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장[어린 양의 혼인 잔치:예수그리스도의 재림] : 서론
어린 양의 혼인 잔치
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3 두 번째로 할렐루야 하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더라
4 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5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작은 자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
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백마를 탄 이
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이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12 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17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태양 안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와서 하나님의 큰 잔치에 모여
18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장사들의 살과 말들과 그것을 탄 자들의 살과
자유인들이나 종들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자의 살을 먹으라 하더라
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1 그 나머지는 말 탄 이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1. 개 요
19장은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로 시작된다.
이는 음녀 바벨론의 멸망을 본 후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찬양하는 소리가 들려진다.
음녀의 멸망이 얼마나 기뻤으면 "허다한 큰 무리"의 찬송이 들려졌겠는가?
이것은 그만큼 참된 교회를 향한 음녀의 박해가 극심했음을 암시한다.
귀한 직분을 가진 음녀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의 피에 취할 정도"(계 17:6)였으니
그 피해를 상상할 수 있다.
더구나 이 음녀는 그토록 참된 교회(성도)를 박해하면서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계 18:7)는
자만과 함께 악행을 범했으니
그 오만과 자만의 불의한 죄악은 하늘에 사무칠 정도(계 18:5)였다.
그러므로 "허다한 큰 무리의 찬송"이라는 표현이
왜 나왔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어서 동일하게 "허다한 무리의 음성"이 찬송한다.
그 이유는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바로 교회가 환난을 통하여
점도 없고 흠도 없는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단장하였다는 증거이다.
그러므로 혼인 잔치에 참여한 자들은 복이 있다는 것이다.
그 이후에 하늘이 열리고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곧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실 어린 양과 그를 따르는 하늘 군대들이다.
피 뿌린 옷을 입고 입의 예리한 검으로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군대들과 싸우는데 대승(大勝)을 거둔다.
전쟁의 결과는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함께 잡혀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운다.
그리고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배부르도록 그 고기를 먹는 처참한 패배를 당한다.
이것이 바로 환난 후에 일어나게 될 아마겟돈 전쟁이다.
2. 내용 분해
⑴ 하늘의 3대 찬양(1∼6절)
⑵ 어린 양의 혼인 잔치(7∼10절)
⑶ 주님의 재림(11∼16절)
⑷ 짐승의 멸망(17∼21절)
3. 예언적 도표
재림
대환난 전반부 대환난 후반부
재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하늘의 찬송,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공중 혼인 잔치 |
"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마 24:29∼31)
두 번이나 언급된 "그 때에"를 유의하라.
연속적인 사건이 아니라 환난 후 천체 변동이 일어나는
바로 그 사건과 동일한 시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부활한 성도와 휴거된 성도는
환난 후 주님이 재림하실 때에 함께 온다.
따라서 백마 타고 뒤따르는 하늘의 군대는
재림에 앞서 보내실 하늘의 천사들로 본다.
4. 핵심 난해 : 하늘에 있는 군대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계 19:14)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언급하지 않았음 | 데 이 크 | 성도와 천사들 |
김응조 | 천사와 성도로 구성된 주님의 수행군 | 존 슨 | 부활(휴거) 성도와 순교자 일행 |
조용기 | 환난 전에 휴거된 성도들 | 비더울프 | 영화로움을 입은 성도를 포함한 군대 |
박수암 | 천사들과 모든 성도들 | 헨드릭슨 | 천사 |
이상근 | 천사와 성도로 구성된 주님의 군대 | 렌 스 키 | 천사 |
석원태 | 천사와 성도들 | 왈부르드 | 성도와 천사로 조직된 군대 |
박윤선 | 천사와 모든 성도 | 래 드 | 천사의 무리일 가능성이 많음 |
⑵ 여러 견해
① 천사들로 보는 견해
"하늘에 있는 군대"를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백마 타고 강림하실 때
수행할 천사들로 보는 견해이다.
② 성도들과 순교자의 일행으로 보는 견해
"하늘에 있는 군대"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고
진실한 성도와 순교로 인하여 영화롭게 된 성도의 무리로 보는 견해이다.
③ 천사와 성도들로 보는 견해
"하늘의 있는 군대"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부활(변화)한 성도들과 천사들의 무리로 보는 견해이다.
이들에 의하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은
이렇게 부활(변화)한 성도나 천사들이 입는
하늘의 복장이라는 사실에 근거해서 주장하고 있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천사장과 천사들로 보는 이유
① 성도들은 어린 양의 신부이기 때문이다.
"하늘에 있는 군대"를 성도들로 볼 수 없는 이유는
"성도 =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초청을 받은 자"(계 19:9)로 묘사되고 있어
"성도는 전사(戰士)"가 아니라 어린 양의 신부이기 때문이다.
어린 양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전사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을 동행케 하시지만(계 17:14) | 하늘에 있는 군대인 천사들로 수행케 하신다(계 19:14) |
어린 양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도들을 동행케하신다.
그러나 전사(戰士)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 있는 군대인 천사들로 수행케 하신다.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군대는 천사장과 천사들의 무리로 본다.
② 주님 강림하실 때에 천사가 수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13:41∼42)
예수님은 인자가 올 때에 천사들을 보낼 것을 가르치셨다.
"저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마 24: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마 25:31)라고 하셨다.
또 사도 바울도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살전 4:16)라고 했다.
그러므로 주님이 강림하실 때 수행할 하늘의 군대는
천사장과 천사의 무리로 본다.
③ 희고 깨끗한 옷은 천사의 복장이기 때문이다.
성도는 어린 양의 피에 씻어 성결케 된 옷(계 7:14; 19:8)이라면,
천사는 "그 옷이 눈같이 희거늘"(마 28:3),
"흰옷을 입은 한 청년"(막 16:5),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눅 24:4),
"흰옷 입은 두 천사"(요 20:12)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군대는 천사장과 천사의 무리로 본다.
제19장
1. 하늘의 3대 찬송
⑴ 천사들의 찬송
①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셀 수 없는 천사들의 수 |
⸡ 1.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가로되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계 5:11)
구원의 문제는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 |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여호와와 그 능력을 구할지어다 그 얼굴을 항상 구할지어다"(시 105:4)
※ 찬송은? ① 가치 : 찬미의 제사 ② 방법 : 예수로 말미암아 ③ 대상 : 하나님께 ④ 시기 : 항상 ⑤ 이유 : 입술의 열매이기 때문 |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히 13:15)
② 참되고 의로운 심판 ③ 심판이 의로운 이유
공의의 심판 |
⸢
비진리로 세상을 타락시킨 배교 교회 |
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로 만민에게 판단을 행하시리로다"(시 9:8)
"각각 저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계 6:11)
원수갚는 일이 하나님께 있음 : 순교자들의 신원이 이루어짐 |
자기 종들의 피를 그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주께서 그 종들의 피를 갚으사 그 대적에게 보수하시고…"(신 32:43)
④ 찬송의 이유
음녀에게 행해진 영원한 심판의 고통 |
⸣ 3. 두 번째 가로되 할렐루야 하더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더라
"그 연기"라는 헬라어 호 카프노스 아우테스(ץ ՊՁՐՍ՜Ւ Ձ״ՔׄՒ)는
직역하면 "그녀의 그 연기"라는 의미이다.
즉 "음녀가 받는 고난의 연기"라는 것이다.
"낮에나 밤에나 꺼지지 않고 그 연기가 끊임없이 떠오를 것이며
세세에 황무하여 그리로 지날 자가 영영히 없겠고"(사 34:10)
⑵ 이십 사 장로와 천사의 찬송
① 찬송자 ② 찬송의 방법
땅 : 구원성도 대표 |
⸤
하늘 : 천사 대표 |
예배하며 찬송 |
ㅁ 4. 또 이십 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가로되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계 5:14)
화답과 찬양 |
아멘 할렐루야 하니
"여호와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 할렐루야"(시 106:48)
⸥ 5.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가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③ 찬송의 대상
충성스러운 성도들 전체 |
작은 자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
"대소 무론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리라"(시 115:13)
⑶ 피조물의 찬송
① 찬송의 모습
총망라한 피조물의 찬송(우주 교향악단) |
⸦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도 같고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아서
"생물들이 행할 때에 내가 그 날개 소리를 들은즉 많은 물소리와도 같으며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 떠드는 소리 곧 군대의 소리와도 같더니…"(겔 1:24)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지으신 작품에 자신을 나타내셨다.
노래하는 작은 새는 하나님을 노래하며 짐승은 하나님께 소리지른다.
세상 만물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산들은 그의 이름을 메아리 친다.
파도와 샘들은 그분에게 반짝거리며 풀과 꽃들은 그분에게 웃음 짓는다.
우리 속에 거하는 그분의 능력으로 우리가 전적으로 떠받들리어 보호를 받는 한
우리는 그분을 멀리서 찾으려 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마음 속에서 그분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칼빈, 기독교 강요 서문에서)
② 찬송의 내용
만왕의 왕되신 예수 그리스도 |
미래적 사건을 현실적으로 묘사 |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계 11:15)
2. 어린 양의 혼인 잔치
① 최고로 즐거운 날 ② 기쁨의 표현 ③ 기쁨의 이유
최고 축복의 날 |
⸧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되는 축복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
ㅁ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이 충만하였노라"(요 3:29)
"내가 네게 장가들어 영원히 살되
의와 공변됨과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들며"(호 2:19)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고후 11:2)
④ 예비된 아내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를 맞이할 준비를 완료함 |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⑤ 하나님이 허락 ⑥ 세마포 옷
하나님의 은혜로 |
⸨
하나님으로부터 인정받은 하늘의 제복 : 믿음의 행실 옷 |
ㅁ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30)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약 2:26)
※ 구원 이후의 삶은? ①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약 2:26) ②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 ③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행하게 하여 본을 보였노라"(요 13:15) ④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 7:15) ⑤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눅 10:28) |
⑦ 혼인 잔치의 축복
어린 양의 신부로 초대받음 |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 산에서 만민을 위하여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푸시리니
곧 골수가 가득한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로 하실 것이며
⸧ 또 이 산에서 모든 민족의 그 가리워진 면박과 열방의 그 덮인 휘장을 제하시며
⸨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사 25:6∼8)
⑧ 요한의 경배
너무나 황홀해서 이성을 잃을 정도임 |
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계 1:17)
"이에 나 다니엘이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일어나서…"(단 8:27)
피조물인 천사를 경배하지 말라 |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 저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책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계 22:9)
⑨ 대언의 영
예수를 증거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심 |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계 5:6)
"예수의 증거가 예언의 영임이니라"(킹 제임스 성경)
"예수를 증거하는 것은 다 예언의 영을 받아서 하는 것뿐이니
하나님께만 경배하라"(현대인성경)
3. 주님의 재림
① 재림의 길 ② 재림의 모습 ③ 이름
예수님의 오시는 길이 열림 |
승리의 주로 오심 |
아들로서 하나님께 충성 |
ㅁ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이가 있으니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을 내게 보이시니"(겔 1:1)
"하늘이 열림"(계 4:1) →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림"(계 11:19) →
"완전히 열림"(계 19:11)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히 3:6)
수난을 위한 초림 때와는 달리 심판의 위엄을 보이심 |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저가 임하시되 땅을 판단하려 임하실 것임이라
저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그의 진실하심으로 백성을 판단하시리로다"(시 96:13)
④ 불꽃 같은 눈 ⑤ 머리에 쓴 면류관 ⑥ 신비한 이름
무한한 주권의 영광 |
알 수 없음 |
통찰력 (전지성) |
12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그 눈은 횃불 같고…"(단 10:6)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빌 2:10)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계 2:17)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⑦ 피 뿌린 옷 ⑧ 밝혀지는 이름
정복자로 오시는 주님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심 |
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만민 중에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주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사 63:3)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요 12:48)
⑨ 하늘에 있는 군대
성결, 의의 행실, 승리의 복장 |
천사장과 천사들 |
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마 24:31)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살전 4:16)
⑩ 입에서 나오는 이한 검 ⑪ 통치 방법
심판의 치명적인 힘을 상징(말씀의 검) |
강하고 확고한 심판의 상징 |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사 11:4)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살후 2:8)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히 4:12)
"네가 철장으로 저희를 깨뜨림이여 질그릇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시 2:9)
⑫ 처참한 심판
철저하고도 처참한 심판을 상징 |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 틀을 밟는 자 같으뇨
⸣ 만민 중에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주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사 63:2∼3)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욜 3:13)
⑬ 옷과 다리에 새긴 이름
우주적인 통치권자의 복장 |
16 그 옷과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의 신이시며 주의 주시오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신 10:17)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 주의 주시요"(딤전 6:15)
4. 짐승의 멸망
① 초청의 대상
전쟁 후에 시체를 먹을 새를 초청 |
17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해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네 시체가 공중의 모든 새와 땅 짐승들의 밥이 될 것이나
그것들을 쫓아줄 자가 없을 것이며"(신 28:26)
"이 백성의 시체가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될 것이나
그것을 쫓을 자가 없을 것이라"(렘 7:33)
② 초청 장소
공의의 심판 잔치 |
와서 하나님의 큰 잔치에 모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계 16:14)
18 왕들의 고기와 장군들의 고기와 장사들의 고기와 말들과 그 탄 자들의 고기와
③ 축하연
복음의 원수된 각종 사람들의 시체(처참성) |
자유인들이나 종들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자의 살를 먹으라 하더라
" 너 인자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위한 잔치 곧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서 고기를 먹으며 피를 마실지어다 너희가 용사의 고기를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찐 짐승 곧 수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잔치의 기름을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그 피를 취토록 마시되 내 상에서 말과 기병과 용사와 모든 군사를 배불리 먹을지니라 하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겔 39:17∼20)
적 그리스도 |
짐승을 따르는 세상 왕들과 군대들 |
ㅁ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군대들이 모여
"세 영이 히브리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계 16:16)
④ 멸망의 시발점
어린 양과 적 그리스도의 군대가 벌이는 인류 최후의 전쟁 |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계 17:14)
적 그리스도의 권세를 숭배하도록 설득하는 거짓 종교의 역할을 하는 자 |
ㅁ 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저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거하는 자들로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계 13:12)
짐승의 표를 받게 함(계 13:16) |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짐승의 우상을 경배케 함(계 13:15) |
이적으로 미혹함(계 13:13) |
⑤ 짐승과 거짓 선지자의 최후
지옥불에 던져짐 : 완전한 심판과 파멸 |
이 둘이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지옥 : "적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계 19:20) → "마귀"(계 20:10) →
"사망과 음부"(계 20:14) → "모든 악한 자들"(계 21:8)
⑥ 나머지 사람들
적 그리스도 군대에 동원된 자들(세상 사람들) |
말씀으로 심판 |
21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살후 2:8)
심판의 처참성을 상징 |
모든 새가 그 고기로 배불리더라
"주검이 있는 곳에는 독수리들이 모이니라"(마 24:28)
"그 새끼들도 피를 빠나니
살육당한 자 있는 곳에는 그것도 거기 있느니라"(욥 3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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