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1

제5장[책과 어린양] : 서론

영국신사77 2020. 4. 1. 00:59

 





 
제5장[책과 어린양] : 서론

책과 어린 양

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2  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4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아니하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5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7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8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12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14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1. 개 요  

5장은 역사를 종식시킬 운명의 요한계시록이 어린 양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묘사한 것이다. 4장은 하늘의 장엄한 보좌의 광경을 보여 세상 나라인 로마 황제의 위엄과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의 나라를 보이려는 데 있다면 5장은 임박한 환난의 그림자 속에 살고 있는 성도들에게 하늘의 열린 문을 통하여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통치하심을 보여주사 위로와 확신을 주려는 것이다. 즉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보호자가 되시고 어린 양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인도자가 되심을 보여주시는 것이다.

그리고 5장의 중심 내용은 바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있는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인한 두루마리에 있다. 그 인을 하나씩 뗄 때마다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 인을 뗄 자가 천지만물 중에는 없다. 오직 일찍 죽임을 당하사 보좌 우편에 계신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그 인을 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다. 이는 바로 세상을 다스리는 로마 황제의 권세 그리고 종말의 적 그리스도와 대비되는 하나님 나라의 법과 질서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5장은 요한계시록을 열자는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임을 보여준다. 구약의 다니엘서가 닫혀진 문서라면 신약의 계시록은 열린 문서이다. 이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봉한 두루마리를 활짝 열어 놓으셨다. 그런즉 요한계시록의 해석을 외면하는 것은 목회자의 직무를 태만히 한 죄임을 알아야 한다.

이어서 6장부터는 재림에 앞선 대환난이 시작된다. 그러나 "오직 예수" 우리 주님께서 인을 떼셨으므로 예수 안에 거하는 모든 성도는 환난 속에서 승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의 내용은 예수 안에 있는 성도들에게 참된 위로와 평안을 주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2. 내용 분해  

⑴ 인봉한 책(1절)

⑵ 요한의 통곡(2∼4절)

⑶ 인 뗄 자(5절)

⑷ 인 뗄 자의 모습(6절)

⑸ 성도의 찬송과 기도(7∼8절)

⑹ 성도의 새 노래(9∼10절)

⑺ 천사의 찬양(11∼12절)

⑻ 만물의 찬양(13∼14절)  

3. 예언적 도표

5장의 하늘보좌에서 보여주신 두루마리와 어린 양

 

 

예언적 교회 시대 대환난 천년왕국

 

교회 시대의 끝과 대환난을 잇는 사이의 막간

심판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줌


 

5장의 내용은 장차 일어날 대환난의 주관자가 바로 일찍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있는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을 떼시기에 합당한 이는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 뿐이심을 증거하므로 사도 요한을 위로하고 있다. 하나의 인을 뗄 때마다 땅 위에 쏟아지는 재앙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외면한 세상에게 주는 진노의 재앙이다.  

4. 핵심 난해 : "땅에서 왕 노릇하리라"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하시니라"(계 5:10)  

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저자의 견해

김재준

새 하늘과 새 땅(21:1; 22:5)

김응조

재림 후의 천년왕국

조용기

성도들이 왕노릇하게 하심을 감사

박수암

하늘 나라의 제사장삼으심을 감사

이상근

재림 후의 천년왕국

석원태

이 땅에서 성도들이 제사장됨

박윤선

재림 후 천년왕국

저자명

저자의 견해

데 이 크

재림 후 천년왕국

존 슨

그리스도의 나라에서 왕 노릇

비더울프

재림 후 천년왕국

헨드릭슨

이 세상에서 성도의 영적 제사장

렌 스 키

성도와 하나님의 영적 관계

왈부르드

재림 후 천년왕국

래 드

재림 후 천년왕국

 

⑵ 여러 견해  

① 영적 왕 노릇으로 보는 견해

"땅에서 왕 노릇하리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하심을 입어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교회와 성도들을 왕(나라)으로, 제사장으로 이 세상에서 살게 하셨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들의 주장은 "제사장을 삼으셨다"는 과거 시제를 근거로 이미 시작된 왕 노릇으로 본다.  

② 재림 후의 천년왕국으로 보는 견해

"땅에서 왕 노릇하리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도들이 부활(변화)하여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적 제사장의 보좌에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들의 주장은 "땅에서 왕 노릇하리라"는 미래 시제를 근거로 그 왕 노릇은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부활(휴거)한 성도들이 누리게 될 천년왕국의 사건으로 주장한다.  

⑶ 본 저자의 견해 : 천년왕국에서의 왕 노릇으로 보는 이유  

① 문맥상으로 미래적인 시제이기 때문이다.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는 말씀은 이미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므로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는 의미가 있다. 즉 이미 완료된 직분(나라와 제사장)에 근거하여 아직 이루어지지 아니한 미래적 땅에서 왕 노릇(천년왕국)을 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문맥의 흐름이 미래적인 천년왕국에서의 "땅에서 왕 노릇"을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사본상 현재시제를 의미하고 있을지라도 예언적 현재로 볼 때 그 성취는 주님의 재림 후에 있을 천년왕국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왜냐하면, 계시록은 "장차 될 일"이므로 현재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② 장차 될 일이기 때문이다.

본서의 특성상 "장차 왕 노릇하리라"는 것은 "장차 될 일"(계 1:19)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흘리신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아 제사장을 삼으신 것은 현재적(완료)일지라도 그 성취는 주님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천년왕국으로 보는 것이 바른 해석일 것이다.  

③ 역사적 성취에 비추어 볼 때에 미래사이다.

"⸩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시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하더라"(계 5:9∼10)  

주님의 십자가의 보혈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실"은 역사적으로 이미 성취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 =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심"과 같다. 그러므로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는 말씀은 아직 역사 속에서 성취된 적이 없으므로 미래의 천년왕국에서 이루어질 일이다.


제5장  

1. 인봉한 책  

① 책이 있는 곳 ② 기록방법 ③ 책의

 

세상을 종식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음

오른손 : 승리의 손, 책 : 계시록

말세 성도들을 승리케 하심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그 오른손에 구원하는 힘으로 그 거룩한 하늘에서 저에게 응락하시리로다"(시 20:6)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겔 2:10)  

모습

 

완전히 닫혀진 책

인으로 봉하였더라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단 12:4)  

2. 요한의 통곡  

① 천사의 부정적 질문

 

오직 예수 그리스도외에는 없다는 강한 부정 반의어임

⸢ 또 보매 힘 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책을 펴며 그 인을 떼기에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마 11:25)  

합당하냐 하니

② 요한의 절망적 대답

 

온 우주 안에 피조물 가운데서는 없음

① 하늘 위 : 천사와 잠자는 성도들이 있는 곳

② 땅 위 : 살아 있는 사람들과 생물들이 있는 곳

③ 땅 아래 : 불신 영혼들이 거하는 음부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③ 절망으로 인한 요한의 통곡

 

죄로 인하여 절망뿐인 세상을 바라보고 애통하는 사도의 심정

⸤ 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 하시고"(겔 9:4)  

3. 인 뗄 자

① 인 뗄 자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

⸥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창 48:9)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사 1:10)  

② 자격 ③ 방법

 

십자가로 이기심(요 16:33; 계 1:18)

메시아의 특성(창 3:15)

이기었으니

계시, 구원, 심판의 책임자로서

계시록을 여실 예수님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요 16:33)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단 12:4)

"또 내게 말하되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계 22:10)  

4. 인 뗄 자의 모습  

① 인 뗄 자가 있는 위치 ② 어린 양의

 

보좌 : 하나님, 네 생물 : 천사장

장로 : 구원받은 성도의 대표

사이 : 중보자되신 예수 그리스도

희생제물의 흔적을 지닌

초림 예수 그리스도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옷을 입고 머리에 금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계 4:4)

모습 ③ 권세 ④ 능력

 

③ 완전한 권세를 가지신 분(민 23:22; 단 7:7)

④ 완전한 영적 능력을 가지신 분(슥 4:10)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그는 첫 수송아지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신 33:17)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슥 4:10)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5. 성도의 찬송과 기도  

 

계시록

⸧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을 취하시니라

 

 

천사와 구원받은 성도들의 대표가 경배

⸨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① 거문고 ② 향

 

찬송

거문고

기도

존귀히 여김을 받는 성도의 기도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시 33:2)

"…금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들과 합하여…"(계 8:3)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시 141:2)

"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눅 1:10)  

6. 성도의 새 노래  

① 성도의 찬송 ② 새 노래의 내용

 

구원의 새로운 체험으로 터지는 새로운 심령의 찬송

예수 그리스도만이 합당하시다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시 33:1)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시 96:1)

 

초림 예수

일찍

전세계에서

우리를 예수의 피로 사서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역사적 사실의 결과로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셨기 때문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하더라

새 하늘과 새 땅(천년왕국)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하니"(계 20:4)  


7. 천사의 찬양  

① 찬양자

 

성도들을 수종드는 하늘의 피조물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히 1:6)  

② 찬양대의 수

 

셀 수 없이 많음(시 68:17; 단 7:10; 히 12:22)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하나님의 병거가 천천이요 만만이라"(시 68:17)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히 12:22)  

③ 찬양의 내용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예수 그리스도로만 가능하기 때문(장로들의 구속의 노래에 대한 교창)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 1:24)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고후 8:9)

"여호와 나의 힘, 나의 보장…"(렘 16:19)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요 1:14)

"가로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눅 19:38)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8. 만물의 찬양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① 만물의 찬양

 

모든 피조물이 찬양(식물, 동물은 물론 무생물까지도)(롬 8:19∼22)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해와 달아 찬양하며 광명한 별들아 찬양할지어다"(시 148:3)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② 네 생물의 화답 ③ 장로들의 경배

 

구원받은 성도들의 대표는 경배로 화답함(예배의 중요성)

만물의 찬송에 천사들은 아멘으로 화답함(예배시 기도의 응답)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