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약[新約]강해/신약[新約]강해[종합]

신약성경에 언급된 헤롯 왕가에 대한 설명

영국신사77 2008. 9. 3. 18:43

                             신약성경에 언급된 헤롯 왕가에 대한 설명

 

                                             1. 헤롯 대왕(주전 37-4년)
  헤롯은 주전 37년에 로마 황제의 도움을 받아 유다의 왕이 되었다. 이로써 약 100여년간의 하스모니안 통치가 종결되었다.

 

 헤롯은 이두메아인(에돔인)으로서 머리가 비상한 책략가였고, 잔인한 독재자였다. 그는 주전 31년까지는 안토니우스를 지지하였으나, 옥타비아누스가 정권 다툼에서 승리하게 되자 그에게 찾아가서 왕관을 벗어들고 자신을 처벌해 달라고 자청하였다. 그러나 옥타비아누스는 헤롯을 용서하고 그에게 왕관을 씌워 주었다.

 

 가. 통치 초기(권력 기반 마련을 위한 피의 숙청): 자신의 세력을 굳히기 위해 왕족인 아내와 장모, 동서, 그리고 힐카누스 2세까지 처형시킴.

 

 나. 통치 중기(건축 사업): 수많은 건축 공사를 함. 그는 황제 신전, 극장, 경기장, 체육관, 목욕탕, 그리고 새 도시를 건축하였으며, 예루살렘을 그리스-로마식으로 바꾸었다. 그는 유대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성전을 건축하였으며(주전 20-주후 63년), 사마리아를 재건하여 황제를 기념하기 위해 그 이름을 따서 세바스테라 불렀고, 가이사랴에 항구 도시를 건설하였으며, 요새와 왕궁을 건축하였다. 그러나 그는 헬라주의자들만 요직에 앉힘으로 바리새인들의 반발을 샀다.

 

 다. 통치 말기: 자기의 아들을 모두 죽임(주전 7년). 주전 4년에 여리고에서 죽음을 당함. 마태는 바로 이 헤롯 때에 아기 예수께서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다고 하였다(마 2:1).

 

 


                                            2. 헤롯의 아들들
   헤롯이 죽은 뒤에 그의 유언에 따라, 유대 영토는 셋으로 분할되어 세 아들에게 나누어졌다.

 

   그리하여                

            아켈라오는 팔레스틴의 남쪽 지역,

            빌립은 북동쪽,

            안디바는 갈릴리와 베뢰아 지방

 

 을 다스리게 되었다.

 

                    가. 헤롯 아켈라오(남쪽-폭정으로 폐위되고, 총독이 통치하게 됨)
  그는 분봉 왕이란 칭호를 가지고 팔레스틴의 남쪽 지역을 9년 동안 다스렸으며, 이 기간 동안 그는 잔인하고 권력에 대한 지나친 욕망으로 폭정을 하였다.

 

 요세푸스에 따르면 유대와 사마리아 대표들은 아구스도 황제를 찾아가 그의 잔인성과 권력욕을 고소하고 그의 파면을 요구하였다. 그 결과 아구스도 황제는 그가 오랜 통치가 대규모의 반란을 야기시킬 것을 염려하여, 6년에 그를 파면하고 추방하였다.

 

 그 결과 6년에 그의 영토는 로마의 총독에게 돌려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나중에 본디오 빌라도가  총독으로 부임하게 된다.

 

                                 나. 헤롯 빌립(북동쪽 지역)
  그는 북동쪽 지역을 다스렸다. 그는 요단 동쪽 상류 지역에 파네이온을 재 설립, 확장하여 수도로 만들고 가이사 황제를 존경하는 뜻으로 "가이사랴"라고 불렀는데, 지중해 해안에 있는 또 하나의 "가이사랴"와 구분하기 위해서 이를 "가이사랴 빌립보"라고 불렀다.

 

 그는 중용을 취한 관대하고 정직한 통치자로, 헤롯의 아들 가운데 가장 온순한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의 생애 중에 이 영토에서 적들에게 해를 입지 않고 안전하게 활동하실 수 있었다.

 

                              다. 헤롯 안티파스[안디바](갈릴리와 베뢰아)
  그는 갈릴리와 베뢰아 지방을 다스렸다. 신약 성경에 가장 잘 알려진 안티파스는 헤롯의 아들 가운데 가장 유능한 사람이었다. 그는 자기 아버지의 충실한 아들이었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여우"라고 부르셨다(눅 13:32).

 

 그는 그의 아버지 헤롯 1세처럼 헬라 문화의 장려자이며, 위대한 건설가였다. 가장 유명한 전설은 갈릴리 바다 서해안에 있는 디베랴 도성이었다. 이것은 그가 황제 디베료(22년)를 기념하여 명명한 것이었다.

 

 그는 아라비아 아레타스 왕의 딸인 나바티안과 결혼을 하였다. 그러나 후에 형제인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반하여 청혼을 하였고, 결국 그는 본부인을 내어쫓고 형제의 아내를 빼앗아 재혼을 하게 되었다. 세례 요한은 이러한 그를 책망하다가 투옥되었다. 헤로디아는 왕의 생일에 전 남편인 빌립에게서 난 딸 살로메를 춤을 추게 하였다. 안티파스는 그녀의 춤을 보고 너무 기뻐서 그녀에게 무엇이든지 요구하라고 했다. 그러나 그녀는 뜻밖에도 그 어미의 지시대로 세례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였다. 그리고 이를 안티파스가 승낙함으로 세례 요한은 죽임을 당했다(막 10:11).

 

 또한 그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직전에, 그와 상봉하기도 하였다(눅 23:7~11).

 

  자기 딸이 강제 이혼 당한 것에 분노를 느낀 아레스터 왕은 기회를 보다가 36년에 베뢰아를 침공하여 안티파스의 군대를 쳤다. 이에 39년에 안티파스는 로마에 청원하여 더 높은 지위를 얻으려고 로마로 갔다.

 

 그러나 이 소식을 들은 아그립바 1세(헤롯 1세가 자기 아들 중에 죽인 아리스토 불루스의 아들)가 먼저 안티파스의 부정을 로마에 고발하였고, 이로 인해 로마 황제는 안티파스를 분봉왕 자리에서 내쫓았으며, 그 대신 아그립바 1세를 그 자리에 앉혔다.

 

 

                       3, 헤롯의 손자들: 아그립바 1세와 아그립바 2세
  아그립바 1세는 야고보를 죽였으며(행 12:1-3), 베드로를 체포하였고 초대교회의 여러 지도자들을 괴롭혔으며 44년에 죽었다.

 

 그 뒤를 이어 17세밖에 안된 아그립바 2세(행 25장)가 즉위하였으며, 그의 연소함으로 인해 이때부터 이 지역은 로마의 영토나 다름없이 지배를 받았다.

 

 66년에 이 지역에서 큰 반란이 일어났으나 70년까지 정권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70년 봄에 로마의 티투스 장군에 의해 마침내 예루살렘 성은 무너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성전을 중심으로 하던 유대교는 종말을 맞이하게 되었다.

 

 

 

 
                                   안티파테르 
                                       |
                              
 헤롯 1세
(주전 37-4년; 예수 탄생-마 2:1)                                        |
       +--------------+----------------+----------------+-------------------+
       |       (갈릴리, 베뢰아)        |            (남쪽유대)          (북동쪽)
   빌립 2세    
 헤롯 안티파스      아리스토불루스      아켈라오           빌립 1세

   (막 6:17)   주전4-주후39년    (헤롯이  죽임)    주전4-주후6년     주전4-주후34년
 (헤로디아의 딸   (눅 3:1)             |             (마 2:22)          (눅 3:1)
 살로메와 결혼)      
 +-------(재혼)---+---------------+                    |
                      +----------------+---------------+
--------(결혼)------+
         
헤롯 아그립바 1세   41-44년(행 12:1)      헤로디아(막 6:17)
                      |                (세례 요한 죽임)|      +----------------+------------------+         
 살로메
     |                |48-70년(행 25:13) |                     
 
베니게(행 25:13) 헤롯 아그립바 2세   드루실라
(행 24:24)         
 (로마황제 티투스의               (로마 총독 베스도의 
             정부가 됨)                     아내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