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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장[바벨론의 패망] : 서론

영국신사77 2020. 4. 1. 13:21


제18장[바벨론의 패망] : 서론

 


1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 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5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 주고 

   그가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7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8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라 
9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가 불타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10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한 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11  땅의 상인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들의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14  바벨론 네 영혼이 탐하던 과일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15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6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17  그러한 부가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모든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선원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18  그가 불타는 연기를 보고 외쳐 이르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냐 하며 
19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며 애통하여 외쳐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으로 치부하였더니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그에게 심판을 행하셨음이라 하더라 
21  이에 한 힘 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이르되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비참하게 던져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 
22  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들리지 아니하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리가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들리지 아니하고 
23  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비치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인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네 복술로 말미암아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24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그 성 중에서 발견되었느니라 하더라


18장은 17장에 이어 음녀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17장과 18장에 걸쳐 

음녀에 대해 다루고 있는 의미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종말에 나타나게 될 음녀로 인한 피해가 

얼마나 클 것인가를 암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음녀의 비중을 결코 가볍게 처리해서는 안된다.

특별히 18장은 멸망당한 큰 성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음녀에 대한 

애도가로 가득 차 있다. 


그 중에서도 음녀의 멸망에 앞서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계 18:4)는 

하늘로서 나는 다른 음성은 바로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계 17:14)라는 말씀과 일치된다.


그리고 배도하는 세력들의 우두머리 역할을 하였던 

음녀의 교만을 소개한 후 

그녀가 받을 형벌을 소개하고 있다. 


그녀의 교만에 찬 확신과는 달리 

전능하신 하나님의 심판으로 

하루동안에 철저한 멸망을 당하게 된다.


음녀가 멸망당할 때 슬퍼한 자들은 

먼저 그녀와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다. 

이제 그녀가 멸망당함으로 말미암아 

더 이상 음행과 사치를 못하게 되는 안타까움을 슬퍼하였던 것이다. 


다음으로는 음녀로 인하여 부를 축적하였던 상인들이다. 

이들은 마지막 때에 교회를 이용하여 

복음 전파는 외면한 채 

부를 축적하려는 삯군 목자들을 예표한다.


특별히 땅의 상인들이 교회를 이용하여 

부를 축적하려는 삯군 목자라는 이유는 

"음녀 바벨론의 사치의 세력으로 인하여 치부하는 자"(3절), 

"음녀 바벨론의 멸망으로 

 그들의 상품을 사는 자가 없으므로 애통하는 자"(11절), 

"사람들의 영혼들을 사고 파는 자"(13절), 

"복술로 만국을 미혹하던 땅의 왕족들"(23절)이라는 말씀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큰 성 바벨론으로 묘사된 음녀가 멸망할 때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보였다는 것은 

그녀의 악행이 얼마나 큰 것이었는가를 증거하는 것이다.


2. 내용분해  

⑴ 큰 성 바벨론의 정체(2절)

⑵ 큰 성 바벨의 무너짐(3절)

⑶ 성도들을 향한 권면(4절)

⑷ 하나님의 진노를 받는 이유(5절)

⑸ 하나님의 진노(6∼8절)

⑹ 큰 성의 멸망을 애통하는 자들(9∼19절)

⑺ 성도들이 즐거워할 이유(20절)

⑻ 큰 성이 멸망한 결과(21∼22절)  


3. 예언적 도표  

초림 재림

 

재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음녀의 

    멸망

하나님의     심판


 

18장은 음녀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다루고 있다. 

적 그리스도와 더불어 

진리를 왜곡시키며 교회를 어지럽혔던 음녀는 

가장 충실한 동맹자였던 적 그리스도로부터도 배척받았을 뿐만 아니라 

환난 후 어린 양의 진노가 쏟아질 때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므로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혀버린 열매 없는 가을 나무(유 1:12)같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음녀의 멸망으로 

그녀를 이용하여 삶의 터전으로 삼았던 

거짓 목자로 상징되는 상인들의 통곡소리가 

메아리 치게 된다.


4. 핵심 난제 :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계 18:3)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김재준

세상 풍조에 휩쓸려 

도취된 상태

데 이 크

바벨론 사람의 

영적 간음

김응조

반신적 음행의 

악한 감화

존 슨

세상 사람들이 

거짓 예배에 도취됨

조용기

성경을 이탈한 

제반 종교단체(협의체)

비더울프

짐승을 숭배하라고 

유혹하는 일들

박수암

로마와 세속의 더럽고 불법적인 관계

헨드릭슨

외설적인 문학, 

육적인 정욕 등

이상근

무신과 향락의 기풍이 세계를 풍미함

렌 스 키

유혹받은 자들이 

마실 가증한 행위

석원태

우상주의, 물질적 부와 육체적 쾌락

왈부르드

바벨론에 의해 

야기된 영적 타락

박윤선

하나님을 배반하는 

세상주의의 유혹

래 드

모든 나라를 속이고 

유혹했던 바벨론


⑵ 여러 견해  

① 바벨론의 우상 숭배로 보는 견해

옛 바벨론이 자기의 불순한 사상들 

곧 우상 숭배, 거짓과 악 그리고 성도들을 압제하는 일로 

지배국을 부패시킨 역사적 사실의 상징으로 보는 견해이다.  


② 부패한 행위로 세상을 취하게 하며 유혹하는 로마로 보는 견해

신구약 중간기나 교부들의 주장을 근거로 

불결한 사상으로 이웃 나라를 부패시킨 옛 바벨론을 답습하는 

당시의 로마로 보는 견해이다. 

 

③ 미래의 음녀 교회가 비진리로 유혹할 것으로 보는 견해

미래의 배도하는 교회(음녀)가 

비진리로 거짓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세상과 벗하여 살도록 유혹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④ 이 세상으로 보는 견해

각종 문화와 풍습으로 교회를 대적하며 

유혹할 이 세상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비진리로 세상을 유혹할 음녀의 무기  

① 옛 바벨론의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벨론은 여호와의 수중의 온 세계로 취케 하는 금잔이라 

열방이 그 포도주를 마시고 인하여 미쳤도다"(렘 51:7)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계 14:8),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계 17:2),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계 18:3)

라는 음녀의 특징은 

옛 바벨론이 정치, 경제, 종교적인 술수로 

만국을 미혹한 것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란 

우상 숭배를 권장하며 

하나님 수중의 온 세계를 취케 하던 옛 바벨론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무너졌듯이, 

비진리로 세상을 취하게 한 음녀가 

어린 양의 진노로 멸망될 것을 상징한다. 

 

② 역사적으로는 당시의 타락한 로마를 상징한다.

계시록에서 바벨론에 대한 비유적 표현은 

요한 당대의 로마를 상징하는 표현이다. 

특별히 당시 로마는 옛 바벨론이 우상 숭배로 열국을 미혹하였던 것처럼, 

우상 숭배와 성적 타락의 술로 열국을 미혹케 하므로 

기독교인에게 있어 로마제국은 

구속함을 입은 성도들을 음행의 포도주로 미혹하는 음녀가 되었을 것이다.  


③ 예언적으로 음녀에 의한 비진리의 전파를 상징한다.

예언적으로 보면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란 

배도하는 음녀 교회가 비진리로 큰 단체를 이루어 

혼합주의 사상으로 세상을 미혹하게 될 것을 예표한다. 

그러므로 음행의 포도주로 세상을 미혹한 음녀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란, 

음녀가 비진리로 세상을 미혹한 것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질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제18장  


⸡1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동편에서부터 오는데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같고 

땅은 그 영광으로 인하여 빛나니"(겔 43:2)  


1. 큰 성 바벨론의 정체  

 

악의 도성이 파괴될 것에 

          대한 위대한 선포

⸢2 힘찬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城) 바벨론이여

 

 

※ 옛 바벨론은?

유브라데 강 좌우에 

         견고하게 세움

① 성 주위가 54마일

② 높이 300척(100m)

③ 폭 75척

     (25m 4차선의 넓이)

④ 성곽 내외 2중

⑤ 성문 총 100개 

           모두 거리로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 신들의 조각한 형상이 다 부숴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사 21:9)

 

① 귀신의 처소 ②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 ③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

 

귀신의 영이       모이는 곳

더러운 비진리의 

     영들이 모이는 곳

혼합 영들이       모이는 곳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 열국의 영광이요 갈대아 사람의 자랑하는 노리개가 된 바벨론이 

하나님께 멸망당한 소돔과 고모라같이 되리니 

그 곳에 처할 자가 없겠고 

거할 사람이 대대에 없을 것이며 

아라비아 사람도 거기 장막을 치지 아니하며 

목자들도 그 곳에 양 떼를 쉬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오직 들짐승들이 거기 엎드리고 부르짖는 짐승이 그 가옥에 충만하여 

타조가 거기 깃들이며 들양이 거기서 뛸 것이요 

그 궁성에는 시랑이 부르짖을 것이요 

화려한 전에는 들개가 울 것이라 

그의 때가 가까우며 그의 날이 오래지 아니하리라"(사 13:19∼22)

"뿌릴 새 더러는 길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막 4:4)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단이 즉시 와서 저희에게 뿌리운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막 4:15)  


 

2. 큰 성 바벨론의 무너짐  

① 바벨론이 무너진 이유 ② 땅의 왕들과 음행

 

혼합(배도 혹은 

   배교)된 비진리

정치 + 종교 = 

    비진리의 연합체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너의 행음치 아니한 곳이 어디 있느냐 

 네가 길가에 앉아 사람을 기다린 것이 광야에 있는 아라비아 사람 같아서 

 음란과 행악으로 이 땅을 더럽혔도다"(렘 3:2)  


③ 땅의 상인들의 치부

 

세상 사람들도 사치의 

        세력으로 세속화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음행과 묵은 포도주와 새 포도주가 마음을 빼앗느니라"(호 4:10)  


3. 성도들을 향한 권면  

① 내 백성아 나오라

 

구원받은 성도들을  불러내심

⸤4 ○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너희는 바벨론에서 나와서 갈대아인을 피하고 즐거운 소리로 이를 선파하여 들리며 

 땅 끝까지 반포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종 야곱을 구속하셨다 하라"(사 48:20)  


②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라 ③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음녀의 죄에 

   동참하지 말라


그의 죄에 

음녀가 받을 심판의 

       재앙을 받지 말라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 음녀 바벨론에서 나와야                   할 이유는?

①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에                 나와야 하고

② 그녀의 죄에 참예하지 

          말아야하기 때문에

③ 그녀의 받을 재앙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4. 하나님의 진노를 받는 이유  

① 죄가 하늘에 사무쳤기 때문 ② 하나님이 그의 불의를 기억하셨기 때문

 

배교의     죄

배교의 

 각종 행위


5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우리가 바벨론을 치료하려 하여도 낫지 아니한즉 버리고 각기 고토로 돌아가자 

그 화가 하늘에 미쳤고 궁창에 달하였음이로다"(렘 51:9)  


5. 하나님의 진노  

① 준대로 받게 됨 ② 행위의 갑절로 갚아 줌 ③ 섞은 잔에도

 

행위 심판

음녀의 악행에 대한         완전한 보복


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그 일한 대로 갚고 그 행한 대로 그에게 행하라…"(렘 50:29)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사 40:2)

"…나를 놀라게 마시옵소서 재앙의 날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시며 

 배나 되는 멸망으로 그들을 멸하소서"(렘 17:18)  


갑절로 섞어 줌

 

직분을 음행의 도구로 

   사용한 것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④ 사치한 만큼의 고난과

 

사치와 비례하는        진노의 심판

호화로운 삶


7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여 

 도살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지게 하였도다"(약 5:15)  


애통으로 갚아줌 ⑤ 여왕의 의미 ⑥ 과부가 아닌 이유

 

세상의 여왕으로 자처


그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아주라

외롭지 

 않다는 것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그러므로 사치하고 평안히 지내며 마음에 이르기를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도다 나는 과부로 지내지도 아니하며 

자녀를 잃어버리는 일도 모르리라…"(사 47:8)  


⑦ 허황된 장담

 

심판이 없다며 

교만을 부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너희가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창 3:3)  


⑧ 재앙의 시기 ⑨ 재앙의 방법

 

일시에   멸망함

비참한   멸망


8 그러므로 하루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과 흉년이라

 

"한 날에 홀연이 자녀를 잃으며 과부가 되는 이 두 일이 

 네게 임할 것이라…"(사 47:9)  


⑩ 음녀의 최후

 

불심판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온 세계를 멸한 멸망의 산아 보라 나는 네 대적이라 

나의 손을 네 위에 펴서 너를 바위에서 굴리고 

너로 불탄 산이 되게 할 것이니"(렘 51:25)  


6. 큰 성의 멸망을 애통하는 자들  

① 땅의 왕들

 

음녀와 음행한 

    세상 나라 왕들


⸩9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그 때에 바다의 모든 왕이 그 보좌에서 내려 조복을 벗으며 수놓은 옷을 버리고 

 떨림을 입듯 하고 땅에 앉아서 너로 인하여 무시로 떨며 놀랄 것이며"(겔 26:16)  


 

10 그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타락한 배교       음녀 교회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 견고한 성 바벨론의 역사적 멸망은?

① 주전 538년 바벨론의 군대는 

          천하무적으로 교만의 극치를 달렸음

② 벨사살 왕은 귀인 1,000명과 술 잔치를 

                             벌임(주지육림)

③ 그날 밤 견고한 성 바벨론이 

               메데 다리오에게 멸망을 당함

유브라데 강을 레오토닉 호수로 

            돌려 흐르게 하고 건너와 점령함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② 땅의 상고들

 

상고들 : 음녀 교회를 이용하여 

           치부한 자들(교회와 관련된 자들)

상품 : 세계 각처에서 로마의 

      항구 오스티아로 들여오는 수입품 목록


11 땅의 상인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그들이 통곡할 때에 너를 위하여 애가를 불러 조상(弔喪)하는 말씀이여…"(겔 27:32)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희귀한 광물의 사치품

포목계의    사치품


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너의 제조품이 풍부하므로 아람은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남보석과 자색 베와 수놓은 것과 가는 베와 산호와 홍보석을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겔 27:16)

"…각종 보석과 황금으로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겔 27:22)  

 

귀중한 기구 및        그 재료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이요 

 

"내 침상에는 화문 요와 애굽의 문채 있는 이불을 폈고"(잠 7:16)

"드단 사람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여러 섬이 너와 통상하여 

상아와 오목을 가져 네 물품을 무역하였도다"(겔 27:15)  


값진 나무와 진유와 철과 옥석으로 만든 각종 기명이요  

 

향속의   극귀품

극귀한   식료품


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스바와 라아마의 장사들도 너의 장사들이 됨이여 각종 상등 향 재료와…"(겔 27:22)

"너의 제조품이 많고 각종 보화가 풍부하므로 다메섹이 너와 통상하였음이여 

헬본 포도주와 흰 양털을 가지고 너와 무역하였도다"(겔 27:18)  

 

가축과 

승용물

(乘用物)


과 소와

사람의 몸과 영혼을 상품화 : 당시 로마에는 

                   6천만 명의 노예가 있었음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아라비아와 게달의 모든 방백은 네 수하에 상고가 되어 

어린 양과 수양과 염소들, 그것으로 너와 무역하였도다"(겔 27:21)

"야완과 두발과 메섹은 네 장사가 되었음이여 

사람과 놋그릇을 가지고 네 상품을 무역하였도다"(겔 27:12)  


14 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음녀의 

최후에 대한 결론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열국의 상인들이 다 너를 비웃음이여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네가 영원히 다시 있지 못하리라 하리로다 하셨다 하라"(겔 27:36)  

 

상고들의    애통함


15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섬의 거민들이 너를 인하여 놀라고 

열왕이 심히 두려워하여 얼굴에 근심이 나타나도다"(겔 27:35)  

 

초림 : 화려했던 

   예루살렘의 멸망 모습


재림 : 바벨론 제국의 

        부귀영화가 멸망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음녀의 

사치한 모습


16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옷을 입고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겔 28:13)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③ 해상 이용객

 

교회를 통해 부자되기를 원하는 

        모든 자들을 상징(박윤선)


17 그러한 부가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각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선인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음녀의 멸망을 애통하는 

        자들(저주를 상징)


멀리 서서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외쳐 가로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뇨 하며

 

"그들이 통곡할 때에……두로 같이 바다 가운데서 적막한 자 누구인고"(겔 28:32)  

 

자신을 위한 

 후회와 자복의 태도


19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고 애통하여 외쳐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크게 소리 질러 통곡하고 티끌을 머리에 무릅쓰며 재 가운데 굶이여"(겔 27:30)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으로  치부하였더니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7. 성도들이 즐거워할 이유  

① 하나님이

 

기쁨을 노래하는 성도들


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계 12:12)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 하시고"(겔 9:4)


"지금까지 땅에 거하는 자의 애가가 계속되다가 

하늘에 거하는 자의 축가가 불리운 것은 의의가 있다."(이상근)


심판하셨기 때문

 

가슴에 맺힌 원한을 

       풀어버렸기 때문


너희를 위하여 그에게 심판을 행하셨음이라 하더라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신원하여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나이까 하니"(계 6:10)  


8. 큰 성이 멸망한 결과  

 

처참한 멸망을 당할 

        바벨론을 상징


21 이에 한 힘 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이르되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진저"(히 10:31)  


①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함

 

완전한   심판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비참하게 던져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

 

" 너는 이 책 읽기를 다한 후에 책에 돌을 매어 유브라데 하수 속에 던지며 말하기를 

 바벨론이 나의 재앙 내림을 인하여 이같이 침륜하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니 

 그들이 쇠패하리라 하라 하니라 예레미야의 말이 이에 마치니라"(렘 51:63∼64)


※ 고대 바벨론의 심판의 노래

" ……바벨론이 하나님께 멸망당한 소돔과 고모라 같이 되리니 

그 곳에 처할 자가 없겠고 거할 사람이 대대에 없을 것이며 

아라비아 사람도 거기 장막을 치지 아니하며 

목자들도 그 곳에 그 양 떼를 쉬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오직 들짐승들이 거기 엎드리고…… 

그 궁성에는 시랑이 부르짖을 것이요 화려한 전에는 들개가 울 것이라 

그의 때가 가까우며 그의 날이 오래지 아니하리라"(사 13:19∼22)  


22 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② 풍류 소리가 다시 들리지 아니함

 

타락의 향연이 끝났음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소고치는 기쁨이 그치고 즐거워하는 자의 소리가 마치고 

 수금 타는 기쁨이 그쳤으며"(사 24:8)

"내가 네 노래 소리로 그치게 하며 

 네 수금소리로 다시 들리지 않게 하고"(겔 26:13) 

 

③ 빛이 다시 비취지 아니함

 

그들의 세상 

   영광이 끝났음


23 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비취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내가 그들 중에서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와 맷돌 소리와 등불 빛이 끊쳐지게 하리니"(렘 25:10)  


④ 기쁨의 음성이 다시 들리지 아니함

 

그들의 육적 

   행복도 끝났음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인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 열국의 영광이요 갈대아 사람의 자랑하는 노리개가 된 바벨론이 

하나님께 멸망당한 소돔과 고모라같이 되리니 

그 곳에 처할 자가 없겠고 거할 사람이 대대에 없을 것이며 

아라비아 사람도 거기 장막을 치지 아니하며 

목자들도 그 곳에 그 양 떼를 쉬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오직 들짐승들이 거기 엎드리고 부르짖는 짐승이 그 가옥에 충만하며 

타조가 거기 깃들이며 들양이 거기서 뛸 것이요 

그 궁성에는 시랑이 부르짖을 것이요 화려한 전에는 들개가 울 것이라 

그의 때가 가까우며 그의 날이 오래지 아니하리라" (사 13:19∼22)  


⑤ 이유

 

만국이 

미혹되었기 때문


네 복술로 말미암아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대저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치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함이 헛되므로 

 백성이 양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슥 10:2)  

 

순교자들의 

  피의 신원이 성취됨


24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이 성 중에서 보였느니라 하더라 

 

"각각 저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계 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