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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언 서 론

영국신사77 2006. 12. 1. 22:19
                                  잠 언  서 론

 

 

Proverb_Introduction.doc


 

                                                                 출처 블로그 > 신학
                                                                 원본 http://blog.naver.com/pleeq/80018183523

 

  
  현재 생존하신 분 중 개혁신학에서 최고의 구약학자라고 생각되는 스텍 교수님의 글을 싣습니다. 잠언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생각합니다.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하나 하나 성경을 보면서 확인하면서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잠언의 전반부에 나타난 구조에 경탄을 금하지 못할 것입니다. 스텍교수님의 책은 도서소개란을 참고하십시오.

1. 도표는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2. 정말 안타까운 것은 컴퓨터 실력이 없어서 숫자 바깥에 원은 그리지 못하였습니다.
3. 영어는 세로로 글쓰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 부득히 알파벳을 매기고 원래 문장을 첨부 할수밖에 없었습니다. 프린트하셔서 자신이 직접 그린다면 보다 정확한 구도가 잡힐 것입니다.
4. 누가 컴퓨터 잘하는 분이 계시다면 수정해서 올려 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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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vin Theological Journal 36 (2001): 365-371.

잠언: 서론

John H. Stek.

                                      I. 서론

  잠언서는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하여 구약 성경이 제공하는 집약된 대학원 과정이다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단순한(한글 개역: 어리석은 자)에게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사려깊음(개역: 근신)을 주기 위한..." 1:2-4).  
 
  잠언은 무엇보다도 젊은이들로 하여금 좋은 교육을 받으라고 강권한다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라" 4:7). 오직 지혜만이 생명의 온전한 약속으로 인도할 것이다 ("그 우편 손에는 긴 생명(개역: 장수)이 있고, 너의 좌편 손에는 부귀와 존귀가 있나니" 3:16.  그녀(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3: 18).
 
  그러나 이 교육은 야훼에 대한 지식--그리고 인식--에 근거하여야 한다. 참된 지혜는 경건으로 시작한다 (주(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근본)이요, 거룩한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9:10. 또한 3: 5-12을 보라).
 
  지혜는 모든 굽은, 모든 패역의 길과 패역한 사람들의 유혹을 피한다. 젊은 사람들에게 패역한 사람들이란, 무엇보다도 그 당시 사회 구조속에서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여 세상에서 출세하려는 남자들(1:10-19)과, 혼인의 끈 밖에서 성적 쾌락을 추구한 여자들(5:1-23; 6:20-25; 7:1-27)을 의미하였다.
 
  지혜는 "공의와 공평과 정직 곧 모든 선한 길"(2:9)을 간직하고, "어둠의 길을 걷고 악한 일을 하면서 패역을 기뻐하는 악한자의 길"(2:12-14)을 물리친다. 왜냐하면,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르거니와,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거쳐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리라. (4: 18-19)

    젊은 자들에게 제시된 이 지혜는, 나이 든 어른들 슬하에서 배워져야 하는 것이다.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그들은 인생을 통하여 이미 그것을 경험하였고, 그들은 그들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에게 이미 잘 배운 사람들이었다 ("나도 내 아버지에게 아들이었으며, 내 어머니 보기에 유약한 외아들이었었노라.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이르시기를,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 하였느니라. 4:3-4).
 
  궁극적으로 지혜는 야훼 그분에 의해서 가르쳐 질 수 있기 때문에 ("대저 주님(여호와)은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2:6), 젊은이들은 야훼께서 우리 인간들이 살고, 움직이고 존재하는 세상을 창조하신 그 지혜에 참여할 수 있다.

    지혜로 여호와께서는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그 지식으로 해양이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3:19-20; 참조, 8:22-31)

    이것은 이 강좌의 첫번째 시리즈들(1:8--9:18) 속에 담겨 있는 핵심이다.  지혜로운 선생님은 젊은이들 앞에 지혜의 길과 어리석음의 길,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을 제시하여, 한 편으로는 지혜의 초청에 주목하게 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어리석음의 유혹을 물리치게 한다.

                                        II. 잠언 1:8 -- 9: 18

   모두(冒頭) 강의들(1:8 --9:18)은 세밀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문학양식의 일반적 특징들을 이용하고 있다. 이것들 중에서 2개는 특별히 언급할 만한데, 하나는 상칭(Symmetry)이고 다른 하나는 포괄(봉투 양식: envelope pattern)이다.  모두 강의의 상칭과 포괄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원 안의 숫자는 강의에 부여된 시행의 숫자를 의미한다):


  맨 처음과 마지막 강의는, 젊은이가 인생을 살면서 부딪히게 되는 유혹과 관련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1:8-19, 다른 사람의 뒤통수를 치면서 세상에서 출세하려는 악한 남자들의 유혹; 9:1-18, 인생의 쾌락을 도둑질하려는 어리석은 여자(음녀로 묘사되어 있음)의 유혹.  이 들의 유혹과 자신의 잔치에 참여하기를 초청하는 덕스러운 지혜와 서로 다투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처음에서 두번째 강의는 마직막에서 두번째의 강의와 일치하고 있는데, 인격화된 지혜의 긴급한 요청을 담고 있다. 도시에서 출세하고 있는 사람들을 '단순한(한글성경에서는 주로 어리석은 자로 번역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크게 소리질러 자신의 경고와 훈계에 주목하라고 한다.

    A-B-B-A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 네 강의는, 전체 강의의 주요 부분을 둘러싸고 있다. 중간 부분의 일련의 강의에 자세히 주의한다면, 2-4장은 지혜의 권면을, 5-7장은 길을 잃고 헤맬 것에 대한 경고, 특히 우녀(愚女)를 상징하는 음녀의 유혹에 빠질 것에 대한 경고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음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이 부분이 바로 상칭 구조로 되어 있음도, 2-4장이 84 시행으로 구성되어 있는 네 개의 강의 (2:1-22; 3:1-20; 3:21-35; 4:1-27)로 이루어져 있고, 반대로 5-7장 역시 86행으로 구성되어 있는 4개의 강의(5:1-23; 6: 1-19; 6:20-35; 7:1-27)로 이루어져 있음을 주목할 때,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더우기, 두번째 시리즈의 네개의 강의(5-7장)는 (시행의 수에 있어서) 첫번째 시리즈의 4개의 강의를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 즉, 22/20/15/27과 23/20/16/27 (두 번째 시리즈의 제1과 제 3의 강의는 첫번째 시리즈의 제 1과 제 3의 강의보다 1행씩 첨가되어 있다).
 
  각 시리즈 안에서 네 강의들은 길이에 있어서 서로 전혀 다르지만, 처음 두개의 강의와 마직막 2개의 강의는 그 수에 있어서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 이 상칭은 너무나 정확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는 힘들다.
 
  전체적인 유형은 주의깊게 고안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하지만 각 시리즈에서 첫째와 네째 강의가 ,가운데 끼인 둘째와 세째 강의를 "포괄"하고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첫번째 시리즈의 첫번째와 네번째 강의가 지혜를, 악으로부터 우리를 지키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이라고 추천하는 확장된 강의라는 것은 분명하다. 제 2, 제 3의 강의 (3:1-20, 21-35)는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앞의 강의들(제1, 제4 강의)과 다르지만,  서로 비슷하다. 둘 다 서론, 구체적인 교훈의 본론, 그리고 결론을 담고 있다. 둘 다, 서론과 교훈은 12 시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1-12절; 21-32절). 두 강의 중 첫번째는 긍정적인 덕(사랑과 신실 3-4절)과 야훼께 대한 올바른 관계에 대한 교훈("주님을 의뢰하라", 5-6절; "주님을 공경하라" 7-8절; 너의 재물로 주님을 경외하라, 9-10; 주님의 사랑의 꾸지람을 받아들이라, 11-12절)을 다룬다. 한편, 두번째는 친구들과 관계된 사악한 길에 대한 경고("선을 베풀기를 아끼지 말라", 27-28); "모해하지 말라", 29-30; "포학한자의 길을 따르지 말라", 31-32)를 다룬다.

    두번째 시리즈에서(5-7장), 첫번째와 네번째 강의는 (5장과 7장)은 음녀에 대하여 경고를 하는 확장된 강의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첫번째 시리즈의 첫째와 네째의 강의와 평행을 이룬다. 그러나 제 6장의 두 강의는 한 눈에 보기에도 제 3장의 두 강의 똑같은 방식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들은 형식이나 내용상 서로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것들은 두번째 시리즈를 지배하고 있는 경고의 메시지를 계속 담아 내고 있다. 또한 이 두 강의가 생명에 대한 동일한 위협, 즉 2:12-19에 나타난 악한자와 음녀의 패역의 길에 대한 경고--이것은  1-9장에서 나타난 저자의 지속적인 관심이다--를 병치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포괄 시키는 제1과 제 4강의 속에 들어 있는 이 두 강의들의 병치는, 형식상의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두 번째 시리즈에서 첫번째 시리즈의 제 3장에 있는 두 강의의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제 3장의 두 강의에 대해서 이미 살펴 본 바와 같이, 상칭은 떨어져 있는 강의들의 구조를 결정시킨다. 이것은 2장과 4장에 발견된 확장된 강의에 특별히 적용된다.

    제 2장의 22개의 시행은 각각 반반으로 나뉜다: 1-11절과 12-22절. 그리고 각자는 3행으로 된 결론부를 가진다. NIV 성경은 각각의 첫 여덟개의 절이  동일한 형식적 구조를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소 애매하게 만들고 있다. 각각의 경우에, 첫 4행은 어떤 조건을 구성하는 반면, 마지막 4개의 행은 결과를 가르키고 있다.

1-8절          1-4  만약 네가 나의 지혜로운 교훈에 주목하고 .....
                        5-6  너는 하나님의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의 지식을 발견하게 되고 ...
                        7-8  그리고 그는 너를 둘러 보호하시리라.

12-19절        12-15 만약 네가 지혜를 주목하고 악한 자의 길에서 떠나면,....
                        16-17  네가 음녀의 유혹에서 뿌리치게 되며
                18-19  그 유혹은 사망으로 기울어진다...

    제 4장의 27개의 시행은 4개의 연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 첫번째 연(9행)은 분명히 서론적인 것이다. 나머지 3개의 연은 8-2-8의 구조를 가진다. 2행으로 되어 있는 중간의 연 (그 강의의 본론의 핵심이다)은 두 가지 길을 대비시킨다: 빛의 길인 의인의 길; 어둠의 길인 악인의 길. 더 나아가, 이 연을 둘러싸고 있는 나머지 8행으로 된 2개의 연은 각각 2개의 4행으로 하부구조를 지니고 있다 .13절과 23절을 평행을 주목하라 (13절: 네가 주는 교훈을 잘 지키라. "왜냐하면 이것이 네게 생명이기 때문이다"; 23절: 너의 마음--교훈의 어원을 가지고 있음--을 지키라. "왜냐하면 이것이 네게 생수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시리즈의 강의들 역시 상칭 구조를 결여하고 있지 않다. 제 5장의 詩적 강의는 4개의 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6-8-6-3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마지막 연은 결론으로 봉사하고 있으며, 2:9-11; 2:20-22; 3:33-35에서 발견되는 3행으로 이루어진 결론들과 유사하다. 첫째 연은 음녀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으며, 셋째 연은 "젊어서 취한 아내"에게 신실함을 권면한다. 가운데 자리잡은 연은 경고를 8개의 연으로 확장시키는데, 4장의 8행 연과 마찬가지로 2개의 4행 단위로 주제별로 나누어진다.

    제6장의 첫번째 강의에서, 2개의 3행연은 게으른자에 대한 꾸짖음과, 2개의 4행연은 불량한 사람들에 대한 경고이다. 이들 중 마지막 2개는 각각 일련의 시리즈를 구성하고 또한 악의 수단이 사람의 신체를 열거하고 있다: 입, 눈, 발, 손가락, 마음 (12-14절); 눈, 혀, 손, 마음, 발 (17-18).
    
    제 7장은 6개의 연으로 구성된 하나의 강의인데, 그 중 첫째 연 (5행)은 서론이다. 이 강의 본문인 5개의 연은 4-4-7-4-4의 구조를 가진다. 가운데의 7행연은 음녀가 주는 유혹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서론을 마치기 전에 마지막 강의, 즉 제 9장의 상칭적 구조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지혜 여인(Lady Wisdom)은 초청하고, 우매 여인(Lady Folly)은 유혹한다. 둘다 사회 생활에 첫 발을 내 딪어서 판단력이 성숙지 못한 젊은이들("단순한 사람", 4, 16절)에게 호소한다. 이 강의는 6-3-3-6의 구조를 가진 4개의 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연(지혜 여인)과 마지막 연(우매 여인)은 내적으로 완벽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각각이 3-3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런 방식으로 저자는 "성의 가장 높은 곳에서" 젊은이들을 호소하고 있는 "지혜"와 "우매"를 지극히 날카롭게 대비시킨다. 둘 다 잔치에 초대한다--지혜는 자기가 생산한 열매의 잔치에 초대하고, 우매는 자기가 훔친 노략물로 유혹한다. 또한 지혜가 자신의 집을 짓고... 고기를 준비하고... 식탁을 차리고... 종들을 내어 보내는 안주인으로 묘사된 반면, 우매는 그녀의 집 문에 앉아 있는 자로 묘사되고 있음을 주목하라.
    
    두 개의 중간 연들은 형식적으로 균형을 갖추고 있으며, "비웃는 자"(악을 추종하며 지혜의 길을 비웃는 자)와 "지혜자"의 대비를 보여준다.

    지혜에 대한 이 대학원 과정의 일련의 冒頭 강의들은 분명하고도 균형잡힌 형식을 통해 근본적인 이슈들을 그리고 있다. 이 후에 다루어지는 내용은, 야훼께서 창조하신 세계의 질서 속에 일어나는 인간의 삶 속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계속 발생하는 문제들을 밝혀주는 구체적인 가르침을 모아 놓은 것이다.  

                        III. 10:1 -- 22:16: 솔로몬의 잠언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명명된 첫번째 모음집은 375개의 1행 잠언을 담고 있다. 이 숫자는 솔로몬의 각 알파벳 글자가 나타내는 숫자의 합과 정확히 일치한다(쉰=300 + 라멧=30 + 멤=40 + 헤이=5 = 375). 이 일치는 의심할 여지없지 의도된 것이다. 첫 180개 잠언의 각각은 사실상 대립적 구조를 지닌다 (각 잠언의 하반절이 상반절과 대립적이다). 이 단원 (10:1 -- 15:29)의 후반부가 아래와 같이 시작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공의로운 길에는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잠 12:28)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듣거니와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잠 13:1)

"솔로몬의 잠언" 나머지 195 잠언은 형식에 있어서 보다 다양성을 띤다.

                       IV. 22: 17 -- 24:22 지혜자의 말

    5 행의 서론 뒤에, 이 단원의 저자는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길이가 다른 30개의 지혜로운 말을 제공한다. 어느 정도는 이 단락은 기원전 1000년 경에 쓰였다고 추정되는 30개의 간단한 부분으로 구성된 이집트인의 작품인, "아메네모프(Amenemope)의 지혜 교훈"에 의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작품 중 처음 11개의 말 중 10개는 이스라엘의 작품에서 빌린 것으로 보여진다. 그 경우에, 이 이집트의 작품은 그 연대가 500년이 더 지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어쨋든, 잠언의 이 단원은 분명히 최종적인 편집에서 잠언서에 합류된 독립적인 작품으로 보아야 한다.

    그의 가르침은 68개의 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 정확히 절반(34행)이 2행 구로 되어 있다. 나머지는 여러 다른 길이로 된 행들이 섞여있다 (1행이 6개; 3행이 4개; 4행이 2개; 8행이 1개). 교훈 중 17개는 경고이다. 후반부의 처음 말은 "아비"의 교훈에 주의하라는 재 권면이다.

                         V. 24: 23 -- 34: 지혜자의 첨언

  잠언 24:23-34 는 5개의 지혜로운 말을 모은 작은 모음집(23 후반절--25; 26절; 27절; 28-29절; 30-34절)으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첫번째와 네번째는 판정을 다루고 있다). 이것들은 연대와 기원을 알 수 없다.

                  VI. 25:1 -- 29:27 솔로몬의 또 다른 잠언들

  이 단원은 "히스기야의 사람"에 속하여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모음집은 기원전 700년에 기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130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모음집의 경우에는, 대부분 1행시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에는 대립적 유형이 지배적인 부분이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이 단원은 처음이 아니라 마지막(25-27장 [55행])에 온다. 이 모음집의 첫째 부분 (25-27장 [75행])은 여러행으로 구성된 잠언이 아주 많다는 점에서(8개의 2행 시; 하나의 3행시; 하나의 5행시), 앞의 모음집과 차이를 보인다. 왕에게 개인적인 경제의 농업적 기초를 잘 돌보라고 권면하는 5행시는 두번째 모음집의 첫 부분을 결론짓는다 (27:23-27).

                              VII. 30:1-33 아굴의 잠언

    아굴은 마사(창 25: 14) 의 이스마엘 족속에 속한 사람인 것 같다[NIV 각주 30:1을 보라]. 그리고 르무엘 왕도 같은 족속에서 나온 것 같다. [31:1 그리고 NIV 각주 참조]  만약 그렇다면, 잠언서의 이 부분은 남부지역, 아마도 에돔을 통하여 도입되었다. 어쨌든, 이 둘은 비 이스라엘의 기원을 갖고 있다.
    
    이 단락은 40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락은 3개의 일행시를 포함한 다행시를 구성한다 (10, 15, 20). 이 단원에 고유한 것은 목록을 가지고 있는 7개의 단위이다. 첫번째는 2행의 부가 설명이 따라오는 오직 두개의 목록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구분된다. 다른 6개는 모두 4개의 목록을 제공한다. 그 중 첫째(11-14절)와 다섯째는 나머지 4개(15 하반절, 16절; 18-19절; 21-23절; 29-31절)를 소개하는 숫자적 형식을 결여하고 있다.

                             VIII. 31:1-9 르무엘 왕의 잠언

    3개의 주제를 발전시키는 여덟개의 행이 이 작은 모음집을 구성하고 있다. 그것들은 르무엘 왕의 것이라고 간주되지만, 그는 그 잠언들이 자신의 어머니가 왕인 자신에게 준 지혜로운 권면이라고 말한다: (1) 너의 힘을 여자에게 쓰지 말라 (2, 3절); (2) 술에 만취하지 말라; (3) 힘없는 자의 보호자가 되라 (8, 9)--특히 왕을 거의 개선시킬 수 없는 권면.

                          IX. 31: 10 -- 31 후기: 현숙한 여인

    마지막 단원은 현숙한 여인을 찬양하고 있는데, 알파벳 순(일련의 각행이 히브리 알파벳을 따라 뒤에 따라오는 행은 앞에 나오는 행이 시작한 알파벳의 다음 알파벳으로 시작함)을 따라 22개의 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강좌에서(1-9장) 젊은 남자에게 그와 같은 아내를 구하고 존귀히 여기라고 권면을 받았다. 그곳에서 사려깊지 못한 아내는 "우매 여인"으로 상징화 되어서 그려졌듯이, 이곳에서 현숙한 여인은 "지혜 여인"으로 묘사된다(특히 9: 1-6절을 보라). 그러므로 이 마지막 단원은 모두 강좌의 중심 주제로 세밀하게 되돌가 가며, 마치 봉투처럼 교훈의 책 전체를 감싼다. 따라서, 그러한 "지혜 여인"과 혼인하라는 것이 최종적인 권면인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