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經인물,선각자, 宣敎師

왜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가?

영국신사77 2016. 11. 1. 17:04
   왜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가?
RevSuh  2008-08-01 11:08:56 hit: 1,173

     "모르드개가 그를 시켜 에스더에게 회답하되 너는 왕궁에 있으니 모든 유다인 중에 홀로 면하리라 생각지 말라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비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 (에 4:13-14)
      
  
에스더서의 본문이 하나님을 인정하고 그의 섭리를 말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에스더서 전 장에 결코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또 14절의 내용은 사실상 모르드개가 그의 할말을 끝까지 하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해서 중단법을 쓰고 있다.  예를 들어 누가 아느냐고 말하는 구절에 그 누구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했는데 다른데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이 없다.
먼저 왜 에스더서에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지부터 알아보자.
  
에스더서의 전체적인 내용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위기에서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물론 그 구원은 하나님께서 직접 역사하심으로가 아니라 인간 수단을 사용하심으로서였다.
  
따라서 에스더서를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역사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거기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 것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에스더서에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더라도 이 구절에 하나님의 약속과 섭리로 인간사에 대한 지시의 독특한 무언의 암시가 있다(1).
  
다음으로 단축법으로 인한 급작스런 침묵의 내용으로서 누가 알랴의 누구는 어떤 의미가 있으며 다른 데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자.
  
여기 누가 알랴의 누구는 사실상 어떤 특정 인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누구는 아마도 라고 번역할 수 있다. 그러니까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네가 왕후가 된 것이 아마도 이때를 위함이 아니겠느냐는 것이었다.  따라서 에스더로 하여금 파멸에서 그의 동족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의 왕후의 지위를 쓰도록 긴급하게 호소한 것이다(2).

그러면 다른 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몇 가지 해석이 있다.

1. 루시안(Lucian)의 에스더서 교정본과 조세푸스(Josephus, Antiq, XI, 227) 그리고 탈굼 역본에서 곳(place)은 하나님께 대한 분명하지 못한 언급으로 생각하였다(3).
2, 다른 원천으로서 외국의 세력으로부터 올 정치적 도움을 가리켰을 것이다(Anderson).
3. 어떤 다른 개인이었을 것이다.  예컨대 이름 없는 느헤미야였거나 다른 지역의 정치적 도움으로서 유다 마카비우스나 후에 요나단에 의한 로마의 도움을 요청한 것과 같은 것이다.    
4. 1의 보다 자세한 설명으로 다른 데가 하나님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은 마카비 1서(XV:3)에서 자비가 하나님께 대한 불분명한 언급인 것과 꼭 같았으며 마태복음에서 천국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다른 말인 것과 같다.

또 초기에 탈무드 문헌에 마콤(Magom) 즉 곳(place)이란 말은 하나님의 이름과 연관지어 사용했기 때문이다(4). 이렇게 본다면 이 두 번째 문제는 왜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지의 첫 번째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렇게 결론할 수 있다.
  
여기 모르드개의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인지 누가 아느냐고 한 말은 모르드개가 하나님과 개인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인도하심 그리고 권세자들이 그를 인식하든 하지 않든 상관없이 세계의 정치적 사건들에서 하나님의 명령하심을 믿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5).
  
마지막으로 너와 네 아비 집은 멸망하리라는 구절에서 누가 그와 그녀의 가정을 멸망시킨다는 말인가?  모르드개가 비록 에스더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구원시키시리라는 신앙이 있었다면 유대인에 의한 보복이기보다 하나님의 심판을 생각했을 것이다.
  
이 사건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진리가 하나 더 있다.  그것은 사실 에스더로 하여금 파멸에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게 한 것은 모르드개였다는 사실이다.  그는 에스더의 마음에 만일 그녀가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심어 주었던 것이다.

   주
   1. Barnes' Notes, Exodus to Ruth(Grand Rapids: Baker, 1979), p.497
   2. Walter C. Kaiser, Jr. More hard Sayings of the Old Testament(Downers Grove, IVP, 1992), p.183
   3. F. B. Huey, Jr, Ester,  E. B. C. Vol, 4(Grand Rapids: Zondervan, 1988), p.817
   4. Carey A. Moore, Esther(Garden City: Doubleday, 1988), p.50
   5. Joyce G. Baldwin, Esther(Downers Grove: IVP, 1984), p.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