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인치심을 받은 144,000명] : 서론
인치심을 받은 십사만 사천 명
1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각 나라에서 온 무리
5 유다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6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7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8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
13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6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1. 개 요
7장은 여섯째 인과 일곱째 인 재앙 사이에 삽입된 장으로서
대환난을 통과한 자들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7장은 핍박받는 초대 교회의 성도들에게 큰 위로를 주었을 것이다.
비록 말할 수 없는 환난과 핍박이 그들을 괴롭힐지라도
어린 양의 피로 말미암아 깨끗함을 받았으므로
넉넉히 이기고도 남음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지막 교회(성도)는 대환난을 통과하는 것임을 증명한다.
특별히 12지파에서 각기 12,000명씩 인침을 받은 144,000명은
마지막 대환난 때에 추수의 사명을 감당할 종들을 배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구약의 12지파의 신앙적 정신을 계승한 자들과 같은 주의 종들이 배출되어
마지막 대환난을 위하여
주의 복음을 전파하게 될 사역을 감당하게 될 것을 예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144,000명의 인치는 사건 이후에 나타나는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흰옷 입은 큰 무리"의 수는
바로 구원받은 성도들을 상징한다.
이들은 장로 중의 하나가 대답한 것처럼
어린 양의 피에 씻어 그 옷을 희게한 자들이다.
또 그들이 누리는 축복의 장면을 보면
바로 21장과 22장에 언급되는 새 하늘과 새 땅의 축복과 동일하다.
그러므로 144,000명의 인치는 사건은
대환난기의 전반부에 활동할 두 증인과 같은 추수의 종들을 상징하는 것이라면,
그 일 후에 나타날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흰옷 입은 큰 무리"의 수는
바로 대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의 무리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7장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에
교회는 환난을 통과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지지하고 있다.
왜냐하면,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계 7:14)이라는
본문의 내증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2. 내용 분해
⑴ 십 사만 사천의 모습 (1∼8절)
⑵ 흰옷 입은 무리(9∼14절)
⑶ 흰옷 입은 무리가 누릴 천국의 축복(15∼17절)
3. 예언적 도표
교회 시대 재난시작 대환난 환난후
재림
① 인치는 사건 ② 환난 통과
144,000명 흰옷 입은 무리
(주의 종들) (성도들)
7장의 내용은 대환난이 시작됨과 동시에
하나님의 종 144,000명에게 인치는 사건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대환난기 전반부까지 복음을 전파할 두 증인과 같은 사역자들을 의미한다.
이들의 사역은
요한계시록 11장에서 두 증인의 활동으로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그리고 7장에서 중요한 또 하나의 사건은
환난을 통과하는 셀 수 없는 흰 옷 입은 무리가 등장하는데
이들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아 구원 얻은 성도들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7장은 대환난기의 시작과 함께
복음 전파의 사역을 감당할 추수의 종들의 등장과
그리고 대환난을 "오직 예수 믿음"으로 통과하게 될
영광스러운 성도의 출현을 보여주므로
교회와 성도들에게 큰 위로를 주고 있다.
4. 핵심 난해 : 인 맞은 자 144,000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가 십사만 사천이니"(계 7:4)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영적 이스라엘의 구원받은 완전 수 | 데 이 크 | 환난기에 보호받을 문자적 이스라엘 |
김응조 | 대환난 중에서 구원받을 이스라엘 | 존 슨 | 구원얻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
조용기 | 교회 휴거후 이삭줍기 할 복음전도자 | 비더울프 | 영적 이스라엘의 구원얻을 충만 수 |
박수암 | 구원얻을 전체 무한한 백성 | 헨드릭슨 | 모든 교회에서 구원얻을 충만 수 |
이상근 | 문자적 유대인의 구원얻을 충만 수 | 렌 스 키 |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무리의 수 |
석원태 | 영적 이스라엘의 만수 | 왈부르드 | 환난 중에 보호받을 문자적 유대인 |
박윤선 | 영적 이스라엘의 만수 | 래 드 | 영적 이스라엘의 구원받을 충만 수 |
⑵ 여러 견해
① 문자적 유대인으로 보는 견해
이스라엘 12지파를 문자적 유대인으로 보고 대환난 중 교회가 휴거된 후에 구원얻을 유대인의 무리로 보는 견해로서 세대주의가 주장하는 이론이다.
② 완성된 교회로 보는 견해
유대인 및 이방의 모든 성도들을 포함한 완성된 교회의 충만한 구원의 수
곧 영적 이스라엘로 보는 견해로서 개혁주의 학자들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③ 당시의 교회에 닥칠 환난으로부터 보호받을 무리로 보는 견해
요한 당대 곧 닥칠 대환난으로부터 보호받을 성도로 보는 견해이다.
④ 마지막 때 순교하도록 예정된 자들로 보는 견해
마지막 때 순교하도록 표시(계 6:11)된 모든 교회의 순교자들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추수를 감당할 두 증인으로 보는 이유
① 호칭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144,000을 "우리 하나님의 종들"(계 7:3)로 호칭하고 있음을 볼 때
이 무리는 평범한 성도들(혹은 문자적 유대인)이 아니라
대환난기의 전반부에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 이백 육십[1260] 일을 예언할 두 증인들로 본다.
즉 추수기의 사명을 감당할 하나님의 종들이다.
② 이어지는 사건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계 7:9)라는 표현을 볼 때
인 맞은 자 144,000과
흰옷을 입은 큰 무리와는 다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144,000은 마지막 대환난기의 전반부에 예언할 두 증인들로 본다.
따라서 인 맞은 자 144,000은
추수기의 사명을 감당할 하나님의 종들(두 증인을 상징)로 본다.
③ 원어적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144,000은 열두 지파 "중에" 선발된 자들이다.
그런데 "중에"라는 기본전치사 에크(ִՊ)는
인 맞은 자의 무리가 문자적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후손이 아니라,
추수의 시기에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사용하시고자 선택받은 종들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만약, 문자적인 이스라엘 민족 중에서 뽑힌 무리가 분명하다면
반복적으로 언급된 "중에"라는 표현의 기본전치사는
에크(ִՊ, out of)가 아니라 "∼중의"(from & among)라는 엔(ִՍ, in)이 사용되어야 했다.
그런데 에크(ִՊ)를 사용한 것을 볼 때에
인 맞은 자는 민족적 이스라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이스라엘인 교회의 성도들들 중에서
추수의 사명을 담당할 종으로 선택받은 자들임을 지지하고 있다.
④ 장차 될 일이기 때문이다.
인 맞은 자 십사만 사천[144,000]은
대환난기 전반부에 추수의 사명을 감당할 종들로서
하나님이 구원하시기로 작정한 자들을 향하여
회개를 촉구할 사명을 맡은 자들이다.
그러므로 인 맞는 사건은
구원받은 전 성도가 아니라
추수의 사명을 감당할 종들이므로
그 시기는 "장차 될 일"이다.
⑤ 흰옷 입은 무리와 구별되기 때문이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계 7:9)
혼 아리드메사이 아우톤 우데이스 에뒤나토 תՍ ֢ՑՉՈՌׄՓՁՉ Ձ״Ք՜Ս Տ״ՄՅԿՒ ִՄՍՁՔՏ which to number it no one was able 셀 수 없는 아무라도 능히 |
"(그 수를)셀 수 없는"이라는 아리드메사이(֢ՑՉՈՌׄՓՁՉ)는
"세다"라는 고대어 아리드메오(֢ՑՉՈՌԽՙ)의 제1부정과거 능동태 부정사로서
"실질적으로 세려고 하여도 도무지 셀 수 없는" 인간의 한계성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능히"라는 에뒤나토(ִՄՍՁՔՏ)는
"∼을 할 수 있다"(to be able)는 뒤나마이(Մ״ՍՁ-ՌՁՉ)의 중간태 기술적 미완료이다.
즉 사도 요한이 아무리 세려고 애를 써도
영원히 셀 수 없는 큰 무리라는 것이다.
그리고 십사만 사천과 흰옷 입은 무리가 구별되는 이유는
아래 도표에 나타나듯
몇 가지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차이 | 십사만사천 | 흰옷 입은 무리 |
수치 | 셀 수 있는 무리 | 도무지 셀 수 없는 무리 |
용법 | 인침을 받음 | 아무런 언급이 없음 |
장소 | 지상에 있으나 | 하늘에 있다 |
방법 |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
1. 십사만 사천의 모습
① 천사의 수
② 네 천사가 선 곳
③ 바람을 붙잡음
종말의 4대 제국 |
⸡
동서남북 (이 세상) |
전쟁(환난)의 시작을 막음 |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니"(단 7:2∼3)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단 7:17)
"하늘의 사방에서부터 사방 바람을 엘람에 이르게 하여 그들을 사방으로 흩으리니…"(렘 49:36)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연월일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계 9:15)
땅 : 계시록에서 불신앙 의 영역을 상징 바다 : 이 세상 국가들을 상징 나무 : 이 세상 사람들을 상징 |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볼지어다 앗수르 사람은 가지가 아름답고 그들은 삼림의 그늘 같으며…"(겔 31:3)
④ 십사만 사천을 인칠 것 ⑤ 인치는 자의 출현
성령의 인 |
⸢
뜨거운 복음운동 |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말라…"(겔 9:6)
"…내 이름을 부르는 자를 해 돋는 곳에서 오게 하였나니…"(사 41:25)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⑥ 땅, 바다, 나무가 보호받는 이유
말세의 종들에게 성령의 인침을 상징(때를 따라 양식을 주는 종 = 두 증인) |
⸣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 …주인에게 그 집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이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마 24:45∼46)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⑦ 인 맞은 자의 수
하나님의 종들 : 구약 12지파× 신약 12사도 × 1000 = 144,000(하나님이 아시는 수) |
⸤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단 지파가 빠진 이유는? "단은 길의 뱀이요"(창 49:27) "우상 숭배"(삿 18:17∼20) "지친 이스라엘 진영의 맨 후미를 공격"(민 10:25) |
⸥
※ 12지파의 상징적 의미 ① 구약 12지파 : 구약 교회 성도 상징 종말의 교회 모든 성도 상징 ② 12지파 모두 나온 것은 전세계 모든 교회 상징 |
유다 지파 중에 인 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2. 흰옷 입은 무리
① 대상 ② 숫자
국가, 민족, 신분, 언어를 초월 |
⸩
많은 수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계 5:9)
"땅의 티끌"(창 13:16)
"하늘의 별들"(창 15:5)
"바다의 모래"(창 32:12)
③ 복장 ④ 손에 든 종려가지 ⑤ 위치
승리(성결)의 옷 |
수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앞 |
승리한 백성들의 천국 입성 |
없는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흰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계 3:4)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요 12:13)
앞에 서서
⑥ 구원의 출처
구원을 성부와 성자에게 돌림 |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 2:8)
⑦ 천국의 찬송 모습
천국에서 화답하는 감격의 찬송 모습 |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섰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계 5:12)
예배 |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여덟 가지 찬송의 내용 |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로다 아멘 하더라
구원받은 성도 대표 중 하나 |
장로 중에 하나가 응답하여 내게 이르되
이 흰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뇨
내가 가로되 내 주여 당신이 알리이다 하니 그가 나더러 이르되 이는 큰
⑧ 흰옷 입은 무리들의 출처 ⑨ 흰옷 입은 방법
종말의 대환난 |
환난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속죄받음 |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단 12:1)
"자고 이래로 없던 환난"(욜 2:2)
"창세 이래는 물론 이후로 없던 환난"(마 24:21)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 9:22)
3. 흰옷 입은 무리가 누릴 천국의 축복
① 천국에서의 위치 ② 천국에서의 사역
하나님의 어전(御前) (칼빈의 생의 모토) |
새 예루살렘에서 제사장의 특권 |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5:27)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벧전 2:9)
③ 천국에서의 축복⑴
하나님과 사람이 동거함 (에덴 동산의 회복) |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어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계 21:3)
④ 천국의 축복⑵ ⑤ 천국의 축복⑶ ⑥ 천국의 축복⑷
절대만족을 상징 |
영적 완전에 대한 영혼의 깊은 갈망의 성취 |
절대 안전의 상태 |
저희가 다시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그들이 주리거나 목마르지 아니할 것이며
더위와 볕이 그들을 상하지 아니하리니"(사 49:10)
⑦ 천국의 축복⑸
절대 보호의 상태 |
기운에 상하지 아니할지니
⑧ 천국의 축복⑹ ⑨ 천국의 축복⑺
⑧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 목자장되신 예수님 ⑨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 목자장되신 예수님 |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 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
"⸡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시 23:1∼3)
⑩ 천국의 축복⑻
절대 희락의 만족을 묘사 (모든 고통이 끝남) |
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사 25:8)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계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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