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마지막 심판준비] : 서론
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7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
8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1. 개 요
15장은 마지막으로 쏟아질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것으로서
대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고 있는 모습을 통하여
박해받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시는 것이다.
이제 마지막 심판의 재앙을 남겨 놓고
환난을 통과하는 교회와 성도들에게는 위로로 주신 반면
세상에 소망을 둔 자들의 종말이 어떠한가를 보여주고 있다.
특별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가에 서 있는 자들이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2절)로 규정하고 있어
대환난을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으로 이긴 자들이
누릴 축복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실감 있게 증거하고 있다.
그리고 그 감격적인 장면을
출애굽 당시 홍해 건너편에 서서 수장(水葬)되는 애굽의 마병대를 바라보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렀던 그 감격을 재현하는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는 구원받은 성도들이 누릴 그 기쁨의 장면을 달리 표현할 길이 없어
출애굽 당시의 감격적인 장면을 통하여 소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환난 후에 쏟아질 마지막 대접의 재앙이 미칠 충격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일곱 재앙 곧 셋째 화인 일곱 대접의 재앙을 가진 천사가 등장할 때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은
불신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하심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깨닫게 해 준다.
또 이 마지막 재앙이 쏟아지기 전에는 성전에 들어갈 자가 없다고 하는데
이는 혼탁한 세상을 새롭게 하신 후에
새 하늘과 새 땅이 하늘로부터 내려와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거하시려는 거룩하신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다.
2. 내용 분해
⑴ 불이 섞인 유리 바다(2∼4절)
⑵ 하늘의 증거 장막의 성전(5∼8절)
3. 예언적 도표
대환난 기간 재림
교회 시대 환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십자가에서
죽으심
유리 바다 가에 서서 모세와 어린 양의 새 노래를 부름 (대환난 후반기임) |
일곱 재앙 마지막 재앙 (재림 때임) |
15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에 씻어 희게 된 성도들이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에서 보호받으며
대환난을 통과한 후에 부르는 승리의 찬가를 다루고 있다.
이때 누리는 성도들의 기쁨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후 홍해 건너편에서
애굽 군대가 바다에 수장되는 것을 바라보며 느꼈던
그 장면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대환난을 통과한 교회의 승리가
그만큼 크고 기쁜 승리의 장면이 될 것을 예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4. 핵심 난해 : 유리 바다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계 15:2)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땅에 내릴 하나님의 진노 |
김응조 | 지상에 진노의 심판 불이 내려짐 |
조용기 | 극렬한 불같은 환난이 있었던 세상 |
박수암 | 하늘에 있는 심판의 홍해 |
이상근 | 하나님의 심판의 보좌를 반영 |
석원태 | 하나님의 공의로운 진노의 심판 |
박윤선 | 세상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하늘 나라의 성전에 있는 대 보좌실의 바닥 |
존 슨 | 이상의 상징적 의미를 찾지 않아도 됨 |
비더울프 | 대환난을 겪어야 할 사람들을 격려하는 것 |
헨드릭슨 | 악인에게 내릴 분명하고도 솔직한 하나님의 공의 |
렌 스 키 | 투명하고 견고한 하나님의 신령한 섭리 위에 서 있음 |
왈부르드 | 하나님의 거룩하심으로부터 나오는 성스러운 심판 |
래 드 |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 |
⑵ 여러 견해
① 하늘 보좌로 보는 견해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계 4:6)를 근거로
하나님 나라의 성전에 있는 높은 보좌실의 바닥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② 공의의 심판으로 보는 견해
불이 섞인 유리 바다는 공의의 하나님께서 내리실 심판으로 보고,
그 바다 가에 서 있는 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의 복된 모습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으로 보는 이유
① 사건의 배경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가에 서서"란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 건너편에 서서
자기들을 괴롭히던 애굽의 군대들이 수장되어 가는 장면을
바라보는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불이 섞인 유리 바다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의 무리들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인 성도들이 구별되는 심판을 상징한다.
따라서 불이 섞인 유리 바다는
바로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을 암시하는 것으로 본다.
② 그들이 부르는 찬양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홍해 건너편에 서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의 군대들이 홍해에 수장되는 것을 바라보고 하나님을 찬양했었다.
마찬가지로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와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는 것은
대환난 후반부에 어린 양의 진노가 쏟아질 때에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에서 구원을 얻은 성도들이 부르는 찬양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불이 섞인 유리 바다는
1,260일 동안 성도들이 양육받을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③ 원어적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불이 섞인"이라는 말씀 중 "섞인"은 완료 수동태 분사로서
"지금까지 불이 섞여 왔고(인, 나팔 재앙 특히 첫째 화, 둘째 화)
지금도 불과 섞이는 것(셋째 화)"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불이 섞인"이란 표현은
"첫째 화, 둘째 화, 셋째 화"가 포함된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성도들은 이 재앙으로부터 벗어나 있음을 증거하고 있는데
이는 성도들이 뱀의 낯을 피하는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기간으로서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에서 양육받을 기간임을 암시한다.
제15장
신비한 사건 |
⸡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계시록 16장의 일곱 대접 재앙 |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계 16:1)
1. 불이 섞인 유리 바다
① 상징 ② 형태 ③ 대상
하나님의 심판성 |
⸢
적 그리스도와 그의 우상과 |
심판의 불변성 |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내 분노의 불이 일어나서
음부 깊은 곳까지 사르며 땅의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터도 붙게 하는도다"(민 23:22)
"또 바다를 부어만들었으니…"(왕상 7:23)
④ 찬양 방법
하나님의 보호를 감사하며 찬양 |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그의 수 666을 이기고 벗어난 자들 |
벗어난 상태 |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계 13:15)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에 비파를 아우를지어다"(시 81:2)
⑤ 유리 바다 가에 선 자들이 부르는 노래
환난의 강을 건넌 성도들이 부르는 감사의 찬양 |
⸣
구원의 주 예수님을 높이는 노래 |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출 15:2∼3)
심판의 정당성 |
곧 전능하신 이여
심판의 대주재 |
심판자의 지배권 |
심판의 공의성과 확실성 |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대저 산들을 지으며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자는 그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니라"(암 4:13)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대저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도다"(시 98:1)
"열방의 왕이시여 주를 경외치 아니할 자가 누구리이까 이는 주께 당연한 일이라
열방의 지혜로운 자들과 왕족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음이니이다"(렘 10:7)
"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행사에 은혜로우시도다"(시 145:17)
심판자의 위엄 앞에 만민이 순종함 |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주여 주의 지으신 모든 열방이 와서 주의 앞에 경배하며
주의 이름에 영화를 돌리리이다"(시 86:9)
무흠하신 하나님의 심판 |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심판의 정당성 |
만민의 궁극적 순종 |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삼상 2:2)
"여호와께서 그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 의를 열방의 목전에 명백히 나타내셨도다"(시 98: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사 2:2)
2.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
① 열려지는 하늘의 증거 장막
하나님을 만나는 지성소 (천국이 가까움, 임박함을 묘사) |
⸥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모세가 그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민 17:7)
"지성소가 열린다는 말이니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계획과 언약이 최종적으로 실현되는 것을 상징한다."(박윤선)
② 성전으로부터 나오는 일곱 천사
마지막 대접의 재앙을 가진 천사 |
⸦
성결의 복장 |
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즉 한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고…"(단 10:5)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계 19:14)
왕(제사장)의 직분을 상징 |
가슴에 금띠를 띠고
"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즉
한 사람이… 허리에는 우바스 정금 띠를 띠었고"(단 10:5)
③ 하나님의 진노가 담긴 금대접
셋째 화(대접 재앙) : 처음도 끝도 없는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 |
⸧7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
④ 성전에 가득찬 연기
악에 대한 심판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시는하나님 |
⸨8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이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사 6:4)
"성경의 광채와 심판의 위력"(박윤선)
"예수님의 진노의 기세가 연기로 나타난다."(박윤선)
불가항력적으로 임할 하나님의 심판 |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을 통하여 전 앞에 이르시기로
내가 보니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전에 가득한지라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린대"(겔 44:4)
'▣ 요한계시록 > ◆ 요한계시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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