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일곱째 봉인과 금향로] : 서론
일곱째 봉인과 금 향로
1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하더니
2 내가 보매 하나님 앞에 일곱 천사가 서 있어 일곱 나팔을 받았더라
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4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5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나팔 소리
6 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준비하더라
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와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 버리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 버리고 각종 푸른 풀도 타 버렸더라
8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9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더라
10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11 이 별 이름은 쓴 쑥이라 물의 삼분의 일이 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 물이 되므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
12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 삼분의 일과 달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그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니 낮 삼분의 일은 비추임이 없고 밤도 그러하더라
13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사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니 이는 세 천사들이 불어야 할 나팔 소리가 남아 있음이로다 하더라
1. 개 요
8장은 가장 무서운 환난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반 시간쯤 고요"한 하늘의 장엄한 광경을 소개함으로 시작하고 있다.
일곱 천사가 일곱 나팔을 받을 때에
환난과 핍박을 이길 수 있는 힘을 달라는 성도들의 아름다운 기도가
향연이 되어 하나님 보좌 앞으로 올라가는 장면을 통하여
교회와 성도들에게 큰 위로와 소망을 주고 있다.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하는 단 위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뇌성과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일어났다.
이어서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불기 시작하매
대환난기의 전반부에 쏟아질 네 가지의 재앙이 일어났다.
첫째 나팔의 재앙은 피섞인 우박과 불을 땅에 쏟으매
땅의 삼분의 일과 수목의 삼분의 일과 각종 푸른 풀도 다 타버렸다.
둘째 나팔의 재앙은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우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었다.
고대로부터 바다는 혼탁한 세상을 상징하므로
이 재앙은 세상에 내려지는 것이다.
그리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는 것으로 나오는데
배는 교회를 상징한다.
셋째 나팔의 재앙은
유명한 주의 종을 상징하는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지므로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져
진리를 오염시키는 것으로 증거하고 있다.
넷째 나팔의 재앙은 해, 달, 별 등 천체계에 쏟아지므로
낮과 밤의 삼분의 일이 비췸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재앙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세 가지의 큰 화가 남아 있음을 알리는
독수리의 비극적인 선포가 있다.
이상의 네 나팔의 재앙은
첫째 인에서 넷째 인 재앙과 유사한 재앙이다.
다만 인 재앙이 땅 ¼이 해함을 받는다면
나팔 재앙은 ⅓이 해함을 받는 비극적인 재앙의 사건이다.
2. 내용 분해
⑴ 나팔 재앙의 직전 모습(1∼6절)
⑵ 첫째 나팔(6∼7절)
⑶ 둘째 나팔(8∼9절)
⑷ 셋째 나팔(10∼11절)
⑸ 넷째 나팔(12절)
⑹ 세 가지 화(13절)
3. 예언적 도표
대환난 기간 재
교회 시대 환난 전반부 환난 후반부 림
십자가에서 ① ② ③ ④
죽으심 나 나 나 나
팔 팔 팔 팔
8장의 내용은 6장의 인 재앙을 세분화하고 있는 것이다.
즉 8장에 쏟아지는 나팔 재앙은 네 가지로서
모두가 대환난기의 전반부에 나타나게 된다.
첫째 나팔의 재앙은 땅에 쏟아지며,
둘째 나팔의 재앙은 바다에 쏟아지며,
셋째 나팔의 재앙은 강에 쏟아지며,
넷째 나팔의 재앙은 천체계에 쏟아진다.
그러므로 8장에 쏟아지는 네 나팔의 재앙은
모두가 자연계에 쏟아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재앙의 범위는
한결 같이 삼분의 일이 재앙을 받는다.
그러나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외치는
앞으로도 있을 더 큰 재앙인 세 가지의 "화, 화, 화"는
우리로 하여금 전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어린 양의 인침을 받은 성도들은
이 환난에서 보호받게 될 것이다.
4. 핵심 난해 : 인·나팔·대접 재앙의 연대 문제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 그 때에 내가 들으니…"(계 6:1)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김재준 |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점진적으로 강하게 진행될 것을 암시 |
김응조 | 병행적이고 동시적인 심판을 묘사 |
조용기 | 병행적이고 동시적인 사건을 묘사 |
박수암 | 전진할수록 종말이 가까워지며 계시는 발전되는 점진적 병행법 |
이상근 | 대환난 기간 동안 삼중으로 구별되고 서로 연결되어 있는 사건 |
석원태 | 신약시대 전체 기간 동안에 일어날 병행적이고 동시적인 재앙 |
박윤선 | 신약시대 전체에 걸쳐 일어날 연속적인 재앙 |
저자명 | 저자의 견해 |
데 이 크 | 교회의 공중 휴거 후 연속적으로 일어날 재앙 |
존 슨 | 완전한 병행을 배제하고 연속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재앙 |
비더울프 | 적 그리스도의 멸망과 관련한 여섯째 인의 반복적인 재앙 |
헨드릭슨 | 신약시대 전체에 걸쳐 일어나게 될 점진적이고 병행적인 재앙 |
렌 스 키 | 신약시대 전 기간에 일어나게 될 종말의 삼중성의 병행적 재앙 |
왈부르드 | 대환난기에의 후반부에 내려질 신속하고 연속적인 하나님의 심판 |
래 드 | 인과 나팔 재앙은 병행적이며 일곱 대접은 일곱 나팔에 포함 |
⑵ 여러 견해
① 연속적 사건으로 보는 견해
일곱 인의 재앙 다음에 일곱 나팔의 재앙이 이어지고 그 후에 일곱 대접의 재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고 보는 견해이다. 그렇게 보는 이유는 각 재앙마다 갈수록 심판의 격렬함이 더해가기 때문으로 본다.
② 점진적·병행적 사건으로 보는 견해
인, 나팔, 대접의 재앙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진행되면서 점진적으로 그 재앙의 강도가 높아지므로 병행적인 사건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점진적·병행적 사건으로 보는 이유
① 세 재앙의 진행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구분 | 환난 시작 | 대환난 | 환난 후 |
인 재 앙 | 첫째 인(흰말) 둘째 인 (붉은말) 셋째 인 (검은말) 넷째 인 (청황색 말) 다섯째 인 (순교자 호소) | 여섯째 인 (어린 양 진노) 일곱째 인 (반시간쯤 고요) | |
나 팔 재 앙 | 첫째 나팔 : 땅 둘째 나팔 : 바다 셋째 나팔 : 강물 넷째 나팔 : 천체 | 다섯째 나팔 : 황충재앙 여섯째 나팔 : 유브라데 | 일곱째 나팔 : 주의 나라됨 |
대 접 재 앙 | 일곱째 나팔에 동시에 쏟아짐. 짐승과 그 우상을 경배하던 자에게 연속적으로 급속하게 내려질 것이다. |
도표에서 나타나듯 인과 나팔 재앙은
주님의 임박한 재림을 앞두고 대환난 때에 내려질 것이다.
그런데 인·나팔의 재앙은 점진적이고 병행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대접 재앙은 일곱째 나팔에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진다.
그러므로 인·나팔·대접의 재앙은
점진적이며 병행적인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
② 재앙의 대상으로 볼 때 점진적이다.
인 재앙은 1∼4인은 자연계의 피해로,
5∼7인은 사람에게 적용되고 있으며,
나팔 재앙은 1∼4나팔은 자연계에 피해를 주고,
5∼7나팔은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적용되므로 병행적임을 입증하고
대접의 재앙은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지는 것을 볼 때
인·나팔·대접의 재앙은 점진적으로 진행됨을 입증하고 있다.
③ 재앙의 범위로 볼 때 점진적이다.
인 재앙의 범위는 ¼(계 6:8)이 되지만,
나팔 재앙의 범위는 ⅓(계 8:7)로 확대되고,
대접 재앙의 범위는 전체로 확산(계 11:14∼15)된다.
그러므로 갈수록 확대된다는 것은
그 재앙들이 점진적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저자는
인·나팔·대접의 재앙이 점진적이면서도 병행적으로 이루어질 일로 본다.
그런데 문제는 무천년설의 헨드릭슨도
이와 같이 점진적이고도 병행적인 사건으로 본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 저자가 주장하는 점진적·병행법은
헨드릭슨이 주장하는 것과 비교하면 그 적용의 시기에 대해 차이가 있다.
헨드릭슨의 견해 | 본 저자의 견해 |
초림부터 재림까지 점진적·병행법으로 이루어질 일로 본다. | 대환난(6장∼19장) 안에서 점진적·병행법으로 이루어질 일로 본다. |
도표에서 나타나듯이, 헨드릭슨의 점진적·병행법은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전 기간에 걸쳐 일어날 것으로 보는 반면
본 저자의 점진적·병행법은
6장∼19장의 대환난 안에서 이루어질 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나팔·대접의 재앙은
인과 나팔은 점진적·병행법으로 대환난 기간 중에 이루어지며
대접 재앙은 동시 다발적으로 쏟아지게 될 것으로 본다.
제8장
1. 나팔 재앙의 직전 모습
① 일곱째 인을 뗀 결과
나팔 재앙 전의 일시적 고요(폭풍 전야) |
⸡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하더니
"주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지어다 이는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므로
여호와가 희생을 준비하고 그 청할 자를 구별하였음이니라"(습 1:7)
② 천사가 받은 일곱 나팔
종말을 선포할 재앙의 나팔을 받음 |
⸢ 내가 보매 하나님 앞에 시위한 일곱 천사가 있어 일곱 나팔을 받았더라
" 여호와의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습 1:14∼16)
③ 천사가 받은 금 향로
성도들의 귀중하고 보배로운 기도 |
⸣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나의 기도가 주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드는 것이 저녁 제사같이 되게 하소서"(시 141:2)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계 5:8)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들과 합하여 보좌 앞 금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④ 제단 위의 불을 쏟음 ⑤ 뇌성 ⑥ 음성
심판의 불 |
⸥
권위성 |
공의(진노)성 |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단 위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뇌성과 음성과
"…그 속에서 숯불을 두 손에 가득히 움켜 가지고 성읍 위에 흩으라…"(겔 10:2)
"…여호와께서 뇌성과 우박을 보내시고…"(출 9:23)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시 29:3)
⑦ 번개 ⑧ 지진
신속성 |
번개와
큰 사건성 |
지진이 나더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마 24:27)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마 24:7)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는 천사 |
⸦ 일곱 나팔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예비하더라
2. 첫째 나팔
① 피섞인 우박 ② 불 ③ 장소 ④ 땅이 받는
갑작스런 죽음의 큰 재앙 |
⸧
육적 세상 |
재앙의 범위 |
환난 |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시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시 18:13)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나의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창 7:4)
"그 성읍이 에워싸는 날이 차거든 너는 터럭 삼분지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지 일은 가지고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또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라…"(겔 5:2)
피해 ⑤ 수목이 받는 피해 ⑥ 푸른 풀이 받는 피해
육적 권세자들 |
일이
믿음 없는 성도들 |
다 타리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다 타리고 각종 푸른 풀도 다 타버렸더라
"왕이여 이 나무는 곧 왕이시라 이는 왕이 자라서 견고하여지고 창대하사 하늘에 닿으시며
권세는 땅 끝까지 미치심이니이다"(단 4:22)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이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은 실로 풀이로다"(사 40:8)
3. 둘째 나팔
① 내용
적 그리스도의 세력을 상징 |
⸨
이 세상 열국을 상징 |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우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계 17:9)
"⸢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니"(단 7:2∼3)
② 바다 가운데 생명들이 입는 피해 ③ 배가 받는 피해
영적 : 세상 성도들의 영이 죽음 육적 : 공해로 인한 피해를 상징 |
⸩
교회들이 무너짐 (배는 교회를 상징) |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어지더라
"내가 사람과 짐승을 진멸하고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거치게 하는 것과
악인들을 아울러 진멸할 것이라…"(습 1:3)
4. 셋째 나팔
① 하늘에서 떨어지는 큰 별 ② 별이
영적 : 크고 유명한 종의 타락 육적 : 공해로 인한 강물과 물샘들의 오염 |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우리는 수다한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아니하고…"(고후 2:17)
떨어진 장소
영적 : 교회의 강단에 떨어져 말씀을 타락시킴 |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계 12:4)
③ 별의 이름 ④ 쑥물의 결과
비진리를 상징 |
비진리로 많은 영들의 죽음을 상징함 물은 영혼을 살리는 복음을 상징 |
이 별 이름은 쑥이라 물들의 삼분의 일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 물이 되므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
"…보라 내가 그들 곧 이 백성에게 쑥을 먹이며 독한 물을 마시우고"(렘 9:15)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히 12:15)
"…바람에 불려 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유 12)
5. 넷째 나팔
① 태양의 피해 ② 달의 피해 ③ 별의 피해
진리 |
주의 종 |
교회 |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 삼분의 일과 달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하늘의 별들과 별 떨기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취지 아니할 것이로다"(사 13:10)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단 8:10)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마 24:29)
④ 재앙의 결과
진리가 사라짐 (타락의 결과) |
그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니 낮 삼분의 일은 비췸이 없고 밤도 그러하더라
"…그 날에 내가 해로 대낮에 지게 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케 하며"(암 8:9)
6. 세 가지 화
① 화를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 |
육적인 소욕을 좇는 자 |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마치 식물을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합 1:8)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계 3:10)
받는 대상 ② 세 가지 화
더 큰 재앙이 기다리고 있음을 강조함 첫째 화 : 다섯째 나팔의 재앙 둘째 화 : 여섯째 나팔의 재앙 셋째 화 : 일곱째 나팔의 재앙 |
거하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니
이는 세 천사들이 불어야 할 나팔소리가 남아 있음이로다 하더라
"첫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아직도 이 후에 화 둘이 이르리로다"(계 9:12)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계 11:14)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계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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