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여자와 용] : 서론
1 하늘에 큰 1)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4 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7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8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그들이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11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12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에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1. 개 요
12장은 대환난 중에서도
교회가 승리하고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모습을 다루고 있다.
특별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아이를 해산하는 사건은
바로 대환난기 전반부에
추수의 사역을 감당할 두 증인과 같은 종들을 배출하는 것을 상징한다.
그리고 해 입은 여자가 낳은 아이가 하늘로 올려 감은
바로 두 증인들이 그들의 사역을 마치고
적 그리스도와의 전쟁에서 순교당하나
부활하여 승천하는 사건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해 입은 여자가 낳은 아이가 하늘로 올려 가는 것은
교회의 중간기 휴거가 될 수 없다.
이 후에 해 입은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여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에서 일천 이백 육십 일 동안 양육받음은
교회가 주님 재림하실 때까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를 받음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은
어떤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사신 바 된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미가엘과의 전쟁에서 패한 용(龍)
곧 옛 뱀, 사단이라고도 하고 마귀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가
하늘에서 있을 곳을 얻지 못하고 땅으로 내어 쫓기게 된다.
이 때부터 하늘과 그 가운데 있는 자
곧 교회와 성도들은 즐거워할 일이나
땅과 바다에는 화가 미치게 된다.
즉 혼탁한 세상과 그 세상에 소망을 두는 자들은
마귀의 궤계로 인하여 큰 환난을 당하게 된다.
땅으로 내어 쫓긴 사단이 광야 자기 곳에서
하나님의 은혜 속에 보호받는 해 입은 여자를 핍박하려고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나,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물을 삼키므로
참 교회로 상징되는 해 입은 여자는 보호받게 된다.
이것은 대환난기의 후반부에
교회가 얼마나 철저하게 보호받게 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은혜의 장면이 된다.
2. 내용 분해
⑴ 해를 입은 여자의 모습(1∼2절)
⑵ 붉은용의 모습(3∼4절)
⑶ 여자가 낳은 아이(5절)
⑷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6절)
⑸ 미가엘과 용의 싸움(7∼12절)
⑹ 용의 핍박(13∼16절)
⑺ 남은 자손과 용의 싸움(17절)
3. 예언적 도표
대환난 기간 재림
교회 시대 환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십자가에서 교회의 승리적 교회가 42개월 동안
죽으심 모습 하나님의 보호받음
12장의 내용은 특별히 대환난 때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
즉 11장의 내용이 대환난 전반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12장은 대환난의 후반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종말에 있을 교회로 상징되는 해 입은 여자를 향한 용의 처절한 싸움은
교회의 승리가 보장된 데서 출발하기 때문에
교회와 성도들에게는 위로가 된다.
추수기의 사명을 감당할 두 증인과 같은 종들을 배출할 교회를 박해하는 용과
종말에 있을 하나님의 교회를 상징하는 해 입은 여자의 대결은
용의 참패로 끝나고 있다.
왜냐하면, 용이 아무리 애를 쓸지라도
하나님이 해 입은 여자를 보호하시기 때문이다.
4. 핵심 난해 : "해 입은 여자"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계 12:1)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이상적 이스라엘 | 데 이 크 | 이스라엘 |
김응조 | 교회 휴거후 환난 중 회개한 성도의 집단 | 존 슨 | 교회 |
조용기 | 이스라엘 | 비더울프 | 구약 교회 |
박수암 | 마리아를 배경으로 하는 교회 | 헨드릭슨 | 하나님의 교회 |
이상근 | 유대 민족 또는 유대 교회 | 렌 스 키 | 교회 |
석원태 | 신·구약 시대의 전 교회 | 왈부르드 | 이스라엘 |
박윤선 | 구약 교회에 근거한 신약 교회 | 래 드 | 이상적인 시온 |
⑵ 여러 견해
①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로 보는 견해
해를 입은 여자가 낳은 아이, 아이를 해산할 때 붉은용이 박해한 사건,
아이가 보좌 앞으로 올려간 사건을 근거로 예수를 낳은 마리아로 보는 견해이다.
② 구약의 교회(하나님의 회중)로 보는 견해
여인이 낳은 아이를 예수 그리스도로 보고
여자는 예수를 탄생시킨 민족적 이스라엘 내지 구약 교회로 보는 견해이다.
③ 신약 혹은 기독 교회로 보는 견해
해 입은 여자의 출산과정을 볼 때
기독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④ 신·구약의 통일된 교회로 보는 견해
구약은 이스라엘을 아내로, 신약은 교회를 여인으로 보는 것을 근거로
신·구약의 통일된 교회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종말의 신령한 교회로 보는 이유
① 여자는 교회의 표상이기 때문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창 2:22)
구분 | 첫째 아담 |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 |
시기 | 금요일(여섯째 날) 갈빗대에서 | 금요일 십자가에서 옆구리를 찔리사 |
호칭 | 하와(여자라) | 교회(신부라) |
인정 |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 교회는 그의 몸 (엡 1:23)이라 |
결과 | 아담은 머리, 하와는 지체이듯 | 예수가 머리이며 교회는 그의 지체 |
여자가 교회라는 것은 아담과 하와의 관계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리고 그 관계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로 성취되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적 상징주의 해석으로 볼 때
"아담과 하와 =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라는 관계를 묘사하고 있으므로
해를 입은 여자는 교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해 입은 여자의 복장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해를 입은 여자의 복장을 보면
"해를 입고", "달을 딛고", "머리에 열두 별의 면류관"을 쓰고 있는데
이는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의 신령한 은혜와 관련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복장으로 등장하는 해 입은 여자는
진리로 무장할 종말의 신령한 교회를 상징하는 것이다.
③ 출산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해를 입은 여인이 아이를 낳는 것을 근거로
마리아 혹은 구약 교회(이스라엘 회중)로 주장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본문의 여인은
출산의 경험이 없는 "처녀"를 뜻하는 파르데노스(ՐՁՑՈִՍՏՒ, Virgin)가 아니라
출산의 경험이 있는 "부인"이라는 귀네(ՃՕՍׁ, a woman)이다.
그러므로 이 여인이 아이를 낳는 것은
종말에 추수의 사명을 감당할 두 증인과 같은 종을 배출하는
신령한 교회를 상징하는 것이다.
제12장
1. 해를 입은 여자의 모습
① 해를 입음 ② 달을 디딤
재림 예수의 소망으로 무장한 교회 |
⸡
세상을 이김 |
12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마 17: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말 4:2)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창 37:9)
③ 머리에 열두 별의 면류관을 씀
열두 사도와 같은 면류관을 쓴 종이 있는 교회 |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단 12:3)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계 1:20)
④ 해산의 고통을 겪음
두 증인과 같은 참 종을 배출하는 교회의 고통 |
⸢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해산하는 여인같이 부르짖으리니
숨이 차서 심히 헐떡일 것이라"(사 42:14)
2. 붉은용의 모습
① 큰 붉은용 ② 일곱 머리
큰 세력 사단 |
⸣
일곱 지도자 |
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구약 : 뱀(창 3:1) → 신약 : 독사(마 3:7; 23:33) → 종말 : 큰 용(계 12:9)"
일곱 지도자 : 애굽, 바벨론, 앗수르, 메대 바사, 헬라, 로마, 적 그리스도 국가
"⸩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이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간 동안 계속하리라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저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계 17:9∼11)
③ 열 뿔 ④ 일곱 면류관
큰 권세 (적 그리스도국가 권세) |
뿔이 열이라
세상 영광 |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으로 더불어 임금처럼 권세를 일시 동안 받으리라"(계 17:12)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계 13:1)
⑤ 하늘 별 ⅓을 끌어다가 땅에 던짐
거짓 선지자가 주의 종을 타락시킴 |
⸤4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사 9:15)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단 8:10)
⑥ 용의 흉계
참 종들을 삼키려 함 |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용같이 나를 삼키며 나의 좋은 음식으로 그 배를 채우고 나를 쫓아냈으니"(렘 51:34)
3. 여자가 낳은 아이
① 여자가 낳은 아이 ② 아이의 정체
두 증인 |
⸥
심판 권세 |
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네가 철장으로 저희를 깨뜨림이여 질그릇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시 2:9)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계 2:27)
③ 아이의 승천
두 증인의 부활 |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이리로 올라 오라 함을 저희가 듣고 구름을 타고 올라가니…"(계 11:12)
4.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
① 광야로의 도망 ② 양육받는 기간
고난의 신앙 |
⸦
대환난 후반기 |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그러므로 내가 저를 개유(開諭)하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호 2:14)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단 8:25)
③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
하나님의 보호방법(교회로 봄) : 방주, 소알성, 도피처, 교회, 예비처 |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시내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교회에 있었고…"(행 7:38)
5. 미가엘과 용의 싸움
① 전쟁의 장소 ② 하나님의 군대
영적 싸움 |
⸧
천사장과 그의 천사들 |
마귀(사단) |
7 ○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龍)과 더불어 싸울새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단 12:1)
"일부 천사들이 하나님께 대한 반란을 일으켜 하늘로부터 타락하게 되었다."(어거스틴)
"마귀가 처음에 창조될 때에는 하나님을 순종하고 섬기기 위한 존재였다.
그런데 저희(마귀와 그 졸개 귀신들)는 스스로 범죄하고 타락하였다."(칼빈)
"악마에게 부여된 이름으로서 루시퍼는 이 문장(사 14:12)으로부터 파생되었다."(카일·델리취)
"이사야 14장 12절은 사단을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라 말하며
그것의 타락을 비탄하는 것으로 보인다.
에스겔 28장 15∼17절 역시 그것의 타락을 설명하고 있는 것 같다."(헨리 C. 디이슨)
"이사야 14장 12절은 바벨론 왕의 모형되는 천사,
곧 사단의 타락으로 생각할 수 있다."(김응조 목사)
③ 사단의 군대
사단(마귀)과 귀신들(졸개들) |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저주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마 25:41)
④ 사단의 패배
영적 싸움에서 패배 |
⸨8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그들이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이제 이 세상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요 12:31)
에덴의 뱀 |
⸩
거짓의 아비 |
참소하는 자 |
9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창 3:1)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계 12:10)
패배한 사단이 땅으로 추방됨 |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쫓기니라
"…사단이 하늘로서 번개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눅 10:18)
"마귀가 처음에 창조될 때에는 하나님을 순종하고 섬기기 위한 존재였다.
그런데 저희(마귀와 그 졸개들)는 스스로 범죄하고 타락하였다."(칼빈)
"일군의 천사들이 하나님께 대한 반란을 일으켜 하늘로부터 타락하게 되자
하나님은 지구의 인간을 창조하사 구원받은 인간들로 하여금
타락한 천사들을 대신하게 하셨다."(어거스틴)
"악한 천사가 마귀가 되었다."(김응조 목사)
⑤ 승리의 찬가
예수 그리스도 의 승리 |
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구원"(계 7:10),
"능력"(계 4:11),
"나라"(계 5:9),
"권세"(계 11:15)
하나님께 성도를 참소함 |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단도 그들 가운데 왔는지라"(욥 1:6)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슥 3:1)
마 귀[사단] |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⑥ 승리의 요인들
십자가의 피와 하나님의 말씀 |
11 또 여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계 7:14)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계 1:9)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⑦ 하늘에 거하는 자들의 기쁨 ⑧ 땅에 거하는
참 성도의 승리 |
육적 소욕, 세상 |
12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
"하늘이여 노래하라…"(사 49:13)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11)
자들의 슬픔
땅을 지배하기 위하여 |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8)
6. 용의 핍박
① 핍박의 대상
참교회(예수) 를 핍박 |
13 ○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주여 뉘시니이까
주께서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행 20:15)
② 박해로부터 보호받는 방법 ③ 박해로부터 보호받는 장소
성령의 인도하심 |
예비처(교회), 신앙의 연단 = 상징적 표현 |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출 19:4)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행 7:38)
④ 뱀의 낯을 피하는 기간
사단으로부터 보호 (환난 후반기) |
뱀의
대환난을 이기는 신앙으로 |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단 7:25)
⑤ 뱀이 물을 강 같이 토하는 이유
비진리로 공격 (사단의 특징) |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시 18:4)
동의보감은 물 종류를 33종으로 소개하고 있다. 한약을 달일 때 어떤 물을 사용하느냐는 매우 중요 ※ 좋은 물의 대표적인 예 ① 정화수 = 새벽 이슬이 수면에 맺힌 물 ② 한천수 = 닭 울기 전에 뜬 물 여름에 차고 겨울에 따뜻함 ③ 추로수 = 해 돋기 전의 물 (뱃속의 균을 죽임) |
⑥ 여자를 돕는 땅
하나님의 방법으로 보호 |
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사 43:2)
"이로 인하여 무릇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시 32:6)
7. 남은 자손과 용의 싸움
① 용의 분노 ② 남은 자손
사단이 교회에 분노함 |
성전밖 신자(용에게 희생될 자들) |
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성전 밖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계 11:2)
③ 남은 자와 용과의 싸울 장소
이 세상 |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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