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다섯째, 여섯째 천사의 나팔] : 서론
1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2 그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멍에서 큰 화덕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말미암아 어두워지며
3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그들이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4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5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 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6 그 날에는 사람들이 죽기를 구하여도 죽지 못하고 죽고 싶으나 죽음이 그들을 피하리로다
7 황충들의 모양은 전쟁을 위하여 준비한 말들 같고 그 머리에 금 같은 관 비슷한 것을 썼으며 그 얼굴은 사람의 얼굴 같고
8 또 여자의 머리털 같은 머리털이 있고 그 이빨은 사자의 이빨 같으며
9 또 철 호심경 같은 호심경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쟁터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10 또 전갈과 같은 꼬리와 쏘는 살이 있어 그 꼬리에는 다섯 달 동안 사람들을 해하는 권세가 있더라
11 그들에게 왕이 있으니 무저갱의 사자라 히브리어로는 그 이름이 아바돈이요 헬라어로는 그 이름이 아볼루온이더라
12 첫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아직도 이 후에 화 둘이 이르리로다
13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14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매
15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
16 마병대의 수는 1)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17 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18 이 세 재앙 곧 자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19 이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으니 꼬리는 뱀 같고 또 꼬리에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해하더라
20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21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1. 개 요
9장은 대환난기 후반부에 일어날 상황으로서 황충의 재앙과 유브라데 전쟁을 다루고 있다. 8장이 대환난기 전반부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면 9장은 그 후반부로서 두 가지 화를 다루고 있다. 특별히 다섯째 나팔의 재앙에 등장하는 황충의 재앙은 거짓 선지자들이 크게 활동할 것을 보여준다. 이들의 활동으로 극심한 미혹의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다섯째 나팔의 재앙으로 일어나게 될 황충 재앙으로 진리가 어두워지며 사람들을 괴롭히게 된다. 그 재앙의 괴로움이 얼마나 크던지 사람들이 죽기를 구하여도 죽지 못할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교회와 성도들에게는 큰 위로와 소망을 주는 것이 있으니 곧 이 재앙의 대상이 하나님의 인 맞은 자는 제외되고 땅에 소망을 둔 자들에게 쏟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와 성도들은 어떤 환난과 핍박 속에서도 소망을 가지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감사하는 삶을 살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 재앙을 일컬어 첫째 화라고 한다.
여섯째 나팔의 재앙으로 사람 ⅓을 죽이기로 작정된 유브라데 전쟁이 일어난다. 이 전쟁에 동원되는 군대는 이만만(2억)으로써 대살륙의 현장이 될 것을 예고하는 것이다. 이 전쟁은 팔레스틴 지역에서 이스라엘을 상대하게 될 중동 국가 연합과 벌이는 제3차 세계 전쟁으로 본다.
그런데 이 재앙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자기들의 악행을 회개치 아니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각종 우상을 숭배하게 된다. 이는 사람의 악행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오죽했으면 이들의 죄악이 "하늘에 사무쳤다"(계 18:5)고 했을까? 그러므로 하나님과 철저하게 원수된 이들에게 진노의 재앙이 쏟아지는 것이다.
2. 내용 분해
⑴ 황충이 나오는 배경(1∼2절)
⑵ 황충의 권세(3∼6절)
⑶ 황충의 모습(7∼12절)
⑷ 유브라데 전쟁(13∼21절)
3. 예언적 도표
대환난 재
교회시대 환난전반부 환난후반부 림
십자가 ⑤ ⑥
죽으심 나 나
팔 팔
9장의 내용은 세 가지 화에 속하는 다섯째 나팔의 재앙과 여섯째 나팔의 재앙을 다루고 있다. 8장에서 네 나팔의 재앙이 쏟아지는 것을 다루고 있는 반면 9장에서는 두 나팔의 재앙만 다루고 있음은 이 두 재앙이 그만큼 끔찍한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나팔의 재앙은 황충 재앙으로서 진리가 어두워지며 사람들을 괴롭히는 재앙이 된다. 얼마나 괴로운 재앙인지 사람들이 죽기를 원하여도 죽을 수 없는 그러한 재앙이다.
여섯째 나팔의 재앙은 유브라데에서 일어나는 제3차 세계대전을 상징한다. 이 전쟁은 이스라엘을 상대하게 될 중동 국가 연합과의 끔찍한 전쟁을 상징하고 있다.
4. 핵심 난해 : 유브라데 전쟁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계 9:16)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종말의 초자연적인 재난의 임박을 예고하는 악의 세력 |
김응조 | 사단의 유혹을 받은 군사력을 상징하는 말세의 징조 |
조용기 | 후3½년에 일어날 아마겟돈 전쟁을 위한 2억의 중국 군대 |
박수암 | 가까이는 로마 제국을 멀리는 불신 세상을 심판할 대전을 일으킬 세력 |
이상근 | 종말론적인 대전쟁에 동원될 거대한 군대와 막대한 희생 |
석원태 | 사단의 계략에 빠져 하나님을 대적할 반복적인 세계적 전쟁 |
박윤선 | 유브라데 지역의 국가 ⅓을 죽일 권세받은 천사에 의해 일어날 전쟁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2억의 말탄 귀신들이 네 천사의 지시를 받아 일으키게 될 전쟁 |
존 슨 |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의 특성과 엄청난 숫자로 묘사된 마귀의 군대 |
비더울프 | 유브라데 지역에서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루어질 징벌 |
헨드릭슨 | 상징적(2억) 군대의 거대한 무리를 통하여 반복적으로 일어날 세계 전쟁 |
렌 스 키 | 최고 극치의 병력이 세계 통치의 원천 유브라데에서 벌일 전쟁 |
왈부르드 | 문자적으로 2억의 군대가 동원되어 벌이게 될 전쟁 |
래 드 |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마귀의 무리들이 침공하는 전쟁 |
⑵ 여러 견해
① 로마의 디도 장군의 침공으로 보는 견해
예루살렘을 침공한 로마 디도 장군과 그의 거대한 군대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로서 과거주의 해석법을 취하는 자들의 이론이다.
② 유브라데 너머의 투르크만족의 침입으로 보는 견해
유브라데 너머에 거주했던 투르크만족에 의한 역사적 침입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③ 대환난 때에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의 무리로 보는 견해
대환난 때 이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하나님의 무서운 특성과 그에 대항하는 지옥의 무리들로 보는 견해로서 미래적 해석자가 지지하는 이론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이스라엘과 중동 국가가 벌일 전쟁
① 지리적 위치로부터 지지받기 때문이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창 15:18)
유브라데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언약을 받은 축복의 땅을 구분하는 경계선이다. 예언적 및 역사적으로도 유브라데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이스라엘과 그의 주요 적대국들 사이에 경계선이 되었던 곳이다.
그러므로 유브라데 유역의 위치적 특성으로 볼 때, 유브라데 전쟁은 대환난기 후반부에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의 무리로 상징되는 중동의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을 향해 벌이게 될 세계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장소로 보여진다.
② 예언의 성취로부터 지지받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에게 준 하나님의 언약은 솔로몬 왕 때에 성취되었다(대하 9:26). 유브라데 강은 이상적인 약속의 땅 서쪽 한계로서 역사상 적으로부터 침공을 받는 통로가 되었다. 그러므로 유브라데 전쟁은 유브라데 강 유역을 점령하고 있는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제3차 세계대전을 예표하는 전쟁이 될 것으로 본다. 그리고 그 발생의 시기는 "장차 될 일"이다.
③ 동원 병력으로부터 지지받기 때문이다.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계 9:16)
유브라데 전쟁에 동원될 2만만(2억)의 군대는 대환난기 후반부에 이스라엘을 침공할 군대에 대한 상징적 표현으로 본다. 지금 세계는 중동의 평화안이 정치의 핵심 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런데 세계로부터 팔레스틴의 평화의 사자로 불렸던 이스라엘의 라빈 총리(온건파)가 자국의 보수 강경파에게 살해되고 새 총리로 베냐민 네타냐후(강경파)가 당선하였다가 후에는 바라크 총리(온건파)가 당선한 것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④ 현 중동의 정세가 100% 입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중동의 정세는 이스라엘과 아랍 연합국간의 냉전을 종식시키기 위한 서방 세계의 노력이 눈물겹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세계가 무엇 때문에 한국의 강원도 땅 정도에 불과한 이스라엘을 지키기 위하여 그렇게 평화 중재안을 내세우고 있는가?
그러므로 이스라엘과 중동 연합국간의 냉전 체제는 유브라데 전쟁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계시록이 밝히고 있는 유브라데 전쟁은 이스라엘과 중동 연합국이 벌일 제3차 세계대전으로 본다.
제9장
1. 황충이 나오는 배경
① 하늘에서 떨어진 별
타락한 천사(마귀) : 떨어진 계명성 |
⸡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사 14:12)
② 하늘에서 떨어진 별이 가진 무기
지옥으로 데려갈 열쇠 |
저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③ 무저갱에서 나오는 독소
고난의 연기가 나오는 불구덩이(지옥의 참상, 공포를 상징) |
⸢ 저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멍에서 큰 풀무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계 14:11)
④ 무저갱 연기의 피해
영적 : 진리와 영적 생명이 사라짐 육적 : 스모그 현상으로 자연적 피해를 상징 |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인하여 어두워지며
"일월이 캄캄하며"(욜 2:10)
2. 황충의 권세
① 황충의 권세
거짓 선지자가 주는 고통을 상징 인간을 징계하는 도구로 사용됨 |
⸣
거짓 선지자(박윤선) |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저희가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나는 전갈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소서"(왕상 12:11)
황충은 작은 바다 가재 모양으로 크기는 15㎝ 정도로 꼬리가 길다. 주로 돌 밑에 서식한다. |
"인자여 너는 비록 가시와 찔레와 함께 처하며 전갈 가운데 거할지라도…"(겔 2:6)
※ 황충의 어원(바클레이) ① 가잠(gazam) : 가위 ② 아아벨(arbel) : 떼 짓는 것 ③ 하실(hasil) : 끝장 내는 자 ④ 솔람(solam) : 삼키는 자 ⑤ 하아골(hargol) : 뛰는 말 ⑥ 첼라첼(tzelatzel) : 삐걱거리는 자 |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마 24:24)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② 황충의 피해로부터 보호받음
진리로 무장된 성도를 상징 |
⸤
주의 종 혹은 교회의 일꾼을 상징 |
저희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樹木)은 해하지 말고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시 23:2)
"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라…"(잠 11:30)
"푸른 나무에도 이같이 하거든 마른 나무에는 어떻게 되리요 하시니라"(눅 23:31)
③ 황충의 권세가 미치는 범위
성령의 인받지 아니한 자(출애굽 직전 양의 피를 인방의 문설주에 바른 집은 죽음의 사자가 지나갔음) |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출 12:7)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롬 4:11)
④ 황충에게 허락된 권세
일정한 기간 동안을 괴롭힘(4월∼9월까지 황충의 활동 기간을 상징) |
⸥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 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⑤ 전갈이 주는 괴로움
전갈이 꼬리의 독침으로 때리듯 극한 괴로움을 받음(대환난의 고통) |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마 24:21)
고통이 혹심해지면 사람은 죽기를 구함 |
⸦ 그 날에는 사람들이 죽기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고 죽고 싶으나 죽음이 저
"이 악한 족속의 남아 있는 자 무릇 내게 쫓겨나서 각처에 남아 있는 자가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을 원하리라…"(렘 8:3)
희를 피하리로다
3. 황충의 모습
① 전체적 모습 ② 머리 모습
① 영적 전쟁을 위해 완전 무장(당당함) ② 세상적 영광(비진리 운동의 일시적 승리를 상징) |
⸧ 황충들의 모양은 전쟁을 위하여 예비한 말들 같고 그 머리에 금 같은 면류관
"그 모양은 말 같고 그 달리는 것은 기병 같으며"(욜 2:4)
③ 얼굴 모습
지혜롭게 파고들 마귀의 특성을 상징 |
비슷한 것을 썼으며 그 얼굴은 사람의 얼굴 같고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고후 11:14)
④ 머리털의 모습 ⑤ 이빨의 모습
세상의 것(지식, 인격)의 아름다운 직분. 남자의 긴머리는 자기 지위를 떠난 것을 상징함 |
⸨
영혼을 해치는 황충의 잔인성을 상징 |
또 여자의 머리털 같은 머리털이 있고 그 이는 사자의 이 같으며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고후 11:13)
"…그 이는 사자의 이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 같도다"(욜 1:6)
⑥ 복장 모습 ⑦ 행진하는 모습
약점이 없을 정도의 강한 방어력 |
⸩
수많은 집단 |
또 철흉갑 같은 흉갑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장으로
"…마치 식물을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합 1:8)
달려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⑧ 황충의 병기
사단의 독과 같은 무기(비진리로써 거짓 선지자처럼 사람들을 해롭게 함)를 상징 |
또 전갈과 같은 꼬리와 쏘는 살이 있어 그 꼬리에는 다섯 달 동안 사람들을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사 9:15)
해하는 권세가 있더라
⑨ 황충들의 임금
거짓 선지자의 왕인 사단을 지칭 |
멸망을 의인화 한 것임(파괴자) |
저희에게 임금이 있으니 무저갱의 사자라 히브리 음으로 이름은 아바돈이요
"멸망하도록 사르는 불이라…"(욥 31:13)
헬라 음으로 이름은 아볼루온이더라
둘째 화 : 유브라데 전쟁 셋째 화 : 대접심판(16장) |
첫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아직도 이 후에 화(禍) 둘이 이르리로다
4. 유브라데 전쟁
① 전쟁의 주권
기도에 응답하는 보좌로부터의 음성 |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들과 합하여 보좌 앞 금단에 드리고자 함이라"(계 8:3)
나서
② 금단 네 뿔에서 나는 명령
지역 : 3차 대전(중동과 이스라엘 전쟁)이 일어날 장소 알메니아, 앗수르, 이란, 수리아, 바벨론 (현재의 터이키, 시리아, 이라크 등) |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손뼉을 쳐서 칼로 세 번 거듭 씌우게 하라 이 칼은 중상케 하는 칼이라…"(겔 21:14)
바람을 붙잡은 4대 세력 |
놓아 주라 하매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계 7:1)
③ 네 천사의 정체
알 수 없는 시기를 묘사함 1차(1914년) : 천만 명 중동전쟁의 죽음 2차(1945년) : 5천만 명 3차(?) : ⅓의 인구 사망 |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④ 마병대의 수
① 중국설(왈부르드) ② 중동설(유력함) 중동 인구를 상징 |
문자적으로는 2억의 군대 2만 × 10,000 = 2억 |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그에게 수종하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 시위하는 자는 만만이며…"(단 7:10)
⑤ 말들과 탄 자들의 형체
거짓 종들의 복장을 상징 |
심판, 살육을 상징 |
이같이 이상한 가운데 그 말들과 그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빛
"혹은 병거, 혹은 말을 의지하나…"(시 20:7)
⑥ 말들의 머리 ⑦ 말들의 입
지배자로 등장 |
흉갑이
철저한 최신식 무기(핵)? |
전쟁의 필수품 폭발물 |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이는 분명히 폭격, 포격, 뇌격, 사격 등이 발달된 전술을 상징한다."(박윤선)
나오더라
죽음을 가져오는 셋째 화 |
이 세 재앙 곧 저희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인하여 사람 삼분의
" 그 입에서는 횃불이 나오고 불똥이 뛰어나며 그 콧구멍에서는 연기가 나오니 마치 솥이 끓는 것과 갈대의 타는 것 같구나"(욥 41:19∼20)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⑧ 말들의 힘
영적으로는 거짓 선지자가 퍼뜨리는 비진리 |
이 말들의 힘은 그 입과 그 꼬리에 있으니 그 꼬리는 뱀 같고 또 꼬리에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사 9:15)
두목 = 우두머리 = 사단(뱀) |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해하더라
⑨ 재앙에 살아 남은 자들 ㉮ 회개치 않음
삶의 모든 악행을 회개치 아니함 |
최고의 축복을 거절함 |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을 회개치 아니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롬 1:23)
㉯ 귀신과 우상을 숭배
각종 귀신과 겸하여 섬김 |
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 20:3)
우상 숭배로 혼합시킴(1∼4계명 범함) |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출 20:4)
㉰ 악행을 회개치 아니함
6계명에서 10계명의 죄를 범함 |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적질을 회개치 아니하더라
"살인 : 6계명"(출 20:13), "복술 : 9계명(신비주의)"(출 20:16),
"음행 : 7계명"(출 20:14), "도적질 : 8계명"(출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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