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外 聖地순례/★聖地성화歷史[종합]

오마르 모스크[Mosque of Omar: 바위의 돔]

영국신사77 2006. 8. 6. 22:31

 

             오마르 모스크 (바위의 돔) 

 

 

 

 

 오마르 모스크 (바위의 돔) 

 


이슬람 대사원

이슬람 대사원

 

 

 

 

 

 

 

 

 

 

 

 

 

 

 

 

 

 

 

 

 

 

   이슬람 대사원으로, 구시가에서 가장 높은 템플 지구에 솟아 있는 황금의 돔으로 되어 있다. 오마르 모스크(Mosque of Omar)라고도 한다.

 

   건물은 8 면체로 되어 있는데, 윗부분은 면마다 다른 타일을 붙였고, 아라비아 문자로 코란이 새겨져 있다.

 

   돔 내부 한가운데 목책으로 둘러싼 바위가 바로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눕혔던 이며, 고대 신전의 제단이자 세계의 기초가 되는 바위이다.

   북쪽 문 정면의 바닥에 천국의 타이라는 녹색의 바위가 있다. 마호메트가 이 바위에 19개의 금못을 박았는데, 이것이 다 없어지면 지구는 다시 원초의 혼돈상태인 카오스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지금은 못이 3개밖에 남아 있지 않다. 내부의 홀을 받치는 대리석 기둥은 높이나 두께, 색깔 등이 가지각색으로, 건물의 복잡한 역사를 말해주고 있다.

 

   바위 밑 동굴은 예배소이다. 안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어야 하고, 복장은 단정해야 한다

 

 

 

                                                                                          출처블로그 : 들꽃사랑의 집
 
 
 
 

                         오마르 모스크(바위의 돔)

 

  예루살렘에 있습니다. 왜 이슬람 사원이 예루살렘에 있는냐, 마호메트가 사망할 때 바로 이 예루살렘에서 죽었기 때문이죠. 초창기 마호메트의 친구들은 메카 쪽이 아닌 예루살렘 쪽으로 예배를 드렸습니다.


  '이슬람 대사원으로, 구시가에서 가장 높은 템플 지구에 솟아 있는 황금의 돔으로 되어 있다. 오마르 모스크(Mosque of Omar)라고도 한다.

 

   건물은 8면체로 되어 있는데, 윗부분은 면마다 다른 타일을 붙였고, 아라비아 문자로 코란이 새겨져 있다.

 

   돔 내부 한가운데 목책으로 둘러싼 바위가 바로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눕혔던 장소이며, 고대 신전의 제단이자 세계의 기초가 되는 바위이다.'

                           바위의 돔

 

 

 

 

엘 악사 사원

 


엘 악사 사

엘 악사 모스크

 

 

 

 

 

 

 

 

 

 

 

 

 

 

 

 

 

 

 

 

   통곡의 벽 위쪽의 무글레비문으로 들어가면, 바로 오른쪽에 있는 '아득한 모스크'이다.(코란에도 나와 있음.)

 

   '은의 돔'이라고도 하며, 비잔틴 시대의 교회를 8세기 초에 모스크로 개조했는데, 두 번의 지진 때문에 붕괴된 것을 1066년에 오늘날의 모습으로 재현한 것이다.

 

   이슬람교도에게는 소중한 모스크이며,내부는 스테인드글라스와 타일로 아름답게 장식된 7개의 홀로 되어 있다.

 

   서쪽의 '하얀 모스크'는 십자군 시대의 건물로, 솔로몬의 신전이라고 불렀다.

 

   신전 오른쪽에는 솔로몬의 마구간 있다.

 

 

 

 

 

 

오마르 모스크(바위의 돔)와 신전

032.오마르 모스크 내부에 있는 성스러운 바위

신전과 바위의 돔 = 모리아 산위에 있는 약 12헥타르의 평지는 회교도에게

메카.메지나를 이어서 제3의 성지인 동시에, 유대인에게는 아들 이삭을 희생물로 바치려고 한 아브라함을 신이 파견한 천사가 제지한 장소이다. 그 유명한 솔로몬의 신전은 여기에 세워져 있었다.

 

그러나 현재 그 흔적은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지만, 구약성서에는 상세히 묘사가 되어 있다. B.C. 950년경 세워진 이 신전에 신과 인간의 연결의 상징이었던 [신의 계약 상자]가 편폭 조각으로 입혀진 금박의 삼나무 목각에 넣어져 있던 것은 유명하다. 계약 상자에는 대사제만이 1년에 한번 욘 키플의 날이 다가왔지만,

B.C.587년에 느부갓네살왕이 신전을 파괴했을 때에 이 상자는 사라져 버렸다. 현재 남아 있는 신전의 흔적은 헤롯대왕이 B.C. 20년에 착공한 것이다.

 

  강건한 토대위에 4변의 측벽과 현재[솔로몬의 마굿간]이라 불리고 있는 무수한 실내 아치가 세워져 있다.

 

  A.D.638년에 회교도가 마을을 탈취하여, 로마군이 쓰레기장으로 했던 이땅을 깨끗이 청소했다. 여기는 회교도인에게는 마호메드가 공작 꼬리를 한 신마와 함께 승천한 성지이다.

 

  687년에는 칼리프가 여기에 모스크를 건립할 것을 정하고, 그 일을 비잔틴 그리스도교도 건축가에게 의뢰했다. 그들은, 중심부에 3m 의 둑을 세우고, 그곳에 계단을 만들어, 그 위에는 우아한 화랑과 원기둥을 세웠다.


바위의 돔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빛나는 오마르의 돔은, 흙을 쌓아 이고서 그 위에 세워지고, 눈부신 황금의 돔은 사방 어디에서도 바라볼 수가 있다.

 

  8각형의 다원색 대리석의 토대 부분은 16세기에 개축된 것으로, 그 상부에는 푸른 아라베스크 모양의 타일이 붙여져 있다. 이 훌륭한 타일은 1522년에 술레이만 1세가 페르시아 마죠리카의 유명한 가마에서 구운 것으로,  그때까지 모스크를 장식하고 있던 모자이크 대신에 장식되었다.

 

  모스크를 빙 도는 플리즈에는 트루크의 유명한 능서가 모하메드 카픽이 1876년에 했기 때문에, 알라의 영광을 찬양하는 말이 보인다.

내부는 36개의 창에서 채광되어, 파괴된 그리스도교 건조물에서 전용된 12개의 각기둥과, 28개의 원기둥에 의해 두 열기둥으로 되어 있다.

 

소박한 목재의 바라스타가, 유대,  회교 양교도에 있어서 신성하게 드러난

바위를 둘러싸고 있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이 바위는 예언자 마호메드를 따라 승천하려 했지만, 이것을 천사 가브리엘이 억제하고 바위에 손 자국을 남겼다고 한다.

 

이 바위에는 매일 향료가 뿌려져 이 부근의 신자들은 천국의 향기를 맡을 수 있다.

  바위 밑의 계단은 동굴로 통해 있다. 회교도는 이것을 [혼의 우물]이라 부르고, 최후의 심판날에 모든 혼이 모이는 곳이라 생각하고 있다.

 

 

                                                                                                      출처:Holy Land

                                                                           http://kcm.co.kr/HolyLand/is011.html
 
 

Dome of the Rock interior, City of Jerusalem, Israel
(Fine Art Print Available)

 

 

 

예루살렘(엘 아크사의 모스크)

  엘 아크사의 모스크 = 수수한 색상의 돔과 7개의 아치가 있는 낮은 정면을 한 이 모스크는 A.D.709년부터 715년에 걸쳐 칼리프가 세운 것이다. 엘 아크사란 [가장 오래됐다] 의미이다. 14일,280개의 원기둥을 과시하고 있지만, 3번의 지진으로 파괴되었다. 수수한 입구는 1099년에 입도한 템플 기사단에 의해 확장되었다.

 

  13세기의 말에 마멜크인이 십자군을 나라에서 쫓아냈을 때 건물 전체가 모스크 엘 아크사가 되었다. 내부는 장대한 90*60m 의 7개 신랑으로 나뉘어 있다.

 

1938-1943년에 행해진 토대 수리때에 뭇솔리니로부터 기증받은 대리석 원기둥과 그때 이집트왕 팔크로부터 받은 천정이 부착되었다.

027.028.엘 아크사 사원 내의
이 사원은 2개의 사건 무대가 된다.

 

  1951년 7월 20일에는 요르단왕 아브다라가 이곳에서 암살되었다. 이때 옆에 있던 손자에 해당하는 현재의 후세인 왕은, 붙어 있던 무거운 가슴장식의 덕분으로 기적적으로 목숨을 구했다. 이때 탄환의 흔적은 지금도 원기둥에 남아 있다.

 

  또 하나의 사건은 1969년의 일로, 정신이상자 한 사람의 오스트리아인이 모스크 내부에 불을 놓아서, 이 수복 작업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029.030.031.위와 다음 사진은, 라마단(단신)때의 오마르 모스크의 북적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