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천사와 작은 책] : 서론
천사와 작은 책
1 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2 그 손에는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를 들고 그 오른 발은 바다를 밟고 왼 발은 땅을 밟고
3 사자가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4 일곱 우레가 말을 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레가 말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5 내가 본 바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오른손을 들고
6 세세토록 살아 계신 이 곧 하늘과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되 1)지체하지 아니하리니
7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8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 하기로
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1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1. 개 요
10장은 대환난의 전반부에 돌입하기 직전에 그 환난을 통과할 힘이 될 작은 책을 받는 것에 대한 기록이다. 그러므로 힘센 다른 천사로 소개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을 통하여 하나님의 위로와 교회의 소망을 담고 있다.
힘센 다른 천사의 등장을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것으로 소개하는데 이는 만유를 통치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표현이다. 또 그 부르짖는 소리를 일곱 우레로 표현하는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는 주님의 위엄을 상징하는 것이다.
특별히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는 주님의 선포는 환난과 핍박을 당하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큰 소망과 위로를 주는 것이다. 그 선포하실 내용은 일곱째 천사가 소리를 내는 날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한다.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인 하나님의 비밀이 담긴 작은 책"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작은 책"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에 대한 책(1:1)이요, 장차 될 일을 기록한 예언(1:3)이요,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1:4)인 요한계시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이 작은 책은 하늘과 땅을 밟고 서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손으로부터 받는데 이는 그분만이 이 책의 비밀을 풀어 가실 분이심을 강조하는 것이다.
또 "갖다 먹어 버려야 할 작은 책"은 장성한 믿음을 가진 자들이 읽고 듣고 지켜야 할 책임을 암시하는 것이다. 과연 사도 요한이 그 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니 배에서는 쓰나 입에서는 꿀같이 달았다. 이는 작은 책의 내용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이므로 더없이 귀한 복음이지만 그것을 지키며 인내하기에는 너무나 쓰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예언은 민족과 국가와 언어와 신분을 초월하여 다시 전파되어야 할 복음임을 강조한다.
2. 내용 분해
⑴ 예수 그리스도의 아홉 가지 모습(1∼3절)
⑵ 일곱 우레(4절)
⑶ 예수 그리스도의 맹세(5∼7절)
⑷ 작은 책(8∼11절)
3. 예언적 도표
재림
대환난
십자가에서 환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죽으심
대환난을 앞두고 환난의 주관자가 누구인가를 밝혀 교회와 성도들에게 소망과 위로를 주심(10장) |
10장의 내용은 다시 대환난의 시작 전에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는 것으로 출발한다. 즉 5장에서 인 뗄 자로서 어린 양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소개되었듯이, 11장 이후에 나타날 대환난의 시작 전에 그 환난의 주관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므로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고 있다. 왜냐하면, 일찍 죽임을 당하사 자기 백성을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라면 대환난 속에서 그의 백성들을 보호하실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이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10장에서 강조하는 것은 바로 대환난에 들어가기 전에 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라는 것이다. 이 작은 책은 바로 요한계시록으로서 민족, 언어, 신분, 국가를 초월해서 전파되어야 할 영원한 복음이다.
4. 핵심 난해 : 작은 책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이미 기록되어 인봉된 큰 두루마리와 구별하기 위한 것 |
김응조 | 장차 있을 하나님의 심판이 담긴 조서 |
조용기 | 후 3년 반 동안 일어날 일들을 예언할 메시지 |
박수암 | 인봉된 책의 일부(특히 다섯째 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책) |
이상근 | 이미 계시되어 밝혀져 있음을 의미 |
석원태 | 만민 앞에 공개된 계시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
박윤선 | 하나님의 오른손에 있던 심판의 책(5:1)을 다시 환상으로 보여준 것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하나님의 오른손에 펴 놓인 책(5:1)과 동일한 책 |
존 슨 | 에스겔의 상징적인 두루마리와 연결됨 |
비더울프 | 5장에 언급된 큰 두루마리와 비교해서 작은 책 |
헨드릭슨 | 구원의 비밀이 설명되어 있는 복음 |
렌 스 키 | 구원의 복음으로써 하나님의 말씀 |
왈부르드 | 하나님의 말씀 자체를 상징 |
래 드 | 종말의 시발점에 요한의 선지적 임무가 갱신되며 강화될 것을 상징 |
⑵ 여러 견해
① 큰 책과 비교해 보는 견해
5장 1절에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있는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인된 책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작은 책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② 타락한 교회에 주신 심판서로 보는 견해
타락한 교회에 주신 작는 분량의 심판서(11장)로 보는 견해가 있다.
③ 구원의 복음으로 보는 견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시므로 죄 사함을 받은 구원의 복음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요한계시록으로 보는 이유
① 요한계시록을 상징하는 또 다른 표현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동일한 하나님의 말씀을 "젖(牛乳)"(고전 3:2), "단단한 식물"(히 5:14), "양식"(요 4:32), "꿀"(시 19:10) 등으로 다양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작은 책은 요한계시록에 대한 다른 표현으로 본다. 이는 본서에서도 "인봉하지 말아야 할 책"(계 22:10), "영원한 복음"(계 14:6), "일곱 인으로 인봉한 책"(5:1) 등과 같은 호칭은 요한계시록에 대한 다양한 표현임을 지지하고 있다.
② 요한계시록이 천대받을 것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작은 책이란, 교회사에서 천대받을 요한계시록의 또 다른 표현이다. 주후 363년 라오디게아 종교회의에서 신약 26권이 정경으로 인정받은 후에도 계시록은 제외되는 수모를 겪다가 주후 397년 칼타고의 제3차 회의에서 정경으로 인정받기까지 수난받은 특성을 암시한 것이다.
루터는 "그리스도교가 교시되지도 않았고 인정되지도 않고 있다. 또한 성령의 영감도 느껴지지 않고 있다"고 하였으며, 쯔빙글리는 "계시록은 성서적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런 흥미도 없고…계시록은 요한의 사상 또는 말을 전달하고 있지도 않다. 나는 하고자 한다면 그 증언을 물리칠 수도 있다"고 하였으며, 제롬은 "계시록에는 거기 있는 말의 수효만큼이나 수수께끼가 들어있다"고 할 만큼 수난을 겪었다.
③ 요한계시록의 특성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작은 책은 "갖다 먹어야 할 책"으로서 장성한 믿음의 분량을 가진 자들이 먹어야 할 필수적인 양식임을 암시하며,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배에는 쓰게 됨"은 영광 중에 강림하실 주님에 대한 소망이 담겨진 것이기에 입에는 달기가 꿀송이 같으나 그 소망을 바라며 살기에는 쓴 즙을 마시는 것과 같음을 암시하며, 다시 예언하여야 할 영원한 복음으로 묘사되기에 계시록으로 본다.
제10장
1. 예수 그리스도의 아홉 가지 모습
① 힘센 다른 천사 ② 오시는 모습 ③ 머리
강하신 예수님 |
⸡
재림하실 주님의 수레(영광을 상징) |
내가 또 보니 힘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 오는데 그 머리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행 1:11)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출 40:35)
모습 ④ 얼굴 모습 ⑤ 발 모습
언약성 |
위에
영광성 |
심판성 |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내가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니라"(창 9:13)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나며…"(마 17:2)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그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출 14:24)
⑥ 손에 펴놓인 작은 책 ⑦ 바다를 밟음 ⑧ 땅을 밟은
계시록(초기에 멸시받음) |
⸢
온 세상 지배자 |
그 손에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그 오른발은 바다를 밟고 왼발은 땅을 밟고
"루터는 계시록을 정경으로 보류하고서 성경책을 꾸밀 때는 인쇄에 부치지 아니하였다. 1545년에는 루터가 자신을 정정해서 말했다. 쯔빙글리는 과격하게 노골적으로 선언하기를 '성경책이 아니라'고 한 것이다."(렌스키)
"내가 보니 한 손이 나를 향하여 펴지고 그 손에 두루마리 책이 있더라"(겔 2:9)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출 20:11)
⑨ 힘센 천사의 부르짖음
왕의 위엄성 : 지배자 = 왕의 모습 |
⸣ 사자의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시 29:4)
발하더라
2. 일곱 우레
① 일곱 우레 소리 ② 요한의 대응
특별한 일(우레, 번개를 동반) |
⸤
일곱 교회에 보낼 목적으로 |
예수님의 음성 |
일곱 우레가 발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
"제삼 일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니 진중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출 19:16)
"가로되 너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계 1:11)
"몸을 돌이켜 나더러 말한 음성을 알아보려고 하여 돌이킬 때에…"(계 1:12)
③ 인봉하라 ④ 기록하지 말라
알 수 없음 |
나서
감춰짐 |
이유도 알 수 없음 |
말하기를 일곱 우레가 발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벧후 3:16)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단 12:4)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계 5:5)
3. 예수 그리스도의 맹세
① 맹세의 방향 ② 맹세의 방법
하나님께 맹세 |
⸥
예수 그리스도 |
맹세의 표시 |
내가 본 바 바다와 땅을 밟고 섰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오른손을 들고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골 1:16)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사 57:15)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단 12:7)
"내가 하늘을 향하여 내 손을 두고 말하노라 나의 영원히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신 32:40)
③ 맹세의 대상
하나님 |
⸦ 세세토록 살아계신 자 곧 하늘과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단 12:7)
"여호와의 영광이 영원히 계속할지며…"(시 104:31)
④ 맹세의
창조주되신 하나님 |
있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출 20:11)
"여호와는 천지와 바다와 그 중의 만물을 지으시며 영원히 진실함을 지키시며"(시 146:6)
내용
확실히 이루어질 재림(심판 때가 다 되었으니, 시간이 없으리니) |
가로되 지체하지 아니하리니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합 2:3)
⑤ 성취의 시기 ⑥ 성취의 내용
일곱 대접의 심판(16장) |
⸧
마지막에 드러날 하나님의 계획 |
일곱째 천사가 소리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계 16:1)
"천국의 비밀"(마 13:11), "이스라엘의 마지막에 대한 운명의 비밀"(롬 11:25),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에 성도들에게 일어날 변화에 대한 비밀"(고전 15:51), "억제되고 있으나 주님의 재림으로 멸망될 불법의 비밀"(살후 2:7)
⑦ 성취의 방법
하나님의 종들 |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암 3:7)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계 11:15)
4. 작은 책
예수 그리스도 |
⸨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가서 바다와
① 천사의 손에 펴 놓임 ② 가지라는 명령
작은 책 계시록 |
땅을
소유하라 : 히브리적 소유 개념 |
밟고 섰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책을 가지라 하기로
"……대저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단 12:9)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움이니라"(계 22:10)
③ 갖다 먹어라
갖다 먹는 장성한 신앙 |
⸩
먹여주는(젖먹는) 신앙 |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책을 달라 한즉 천사가 가로되 갖다 먹어버리라
"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히 5:13∼14)
④ 배에는 씀 ⑤ 입에는 꿀 같이 달음
복음을 행함으로 옮긴 신앙 |
네
영생의 양식인 말씀의 상징 |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 꿀보다 더 달도다"(시 19:10)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겔 3:3)
계시록의 진미 |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주의 말씀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시 119:103)
종말론적인 삶(말씀대로)의 힘든 것을 상징 |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계 1:9)
⑥ 전할 대상 ⑦ 명령의
신분, 국가, 언어, 계급을 초월 |
저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
내용
기록된 대로 예언 |
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너희는 다시 많은 백성들과 나라 앞에 예언해야만 한다."(흠정역)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 24:14)
"신구약 성경이 가지고 있는 계시는 점진적이고 서서히
그리고 정확하고 분명하게 영적 개념이 확대되어 간다.
신약성경이 구약 속에서 암시되어졌다면
구약은 신약성경 속에서 드러난 셈이다."(루이스 벌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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