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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 개론 4 <임학균>

영국신사77 2010. 4. 22. 19:42

데살로니가전서

1. 개요

1) 저자 및 기록연대: 사도 바울(참고 1:2, 2:18, 3:1-2). 학자들간에 일반적으로 일치되는 시기는 50년대 초기이다(50-51년경). 이 연대를 강력히 지지해 주는 비문이 헬라의 델피에서 발견되었는데, 거기에서 갈리오 총독의 재임연대가 주후 51-52년경으로 나타나 있다. 따라서 바울도 그때에 고린도에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행18:12-17 참고).

2) 데살로니가 성읍(城邑): 로마령 마게도냐 지방의 수도로서, 갈시디스(Chalcidice) 서편 데르마이크(Thermaic)만에 위치한 전략상 요충지였다. “에그나티아 대로(Via Egnatia)”가 이곳으로 통과했으며, 데살로니가를 마게도냐의 다른 중요 도시들과 연결시켰다. 데살로니가는 피드나(Pydna) 전쟁 후 로마에 항복했으며, 주전 167년에 마게도냐의 네 지역중 둘째 지역의 수도가 되었다. 로마 제국 당시 유일한 지방 자치제를 가졌고, 마게도냐의 도시들 중에서 제일 번영하게 되었다. 데살로니가는 중요한 지점에 위치해 있는 항구 도시로 교통과 무역의 중심지였다. 인구는 20만명(*오늘날에는 살로니카<Salonica>라 부르고 있다.)

3) 데살로니가 교회:

① 데살로니가 교회의 설립(행 17: 1-9): 바울과 그의 동역자 실라와 디모데는 그들의 제 2차 전도여행시(A.D.49년 경) 빌립보에서 데살로니가로 와서 그곳에서 그리스도의 교회를 설립했다(참고 1:1, 5-8, 2:1-14, 3:1-6, 빌4:16, 행17:1-10, 18:5). 사도행전 기록에는 바울이 데살로니가에서 3주간동안 전도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17:2). 이 교회는 질적으로 양적으로 급속히 성장했다. 실로 그들의 성장은 너무 만족할만한 사실이므로 바울은 그들을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성도들의 모본(模本)이 되었다고 했다(1:7이하). 유대인들이 성을 소란케하고 바울과 실라를 대적하여 밤에 베뢰아로 피신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베뢰아 사람들은 즐거이 복음을 들었고, 바울이 전한 말씀을 확인하는 열심과 진지성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행17:11).

② 데살로니가 교회의 문제들

①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에 대한 데살로니가 주민들의 박해문제이다. 이러한 박해는 바울을 그 성읍으로 부터 몰아내었던 믿지 않는 유대인들이 주동한 것 같다(행17:5, 살전2:14-16, 3:3-4).

② 바울 일행의 정통성에 대한 의구심의 문제이다. 이러한 의심은 절대적인 유대주의자들에 의해 퍼졌던 것 같다(살전2장).

③ 유대인의 공격에 비추어 본 데살로니가 교회 교인들의 새로운 신앙과 체험의 정당성(1:4-10), 그리스도인의 미래(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죽은 그리스도인들의 운명,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리스도인의 활동시기, 살전4:13-5:11)에 대한 이해와 그리스도인들의 삶에서 환란을 당하는(3:3-4) 문제 등.

④ 성적 문란(4:3-8), 태만과 싸움(4:11-12), 부주의(5:1-11)와 다툼(5:13)의 문제 등


2. 주제: 신설(新設) 교회의 성장과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

1) 주의 강림(재림)(각장 말미, 특히 4장)

2) 사도로서 자신(바울)의 자세와 행동에 대한 변론(살전 2장, 특히 8-9, 19절)

3) 그리스도인의 생활윤리(살전 4:1-12, 5:12-28)

4) 신론, 그리스도론, 성령론, 구원론 등이 나타나며, 특히 종말론에 대한 교리가 중점적으로 기술.

3. 기록목적:

(1) 데살로니가 교회는 바울이 실루아노와 디모데와 함께 설립하였다(행17:1-9, 살전 2:1-12).

(2) 바울 일행은 데살로니가에 오래 머물러 있지는 못하고(3주일) 떠나야만 했다(행 17:2-9).

(3) 그런데 그후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훌륭한 신앙생활의 소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에까지 퍼지게 되었다(살전 1:7-8).

(4) 바울의 일행은 데살로니가를 떠난 후에도 계속적으로 데살로니가 교회와 서로 교류하였는데, 바울과 그 일행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박해를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으며, 바울은 두 차례나 그들에게 가려고 했으나 그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다(살전 2:18).

(5) 바울은 아덴에서 데살로니가로 디모데를 보냈으며(살전 3:1-5), 디모데로 하여금 데살로니가 교인들로 시련과 박해를 잘 참으라고 격려시키려 하였다.

(6) 디모데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시련과 박해를 잘 참고 신앙을 지킨다는 소식을 가지고 왔을 때 그 소식을 듣고 기록된 것이 바로 데살로니가 전서이다.

4. 데살로니가 전서의 장별 요약

1장: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칭찬

①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

(2) 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희를 말함은 (3) 너희의 믿음의 역사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② 환란 가운데에서 말씀을 받아 신앙의 본을 보임.

(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7)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는지라

2장: 바울의 자기 변론

(5) 너희도 알거니와 우리가 아무 때에도 아첨의 말이나 탐심의 탈을 쓰지 아니한 것을 하나님이 증거 하시느니라

(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 하느니라

(17) 형제들아 우리가 잠시 너희를 떠난 것은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너희 얼굴 보기를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18) 그러므로 나 바울은 한번 두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사단이 우리를 막았도다

3장: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한 바울의 관심(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걱정과 보람)

(2)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 복음의 하나님의 일군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6) 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또 너희가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너희도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 (7)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4장: 권면과 위로, 그리고 종말에 대하여

(1) 종말로 형제들아 우리가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것을 우리에게 받았으니 곧 너희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13)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4)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찐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5장: 재림에 대한 소망과 현세의 생활에 대한 교훈

(1)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2)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10)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게 하려 하셨느니라

(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오직 피차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좇으라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5. 생각해 볼 수 있는 데살로니가 전서의 특별 주제들

(1) 그리스도론, (2) 성령론(살전 5:19-20), (3) 그리스도인의 노동에 대하여(4:11-12),

(4) 종말(4: - 5:), (4) 사랑과 화목, (5) 그리스도인의 윤리, (6) 기도에 대하여(살전 5:16-18)

 

디모데전서

Ⅰ. 개요

1. 저자: 사도 바울

2. 디모데(하나님께 경배하는 사람)에 대하여:

1) 루스드라 출신으로 추정되고(행16:1-2), 헬라인 부친과 유대인 모친(유니게) 사이에서 태어난 디모데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와 외할머니(로이스)로부터 신앙교육을 받고 자람(딤후 1:5).

2) 지역 주민들로부터 칭찬 듣는 평판이 좋은 사람이었다(행16:2).

3) 경건한 신앙적 가정에서 성장하여 신실한 믿음을 소유하였다(딤후 3:15-16).

4) 바울에게서 할례를 받고 그의 영적 아들이요 동역자가 되었다(행16:12).

5) 그러나 자주 나는 병으로 육신이 약했던 듯하지만 충성된 일군이었다(딤전 5:23).

6) 바울에 의해 데살로니가(살전 3:2, 살전 3:6), 고린도(고후1:19) 교회로 파송됨.

7) 바울의 후임으로 에베소 교회의 전도자로 봉사하였습니다(딤전 1:3).

8) 바울과 함께 로마 감옥에 투옥되기도 했습니다.

9) 바울은 디모데를 향하여 “사랑하는 아들(딤후

10) 전승에 의하면 도미시안 황제 치세의 박해 때(A.D. 81-96년) 순교한 것으로 전해진다

3. 디모데전서의 기록목적

1) 디모데가 복음전도에 있어서 받은 은사(딤전 4:14), 선한 증거(딤전 6:12), 그에게 부탁된 것(딤전 6:20)을 일깨워 그로 하여금 힘을 북돋우려고.

2) 에베소 교회의 영혼들을 멸망시키는 거짓 교훈에 대한 대적과, 바른 교훈에 계속 거하도록 권면하려고(딤전 1:3-11. 18-20, 4장, 6장).

3) 교회가 악한 세력과의 전투를 위하여 교회의 올바른 조직(특히 장로와 집사)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3장) 더불어 그들이 올바른 직무에 전력하도록하고, 그들의 행실과 신앙에 대한 성화(聖化)의 강조와, 옳고 그름에 대한 징계에 대한 권면(5장)을 주기 위하여.

4) 공중예배에 대한 바른 행실에 대한 권면(2장)

Ⅱ. 디모데전서의 장별 요약

1. 제1장: 사도 바울

1) 디모데를 에베소에 남겨 둔 이유는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에 비추어 자신들의 죄악된 상태를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스스로 율법에 정통한 자인 체하는 사람들의 오류를 바로 잡으라는 바울 자신의 명령을 재차 강조.

2) 한편 바울 자신도 죄인이었으나 하나님이 복음의 일군으로 삼아 주신 것을 감사드림.

2. 제2장: 공중 예배에 관한 지침

1) 기도는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드려져야 한다.

2) 공중예배에 있어서 남자와 여자는 공히 단정한 행동을 하여야 한다.

(1) 남자는 거룩한 손을 들고, 여자는 아담한 옷을 입고, 공중예배에서 조용해야 하며, 하나님이 전해 준 여자의 위치를 알아 지켜야 한다.

3. 제3장: 직분(특히 감독과 집사)에 대한 지침들

1) 감독에 대한 지침,     2) 집사에 대한 지침,    3) 이러한 지침을 글로 써 보내는 이유

[3:15]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4. 제4장: 배교에 관한 지침

(1) 배교에 대한 설명과 그것의 위험성에 대한 증거

(2) 배교에 대한 디모데의 처리 지침에 대한 방법

5. 제5장 및 제6장: 특정 그룹과 개인들에 대한 지침

제5장 (1) 남자: 老少, 여자: 노소, (2) 외로운 과부, 영적 사업에 참여한 과부, (3) 장로들

제6장 (1) 종들   (2) 명예와 돈만을 탐내는 그릇된 교사들  (3) 이 세대에서 부유한 사람들 

      (4) 디모데[명령을 지키라(14). 부탁 받은 것을 지키고, 허탄한 말로 변론하지 말라(20)

 

디모데후서


Ⅰ. 개요

디모데후서는 디모데의 믿음에 대한 칭찬과 격려 등, 감사의 내용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교시(敎示)와 기도로 끝마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중심부에 있는 교리적 진리에 대한 찬양이 두드러지도록 짜여져 있으며, 바울이 위탁한 복음을 진리로 보전하고 소중히 할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바울의 마지막 말이기 때문에 엄숙한 훈계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1. 저자: 사도 바울(1:1), 바울의 최후 서신으로서 순교 직전, 그의 마지막 글(딤후 4:6-8).

2. 디모데전서의 기록목적

1) 디모데전서와 유사함, 그러나 디모데전서가 바른 복음, 바른 교리 등, 신앙 이론에 치중한 반면, 디모데후서는 바른 생활, 올바른 증거 등, 신앙의 실천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2) 전도자로서의 임무를 잘 수행하기 위하여 주어지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인내를 교시.

3) 거짓 가르침과 도덕적 타락의 세대에 대한 경고와 대처를 지시

4) 실제로 그는 여기에서 23명의 개개인의 이름을 적고 그들에 대한 염려와 애정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러한 바울의 일생은 자아(自我)보다는 주님을, 자신(自身)보다는 남을 더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생활을 보여 주었다.



Ⅱ. 디모데후서의 장별 요약 [바른 교훈을 ···]


1. 제1장: 전도자로서의 위치를 상기시킴 ··· [지키라]

[6]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

[8] ···부끄러워 말고 ···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13] 바른 말을 지키고

[14]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 로이스와 유니게처럼, 바울처럼, 오네시보로처럼.


2. 제2장: 전도자의 자격에 대하여 ··· [가르치라]

[2] ···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9] ···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3] ··· 나와 함께 고난을 받을찌니

[7]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24] ··· 주의 종은 ···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며

··· 상금을 바라보며 올바로 가르치라


3. 제3장: 복음(진리)을 위한 대적 세력에 대한 대항 ··· [거하라]

[1] ···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

[14] ···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능력은 없는 자처럼 말고, 성경에 있는 대로 


4. 제4장: 마지막 부탁과 위임 ··· [전파하라]

[1] ··· 엄히 명하노니

[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5] ··· 전도인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도서

Ⅰ. 개요

1. 저자: 사도 바울(1:1)

2. 수신자 디도에 대하여

1) 디도는 헬라인으로서 그리스도교에 입교한 신실한 성도이자 일군이었다. 그는 바울을 돕거나 독자적으로 교회에 충성한 일군이었다.

2) 바울이 예루살렘 교회에 갈 때에 바나바와 함께 디도도 그와 동행하였다.

[갈라디아 2:) ⓛ 십사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노니 ③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라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아니하였으니

3) 디도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복음을 위해 충성스럽게 헌신했다.

4) 성경에 기록되어 알 수 있는 전도자로서의 그의 사역지는 “고린도, 달마디아, 그레데 교회”이다. 특히 고린도와 그레데 교회에서는 그 교회가 봉착한 문제점들을 잘 해결하여 교회에 큰 공헌을 하기도 하였다.

[고후 8:] ㊅이러므로 우리가 디도를 권하여 너희 가운데서 시작하였은즉 이 은혜를 그대로 성취케 하라 하였노라 ?너희를 위하여 같은 간절함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저가 권함을 받고 더욱 간절함으로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고 (23) 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무요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요 우리 형제들로 말하면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디도 1:] ㊄내가 너를 그레데에 떨어뜨려 둔 이유는 부족한 일을 바로잡고 나의 명한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딤후 4:] ㊉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3. 기록목적

1) 그레데 교회에 대하여 바울에게 전달된 소식은 그 교회가 별로 칭찬들을 만한 교회가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디도서를 기록할 수 밖에 없던 이유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지녀야 할 품행의 문제와 거짓 교리, 즉 이단자들의 침투에 대한 문제 등,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그들의 품행이 아주 형편없었다는 점입니다. 그것은 그 지방 사람들의 천성이었는지, 아니면 개인적인 문제였든지 간에 교인으로서는 심각한 문제였습니다.(1:12-13) 디도서 1장과 2장의 내용을 참조해 본다면 그레데 교회는 ① 조직이 정비되지 않았고 ② 아마도 그레데 교회의 교인들은 구원의 믿음이 선행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고 여긴 것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로 질서와 윤리가 문란했습니다. 짧은 글에서 선한 일이라는 말이 여섯 번이나 나올 정도로 그레데 교회의 윤리와 생활 문제는 심각했습니다. 그들은 품행이 매우 단정치 않았습니다. 남자들은 방종과 부주의했고, 나이 든 여자들은 험담과 술취함으로 문란했으며, 젊은 여자들은 게으르고 천박했던 듯합니다. 바울은 그것을 엄격하게 꾸짖어서 바로 잡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단에 대한 경고인데, 특히 그레데 교회에 침투한 이단 사상은 유대인들의 책동과(아마도 율법준수를 강조하는) 영지주의 (靈知主義)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바울은 디도에게 이러한 것들을 올바로 잡아서 교회가 평안을 유지하도록 부탁하는 것이었습니다.(1:14)

[디도서 1:12] 그레데인 중에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장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라 하니 [13] 이 증거가 참되도다 그러므로 네가 저희를 엄히 꾸짖으라 이는 저희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케 하고 [14]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좇지 않게 하려 함이라

따라서 디도서의 근본적인 기록목적은 이러한 문제들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마땅히 행할 선한 일에 힘쓸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4. 주제: 선한 일에 힘쓰라 ··· 디도서는 성도들이 선한일에 힘쓸 것을 특히 강조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혼동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가 구원 얻은 것이 “선한 일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선한 일을 위하여서” 라는 점 입니다. 우리가 구원 얻는 것은 하나님의 긍휼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것입니다.

1) 구원의 원리: [디도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2) 선한 일에 대하여:

[디도 1:16]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치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2:7] 범사에 네 자신으로 선한 일의 본을 보여 교훈의 부패치 아니함과 경건함과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1] 너는 저희로 하여금 정사와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 순종하며 모든 선한 일 행하기를 예비하게 하며

[3:8]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3:14] 또 우리 사람들도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을 예비하는 좋은 일에 힘쓰기를 배우게 하라

3. 내용상 디도서의 중요성

디도서는 일반적으로 공인된 교리의 대부분이 함축적으로 요약되어 있습니다.

1) 하나님에 대하여

(1)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 [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2) 사랑과 은혜의 속성 [2:11] [3: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3) 구주적인 칭호 [3:4] [2:10] 떼어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2) 그리스도에 대하여

(1) 구주되시는 그리스도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2) 그리스도의 신성 [2:·13] ···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 ···

(3) 그리스도의 재림 [2:13] ···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

(4)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 [2:14]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

3) 성령에 대하여

(1) 성령의 들어오심 [3: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4) 구원에 대하여

(1) 모든 사람에게 허용된 구원 [2:11]

(2)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 [3:5]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3) 믿음으로 얻는 구원 [3: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5) 성도들에 대하여

(1) 성화(聖化)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2) 악으로부터 분리 [2:12]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3) 영생의 유업 [3: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빌레몬서


1. 저자: 사도 바울(몬: 1)

2. 중요 등장 인물 연구


1) 빌레몬(뜻: 사랑을 간직한 자)에 대하여

(1) 빌레몬은 골로새 교회의 성도였으며(빌레몬: 23, 골로새 4:12), 아마도 바울이 소아시아(지금의 터키)에서 전도할 때에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으로 추측된다(사도행전 19:7~10). 그는 아킵보, 에바브라 등과 함께 골로새 교회를 세우는 데에 크게 공을 세운 것 같다(몬: 2).

[사도행전 19:10] 이같이 두 해 동안을 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몬: 2] 및 자매 압비아와 및 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2) 그는 바울에게서 동역자로 지칭된 만큼 후에는 골로새 교회에서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나 혹은 장로로 수고하였던 듯하다.

[몬:1]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몬:23]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갇힌 자 에바브라

[골로새 4:12]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니 저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있게 서기를 구하나니

(3) 빌레몬은 자기의 집을 교회로 제공하고, 종을 소유한 것을 볼 때에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경건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몬: 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아니하고 종에서 뛰어나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4) 전도자요 바울의 동역자였던 오네시모는 원래 빌레몬의 종이었다(몬: 16).

(5) 바울은 그의 종 오네시모가 빌레몬의 집에서 도망치자, 후에 그를 만나 전도하여 그리스도의 일군으로 만든 뒤 본래의 주인이었던 빌레몬에게 보내면서 오네시모에게 자유를 줄 것을 간절히 간청하였다(몬: 10~18).

(6). 전설에 의하면 빌레몬은 후에 감독이 되어, 네로의 박해 때 온 가족이 순교했다고 전해진다.


2) 오네시모(뜻: 유의함)에 대하여

(1) 원래 빌레몬의 노예(몬: 10)였으나 주의에게 손해를 끼치고 로마로 도망감.(몬 17-19).

(2) 로마에서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듣고 회심함(몬: 10).

(3) 그리스도의 일군이 된 후 두기고와 함께 다시 골로새의 빌레몬에게로 돌아가서, 바울의 도움을 받아 법적·도의적 피해에 대한 용서를 받음.

[골로새 4:9]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그는 너희에게서 온 사람이라 저희가 여기 일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4) 주인에게서 무단으로 도망한 일이나, 주인에게 손해를 끼친 점으로 보아 그의 성격이 급하거나 과격한 것 같으나, 후에는 복음을 듣고 변화되어 훌륭한 일군이 된 것을 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강력한 능력을 보여 주는 좋은 사례가 된다.

(5) 오네시모 역시 후에 전도자가 되어 순교한 것으로 전해 짐

3. 기록 목적

1) 주의 일군으로 변화되어 하나님과 바울에게 크게 유익한 사람 오네시모를 위하여 바울이 친히 그가 가지고 있는 종의 멍에을 풀어 주려는 사랑의 목적

2) 질서와 잘잘못을 확실하게 함으로서 교회에 덕을 끼치려는 의도.

4. 빌레몬서의 주제

1) 그리스도의 대속적 사랑(오네시모에게 자유를 주려는 바울의 노고를 통하여)

2) 성도들의 헌신(빌레몬의 충성스런 봉사와 바울의 수고와 오네시모의 회심과 수고)


5. 내용상 빌레몬서의 중요성

1) 빌레몬과 오네시모의 관계:

(1) 세상의 법으로 육신의 주인된 빌레몬이, 종된 오네시모를 받아 드리는 자세는 신앙인의 전형적인 사랑을 나타낸다(성경에는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자유를 주었는지에 대한 결과가 나와 있지 않다. 그것은 아마도 그 자체가 성도들의 헌신을 강요하지 않고 자발적인 헌신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참고: [몬: 14] 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 것도 하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너의 선한 일이 억지 같이 되지 아니하고 자의로 되게 하려 함이로라

[고후 9:5] 이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케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2) 세상에서 주종(主從)관계에 있을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우리 모두 그의 소유된 백성일 뿐 아니라 아울러 종일 수 밖에 없다.


2) 바울과 오네시모의 관계

(1) 바울은 오네시모를 참 자유인으로 변화 시켜 주었다. 그러나 그것은 바울이 이룬 일이기 보다는 그의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과 복음의 능력이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바울과 오네시모의 관계는 복음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들 인간들을 상징할 수 있다. 또한 바울은 오네시모의 몸값과 그가 빌레몬에게 입힌 재산상의 모든 손해에 대하여 자신이 친히 갚겠다고 말하므로서 자신을 십자가에 드려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극대(極大)로 상징하였다. 따라서 바울로 상징된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들에게 참 자유와 삶의 의미를 주시는 능력의 원천이시다.

[몬: 17]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무로 알찐대 저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하고, [18] 저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진 것이 있거든 이것을 내게로 회계하라. [19] 나 바울이 친필로 쓰노니 내가 갚으려니와 너는 이 외에 네 자신으로 내게 빚진 것을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라


3) 바울과 빌레몬의 관계: 바울과 빌레몬의 관계는 주님되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큰 은혜를 입었으나, 주님은 그것을 담보로 우리의 헌신을 요구하지는 것이 아니고 성도들의 자발적인 헌신과 충성, 그리고 사랑을 요구하신다

[몬: 8] 이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많은 담력을 가지고 네게 마땅한 일로 명할 수 있으나, (14)···, [19] 나 바울이 친필로 쓰노니 내가 갚으려니와 너는 이 외에 네 자신으로 내게 빚진 것을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