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앨빈 토플러

부의 미래 - 제1부. 혁 명

영국신사77 2016. 4. 23. 15:28
부의 미래 - 제1부. 혁 명 앨빈 토플러 부의 미래 / 책읽기

2015.12.26. 03:46

복사 http://blog.naver.com/daim4343/220578894284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이 포스트를 보낸곳 (1)

1. 선봉에 서 있는 부


혁명적 부는 창의적인 기업들과 사회, 문화, 교육 부문의 기업가들에게 수많은 기회와 새로운 삶의 궤적을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극심한 빈곤에 대한 참신한 해결책도 던져 줄 것이다.

그러나 이 희망적인 미래로의 초대장에는 한 가지 중요한 경고가 담겨 있다. 그것은 여러가지 위험이 산술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심약한 사람들에게는 반갑지 않은 미래이다.


대혼란과 같은 이 상황이 우리의 지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두들 알고 싶어한다.

우리는 과연 지갑이나 간수할 수 있을까?



▷ 최신 유행을 쫓아서

우리가 명백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시대에 뒤떨어진 원칙들의 이면을 탐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부터 소위 기반이라는 것을 받치고 있는 미탐구 영역인 심층 기반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심층 기반을 알고 나면 혼란스러워 보이는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부의 미래를 예측하려면 프로슈머(네트워커) 활동도 살펴보아야 한다.

현 상황에서 프로슈머 경제를 논하지 않고서는 화페 경제의 미래를 이해할 수도 예견할 수도 없다.

프로슈머 경제와 화폐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로, 이들이 모여 부 창출 시스템을 형성한다. 이를 이해하면 현재는 물론 앞으로 개개인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느슨해지는 전통적 구속

새로운 부 창출 시스템은 자주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단독으로 오지도 않는다.

새로운 삶의 방식, 즉 문명을 동반한다.

오늘날 미국은 부를 창출하는 혁명적인 방식을 둘러싼 신문명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2. 욕망의 소산


부에도 미래가 있다. 오늘날의 심각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수년 안에 세계는 더 많은 부를 창출할 것이다.

누구든 부의 미래를 가장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면 그 근원인 욕망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 부의 의미

욕망이란 절대적인 필요에서 일시적인 욕구까지 모든 경우를 의미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부란 갈망을 만족시키는 그 무엇을 의미한다. 부는 참을 수 없는 갈망을 해소해 준다.

어떤 경우이든 부는 욕망의 소산이다.



▷ 욕망의 관리자

모든 사회의 지도층은 금욕주의와 이데올로기, 종교, 광고, 기타 다른 수단을 통해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회 전반의 욕망을 관리해 왔으며, 그것이 바로 부 창출의 출발점이었다.


단순하게 욕망을 자극하거나 탐욕을 찬양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꼭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욕망을 선동하고 부를 추구하는 문화가 필연적으로 부를 창출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가난의 미덕을 강조하는 문화에서는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대로 머물 수밖에 없다.



- 앨빈 토플러의 "부의 미래"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