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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짐승 두 마리] : 서론

영국신사77 2020. 4. 1. 13:09


제13장[짐승 두 마리] : 서론

 

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10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11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12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13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15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1. 개 요  

13장은 바다에서 올라오는 한 짐승의 이야기로 시작하는데 

이 짐승은 일곱 머리요 열 면류관을 쓴 열 뿔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 

참람된 이름들이 가득한 머리를 가진 이 짐승은 

화려하게 세상으로 등장하게 될 적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특별히 고대로부터 바다는 "혼탁한 세상"을 상징하는 바 

이 짐승의 출현 시기는 세상이 혼탁할 그때에 

평화의 사자로 가장하여 등장하게 될 

적 그리스도의 출현을 예표하고 있다.

물론 이 짐승의 처음 출현은 

혼탁한 세상을 평정할 평화의 사도로 가장하기에 

땅에 소망을 둔 자들은 모두가 그를 따르며 경배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짐승은 결코 따를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사도 요한은 설명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 짐승은 헬라로 상징되는 표범과 같으며, 

메대 & 바사로 상징되는 곰과 같으며,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사자의 특성을 골고루 갖춘 흉악한 짐승이기 때문이다. 

이 짐승이 대환난기의 전반부에 등장할 때는 

평화의 사도로 가장할 것이지만 

용이 그의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그에게 주므로 

일곱 머리 중 하나가 

치명적인 상처를 입고 죽게 되었던 것이 회복되므로 

온 땅이 기이히 여기고 따르므로 

권세를 회복하여 마흔 두 달 동안 온 세상을 통치하게 된다.


이제 적 그리스도를 돕게 될 거짓 선지자가 

땅으로부터 올라온다. 

이 짐승의 모습이 새끼 양 같음은 

바로 어린 양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모방하려는 거짓 선지자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새끼 양 같은 짐승이 거짓 선지자라는 사실은 

짐승과 거짓 선지자(계 19:20; 20:10)로 짝을 이루는 본서의 내증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또 거짓 선지자는 땅에 거하는 자들로 하여금 

적 그리스도를 경배케 하며 

그 예로 짐승의 수 666을 그 수단으로 삼게 된다.


2. 내용 분해  

⑴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1∼4절)

⑵ 짐승의 역할(5∼10절)

⑶ 땅에서 올라온 짐승(11절)

⑷ 짐승의 역할(12∼15절)

⑸ 짐승의 수 666을 받게 함(16∼18절)  


3. 예언적 도표  

대환난     기간   재림

교회 시대  환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십자가에서  적 그리스도 출현

죽으심

평화의 사도로 가장함

 

짐승의 수 

  666으로 통치함

 

666을 

 받게 함

 

 

13장은 적 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짐승 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13장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적 그리스도에 대한 것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적 그리스도로 상징되는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을 

도울 거짓 선지자의 출현은 

생각하기에도 싫을 만큼 끔찍한 

짐승의 표 666을 받게 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13장은 교회사 속에서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키는 내용 중의 한 부분이다. 

즉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적 그리스도)의 정체와 

땅에서 올라오는 새끼 양 같은 짐승(거짓 선지자)의 정체에 대하여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4. 핵심 난해 : 짐승의 수 666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 수는 사람의 수니 육백 육십 육이니라"(계 13:18)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김재준

로마제국의 네로

데 이 크

후 3½년에 나타날 

   적 그리스도의 이름의 수

김응조

사단의 

    삼위일체 수

존 슨

부정한 악의 

     삼위일체의 상징적 숫자

조용기

악의 삼위일체

비더울프

 로마제국과 관련이 있음

박수암

마귀(불완전)의 수

헨드릭슨

적 그리스도의 정신(상징적)

이상근

장차 나타날 

   적 그리스도

렌 스 키

부족성을 벗어날 수 없는 

         실패의 수(상징적)

석원태

악의 

 삼위일체의 암호

왈부르드

주님의 신성에 못 미치는 

        적 그리스도의 한계

박윤선

종말의 적 그리스도의 나라

래 드

상징적으로 의도된 수


⑵ 여러 견해  

① 네로로 보는 견해

네로의 환생설을 믿는 이들에 의해 전파된 견해로서 

네로의 이름을 히브리어로 표기하면 666이 되며, 

라틴어로 표기하면 666 혹은 616이 된다는 것에 근거해서 주장하는 이론이다. 

 

② 영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

완전 수 7에 하나 모자라는 6의 3겹인 666은 

실패만 거듭하는 사단의 사주를 받은 짐승 세력의 삼위일체로 보는 견해이다.  


③ 문자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

마지막 대환난기에 적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종들에게 인친 것을 모방하여 

짐승을 추종하는 세력들에게 666표를 찍으므로 

대환난의 후반기에 짐승의 진노로부터 보호받으려는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적 그리스도의 통제표로 보는 이유

① 짐승의 수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666"은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고 한다. 

그러므로 "666"은 대환난 때 나타날 적 그리스도로 상징되는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와 관련된 숫자이다. 

 

② 적 그리스도가 통치할 경제 화폐이기 때문이다.

666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한다"는 것은 

이 짐승의 표가 마지막 대환난기의 후반부를 다스릴 때 

필요한 경제 화폐로서 통제의 수단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상징이나 영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 시대에 그 가능성을 짐작케 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으니 

전자 산업의 발달로 상업의 원활한 경제 유통을 위해 통용되고 있는 카드들이다.

 

자연경제

물물교환

주조화폐

지폐

666화폐

신용

화폐카드

유통수표


※ 화폐의 발달 경로

현재의 카드

데이빗 카드

스마트 카드

(생체지문 카드)


※ 카드의 진행  

이 카드들은 미국에서 분실을 우려하여 애완용 동물의 몸 속에 칩을 주입하고 있으며, 

산부인과에서는 신생아가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한 아이에게 표시를 하는 등 

점점 통제의 수단으로 강도 높게 현실로 다가서고 있다. 

지금 전자산업은 고도의 발달을 이룩하여 

"비밀번호 굴레"서 해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람의 몸을 신분증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번호로 신분을 확인하는 번거로움은 

곧 생체인식 기술로 해결될 전망이다. 

성문(목소리의 무늬), 얼굴, 눈동자의 홍채 등 

아무리 복제기술이 발달한다 해도 

복제가 불가능한 개인의 특징 자체가 신분증이 되는 것이다. 

최근 LG종합기술은 눈을 갖다 대면 2초 이내에 홍채를 분석해 

신원을 확인하는 홍체인식 보안시스템을 선보였다. 

미국의 컴버스사는 5년 이내에 통장이나 카드 없이 

입·출금이 가능한 성문인식 현금자동인출기가 등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또 성문도 번거롭다며 

얼굴 자체를 신분증으로 삼는 얼굴 패스도 개발되고 있다."(국민일보, 1999년 5월 10일)  

이 외에도 복제불가능한 인체를 이용하여 

화폐 유통기능을 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 손 인식 시스템

"미국에서 개발된 ID3D 핸드 키는 손 모양을 분석하는 출입통제시스템으로 

애틀랜타 올림픽기간 중 선수촌의 출입보안용으로 사용됐고 

공항 출입시 여권확인용으로 상당히 보급돼 있다. 

손등 또는 손목의 혈관을 이용하는 혈관인식시스템도 주목받는 분야다.  

※ 얼굴 인식 시스템

미국의 마이로스사는 최근 얼굴인식을 통해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 웹에 접속할 수 있는 트루페이스 웹을 발표했다.  

※ 홍채·망막인식 시스템

망막 표면의 혈관 패턴이나 홍채에 형성되는 무늬는 

3세 이전에 대부분 형성되며 일란성 쌍둥이라도 서로 다르다. 

국내에서도 많은 회사가 

은행의 현금자동지급기에서 비밀번호를 대체하는 시스템으로 

홍채인식 시스템의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LG종합기술원은 홍채인식 기술을 이용한 보안시스템(모델명 아이리스)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데 성공, 

6월말까지 국내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YTN은 "홍채 예금 인출 성공"을 발표(1999년 5월 15일) 


③ 지금부터 과민한 반응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짐승의 수 666은 대환난 때 등장할 적 그리스도가 

그의 정부를 통제할 수단인 경제 화폐로 본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과민한 반응을 보일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 형태는 적 그리스도가 나타나야만 

그 실체를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 네 가지 전제 조건은?

① 시기 : 임박한 재림을 앞둔 대환난 때

② 목적 : 적 그리스도의 통치를 

        위한 것이므로 그가 나타나야 함

(적 그리스도가 나타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임)

③ 동기 : 믿음과 관련시킨 

                       사건이 나와야 함

④ 선포 : 전세계 하나님의 교회가 

                         먼저 선포할 것






 

 

제13장  

1.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① 짐승의 출처 ② 열 뿔 ③ 일곱 머리

 

혼탁한 세상에서 나올 

            적 그리스도

일곱 국가의 

     우두머리

적 그리스도의      권세


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 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마 24:15)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살후 2:3)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계 17:12)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계 17:9)

루터, 칼빈, 죤 낙스, 쯔빙글리, 죤 웨슬리, 요나단 에드워드는 

"교황을 적 그리스도로 봄"

"교황의 위가 적 그리스도"(박형룡 목사)  

④ 열 면류관 ⑤ 참람된 이름들이 기록된 머리

 

하나님을 조롱하는 

         특성을 지님


그 뿔에는

세상 영광을 

    모두 차지함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으로 더불어 임금처럼 권세를 일시 동안 받으리라"(계 17:12)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살후 2:3) 

 

⑥ 짐승의 모양 ⑦ 짐승의 발 ⑧ 짐승의 입

 

신속성

강력성(힘)

잔인

(지배)성


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단 7:6)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 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단 7:5)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두 날개가 있더니…"(단 7:4)  

⑨ 용으로부터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받는 짐승

 

강력한 

  통치자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 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살후 2:4) 

 

⑩ 치명상으로부터 낫는 짐승

 

치명적인 상처로부터 고침을 받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모방)

※ 네로의 재생설은?

주후 68년 32살의 나이로 네로 황제가 자살하자 

그를 추종하던 자들이 퍼뜨린 소문을 말한다. 

즉 네로는 죽은 것이 아니라 유브라데 강 건너편 

바대 왕 볼게수수에게 피신했다고 한다. 

그리고 다시 군대를 이끌고 돌아올 것이라는 설을 퍼뜨렸다.


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란?

1798년 교황 비오 6세는 나폴레옹의 부하 베드대메 장군에 사로잡혀 옥사했다. 

군인들이 교황 비오 6세를 끌고 다닐 정도로 비참했었다. 80세의 고령인 교황 비오 6세는 

1799년 8월 29일 프랑스 발렌스 감옥에서 죄수로 옥고를 겪었다. 

그리고 정부는 "교황은 앞으로 어떤 기능도 행할 수 없다"는 포고령을 내렸다. 

1929년 2월 11일 뭇솔리니는 교황 비오 11세와 새로운 협약을 맺게 되었다. 

이 협약은 라테란 조약으로서, 바티칸 시를 교황국가로 독립을 인정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교황은 다시 권력을 찾게 되었다. 

이를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로 보는 견해도 있다.  

 

우주적인 숭배를 자극함

       (예수님의 부활의 효과를 모방)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 그리스도니"(요이 1:7)  


⑪ 용과 짐승을 경배

 

사단의 미혹을 받아 

      적 그리스도 우상을 경배


⸤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하나님께 바친 송가를 모방하여                    짐승에게 드림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나를 먹으며 나를 멸하며 나로 빈 그릇이 되게 하며 

용같이 나를 삼키며 나의 좋은 음식으로 그 배를 채우고 나를 쫓아내었으니"(렘 51:34)  


2. 짐승의 역할  

① 큰 말과 참람된 말을 하는 입 ② 짐승의 활동 기간

 

엄청난 비진리를 외침.

 "참람된"이란 

헬라어 블라스페미아스    (ՂՋՁՓՖՇՌԿՁՒ)는 

    "중상하다", "조롱하다"임

환난 후반기를 

      통치할 권세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단 7:8)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단 9:27)  


  

③ 하나님을 훼방하는 짐승

 

하나님을    대적함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 위에 뛰어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살후 2:4)  


④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는 짐승

 

성도들을      비방함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단 7:25) 

 

⑤ 짐승과 성도들의 싸움 ⑥ 짐승이 통치하는 세상

 

믿음이 없는 신자

  (성도는 적그리스도를 이김)

민족, 신분, 언어, 국가를 초월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단 7:21)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하나님 나라의 백성 명부 :                구원의 책


⸨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사 4:4)

"저희를 생명책에 도말하사 의인과 함께 기록되게 마소서"(시 69:28)  


⑦ 짐승을 경배하는 대상

 

불택정자만 

    짐승을 경배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부복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사 44:17)  


⸩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성도들이 

  인내해야 할 이유


10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그가 와서 애굽 땅을 치고 

죽일 자는 죽이고 사로잡을 자는 사로잡고 칼로 칠 자는 칼로 칠 것이라"(렘 43:11)  

 

종말적 환난을 

  인내함으로 이기는 믿음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 24:13)  


3. 땅에서 올라온 짐승  

① 땅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 ② 모습 ③ 권세

 

짐승을 돕는 

    거짓 선지자

위장술

세상과 

 교회의 권세


11 ○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계 19:20)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 7:15)


④ 활동

 

사단처럼 말함

  (기만과 속임수의 대가)


용처럼 말을 하더라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군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고후 11:13)  


4. 둘째 짐승의 역할  

①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의 권세를 행함 ② 땅에 거하는 자들로

 

적 그리스도 

    일을 대행함


12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를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계 13:1)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을 경배케 함

 

육적 신자들로 

 적 그리스도 우상을 경배케 함)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③ 이적을 행하는 짐승

 

신비주의로 미혹

엘리야 선지자의 능력


13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마 24:24)

"…내가 만일 하나님의 사람이면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너와 너의 오십 인을 사를지로다 하매 불이 곧 하늘에서 내려와서 저와 그 오십 인을 살랐더라"(왕하 1:10)  


④ 미혹의 대상

 

육적 신자만 미혹


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⑤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의 우상을 만들게 함

 

적 그리스도 

  우상을 만들게 함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⑥ 짐승이 행하는 이적

 

적 그리스도 

  우상으로 말하게 함


15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⑦ 짐승의 우상 경배를 거부하는 자를 죽임

 

우상 숭배를 

   거부하는 자를 죽임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누구든지 엎드리어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극렬히 타는 풀무에 던져 넣으리라 하매"(단 3:6)  

 

5. 짐승의 수 666을 받게 함  

① 대상


전세계 사람


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계 13:7)  


② 표 받는 곳

 

성령의 인침을 모방하여 

         적 그리스도의 소속을 표시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 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계 7:3)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계 22:4)


③ 표의 용도 ④ 표의 내용

 

믿음과 관련된 

 통제의 수단으로서 화폐 역할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적 그리스도와 관련된 수로서 

           적 그리스도가 나타나야 알 수 있음

          (성도가 받을 새 이름을 모방한 것임)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받는 자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계 2:17)  


⑤ 짐승의 수 666

 

사단의 만수

  (사단의 최고 활동)


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 수는 사람의 수니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육십육 금 달란트요"(대하 9:13; 왕상 10:14 참조)

"6이란 수를 가리켜 제7일(안식일) 전(창 2:3)의 피조물 

곧 하나님의 거룩하게 하심을 받기 전의 세계 

곧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이 세상을 상징하고, 

666 곧 6수의 삼중복은 이 세상 국가 발전의 극단이다."(크레다너스)  

 

6 = 사단의 수. 6이 셋이니 

            사단의 최고 활동을 의미


육백 육십 육이니라

 

초대 교회 = 믿음 한 가지로 모든 것을 나타냄(황제 숭배 리벨리우스 표 거부)

바벨론 포로 = 느부갓네살 왕께 경배를 거부


현재 목회자 통계 = 미국 세미나의 경우 90%가 666은 화폐의 수단이 될 것으로 지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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