ 여러 견해
① 신(新) 창조설로 보는 견해
"새 하늘과 새 땅"이란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은 완전 소멸, 소실되어
해와 달과 별들과 바다와는 전혀 관계 없는 새로운 창조의 세계로 보는 견해이다.
이들의 주장은 마태복음 24장 29절과 베드로후서 3장 12절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라는 말씀에 근거하는데
루터파에서 지지하는 이론이다.
② 우주 갱신설로 보는 견해
"새 하늘과 새 땅"은 사단으로 인하여 부패하고 어지럽혀진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질적으로 새롭게 변화된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 이론은 구원의 완성 측면에서 보는 개혁주의 학자들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그리고 이 이론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영원한 천국으로 보는 부류와
천년왕국의 연속으로 보는 부류가 있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천년왕국의 확대 설명으로 보는 이유
① 본서의 내증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계시록은 한 사건을 반복적으로 확대하여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17장에서 음녀의 정체를 밝힌 후
18장에서는 그 음녀의 종말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며 확대 해석하듯이,
20장의 천년왕국을 21장에서 확대하여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새 하늘과 새 땅"이란 천년왕국의 모습을
더욱 분명하고 정확한 모습으로 세분하여 주신 것으로 본다.
② 원어적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원어적으로 볼 때 "새(new) 것"이란 단어는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나타내는 카이로스(ՊՁՉՍקՒ)와
"시간의 새로움 즉 젊은, 어린(young)" 등을 나타내는 네오스(ՍՅקՒ)가 있다.
본문의 "새 하늘과 새 땅"에는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나타내는 카이로스가 사용되고 있어
천년왕국의 확대 해석임을 지지하고 있다.
③ 구속사적인 의미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왜 "새 하늘과 새 땅"이 천년왕국의 확대 해석이 되어야 하는가?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세계를 보시고 "심히 좋았더라"고 하셨다.
그런데 그 좋은 에덴 동산에
사단으로 상징되는 뱀의 유혹으로 아담이 범죄하므로
축복의 동산은 실락원이 되었다.
그리하여 하늘과 땅은 옛 질서에 속하게 되었다.
그런데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면서
옛 질서를 회복시키지 못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신다면
하나님도 마귀가 어지럽혀 놓은 것을
바로 잡지 못하는 무능한 분으로 전락시키게 된다.
그런즉 마귀는 하나님의 거룩한 창조에 치명적인 일격을 가하므로
하나님도 어떻게 손을 쓰실 수 없는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새 하늘과 새 땅은 옛 하늘과 옛 땅이 질적으로 새롭게 변화된 것이어야 한다.
제21장
1. 새 하늘과 새 땅
① 새 하늘과 새 땅
질적으로 변화됨 (갱신설) : 천년왕국 카이논(ՊՁՉՍ՜Ս) : 품질상의 새 것 |
⸡
부패하고 타락한 옛 세상 |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벧후 3:13)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이 드러나리로다"(벧후 3:10)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혼탁한 세상과 정함이 없는 악인의 삶을 상징 |
"오직 악인은 능히 안정치 못하고
그 물이 진흙과 더러운 것을 늘 솟쳐내는 요동하는 바다와 같으니라"(사 57:20)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단 7:3)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계 13:1)
②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출처
승리한 교회의 모습 |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날에 유대 땅에서 이 노래를 부르리라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이여
여호와께서 구원으로 성과 곽을 삼으시리로다"(사 26: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사 52:1)
③ 새 예루살렘의 모습
흠 없고 티없는 신부의 믿음으로 단장한 상태 |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사 61:10)
④ 하나님과 백성
하나님과 성도가 함께 거함(에덴동산의 회복) |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내 처소가 그들의 가운데 있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겔 16:11)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⑤ 백성이 받을 위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기 위해 흘린 눈물 |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사 35:10)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사 65:19)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계 7:17)
옛 세상의 것은 다 지나갔음 |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 갔음이러라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사 65:17)
⑥ 하나님의 선포 ⑦ 만물을 새롭게 하심
하나님 |
⸥
에덴동산의 회복(갱신설) |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구속의 완성을 이루심 (시작과 끝이 되심) |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마 26:29)
⑧ 구원(은혜)의 완성
성령 충만한 상태 |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요 7:38)
⑨ 성도의 축복
영원한 천국을 상속받음 |
⸧
언약의 성취 |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계 14:12)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갈 3:9)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⑩ 들어가지 못한 자
짐승과 음녀의 세력 |
⸨
적 그리스도를 두려워하는 자 |
예수의 재림을 불신 |
거짓 선지자 |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마 13:21)
"⸣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
⸤ 가로되 주의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뇨…"(벧후 3:3∼4)
"…저희가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의 사랑하는 우상같이 가증하여졌도다"(호 9:10)
"저가 권세를 받아…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계 13:15)
비진리로 음행 |
행음자들과
신비주의자 |
적 그리스도 숭배 |
비진리로 무장한 자 |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약 4:4)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행 19:19)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골 3:5)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 그리스도니"(요일 2:22)
영원한 지옥 형벌에 던져짐 |
2. 새 예루살렘
9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① 어린 양의 신부
신부된 교회를 상징 |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고후 11:2)
② 출처
하나님 |
높은 영적 차원의 신앙 |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하나님의 이상 중에 나를 데리고 그 땅에 이르러 나를 극히 높은 산 위에 내려놓으시는데
거기서 남으로 향하여 성읍 형상 같은 것이 있더라"(겔 40:2)
③ 거룩한 성
새롭게 변화된 교회를 상징 |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④ 성전에 계신 하나님의 영광 ⑤ 성전의 고귀성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 |
보배성 |
순결성 |
거룩성 |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출 40:34)
"그 생물의 머리 위에는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이 펴 있어…"(겔 1:22)
⑥ 성곽의 모습 ⑦ 성곽의 출입문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높은 신앙) |
교회 문지기 (12지파) 신앙 |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이여 여호와께서 구원으로 성과 곽을 삼으시리로다"(사 26:1)
"그 성읍의 문들은 이스라엘 지파들의 이름을 따를 것인데…"(겔 48:31)
에봇의 흉패에 새긴 이름 |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인을 새김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출 39:14)
구원의 문이 사방으로 열려져 있음을 상징 |
13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
⑧ 성곽의 기초석
교회의 기초석이 되는 신앙 |
그 성에 성곽은 열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 이 사도의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돌이 되셨느니라"(엡 2:20)
열두 사도의 신앙 |
열두 이름이 있더라
정금같은 신앙의 측량 |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척량하려고 금 갈대를 가졌더라
"…예루살렘을 측량하여 그 장광을 보고자 하노라 할 때에"(슥 2:2)
⑨ 정방형의 성곽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함께 거하시는 장소를 상징 |
안정, 정의, 균형의 표시(이상근) |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측량하니
택함받은 종들의 상징 수 |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유다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계 7:5)
⑩ 천사의 측량
신, 구약의 구원받은 완전 수(12지파 × 12사도) |
17 ○그 성곽을 측량하매 일백 사십 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계 7:4)
⑪ 각종 보석으로 단장한 성곽
순결성 |
거룩성 |
보배성 |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각종 상태의 교회(귀중성) |
베냐민(창 35:16∼19) |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보라 내가 화려한 채색으로 네 돌 사이에 더하며 청옥으로 네 기초를 쌓으며
홍보석으로 네 성첩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사 54:11∼12)
단(창 30:6) |
둘째는
레위 (창 29:35) |
스불론 (창 30:20) |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납달리 (창 30:8) |
르우벤 (창 29:32) |
시므온 (창 29:32) |
유다 (창 29:35) |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갓 (창 30:11) |
아홉째는
잇사갈 (창 30:18) |
아셀 (창 30:13) |
유다 (창 29:35) |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 한째는 청옥이요 열 두째는 자정이라
"열두 보석의 뜻에 대해서는 각양으로 해석되어지기도 하나
만족스런 것이라고는 없다."(이상근)
⑫ 새 예루살렘의 열두 문
교회(12수)의 보배성을 상징 |
하나님의 신실하심 |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문마다 한 진주요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홍보석으로 네 성첩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사 54:12)
정금이더라
"내외 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혔으며"(왕상 6:30)
⑬ 성 안에 성전이 없는 이유
원형이 나타났으므로 그림자가 사라진 것임 |
22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히 8:5)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⑭ 해·달의 빛이 쓸데없는 이유
새 예루살렘에 임재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묘사 |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취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영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사 60:19)
어린 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⑮ 만국이 다니는 영광의 성
다시는 해함이 없는 성도의 안전한 길(천국의 축복) |
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취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사 60:3)
들어오리라
성문이 닫히지 않는 이유
더 이상의 안전 장치가 필요없음을 상징 |
25 ○낮에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는 밤이 없음이라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영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마칠 것임이니라"(사 60:20)
성으로 들어오는 방법
은혜의 선물인 하나님의 영광으로만 들어올 수 있는 천국 |
26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오겠고
"네 성문이 항상 열려 주야로 닫히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들이 네게로 열방의 재물을 가져오며
그 왕들을 포로로 이끌어 옴이라"(사 60:11)
성에 들어올 수 없는 자
천국에 들어갈 수 없는 자 |
27 ○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거기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깨끗지 못한 자는 지나지 못하겠고"(사 35:8)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사 52:1)
성에 들어올 수 있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생명을 얻은 자 |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 뿐이라
"거기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 일컫는 바…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 있게 된 것이라…"(사 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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