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예술행정가의 조건은 인간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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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레 건네는 인사가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온 편안한 인사다. 그러자 그는 넉살좋게 웃는다. 앞에 앉은 기자에게 무대 스태프들을 칭찬하며,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지금 칭찬하고 있으니 잘 들어’ 하고 우스갯소리를 하기도 한다. 서울의 여느 공연장 못지 않은 화려하고 거대한 이 공연장은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무서운 인상과 달리 부하직원들과 스스럼없이 농담을 주고받는 사람은 성남아트센터의 이종덕 사장이다. 이 사장은 지난 2004년 12월 1일 성남아트센터 사장으로 부임해 현재 3기 상임이사로 재임하고 있다. 2005년 개관 이래 현재까지 성남아트센터는 수도권의 문화 허브이자 세계 초연의 작품들을 접할 수 있는 공연장으로 평가받아왔다. 또 지난해 성남아트센터를 찾은 관객이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개관 후 짧은 기간에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성남아트센터가 이처럼 빠른 속도로 수도권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은 다른 공연장들과는 차별화된 기획 프로그램과 공연장 지명도를 높이기 위한 저가 정책, 그리고 수도권 인근 도시의 접근성에 있어 용이한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성남을 중심으로 한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각종 프로그램들이 성남아트센터에 친근한 이미지로 덧입힌 면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예술행정가로서 40년이 넘는 세월을 거치며 역량을 키워온 이종덕 사장의 경험과 실무 능력이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나이로 75살이라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정력적이고 여유롭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환갑이 지난 후부터 예술의전당과 세종문화회관 등 국내 최고의 공연장들을 맡아온 노장의 관록은 성남아트센터에서 그 정점을 찍고 있다는 느낌이다. “굳이 이런 성공의 비결이라고 한다면 하루에 내 능력을 100%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언젠가 세계적인 발레리나 강수진이 어린 발레리나 350명이 모인 강의에서도 비슷한 말을 했다지요. 이 말은 오늘날의 나를 만든 것이고, 사실 예술가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에 다 해당되는 말이기도 하지요.” 비록 100%를 다 했다고는 하지만 그가 생각하기에 성남아트센터가 갈 길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지난해 100만 명이라는 관객수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정책이나 사업 면에서는 아직 보완할 점이 많았다는 것. 그래서 성남아트센터가 올해 추진 중인 사업은 특히 지역 공연장으로서의 성격을 강화해 문화 행사를 자주 누리지 못했던 시민들이 문화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대폭 확대한 것이 눈에 띈다. “취임하면서 걱정했던 게 성남이 문화적으로 낙후됐다는 이미지였거든요. 공연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문화예술 소양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대책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동안 예술의 전당 사장, 세종문화회관 사장 등을 거치면서 깨달은 건 공연장 덩치만 키워서 될 게 아니라 시민들 소양교육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장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문화정책을 모색했다. 그래서 고민의 결과로 나온 것이 자발적인 문화예술 동호회를 위한 ‘사랑방 문화클럽’. 성남문화재단에서 2006년도에 ‘성남시 사랑방 문화클럽 실태 및 욕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무려 1103개의 시민 문화예술 동호회가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이 사장은 여기서 70개를 추려서 각 지역에 봉사활동도 하게 하고 문화 공간을 대여하는 등 공연문화를 장려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클럽의 활동은 문화관광부나 다른 문화재단에서도 벤치마킹을 할 만큼 훌륭한 모범사례가 되고 있어서 뿌듯하게 생각한다고. 이미 상반기에 성남국제무용제를 성공적으로 치러내며 국제공연행사장으로서의 위용을 또 한 번 뽐낸 성남아트센터는 하반기에는 야심찬 프로젝트 뮤지컬 ‘남한산성’을 자체 제작해 오는 10월 무대에 올린다. 예술의 전당 사장 부임 전 서울예술단의 단장으로 일하며 뮤지컬에서도 많은 경험을 쌓아왔던 이종덕 사장은 이번 ‘남한산성’의 제작에서도 총감독을 맡아 어김없이 자신의 100%를 발휘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과거에 묻혀 있던 ‘남한산성’이라는 역사를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통해 선보이는 작업을 통해 우리의 과거를 바라보는 시각을 재조명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현재 경기도에서 복원한 남한산성은 올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어 뮤지컬이 공연될 경우 관광상품과의 결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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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시간 : 2009-05-27 14:41:14 수정시간 : 2009/05/27 14:46:10 |
입력시간 : 2009-05-27 14:41:14 수정시간 : 2009/05/27 14:4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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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49년 간 문화예술 현장 지킨 명장
“반갑고, 고맙고, 기쁘다/ 앉은 자리가 꽃자리니라/ 네가 시방 가시방석처럼 여기는/ 너의 앉은 그 자리가/ 바로 꽃자리니라/ 반갑고, 고맙고, 기쁘다”(구상의 ‘꽃자리’)
30일 오후 5시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에서 열린 이종덕 성남문화재단 사장 퇴임식에서 이 시가 낭송되자 49년 동안 한국 문화예술을 지켜온 명장이자 국내 문화예술 행정가 1호 이종덕 사장(75)의 눈에선 남몰래 눈물이 흘렀다. 1999년 구상 시인이 이 사장에게 “어떤 자리에서 어떤 고된 일을 당해도 ‘꽃자리’처럼 마음먹고 헤쳐나가라”며 지어준 격려시는 그동안 이 사장의 친구가 되어주었다.
이날 퇴임식은 이종덕 사장의 다음 행보가 정해지지 않은 만큼 실질적으로 ‘49년’을 매듭짓는 은퇴식을 겸하기 때문인지 문화계를 움직이는 인사들이 총집합했다. 이민섭·주돈식 전 문화체육부 장관, 김수용 영화감독, 표재순 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장, 최태지 국립발레단장, 안호상 서울문화재단 대표, 예우회(예술의전당 출신 CEO들의 모임), 세종문화회관을 사랑하는 모임 회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문화예술계의 행사에 이 사장이 빠지면 그건 문화행사로 꼽지 말라는 농담이 있을 만큼 이 사장의 부지런함과 카리스마는 널리 알려져 있다.
“항상 무대 뒤에 있었습니다. 2004년에 낸 자서전 제목도 <내 삶은 무대 뒤에서 이루어졌다>인데 오늘은 반세기 만에 처음 무대에 올랐어요. 재미있네요.” 꽃다발을 받은 이 사장은 “내 앞에 놓인 순간은 언제나 새로운 시간들이었다”며 “이제 여러분 곁을 떠나지만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고 의욕을 다지기도 했다.
퇴임식에서는 이 사장이 좋아하는 첼로곡 ‘자클린의 눈물’, 발레 <돈키호테> 중 그랑파드되,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중 노래 ‘All I ask of you’ 등의 공연과 이 사장이 기획했던 공연영상이 이어졌다. 이 사장의 장녀 이선애씨의 헌사, 성남아트센터 직원들의 송사도 참석자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1962년 문공부 선전문화과 직원으로 출발한 이 사장은 89~95년 서울예술단 단장, 95~99년 예술의전당 사장, 99~2002년 세종문화회관 초대 사장을 역임했고 2005년부터 성남아트센터 초대 사장으로 활동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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