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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일곱 봉인에 담긴 심판] : 서론

영국신사77 2020. 4. 1. 01:01

제6장[일곱 봉인에 담긴 심판] : 서론

 일곱 봉인에 담긴 심판


1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의 하나를 떼시는데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우렛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2  이에 내가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3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니 
4  이에 다른 붉은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5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6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1)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1)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7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8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9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10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11  각각 그들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쉬되 그들의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당하여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 
12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 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 같이 되며 
13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설익은 열매가 떨어지는 것 같이 땅에 떨어지며 
14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 자리에서 옮겨지매 
15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모든 종과 자유인이 굴과 산들의 바위 틈에 숨어 
16  산들과 바위에게 말하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얼굴에서와 그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라 
17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1. 개 요  

6장은 주님의 임박한 재림에 앞서 있을 

대환난(마 24:21) 때의 시작과 끝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는 마태복음 24장에 나타난 예수님의 가르치심을 반영한 것으로서 

임박한 종말을 알리는 큰 징조가 된다. 


예수님은 대환난 때의 상황을 

재난의 시작(마 24:8), 

대환난(마 24:21), 

환난 후(마 24:29)

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셨다. 


6장은 재난의 시작과 환난 후의 상황을 다루는 것이다.

마태복음 24장과 계시록 6장의 상황을 비교하면, 

첫째 인부터 다섯째 인까지의 재앙은 재난의 시작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며, 

여섯째 인의 재앙은 바로 환난 후의 상황에 해당한다. 

재난의 시작이 말탄 자의 출현으로 시작된다면 

환난 후의 사건은 여섯째 인을 뗄 때에 일어나는 천체의 변동으로 시작되는 것이다.


첫째 인을 뗄 때에 나타난 흰말은 적 그리스도이며, 

둘째 인을 뗄 때에 나타난 붉은 말은 전쟁을 의미하며, 

셋째 인을 뗄 때에 나타난 검은 말은 기근을 상징하며, 

넷째 인을 뗄 때에 나타난 청황색 말은 사망을 상징하며, 

다섯째 인을 뗄 때에 나타난 사건은 순교자의 호소를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대환난 중 재난의 시작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여섯째 인을 뗄 때에 일어나는 재앙은 

천체의 변동으로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환난 후의 상황을 의미한다. 

즉,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 같이 검어지고(12절), 

온 달이 피 같이 되고(12절), 

하늘의 별들이 떨어지며(13절),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가고(14절), 

땅에 속한 일곱 종류의 사람들이 고통을 받는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 6장의 사건은 

1장 19절에서 구분된 대로 

미래에 일어날 "장차 될 일"에 대한 사건을 다루는 것이다. 


따라서 6장의 사건은 

우리에게 요한계시록의 중요한 틀을 제시하는 것이다.



2. 내용 분해  

⑴ 첫째 인 : 흰말 탄 자의 출현(1∼2절) → 적 그리스도

⑵ 둘째 인 : 붉은말 탄 자의 출현(3∼4절) → 화평을 제하여 버림

⑶ 셋째 인 : 검은말 탄 자의 출현(5∼6절) → 극심한 기근

⑷ 넷째 인 : 청황색 말 탄 자의 출현(7∼8절) → 사망

⑸ 다섯째 인 : 순교자의 호소(9∼11절)

⑹ 여섯째 인 : 천체 변동(12∼17절)  


3. 예언적 도표  

환난 시작 대환난 환난 후

십자가에서  죽으심

① 첫째 인 재 림      

② 둘째 인  

③ 셋째 인

④ 넷째 인

⑤ 다섯째 인  

⑥ 여섯째 인


6장의 내용은 임박한 재림을 앞두고 일어나게 될 대환난을 다루고 있다. 

환난이 시작됨과 동시에 

다섯 개의 인이 동시다발적으로 떼어진다. 

그리고 그 환난 후에 여섯째 인이 떼어지며 어린 양의 진노가 쏟아진다. 


그러므로 각 인을 뗄 때마다 큰 재앙들이 이 땅 위에 쏟아지게 된다. 

따라서 6장의 내용은 

장차 일어날 대환난에 대한 사건을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환난시작과 동시에 일어나는 인 재앙의 내용들이지만 

교회와 성도로 상징되는 감람유와 포도주는 

보호를 받게 됨을 보여주고 있다.


4. 핵심 난해 : "흰말 탄 자"  

"내가 이에 보니 흰말이 있는데…"(계 6:2)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김재준

주후 62년 

   파르디아 군대

데 이 크

적 그리스도를 상징

김응조

복음의 

 최후 승리를 상징

존 슨

적 그리스도를 상징

조용기

  적 그리스도

비더울프

적 그리스도를 상징

박수암

국제적인 

      전쟁을 상징

헨드릭슨

그리스도를 상징

이상근

미래에 나타날 

        한 정복자

렌 스 키

그리스도를 상징

석원태

예수로 인한 

  복음 운동 상징

왈부르드

적 그리스도를 상징

박윤선

복음의 상징으로            그리스도

래 드

그리스도의 복음 상징

 

⑵ 여러 견해  

① 그리스도로 보는 견해

성경에서 "흰색"은 대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승리를 상징하는 것이므로 본문에 흰말 탄 자를 그리스도로 보는 견해가 있다. 특히 본문에 나타난 "흰색", "면류관", "활", "검" 등의 용어가 그리스도에 적합한 것이므로 흰말 탄 자를 그리스도로 주장한다.  


② 적 그리스도로 보는 견해

본문의 흰말 탄 자의 정체를 대환난의 시작 때에 나타날 적 그리스도로 보는 견해가 있다. 흰말 탄 자의 복장 곧 "면류관(단수)", "화살 없는 활통", 그의 출현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처참한 피해를 근거로 적 그리스도로 본다.  


③ 그리스도 복음의 운동으로 보는 견해

흰말 탄 자의 출현을 온 세상에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는 초대 교회부터 복음이 효과적으로 전파되는 과정을 묘사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적 그리스도로 보는 이유  

① 이름으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백마 타고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충신과 진실"(계 19:11)이라는 이름이 있는데 비하여, 

본문의 흰말 탄 자는 이름이 없으므로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는 

사단의 특성(고후 11:14∼15)을 물려받은 적 그리스도로 본다.  


② 눈으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백마 타고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불꽃같은 눈"(계 19:12)을 가지셨으나 

본문의 흰말 탄 자는 눈이 없으므로 예수님을 가장하려는 적 그리스도로 본다.  


③ 면류관으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6장 2절의 

흰말 탄 자

19장 12절의 

   백마 탄 자

면류관(단수)을        받고 나가서

스테파노스(ՓՔԽՖՁՍՏՒ)

승리자의 화관

(花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복수)

디아데마(ՄՉԼՄՇՌՁ)

왕(王)의 면류관


백마 타고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왕의 면류관을 많이 쓰고 강림(계 19:12)하시는 데 비해 본문의 흰말 탄 자는 승리자의 화관인 면류관(단수)을 쓰고 나타나므로 사단의 사주를 받은 적 그리스도로 본다.  


④ 복장으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백마 타고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원수를 심판하고 정복함으로써 승리하신 그리스도로서 피에 젖은 옷으로 나타나시지만(계 19:13), 본문의 흰말 탄 자는 복장에 대해 언급이 없으므로 하나님의 택한 자를 해치지 못하는 적 그리스도의 한계성(계 17:14)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⑤ 승리의 방법으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백마 타고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승리하신 영화로운 모습(계 19:16)으로 오시는 데 비하여 본문의 흰말 탄 자는 "이기고 이기려 하더라"고 할 만큼 승리하지 못하고 있음을 볼 때 적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더구나 계시록 전반에서 예수님은 이미 이기신 분으로 묘사되기 때문에 "이기고 이기려 하더라"는 흰말 탄 자는 적 그리스도임이 분명하다.  


⑥ 따르는 무리로서 구별되기 때문이다.

백마 타고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은 하늘에 있는 군대들(복수)이 따르고 있는(계 19:14) 반면 본문의 흰말 탄 자는 따르는 자가 아무도 없으므로 적 그리스도로 본다. 계시록 13장에 바다에서 홀로 나오는 짐승이 적 그리스도인데 바로 흰말 탄 자도 그러한 적 그리스도의 상태를 묘사한 것이다.  


⑦ 무기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백마 타고 강림하실 주님의 무기는 좌우에 날선 검(계 1:16; 2:16; 19:15; 히 4:12)인데 비하여 본문의 흰말 탄 자의 무기는 화살이 없는 활이다. 성경에서 활은 악한 자의 무기(시 7:12; 렘 49:35)로, 화살 없는 활은 속이는 것(호 7:16)으로 가르치고 있음을 볼 때 본문의 흰말 탄 자는 적 그리스도이다.  


⑧ 본문의 상황으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본문의 상황을 보면 어린 양은 인을 떼시고 네 생물이 "오라"고 하니 흰말 탄 자가 등장하고 있다. 흰말 탄 자가 예수 그리스도라면 어떻게 피조물인 네 생물이 조물주인 주님께 "오라"고 명령할 수 있는가? 그러므로 흰말 탄 자는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될 수 없다. 따라서 흰말 탄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방하려는 적 그리스도로 본다.  


⑨ 다음에 등장하는 말로 입증되기 때문이다.

흰말 탄 자의 뒤를 잇는 붉은말, 검은말, 청황색 말은 전쟁, 기근, 사망이라는 끔찍한 현장을 연출하므로 그리스도나 그리스도의 복음 운동으로 볼 수 없고 예수 그리스도를 모방하려는 적 그리스도임을 자연스럽게 입증하고 있다.  


⑩ 계시록 6장 8절과 비교할 때 적 그리스도이다.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저희가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계 6:8)  

"저희가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란 

앞에 출현한 네 말(馬)이 이러한 권세를 얻었다는 말이다. 

그리고 죽이는 무기인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은 

네 말(馬)의 출현을 역순으로 비교할 때 

흰말 탄 자는 적 그리스도임을 알 수 있다.

 

출현 순서

8절의   내용

① 흰말

(1∼2절)

② 붉은말(3∼4절)

③ 검은말(5∼6절)

④ 청황색 말 

(7∼8절)

① 검(劍)

② 흉년

③ 사망

④ 짐승


8절의 내용을 앞에 출현하는 네 말들과 비교할 때 

"검 = 전쟁 = 붉은말", "흉년 = 검은말", "사망 = 청황색 말", 

"땅의 짐승 = 적 그리스도"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증거하고 있다.

 

따라서 본문의 흰말 탄 자의 정체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하여 거짓 평화를 외칠 적 그리스도임이 분명하다.  


⑪ 불법의 사람이 나타난 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기 때문이다.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살후 2:3)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읽는 자는 깨달을진저)"(마 24:15)  


예수님의 재림은 배도하는 일이 있고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한다. 

여기서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은 

적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모든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섯째 인 재앙이 쏟아질 때 어린 양의 진노가 쏟아지므로 

주님이 강림하시므로 첫째 인을 뗄 때 나타나는 흰말 탄 자는 적 그리스도이다.




제6장  

1. 첫째 인 : 흰말

① 인을 떼시는 어린 양

 

인을 떼실 유일한 분 예수 그리스도 : 

         예수님이 인을 떼셔야 적 그리스도가 나타남

 


⸡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 그 때에 내가 들으니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계 5:5)


② 명령자

 

권위성을 가지고 

      말하는 천사장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우레 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계 4:6)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우레가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저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요 12:29)  


③ 흰말의 출현 ④ 흰말 탄 자의 무장 ⑤ 흰말 탄 자의 복장

 

적 그리스도

위장된 

무기(기만)

세상의    영광


내가 이에 보니 흰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읽는 자는 깨달을진저)"(마 24:15)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살후 2:3)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고후 11:14)

"저희가 돌아오나 높으신 자에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니 속이는 활과 같으며…"(호 7:16)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계 19:12)  


⑥ 흰말 탄 자의 활동 내용

 

세상을 이기고 

 예수님을 이기려고 함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저희가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계 17:13)

 

이기고 : 니콘(ՍՉՊ،Ս) ― 현재분사 이기려고 

                            애를 쓰는 것을 의미

이기려 : 니케세(ՍՉՊԾՓՇ) ― 제1과거 가정법 

               이기려고 만반의 준비를 갖춘 자세

 

2. 둘째 인 : 붉은말  

⸣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더니 

 

① 붉은 말의 출현 ② 붉은 말의 역할

 

죽음, 전쟁의       비참성

전쟁의 결과로 화평이 

제거됨(십자가의 

죽음으로 화평을 

 이루신 예수님과 대비)


이에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마 24:7)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나 2:3)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들로 크게 요란케 하시리니 

피차 손으로 붙잡으며 피차 손을 들어 칠 것이며"(슥 14:13)  


③ 화평을 제한 결과 ④ 붉은 말의 무기

 

처절한   살육


버리며

현대의  신 무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그들이 각기 형제를 치며 각기 이웃을 칠 것이요 성읍이 성읍을 치며 나라가 나라를 칠 것이며"(사 19:2)

"⸦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끝은 아직 아니니라 ⸧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마 24:6∼7)  


3. 셋째 인 : 검은말  

⸥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① 검은말의 출현 ② 검은말의 무기

 

기근을   상징


검은

저울에 달아서 

  배급할 만큼의 기근


말이 나오는 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마 24:7)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경겁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민답 중에 물을 되어 마시다가"(겔 4:16) 

 

③ 검은말의 내용

 

한 데나리온 : 

   노동자 하루 품삯

가격 : 당시 시세의 

        8배에서 16배


⸦ 내가 네 생물 사이로서 나는 듯 하는 음성을 들으니 가로되 한 데나리온에

 

"저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마 20:2)


④ 보호대상(1) ⑤ 보호대상(2)

 

주의 종


장정 

하루의 식량

장정 

하루의 식량

구원얻을     성도


한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 하더라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계 11:4)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  


4. 넷째 인 : 청황색 말  

⸧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가로되 오라 하기로  

① 청황색 말 탄 자의 출현 ② 청황색 말 탄 자의 이름 ③ 청황색 말 탄

 

시체, 죽음

지옥 권세

사망권세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마 24:9)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마 10:28)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계 1:18)

 

음부 = 구약 - 스올

 (ࠌࠉࠀ৑, 65회) : 무덤 개념

신약 - 하데스(ؤՄՇՒ, 10회) :                     지옥 개념

 

자의 무기 ④ 청황색 말 탄 자의 권세

 

해를 받게 

될 땅의 범위

(땅에 사는 

  사람을 포함)


따르더라

검 : 붉은말

흉년 : 검은말

사망 : 청황색 말

땅의 짐승 : 적 그리스도

저희가 땅 사분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로써 죽이더라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온역을 예루살렘에서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않겠느냐"(겔 14:21)  


5. 다섯째 인 : 순교자들의 호소  

① 순교 이유(1) ② 순교 이유(2)

 

전파된 

하나님의 말씀

예수에 

  대한 증거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너희가 내 이름을 위하여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마 24:9)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 4:4)  


③ 순교 방법 ④ 순교당한 영혼들의 위치

 

순교자(복음 때문에         죽임을 당했음)


죽임을

하늘의    제단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 있어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마 10:39)

"그리스도께서는 참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 가사…"(히 9:24)

"가장 거룩한 분향 제단 및 그리스도 바로 곁, 최고의 상좌"(메튜 헨리)  

 

큰 임금 즉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를 지칭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주재여 이제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눅 2:28)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유 4)  


⑤ 순교자의 호소

 

순교자의 피를     갚아 주심


우리 피를 신원하여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나이까 하니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창 4:10)  


⑥ 순교자들이 받은 위로의 옷 ⑦ 하늘로부터의 응답

 

성결(승리)의 옷, 

    축복과 순결의 상징

재림(부활과 

    휴거)때까지


각각 저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아직 잠시동안 쉬되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계 7:14)  


⑧ 순교자의 기다림

 

대환난 때 두 증인의 순교


그들의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할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하니"(계 20:4)

  

6. 여섯째 인 : 천체계 이상  

① 큰 지진 발생 ② 태양이 빛을 잃음

 

큰 

사건들

진리가 

  어두워짐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 같이 검어지고

 

"그 날 환난 후에 해가 즉시 어두워지며…"(마 24:29)

"…그 날에 큰 지진이 이스라엘 땅에 일어나며"(겔 38:19)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사 13:10) 

 

③ 달이 피 같이 됨

 

교회가   죽어감


온 달이 피 같이 되며

 

"그 날 환난 후에…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마 24:29)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달이 핏빛같이 변하려니와"(욜 2:31)  


④ 별들이 떨어짐

 

주의 종들의        타락

대풍 = 큰 바람 = 

           큰 환난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 것 같이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사 34:4)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마 24:21)  

 

타락


땅에 떨어지며  

 

⑤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림 ⑥ 땅의 대 변동

 

영적 세계, 

  은혜가 떠나감

각 세력들이      떠나감


하늘은 종이 축이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 자리에서 옮기우매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벧후 3:10)

"내가 산들을 본즉 다 진동하며 작은 산들도 요동하며"(렘 4:24)

"그로 인하여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나 1:5)  

⑦ 어린 양의 진노를 피하려는 일곱 족속들

 

대상 : 큰 환난을 피하려는 땅에 속한 일곱 부류의 사람들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모든 종과 자유인이

 

 

※ 구약 + 신약의 강조

① 24장로(계 4:4) = 

     12지파(구약) + 12제자(신약)

② 144,000(계 7:4) =                                12×12×1,000

③ 무저갱의 임금(계 9:11) = 

               아바돈 + 아볼루온

 

 

방법 : 극한 고통을 

       피하려는 모습


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

 

"…그 때에 저희가 산더러 우리를 가리우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호 10:8)  


⑧ 진노의 출처

 

하나님의 심판과 

예수 그리스도의 진노에서 피하자


산과 바위에게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⑨ 진노의 큰 날

 

아무도 피할 수 없는 재림 때의 심판

            (욜 2:11; 습 1:14∼18; 롬 1:18)

진노 = 하나님의 심판 → 

         아무도 피할 수 없음

환난 = 하나님의 연단 → 

           하나님이 보호하심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욜 2:11)

"누가 능히 그 분노하신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 진노를 감당하랴…"(나 1:6)

"그의 임하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의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말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