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1

제16장[진노의 일곱 대접] : 서론

영국신사77 2020. 4. 1. 13:17



제16장[진노의 일곱 대접] : 서론

 

1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2  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3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4  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5  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이르되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6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 
7  또 내가 들으니 제단이 말하기를 
   그러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시고 의로우시도다 하더라 
8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9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10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11  아픈 것과 종기로 말미암아 하늘의 하나님을 비방하고 그들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12  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었더라 
13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14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15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16  세 영이 히브리어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17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18  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19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20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21  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1. 개 요  

15장은 전체가 대접의 재앙으로써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지는 마지막 재앙(계 15:1)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재앙인 만큼 

그 재앙의 강도나 범위가 이제껏 내려진 재앙과는 비교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러므로 15장에 언급되고 있는 재앙은 바로 셋째 화에 해당되는 것이다. 

재앙의 대상은 땅, 바다, 강과 물 근원, 태양계, 짐승의 보좌, 유브라데 전쟁, 

공기에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진다. 

그러므로 15장에서는 세상 역사의 임박한 멸망의 대단원에 대한 

예언적 환상을 묘사하기 위하여 자연적 재앙에 관한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15장에 언급된 재앙의 범위가 

이제껏 내려진 재앙들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대접 재앙의 범위는 보편적인 동시에 최종적으로 이루어진다. 

보편적 재앙이란 "모든 생물이 죽더라"(계 16:3),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데 없더라"(계 16:20)는 말씀처럼 

재앙의 범위가 전체적으로 확대된다는 의미이다. 

아울러 이 재앙은 인류의 최후를 장식하는 재앙이 된다. 

그러므로 대접의 재앙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 쏟아질 재앙으로 볼 수 있다. 

즉 믿는 자들은 15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처럼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게 된다. 

15장의 재앙들이 불신자들을 향한 것이라는 이유는 

셋째 대접의 재앙과 넷째 대접의 재앙 사이에 언급되고 있는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린 악한 자들에게 

하나님이 심판하심이 합당하다는 천사의 화답으로 입증된다.


또 마지막 재앙이 임하는 방법을 보면 

대접의 특성을 따라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즉 적 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짐승의 보좌와 

그 권력의 중심부에 쏟아진다. 


인, 나팔 재앙이 

여섯째와 일곱째 사이에 습관적인 막간을 두고 있는데 비하여 

대접의 재앙은 연속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은 대접의 재앙이 마지막 재앙으로써 

그만큼 철저하고도 강력한 것으로 임할 것을 암시한다.


2. 내용 분해  

⑴ 첫째 대접의 재앙(2절)

⑵ 둘째 대접의 재앙(3절)

⑶ 셋째 대접의 재앙(4∼7절)

⑷ 넷째 대접의 재앙(8∼9절)

⑸ 다섯째 대접의 재앙(10∼11절)

⑹ 여섯째 대접의 재앙(12∼16절)

⑺ 일곱째 대접의 재앙(17∼21절)  


3. 예언적 의미로 본 도표  

전반부 후반부  

재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마 24:8 마 24:15 마 24:29  

대접 재앙

연속적으로 쏟아짐  


16장은 마지막 화인 대접의 재앙을 다루고 있다. 

대접의 재앙이 쏟아지는 시기는 바로 대환난 후이다. 

그리고 그때는 바로 여섯째 인을 뗄 때 쏟아질 어린 양의 진노의 때이며, 

예수님이 말씀하셨던 환난 후(마 24:29)의 일이다.


그리고 대접의 재앙은 인, 나팔 재앙과는 달리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여섯째 대접의 재앙에는 

인류 최후의 전쟁 장소가 유브라데가 될 것임을 예표하고 있다. 

이 전쟁은 적 그리스도 및 그의 군대와 어린 양의 군대가 벌이는 

인류 최후의 전쟁이다.


4. 핵심 난해 : 아마겟돈 전쟁  

"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계 16:16)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김재준

하나님이 세상 권력들의 총 연합군과 싸우는 결전의 장소

김응조

사단의 군대와 어린 양의 군대가 최후적으로 벌일 대 결전의 장소

조용기

여섯째 나팔에 2억의 중국 군대와 최후의 결전을 위해 모일 장소

박수암

재림 직전에 있을 사단의 군세와 하나님의 결전장을 상징

이상근

최후 결전장의 상징적 명칭

석원태

이 세상 최후 종말의 전쟁이 벌어질 최악의 살육 장소

박윤선

세상 끝 날에 하나님의 백성이 적 그리스도의 나라를 이길 전승지

 

저자명

저자의 견해

데 이 크

재림하실 주님과 짐승의 연합군이 벌일 최후 결전의 장소

존 슨

상징적인 장소

비더울프

세계 최후에 벌어질 싸움의 특수한 성격을 시사하는 것

헨드릭슨

주님이 재림하셔서 최후의 환난에서 부르짖는 성도들을 구원하심

렌 스 키

악한 군대의 완전한 패배가 될 최후의 전쟁에 대한 상징

왈부르드

대환난의 마지막 단계에 벌어질 전쟁

래 드

악마의 세력과 하나님 나라 사이의 최후 전쟁 장소


⑵ 여러 견해  

① 문자적 위치로 보는 견해

갈릴리의 요새 도시 므깃도와 동일시하여 

마지막 날에 이 부근에서 군대의 싸움이 일어날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② 영적으로 보는 견해

지명에는 구애됨 없이 모든 악의 세력이 하나님의 힘과 능력에 의해 

마지막으로 멸망받을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③ 예루살렘에서의 최후 결전으로 보는 견해

히브리어 하르 므깃도에 근거하여 

예루살렘 근처에서 일어날 최후의 싸움과 연계시키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어린 양과 적 그리스도 연합군의 전쟁  

"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계 16:16)  

① 계시록의 세 가지 전쟁으로 구분되기 때문이다.

 

마병대 전쟁

아마겟돈 전쟁

곡과 마곡의 전쟁

첫째 화(다섯째 나팔의 재앙) : 거짓 선지자의 주동으로 중동에서 

이스라엘과 벌일 

제3차 세계 전쟁

여섯째 대접의 

재앙 : 적 그리스도의 연합군이 

어린 양의 군대와 벌이는 최후 전쟁

사단이 그의 무리들과 연합하여 

천년왕국 후에 

온 땅을 미혹하여 벌이는 전쟁


 

아마겟돈 전쟁은 적 그리스도의 전체 연합 군대가 

어린 양을 대적하여 일으키는 최후의 전쟁을 의미한다. 

이 전쟁으로 인하여 사단의 사주를 받은 적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는 

처참한 패배와 함께 불 못 속으로 던져진다. 

 

② 일곱 머리 열 뿔의 권세를 힘입어 벌이는 전쟁이다.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계 17:14)  


일곱 머리 열 뿔의 나라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여덟째 왕 적 그리스도에게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주므로 

재림하시는 어린 양과 최후 전쟁을 벌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본문의 아마겟돈 전쟁이다. 

 

③ 하나님의 큰 살육의 잔치가 벌어지는 날이다.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해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와서 하나님의 큰 잔치에 모여"(계 19:17)  


므깃도는 200회 이상의 전투가 벌어진 곳임을 역사가 증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마겟돈 전쟁은 

구약에서 "하나님의 큰 잔치"(욜 3:12)로 묘사된 것으로서 

가장 처참한 살육의 현장이 될 것을 암시하고 있다.

 


 


제16장  

 

진노의 재앙을 쏟아부을 천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음성


⸡1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훤화하는 소리가 성읍에서부터 오며 목소리가 성전에서부터 들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 대적에게 보응하는 목소리로다"(사 66:6)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최후에 한꺼번에 내려질

 진노의 심판 : 재림 때

 

1. 첫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② 내용 ③ 대상

 

육적 세상

질병의 처참성

666을

받은 자


2 첫째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악하고 독한 헌데가 짐승의 표를 받은

 

"⸩ 그 재가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되어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독종이 발하리라 그들이 풀무의 재를 가지고 바로 앞에 서서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날리니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 독종이 발하고 

술객도 독종으로 인하여 모세 앞에 서지 못하니

독종이 술객들로부터 애굽 모든 사람에게 발하였음이라"(출 9:9∼11)

"여호와께서 애굽의 종기와 치질과 괴혈병과 개창으로 너를 치시리니

네가 치료함을 얻지 못할 것이며"(신 28:27)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蟲)이 먹어 죽으니라"(행 12:23)  

 

질병의 고통이 짐승을

  경배하는 자들에게 쏟아짐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나더라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계 14:11)

  

2. 둘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② 결과

 

이 세상에 

  내려질 재앙

인류의 죽음


2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같이 되니 

 

"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하수를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하수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니 

애굽 사람들이 하수물을 마시지 못하여 애굽 온 땅에는 피가 있으나"(출 7:20∼21)  


③ 재앙으로 인한 피해

 

전 인류의 심판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 고기로 배불리우더라"(계 19:21)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계 3:10) 

 

3. 셋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② 결과

 

이 세상 사람들이 

       살아야 할 근원

인류의    죽음


4 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저희의 강과 시내를 피로 변하여 저희로 마실 수 없게 하시며"(시 78:44)  

 

요한계시록에서만 

         나오는 표현

영원자존의 

  주재(심판)자


5 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가로되 전에도 계셨고 시방도 계신 

 

"바람을 잡고 있는 천사"(계 7:1), 

"불을 다스리는 천사"(계 14:18), 

"물을 차지한 천사"(계 14:5) 

 

③ 천사의 반응

 

하나님의 심판하심이 

           합당한 이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이 문구에서 '장차 올 자'란 말이 없는 이유는, 이 발언의 때가 

최후의 심판 시기(주님의 재림 시기)이기 때문이다."(박윤선)


④ 재앙받아야 하는 이유

 

성도(선지자)들의 피를 

    흘린 것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6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  

 

"내가 너를 학대하는 자로 자기의 고기를 먹게 하며 

새 술에 취함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니 모든 육체가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요 네 구속자요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사 49:26)  



⑤ 제단의 호응

 

순교자들의 영혼이 

 신원의 기도를 드리는 곳


⸧7 또 내가 들으니 제단이 말하기를 그러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신원하여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나이까 하니"(계 6:10)  


⑥ 순교자들의 고백

 

하나님의 복수 행위의 

        의로움을 의미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시고 의로우시도다 하더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시 19:9)  


4. 넷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② 내용 ③ 피해

 

온 우주 심판

오존층의 파괴

재앙의 

 처참성


8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벧후 3:7)  


⸩9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行)하는 권세를 가지신  

④ 재앙에 대한 반응 ⑤ 재앙의 결과

 

악행을 

저지름


하나님의

악행을 

회개하지 아니함


이름을 훼방하며 또 회개하여 영광을 주께 돌리지 아니하더라  

 

5. 다섯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② 결과

 

적 그리스도의 정부

적 그리스도의 

      세상 나라


10 또 다섯째가 그 대접을 짐승의 보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③ 피해

 

심판의 고통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눅 16:24)

"죄는 일시적인 쾌락을 주지만, 그 결과는 영원한 안타까운 고통을 가져온다."(박윤선)  


④ 악인들의 완악함

 

심판의 형태와 

    처참성(암?)

우주적 통치자이신 

      하나님을 훼방함


11 아픈 것과 종기로 인하여 하늘의 하나님을 훼방하고 저희 행위를 회개치 아니하더라 

 

" 술객도 독종으로 인하여 모세 앞에 서지 못하니 독종이 술객들로부터 애굽 모든 사람에게 발하였음이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으므로 그들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더라"(출 9:11∼12)

"이 열 왕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멸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이라"(단 2:44)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단 7:25)  

 


6. 여섯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② 결과

 

인류 최후의 

   전쟁 장소

전쟁을 

  위해서


12 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창 15:18)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어 민대 여호와께서 큰 동풍으로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출 14:21)  

 

적 그리스도를 따르는 

           세상 나라 임금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더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일어나 벌할 날까지 너희는 나를 기다리라 

내가 뜻을 정하고 나의 분한과 모든 진노를 쏟으려고 나라들을 소집하여 열국을 모으리라 

온 땅이 나의 질투의 불에 소멸되리라"(습 3:8)

"여호와께서 애굽 해고를 말리우시고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서 그 하수를 쳐서 일곱 갈래로 나눠 

신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사 11:15)  


③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의 출처

 

악의 삼위일체

(율법은 개구리를 부정하게 여김)

사단

(옛 뱀)

적 그리스도


13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무릇 물에서 동하는 것과 무릇 물에서 사는 것 곧 무릇 강과 바다에 있는 것으로서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라"(레 11:10)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쫓기니라"(계 12:9)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계 13:1)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거짓 

선지자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새끼 양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하더라"(계 13:11)

 

④ 정체

 

미혹의 영

미혹된 

 전세계 왕들


14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땅의 임금들도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계 17:2)  


⑤ 모으는 이유

 

최후 심판

(재림)의 날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 사면의 열국아 너희는 속히 와서 모일지어다 

여호와여 주의 용사들로 그리로 내려오게 하옵소서 

열국은 동하여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 앉아서 사면의 열국을 다 심판하리로다"(욜 3:11∼12)  

 

홀연히 임하실 

   주님의 재림

그리스도의 속죄의 

    공로를 지킴


15 보라 내가 도적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앎이라"(살전 5:2)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계 3:3)  


⑥ 성도가 누릴 축복

 

 믿음을 

 지키는 자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계 3:18)  


⑦ 모으는 장소

 

  어린 양의 군대와 적 그리스도 군대의 

           최후 전쟁터(온 세상을 상징)


16 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슥 12:11) 

 

7. 일곱째 대접의 재앙  

① 장소

 

사단의 

 활동 근거지


17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엡 2:2)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벧후 3:10)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가로되 

되었다 하니  


② 번개 ③ 음성 ④ 뇌성 ⑤ 큰 지진

 

권위성

신속성

진노

(공의)성

큰 사건


18 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마 24:27)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을 산 위, 불 가운데,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서 큰 음성으로 너희 총회에 이르신 후에…"(신 5:22)

"여호와께 구하여 이 뇌성과 우박을 그만 그치게 하라…"(출 9:28)

"만군의 여호와께서 벽력과 지진과 큰 소리로…그들을 징벌하실 것인즉"(사 29:6)  




⑥ 큰 성의 갈라짐

 

큰 성(음녀)의 

     철저한 멸망


19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또 네가 본 바 여자는 땅의 임금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하더라"(계 17:18) 

 

⑦ 재앙의 내용

 

타락하여 배도하는 

     교회(음녀)에게 쏟아짐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네 주 여호와, 그 백성을 신원하시는 네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비틀걸음 치게 하는 잔 곧 나의 분노의 큰 잔을 네 손에서 거두어서 

너로 다시는 마시지 않게 하고"(사 51:22)  


⑧ 재앙으로 인한 피해

 

음녀의 

세력(권세)이 사라짐


20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데 없더라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계 21:1)  


⑨ 재앙의 상징적 강도

 

피할 곳이 없는 완전한 재앙

 (100근 : 완전한 재앙)


21 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내가 또 온역과 피로 그를 국문하며 쏟아지는 폭우와 큰 우박덩이와 불과 유황으로 

그와 그 모든 떼와 그 함께 한 많은 백성에게 비를 내리듯 하리라"(겔 38:22)

"여호와께서 그 장엄한 목소리를 듣게 하시며 혁혁한 진노로 그 팔의 치심을 보이시되 

맹렬한 화염과 폭풍과 폭우와 우박으로 하시리니"(사 30:30)

"우박의 내림과 불덩이가 우박에 섞여 내림이 심히 맹렬하니 애굽 전역에 

그 개국 이래로 그 같은 것이 없던 것이라"(출 9:24)  


⑩ 악인들의 반응

 

재앙을 이기지 못한 인간들이 

악에 바쳐 행할 반발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하며 

또 회개하여 영광을 주께 돌리지 아니하더라"(계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