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144,000명이 부르는 노래] : 서론
십사만 사천 명이 부르는 노래
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세 천사가 전하는 말
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7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8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마지막 수확
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5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16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마지막 재난을 가지고 온 천사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 굴레에까지 닿았고
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1. 개 요
14장은 시온 산에 어린 양과 함께 서 있는
십사만 사천 인의 새 노래와 축복된 모습을 보여주며
영원한 복음을 전하도록 권면하는 것을 다루고 있다.
이는 대환난의 박해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았던 성도들의 복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별히 십사만 사천 인의 자격을 설명한 4절의 말씀은
로마 정부의 박해 속에서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한 교회와 성도들은 물론
전세계 어느 시대의 교회나 성도들에게 동일한 위로의 말씀이 된다.
이어서 국가와 민족과 언어와 신분을 초월하여
전파해야 할 영원한 복음을 가진 한 천사의 선포는
공의의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으므로
하늘에 소망을 둔 자들에게
창조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을 경배하도록 권면하고 있다.
그리고 큰 성 바벨론의 무너짐을 선포하며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강조하고 있다.
또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것이 성도들의 인내이므로
짐승의 수 666을 받지 말 것을 권면하고 있다.
이 선포 뒤에 흰 구름 위에 앉은 인자 같은 이가 출현하여
곡식 추수를 한다.
이 곡식 추수는 알곡 성도를 거두는 장면을 상징하므로
주님이 직접 거두신다.
이는 가라지의 비유에서 예언하신 것처럼
곡식은 모아 천국 창고에 먼저 들이시려는 것을 의미(마 13:30)한다.
곡식 추수 뒤에 나타나는 포도송이 추수는 심판받음을 상징한다.
포도송이 추수가 심판을 상징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지움을 당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지운 자들은
그들의 피가 일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질 정도로 처참한 것이 된다.
이 표현은 심판 당한 그들의 피가
이스라엘 전역의 넓은 지역에
120㎝ 정도(말굴레까지 닿음)의 높이로 차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심판이
얼마나 처참하고 처절할 것인가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2. 내용 분해
⑴ 십사만 사천과 어린 양(1∼3절)
⑵ 십사만 사천의 자격(4∼5절)
⑶ 세 천사의 음성(6∼11절)
⑷ 믿는 자들이 누리는 축복(12∼13절)
⑸ 곡식 추수(14∼16절)
⑹ 포도송이 추수(17∼20절)
3. 예언적 도표
대환난 기간 재림
교회 시대 환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십자가에서
죽으심
곡식 추수 (성도의 구원) 포도송이 추수 (멸망의 심판) |
성도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보여 주는 십사만 사천의 새 노래 |
14장의 내용은 대환난 후에 일어날 어린 양의 진노를 다루고 있다.
그 진노의 절정은 바로 두 추수로 나타나고 있다.
즉 곡식 추수와 포도송이 추수이다.
그러나 곡식 추수가 성도들이 받을 구원의 완성을 상징하는 것이라면
포도송이 추수는 악인들이 받을 형벌의 완성을 상징하는 것이다.
특별히 강조되는 것은 악인들의 형벌이 얼마나 끔찍하든지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져 밟힌 결과
흘려진 피가 일천 육백 스다디온에 퍼질 정도가 된 것이다.
4. 핵심 난해 : 곡식과 포도송이
" …땅에 곡식이 다 익었음이로다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계 14:15, 18)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불신앙의 죄인들에 대한 복수가 이뤄질 최후의 심판 |
김응조 | 곡식은 대환난 중에 회개한 성도, 포도송이는 불신 죄인에 대한 제2추수 |
조용기 | 곡식은 후3년 반에 구원얻을 마지막 순교자, 포도송이는 불신자를 거두는 최후의 심판 |
박수암 | 곡식은 전인류에 해당하는 최후의 심판, 포도송이는 악인의 비참한 말로 |
이상근 | 곡식은 성도를 모으는 일, 포도송이는 불신자를 향한 형벌의 추수 |
석원태 | 곡식은 성도를, 포도송이는 멸망받을 불신자 |
박윤선 | 곡식은 성도를, 포도송이는 불경건한 자들이 받을 형벌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언급하지 않았음 |
존 슨 |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차별화하여 묘사 |
비더울프 | 곡식은 성도를, 포도송이는 불의한 자를 향한 심판 |
헨드릭슨 | 곡식은 성도를, 포도송이는 전체 불신자에 대한 심판 |
렌 스 키 | 곡식은 알곡 성도, 포도송이는 불경건한 자들을 향한 심판 |
왈부르드 | 곡식은 일반적인 심판, 포도송이는 최종적인 심판 |
래 드 | 곡식은 의인과 관계되며, 포도송이는 악한 자를 향한 진노의 심판 |
⑵ 여러 견해
① 동일한 심판으로 보는 견해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동일한 심판으로 보는 견해이다.
② 사악한 자의 심판으로 보는 견해
악한 자의 받을 심판의 형벌이 점진적으로 집행될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③ 성도의 구원과 사악한 자의 심판으로 보는 견해
곡식은 성도를 모으는 것,
포도송이는 불의한 자를 향한 진노의 심판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곡식은 성도, 포도송이는 악인 심판
① 곡식 추수는 성도의 구원을 예표하기 때문이다.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놓으라 하리라"(마 13:30)
본문의 곡식은 성도의 구원을 나타낸다.
그 외에도 호세아 선지자(호 6:11)나
요엘 선지자(욜 3:13)를 통해 예언된 말씀에도
곡식은 구원얻을 성도를 상징하고 있다.
그러므로 곡식 추수는 구원얻을 성도들을 모으는 것으로 본다.
즉 농부가 한 해의 농사를 마무리짓는 결정체가 곡식 추수이듯,
곡식 추수는 성도의 구원이 완성되는 것을 묘사하는 것으로 본다.
② 포도송이 추수는 불신자를 향한 형벌을 예표하기 때문이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욜 3:13)
본문은 심판을 나타낸다.
구약에서 포도송이 추수는
타작마당에서 죄악이 가득 찬 멸망받을 악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분노를 상징(사 63:2∼4)한다.
그러므로 포도송이 추수는
악인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한다.
이는 세상 끝에 가라지를 거두어 불사르는 것 같이 한다(마 13:40)는
주님의 가르침과도 동일하기 때문이다.
③ 주님의 재림 때에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곡식이 거두어지니라"(계 14:16)
곡식 추수와 포도송이 추수는
주님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일이다.
구름 위에 앉으신 이는 바로 재림하실 예수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추수는 구원을 향한 최후의 심판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말씀에 비추어 볼 때
곡식은 성도들이 누릴 구원의 완성을,
포도송이 추수는 악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의 형벌로 볼 수 있다.
제14장
1. 십사만 사천과 어린 양
① 시온 산에 서 있음
"봉우리"라는 뜻 (높은 신앙) |
⸡
환난을 딛고 선 두 증인(주의 종) |
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는 시온산이 요동치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시 125:1)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천사와"(히 12:22)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계 7:4)
② 이마에 쓰여진 이름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가 된 흠 없고 티없는 두 증인의 모습 : 천국 백성 신분 |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계 3:12)
③ 하늘에서 나는 소리
화합된 찬양의 소리 |
⸢
감격의 큰 소리(양, 질적) |
구원의 위엄성 |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생물들이 행할 때에 내가 그 날개 소리를 들은즉
많은 물소리와도 같으며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겔 1:24)
"…뇌성의 은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며…"(시 81:7)
구원의 감격에 대한 아름다운 찬양 |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계 15:2∼3)
④ 새 노래를 부름
새로운 신분 세계에서의 찬양 |
⸣
하나님 |
천사장 |
구원성도 대표 |
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은혜의 신비를 체험한 자들만이 맛볼 수 있는 감격의 찬양 |
십사만 사천인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대저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도다"(시 98:1)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열 줄 비파로 주를 찬양하리이다"(시 144:9)
2. 십사만 사천의 자격
① 여자로 더럽혀지지 아니한 자 ② 정절이 있는 자 ③ 어린 양의
음녀와 타협하지 않은 신앙 |
⸤
믿음의 정조를 지키는 신앙 |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계 3:4)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고후 11:2)
인도함을 받는 자 ④ 구속함을 받은 처음 열매
순종의 신앙 |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예수 그리스도의 첫 열매 (온전히 하나님께 속함을 상징) |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 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히 11:8)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민 18:12)
⑤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
오직 하나님과 예수님께만 소속됨 |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20)
⑥ 거짓말이 없는 자 ⑦ 흠이 없는 자
진리로 무장함 |
⸥
모든 죄가 어린 양의 피로 씻겨진 상태(성화) |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오니이까
⸢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시 15:1∼2)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를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5:27)
3. 세 천사의 음성
① 첫째 천사의 음성
국가, 언어, 민족, 신분을 초월한 세상 사람들 |
⸦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계 3:10)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계 6:10)
때를 따라 나눠 줄 양식 : 계시록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계 1:1)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계 1:2) "예언의 말씀"(계 1:3), "인봉한 책"(계 5:1), "작은 책"(계 10:2) |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마 24:45)
⸧7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재림(변명할 수 없는 구원의 완성과 심판의 양면성) |
그의
오직 하나님만이 경배의 대상 |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롬 1:20)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계 19:10)
② 둘째 천사의 음성
비진리로 인해 무너진 음녀 |
⸨8 ○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사 21:9)
"바벨론은 여호와의 수중의 온 세계로 취케 하는 금잔이라
열방이 그 포도주를 마시고 인하여 미쳤도다"(렘 51:7)
비진리로 부와 사치의 매력적이고 매혹적인 유혹으로 멸망으로 인도 하는 것 |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계 18:3)
③ 셋째 천사의 음성
짐승의 수를 받지 말도록 권고함 : 종말에는 받지 않은 것이 믿음임 |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계 13:10)
짐승의 표를 받으면 안되는 이유를 가정함 |
㉮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심
심판성 |
하나님의 강한 진노를 상징 |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진노의 잔을 받아 가지고
내가 너를 보내는 바 그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라"(렘 25:15)
㉯ 불과 유황의 고난
지옥의 형벌 |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 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눅 17:29)
영원히 지속될 지옥 형벌의 참상 |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막 9:48)
㉰ 밤낮 쉼을 얻지 못함
지옥에서 받게 될 영원한 고통을 묘사 |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눅 16:24)
4. 믿는 자들이 누리는 축복
① 성도들이 가져야 할 믿음의 기준
믿음으로 시련을 이겨냄 |
예수에 대한 믿음 |
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눅 8:15)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함이 없느니라 하시니"(막 9:23)
② 성도의 축복
대환난 때 순교한 성도들 |
13 ○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자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계 6:11)
천국에 들어가서 안식할 것을 의미 |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히 4:9)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히 4:1)
③ 성도가 받을 보상
하나님이 그들에게 은혜로 주신 의로운 행실 |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계 22:12)
5. 곡식 추수
① 흰 구름 ② 구름 위에 앉은 인자 같은 이
성결, 영광 |
예수 그리스도 : 신약에 559회 |
14 ○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단 7:13)
③ 금 면류관을 쓴 머리 ④ 에리한 낫을 가진 손
만왕의 왕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
그
수확의 도구로서 말씀을 상징 |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계 19:12)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욜 3:13)
15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⑤ 추수를 하도록 명령함
이방인의 때가 찼음 |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구원의 시대가 다 됨 |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리라 하리라"(마 13:29)
"주의 낫을 대어 곡식을 거두소서
주께서 거두실 때가 되었으니 이는 땅의 곡식이 익었음이니이다."(킹 제임스 성경)
⑥ 곡식 추수 ⑦ 곡식을 거둠
말씀 심판 |
구원얻은 성도 |
16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마 24:31)
6. 포도송이 추수
① 성전에서 나오는 천사 ② 에리한 낫을 가졌음
하나님의 심판 |
말씀의 심판권을 상징 |
17 ○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요 12:48)
③ 불을 다스리는 천사
불 심판 |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보라 그들은 초개같아서 불에 타리니 그 불꽃의 세력에서 스스로 구원치 못할 것이라
이 불은 더웁게 할 숯불도 아니요 그 앞에 앉을 만한 불도 아니니라"(사 47:14)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 둘이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계 19:20)
불신자, 육적 성도, 음녀 |
네 에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라"(욜 3:13)
악이 절정에 달한 상태 |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라"(욜 3:13)
④ 낫을 휘두름 ⑤ 땅의 포도를 거두어들임
육적 신자, 불신자 |
말씀 심판 |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⑥ 형벌의 장소 ⑦ 피의 높이 ⑧ 피가 번진
천국 밖 |
심판의 참혹성 |
20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굴레까지 닿았고
일천 육백스다디온에 퍼졌더라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렵혔음이니"(사 63:3)
범위
전세계적인 심판 |
※ 종말은 모두 두 종류로 언급함
① 양과 염소(마 25:32)
② 기름을 준비한 슬기로운 다섯 처녀와
기름을 준비하지 못한 미련한 다섯 처녀(마 25:2)
③ 2달란트·5달란트 받은 자와 1달란트 받은 자(마 25:15)
④ 데려감을 당할 자와 버려 둠을 당할 자(마 24:40∼41)
⑤ 알곡과 가라지(마 13:30)
⑥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마 13:48)
⑦ 충성된 종과 악한 종(마 24:45∼51)
※ 계시록도 해 입은 여자와 음녀 등
모두 두 종류로 분류됨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계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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