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1

제17장[큰 음녀에게 내릴 심판] : 서론

영국신사77 2020. 4. 1. 13:20


제17장[큰 음녀에게 내릴 심판] : 서론

 

1  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2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6  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7  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13  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14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15  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 바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16  네가 본 바 이 열 뿔과 짐승은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17  이는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그들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그들의 나라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라 
18  또 네가 본 그 여자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하더라


1. 개 요  

계시록 17장은 음녀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다루고 있다. 

이 음녀의 정체는 배교한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사도 요한조차 그 정체에 대해 

"기이히 여기고 크게 기이히 여길 만큼"(계 17:6) 이상하다. 

왜냐하면, 그녀의 외모는 분명히 종교적 색채를 띄고 있으나 

행동은 배교하는 우두머리이기 때문이다.


음녀가 배교한 교회를 상징하는 이유는 

그 여자가 입고 있는 복장과 직분을 상징하는 손에 들고 있는 금잔의 모습은 

영락 없이 교회를 예표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 그녀의 외모"는 

배교하는 교회를 예표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음녀는 많은 물 위에 앉아 

적 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일곱 머리 열 뿔의 짐승을 타고 있을 정도로 

정치와 종교를 혼합시키는 배도하는 교회의 상징이다. 

뿐만 아니라 땅의 임금들은 물론 땅에 거하는 자들까지 

음행과 음행의 포도주에 취할 만큼 배교 행위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음녀는 큰 단체를 이루게 될 것을 의미한다.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계 17:1)라는 것은 

곧 배교하는 단체들의 큰 모임이 될 것을 예표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편에서 보면 

먼저 불사르기 위하여 가라지를 묶는 역사(마 13:30)에 해당한다.

또 음녀가 타고 있는 일곱 머리 열 뿔의 짐승과의 관계는 

어린 양의 군대와 싸우는 세력들과 야합하는 단체임을 증거한다. 

그러나 음녀는 그토록 즐기며 살았던 짐승으로부터 

살을 먹히우고 불로 사르는 처참한 멸망을 당하게 된다.

음녀의 멸망은 하나님을 떠나 타락하여 배교한 교회의 종말이 

얼마나 끔찍한 것인가를 깨우쳐 준다. 

아울러 참 교회로 상징되는 해 입은 여자의 비밀(12장)과 

대치되는 배도하는 교회를 예표하는 음녀의 비밀을 보여 주는 장면이다.


2. 내용분해  

⑴ 음녀의 모습(1∼2절)

⑵ 음녀가 탄 짐승(3∼6절)

⑶ 짐승의 비밀(7∼13절)

⑷ 짐승과 어린 양의 싸움(14절)

⑸ 음녀의 최후(15∼18절) 

 

3. 예언적 도표  

초림 재림

대환난 전반부 대환난 후반부  

재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짐승을 탄 음녀와 음녀의 멸망 음녀에 대한

짐승이 하나됨 짐승이 권세를 하나님의 심판

득한 후 음녀가

필요 없으므로 죽임  


17장은 음녀의 정체를 다루고 있다. 

이 음녀는 종말에 있을 배도하는 교회를 예표하는데 

"많은 물 위에 앉는 것"을 볼 때에 큰 단체를 이루게 될 것을 예표한다.


그러므로 음녀의 출현시기는 재난의 시작과 함께 

적 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일곱 머리 열 뿔의 짐승과 야합하며 일어날 것이지만 

대환난이 시작되면서 적 그리스도가 그 힘을 얻게 되면 

사용 목적이 완료된 음녀는 죽임을 당한다. 

그리고 그 음녀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대환난 후에 이루어지게 된다.  



4. 핵심 난해 : 큰 음녀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계 17:1)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김재준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로마 교회

데 이 크

타락을 유발시킬 

 종교적인 제도

김응조

사단의 화신인 

거짓 교회

존 슨

모든 우상숭배의 

근원지를 상징

조용기

적 그리스도에 이용될 종교단체

비더울프

배교할 미래의 교회

박수암

이방 도시 로마

헨드릭슨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이 세상

이상근

바벨론을 비유로 한 

로마

렌 스 키

적 그리스도교와 

그의 유혹

석원태

반신론, 반 기독적인 이 세상

왈부르드

미래의 배교적인 교회

박윤선

하나님을 배반하는 

이 세상

래 드

하나님께 대적하는 

인간사회



⑵ 여러 견해  

① 세상으로 보는 견해

바벨론의 찬란한 문화 같은 것으로 인간들을 꾀어 유혹하는 

이 세상으로 보는 견해이다.  


②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로마로 보는 견해

고대 사회에서 세계 제국의 정치적, 종교적 수도였던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로마 제국으로 보는 견해이다. 

 

③ 교황제도의 로마로 보는 교회

로마 카톨릭 교회의 신학정신으로 보는 견해이다.  


④ 미래의 배교할 교회로 보는 견해

여인은 교회를 상징하는데 

비진리로 세상의 것을 의지하며 음행하고 성도의 피에 취할 정도이므로 

대환난 중에 배교할 타락한 교회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배도하는 교회로 보는 이유  

① 구약의 예언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내가 배역한 이스라엘이 간음을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를 내어쫓고 이혼서까지 주었으되…"(렘 3:8) 


우상을 숭배하며 타락한 이스라엘을 음녀로 묘사하는 것은 

음녀가 이 세상이나 어떤 개인이 아니라 교회를 암시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큰 음녀는 

"배도하는 일이 있은 후에 재림하실 것"(살후 2:4)이라는 말씀에 비추어 볼 때 

종말의 대환난기에 비진리로 교회와 세상을 미혹시킬 배도할 교회로 본다.  


② 계시록의 대칭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계 12:1)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계 17:1)  


계시록은 종말에 참 교회의 상징인 "해를 입은 여자"(12:1)와 

동일한 시기에 배도할 교회의 상징인 "큰 음녀"(17:1)를 대칭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는 대환난기에 있을 배도하는 교회로 본다.  


③ 원어적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계 17:1)  

"큰 음녀"란, 명사 "음녀"와 형용사 "큰"의 합성어로서 

원어상 각기 정관사 테스(ՔׄՒ)를 가지고 있어 

이 여자가 행할 부도덕성의 극치를 강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음녀가 앉은 "많은 물"도 각기 정관사 톤(Ք،Ս)을 가지고 있어 

배교할 음녀가 얼마나 타락할 것인가를 암시한다.


본 저자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종교다원주의 혼합사상을 음녀로 본다. 

칼빈은 음녀를 카톨릭으로 보았다. 

카톨릭이 혼합종교로 세계를 이끌고 있으며, 

WCC가 합세할 것이며 

모든 종교가 가입하여 큰 단체를 이룰 것이다.





      제17장  

1. 음녀의 모습  

⸡1 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① 음녀의 위치 ② 음녀의 정체

 

혼합주의 사상


이리로 오라

큰 단체

배교 교회가       받을 심판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카톨릭 + WCC + 모든 종교                = 큰 음녀


"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 바 음녀의 앉은 물은 

백성의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계 17:15)

 

"둘 다 추수 때까지 가만 두어라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마 13:30)

"그러나 네가 네 화려함을 믿고 네 명성을 인하여 행음하되 

무릇 지나가는 자면 더불어 음란을 많이 행하므로 네 몸이 그들의 것이 되도다"(겔 16:15) 

 

③ 땅의 임금들의 타락 ④ 땅에 거하는 자들의 타락

 

 정치와 하나됨

 (카톨릭은 종교를 가장한 

 정치 집단)

비진리를    탐식함

비진리


2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칠십 년이 필한 후에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 

그가 다시 취리(取利)하여 지면에 있는 열방과 음란을 행할 것이며"(사 23:17)

"이는 마술의 주인된 아리따운 기생이 음행을 많이 함을 인함이라 

그가 그 음행으로 열국을 미혹하고 그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나 3:4)

"바벨론은 여호와의 수중의 온 세계로 취케 하는 금잔이라 

열방이 그 포도주를 마시고 인하여 미쳤도다"(렘 51:7)  


※ 종교다원주의란?

세계의 급격한 변화와 교통의 발달, 통신의 혁명, 자유무역 질서의 확립, 

환경과 자원의 인류 공유의식으로 인하여 

획일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자기와 다른 견해, 사상, 제도 등을 

인정해야 한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종교도 서로가 인정하는 공존의 삶을 살자는 이론이 바로 종교다원주의이다. 

그래서 타종교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동질성은 혼합시키고, 

세계화를 이루자는 것이 종교다원주의의 주장이다. 

그리하여 음악, 경제, 국가, 종교의 통합운동을 유도하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종교다원주의의 가장 선명한 반 기독교적인 주장은 

모든 종교에 구원이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므로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는 인간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의 종교가 아니라 

절대자에 이르는 특수한 길로 주장한다. 

따라서 종교다원주의는 우리 시대에 있어 

가장 큰 기독교의 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 카톨릭에 대한 역사적 비판

① 칼반(기독교 강요에서)

교황과 추기경의 신학(카톨릭 신학)은

제1조 : 하나님이 없다는 것

제2조 : 그리스도에 대한 모든 기록과 교훈은 허위요 기만이라는 것

제3조 : 내세와 최후의 부활에 관한 교리들은 우화에 지나지 않는다. 

 

② 로이드 죤스

"로마 카톨릭교는 마귀의 최대 걸작품이다."  


③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5장 46항(1647년 장로교)

"로마 교황은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대적하여 자신을 높이는 자로서 

적 그리스도요 죄의 사람이고 멸망의 아들이다."  


④ 영국 성공회 신앙개요 제7항(1615년)

"모든 왕들과 군주들 위에 군림하고 있는데 

교황이 휘두르는 교황의 권력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되는 권력이다. 

그러므로 로마 교황의 이러한 권력은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 주권의 범위와 영역 내에서 

반드시 제거되어야 할 가장 우선적인 목표이다." 

 

⑤ 회중 교회(사보이 선언서 26장 45항)

"로마 교황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에게 대적할 죄의 사람, 

혹은 불법의 아들인 적 그리스도로 

자기를 하나님이라 부르면서 지상의 교회에서 자기를 높이게 될 것이다." 

 

⑥ 침례 교회(침례 교회 신앙고백 26장 4항, 1688년)

"지상 교회의 수령이라고 주장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죄의 사람 혹은 멸망의 아들인 적 그리스도로 

장차 그는 자기를 하나님이라 칭하며 예수 그리스도께 대적하게 될 것인데 

그는 재림의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광채로 반드시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다."  


⑦ 감리 교회 죤 웨슬레(1754년)

"교황은 이중적인 사람으로 교황인 동시에 죄의 사람이며 

그는 날마다 죄의 사람의 특징을 쌓아가고 있다."  


박영호 목사는 "WCC(세계 교회 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는 

이단자, 맑스주의 좌파, 초교파주의자, 인본주의자, 악마, 

적 그리스도이므로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슬프다 하는 탄식조차도 지옥불의 영혼들에게 기록하기엔 적당치 아니하다. 

왜냐하면, 주님의 영광은 그 성벽 안쪽에는 결코 머무른 적이 없기 때문이다. 

WCC는 타락한 배교다. 

본 신앙의 자유주의 기독교의 연합단체, 교리적, 신앙적, 정통성을 포기하고 

배교 불신앙으로 전락했다. 

그들은 신앙의 정도를 저버리고 

적 그리스도와 세상과 간음한 매춘부다."(현대신학 비판 시리즈 제3권) 

 

※ 교회와 정치에 대한 성구

①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눅 20:25)

②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요 18:36)

③ "만국을 커지게도 하시고 다시 멸하기도 하시며 열국으로 광대케도 하시고"(욥 12:23)

④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롬 13:1)

⑤ "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벧전 2:13)  



2. 음녀가 탄 짐승  

① 광야에서 보게 됨 ② 붉은빛 짐승을

 

영적고난의 신앙

거짓 평화로 

 가장할 적 그리스도


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빛 짐승을 탔는데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마 4:1)

"'붉은'이란, 사치하고 호화로운 것을 표시한다. 

  큰 음녀 곧, 이 세상주의의 사치의 마력을 띠고 나타난다."(박윤선) 

 

탔음 ③ 이름의 비밀 ④ 일곱 머리 ⑤ 열 뿔

 

③ 중상, 모략, 모욕, 조롱, 악담

                        (적 그리스도의 국체)

④ 일곱 국가(애굽, 바벨론, 앗수르, 

      메대바사, 헬라, 로마, 적 그리스도 국가)

⑤ 적 그리스도 국가의 권세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⑥ 음녀의 복장

 

왕의 복장

위엄을 상징

호화롭고 사치한 장식품 : 

       어린 양의 신부 옷과 대조


4 그 여자는 자주빛과 붉은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미디안 왕들의 입었던 자색 의복과 그 약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삿 8:26)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철이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搖動)하는도다"(나 2:3)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겔 28:13)  

 

귀한 직분


금잔을 가졌는데 

우상숭배와 

 관련된 추악함

비진리로 배교를 

  유도하는 음녀의 무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바벨론은 여호와의 수중의 온 세계로 취케 하는 금잔이라 

열방이 그 포도주를 마시고 인하여 미쳤도다"(렘 51:7)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마 24:15)


⑦ 이마에 기록된 이름

 

혼합주의 + 모든 종교 = 

         적 그리스도의 종교

거대한 나라(힘) : 

    그녀의 자만이 폭로됨


5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살후 2:7)

 

※ 큰 바벨론의 

     두 가지 역할

① 하나님을 

         대항함

② 성전을 

       무너뜨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계 18:7)  

 

 

모든 무신론과 배교사상의 발원지

          (본부 = 카톨릭 + WCC + 각 종교단체)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계 18:2) 


 

⑧ 음녀의 악행

 

음녀가 순교자의 피에 젖어 있음

카톨릭이 개신교를 핍박

                   (100만 명 죽임)

 위그노 전쟁(1598년) 때 

 20만 명이 순교, 50만 명이 망명


⸦6 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너를 학대하는 자로 자기의 고기를 먹게 하며 새 술에 취함 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니…"(사 49:26)  

 

이상히 여기고 크게 이상히 여김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3. 짐승의 비밀  

 

이상하고 괴상함


⸧7 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짐승의 정체와 

    관련한 모든 것


 

① 짐승의 정체

 

네로와 같은 

 적 그리스도의 등장


⸨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동일한 인물이 재생하여 나타났다는 말이 아니며 

                 동일한 악행을 행할 자가 나타났다는 말이다."(박윤선)  

 

하나님의 

속성과 대조됨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계 1:4) 하나님의 속성과 대조됨  

 

적 그리스도


 

② 일곱 머리의 비밀

 

역사상 세계 

 지배 제국(세력)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온 세계를 멸한 멸망의 산아 보라…"(렘 51:25)  


③ 일곱 왕의 의미

 

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대바사, 헬라

당시의 로마

미래 적 

그리스도 국가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대환난 기간 동안 지배


 

④ 여덟째 왕의 정체

 

최후 적 그리스도 국가

적 그리스도 국가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지옥 심판을 받음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⑤ 열 뿔의 비밀

 

적 그리스도를 맹주로 삼을 

         미래 적 그리스도의 국가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단 7:24)  

 

마지막 

대환난 기간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⑥ 열 왕이 짐승에게 권세를 맡김

 

세상 나라들이 

적 그리스도를 맹주로 삼음

세계 

통치자가 됨


13 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4. 짐승과 어린 양의 싸움  

① 싸움 방법 ② 어린 양의 정체

 

적 그리스도와 

   재림 예수의 싸움

주님이 승리하신 이유


14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사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의 신이시며 

 주의 주시오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신 10:17)


③ 그와 함께 있는 자들

 

어린 양에 속한 자들(구원 성도)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롬 1:6)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엡 1:1)  

 

약속된 교회의 승리 :            계시록의 핵심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  



5. 음녀의 최후  

① 물의 의미

 

 신분, 단체, 여러 나라, 

 언어를 초월한 혼합 사상, 혼합 종교


15 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 바 음녀의 앉은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그러므로 주 내가 흉융하고 창일한 큰 하수 곧 앗수르 왕과 그의 모든 위력으로 

그들 위에 덮을 것이라 그 모든 곬에 차고 모든 언덕에 넘쳐"(사 8:7)   


② 열 뿔과 짐승이 음녀를 망하게 함

 

적 그리스도와     그의 국가

배교 교회를    멸망시킴


16 네가 본 바 이 열 뿔과 짐승은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들이 미워하는 마음으로 네게 행하여…"(겔 23:29)

"또 네 옷을 벗기며 네 장식품을 빼앗을지라"(겔 23:26)

"…너를 벌거벗겨 적신으로 두어서 

네 음행의 벗은 몸 

곧 네 음란하며 음행하던 것을 드러낼 것이라"(렘 23:29)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네 코와 귀를 깎아 버리고…"(겔 23:25)

"…그 남은 자를 불에 사르며"(겔 23:25)  

 

하나님의 허락하심 

      속에 이루어짐


17 이는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그들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롬 13:1)  


③ 기간

 

재림의    때까지


그들의 나라

세상 나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니라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길 때까지 하리라"(살후 2:7)  


④ 여자의 정체

 

세상 나라를 통치하는          음녀(배교 교회)


18 또 네가 본 그 여자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