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계 신화 새로 쓴‘작은 거인’
8년만에 1000종 펴낸 출판인 박영률씨
미디어 서적계 대형사 밀어내고 출판계 신화 새로 쓴‘작은 거인’
글=이한수기자 hslee@chosun.com
사진=전기병기자 gibong@chosun.com
입력 : 2007.02.06 23:31 / 수정 : 2007.02.07 09:11
- ▲ 박영률 출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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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들 시장성 없는 책을 그렇게 무더기로 내면 3년내에 망한다고 했죠. 지금요? 저희 출판사 책이 미디어 전문서 시장의 40%를 차지합니다.” 박영률(50) 커뮤니케이션북스 대표는 ‘거꾸로’ 가는 출판인이다. 그는 ‘대박’ 베스트셀러를 일부러 내지 않는다. 대신 잘 팔리지 않는 미디어 전문 책을 1년에 100~200종씩 쏟아낸다. 주로 신문·방송·광고·홍보·뉴미디어 관련 책이다. 지난달 말 1000종을 돌파했다. 1998년 출판사를 만든 후 8년 만이다.
“제가 뛰어들 때, 미디어 책 시장은 모(某) 대형 출판사가 거의 장악하고 있었어요. 출판계에선 저희처럼 책을 내면 1년에 10억원씩 적자를 낼 거라고 했죠. ” 그러나 박 대표는 그런 예상들을 보란 듯 깼다. 경쟁 상대이던 대형 출판사의 시장 점유율은 현격하게 떨어졌다. 처음 이 분야에 뛰어들었을 땐 필자 확보부터 간단치 않았다. 대학의 미디어 관련 주요 필자들은 이 분야 1위의 그 대형 출판사가 대부분 장악하고 있었다. 박 대표는 “틈새를 공략하자”는 전략을 택했다.
“경쟁 출판사는 ‘핵심’필자들을 꿰고 있으니, 나는 ‘능력은 있지만, 출판 기회를 가지지 못한 학자들’을 끌어들이자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는 지방대 교수, 시간강사, 막 귀국한 신진학자들을 속속 필자로 영입했다. 지금은 국내 미디어 학자 전체의 절반에 해당하는 750명이 박 대표 출판사의 필자가 됐다.“출판은 흥행아닌 경영”베스트셀러 대박 집착않고
전문서적 꾸준히 출간 독보적 영역 개척
또 하나의 전략은 ‘다품종 소량생산’이었다. “수요가 단 1부가 있더라도, 출판되어야 할 책은 반드시 출판한다”는 생각을 밀고 나갔다. “초판 150부를 낸 책도 있어요. 5만7000원이라는 가격을 매겼는데도 모두 팔렸습니다. 비싸더라도 그 책이 필요한 독자가 반드시 있었던 것이죠. 이렇게 책을 내면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출판사가 되고, 독자들 믿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우리 출판계가 ‘대박’만을 노리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대박 신화는 마약입니다. 베스트셀러가 나올 확률은 ‘1만분의 1’도 되지 않습니다. 출판을 경영으로 생각하지 않고 흥행으로 보기 때문에 ‘대박’에 매달립니다.”
박 대표도 한때는 ‘대박 신화’의 주인공이었다. 13년 전 ‘지식공작소’라는 출판사를 차리고 낸 ‘일본은 없다’는 170만부가 팔린 ‘대박’이었다. 1991년 낸 ‘신문 소프트’는 57주간 사회과학부문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의 회사가 지난해 올린 매출은 30억원. 큰 규모라고 할 순 없지만 ‘알짜’ 매출이다. 1000종이라는 든든한 ‘백 리스트(back list)’가 꾸준히 팔리는 덕분에 웬만해선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 낼 책 리스트 374종도 이미 확정했다. 이슬람·베트남·몽골·아프리카처럼 다양한 언어권의 책들, 자연과학·기술공학 책들을 ‘지구촌 고전’이라는 이름으로 올해부터 3년 내에 3000종을 낸다는 어마어마한 계획도 있다. 무모한 일일까?
“앞으로 출판 시장은 ‘평생 교육’으로 갑니다. 25세에 대학을 졸업해서 85세에 죽는다고 하면 그 60년간 읽을 텍스트를 학교가 정할 수 없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출판사는 1000개 정도인데 앞으론 1만9000개의 전문 출판사가 더 만들어져서 평생학습에 맞는 텍스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박을 꿈꾸지 않는다면 수요는 어디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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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 8년만에 미디어 서적 1000종을 출간한 박영률 커뮤니케이션북스 대표는 대박을 좇는 출판계의 풍토가 정작 출판되어야 할 책의 출간을 막는다고 지적했다. /이한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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