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外 聖地순례/이집트*Africa 歷觀 &聖地순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의 신전

영국신사77 2007. 5. 29. 14:31
덴데라(DENDERA)

 룩소르 북쪽 약 62Km. 건립 당시에는 동에서 서로 이히 신전, 호르스 신전, 하트호르 신전 등이었으나 하트호르 신전만이 현존한다.

 

  하트호르 신전은 프톨레마이요스 왕조말기 건축된 것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한 신전으로 유명하다. 이시스 하트로르 소신전의 부조, 전실 천정의 천체도, 신전 외벽의 클레오파트라와 프톨레마이오스 왕의 부조가 볼 만하다.


에스나의 크멤신전(TEMPLE OF KHNUM IN ESNA)
룩소르 남쪽 약 54Km. 프톨레마이소스 왕조 시대부터 로마 시대에 걸쳐 건축된 것으로 현재는 열주실만이 완전하게 남아있다. 열주실 벽면을 장식하는 것은 비문이나 부조로 파라오 모습의 로마 황제들이 크멤신을 경배하고 있는 그림도 볼 수 있다.

에도프의 홀스 신전(TEMPLE OF HORUS IN EDFU)

 룩소르 남쪽 108Km.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에 건축된 것으로 현존하는 이집트 신전 중 보존 상태가 가장 좋은 건물. 탑문에서 중정, 열주실, 거성소로 이어지는 신전 배치는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을 지키고 있다. 탑문에는 프톨레마이오스 12세의 전투 모습, 북쪽 회랑에는 홀스신의 승전도가 선명한 부조로 남아 있다.

 

                                                      호루스 신전

  매의 머리를 한 호루스 신을 모시는 신전으로, 6대에 걸친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통치기간에 건립되었습니다. 신전은 BC 237년 프톨레마이오스 3세에 의해 공사가 시작되었으며, BC 57년 유엘게테스 1세 때 끝났습니다. 프톨레마이오스 4세와 5세 때의 불안한 상황으로 대부분의 공정은 주로 이 기간 중의 20년 사이에 이루어졌습니다.

 

  이 신전은 이집트에서 가장 잘 보존된 고대 신전일뿐 아니라 카르나크에 이어 두번째로 큰 신전입니다. 호루스와 세티 신 사이에 펼쳐졌던 거대한 전적지에 신전이 세워졌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의 신전은 오랜 시기에 걸쳐 이 곳에 연속해서 세워졌던 신전들 가운데 가장 마지막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원래의 신전 건축물은 호루스 상의 보호물로 고대의 초원에 세워졌다고 하는데, 그 곳에는 일찍이 지금의 건물 쪽으로 90도 각도로 람세스 2세의 작은 탑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콤 옴보신전(KOM OMBO TEMPLE)

 

  룩소르 남쪽 약 162Km.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시대의 건축물. 세베크 신과 하로에리스 신의 두 신을 합배하였기 때문에 신전은 거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고 설계상에서는 에돕의 호르스 신전과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지성소에는 셰베크 신의 상징인 와니의미이라가 있다.

 

콤옴보 신전

 콤옴보는 룩소와 아스완 사이에서 가장 큰 도시인데, 농작물의 집산지로 번창하고 있고 주위에는 2만헥타르 가량의 밭이 있기도 있다. 콤옴보에 있는 이 사원은 룩소르를 지나 아스완 북쪽으로 48k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사원은 그레코 로만기인 기원전 332년에서 395년 사이에 세워졌다.

 

  제18왕조의 건축물도 일부 남아 있다. 이 사원은 원래 악어 머리형상을 한 소백(Sobek)신과 매의 머리를 한 호루스신에게 바쳐진 것이며, 이 두사원을 콤옴보 사원이라고 한다.

 

 

 

                                                                                                        일부 출처: Nocut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