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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이스라엘의 역사연구 2

영국신사77 2010. 9. 22. 02:46
이스라엘의 역사연구 2


6. 백성들의 수
- 인구조사는 2년 2월 첫째날에 행해 졌다.
- 인구조사는 시나이에서 행해진 마지막 일 중의 하나였다.
- 계산된 20세 이상의 남자들의 총 숫자는 603,550 이었다.
- 이들의 숫자에 같은 숫자의 여자를 더하면 120만이 넘게 되며 20세 미만의 어린이를 더하면 약 192만
정도가 된다.

7. 시나이에서 가데스 바네아까지(민10:11-17;33:16-19)
(1) 경 로
- 이스라엘이 가데스로 온길은 확실치 않으나 통과한 두 지역의 이름은 기브롯 핫다아와 하세롯만이
주어져 있다.
(2) 도중에서의 4가지 사건
1.󰡉 백성들의 심한 불평(민10:33-;11:1-3)
2.󰡉 장로 70인을 세움(민11:4-30)
3.󰡉 만나에 대한 불평으로 다른 메추라기를 가져옴(민11:31-34)
4.󰡉 아론과 미리암이 불복종의 태도를 취한것(민12:1-5)
(3) 땅에 들어가기를 거절함
-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위해 12명의 정탐군을 먼저 보내심.
- 이들의 보고는 그곳 사람들이 강하고 도시가 성으로 둘러 쌓여있어 정복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함.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멸하겠다고 하셨으나 모세가 다시 중개함.

8. 37년 6개월동안의 방황(민15-19장, 33:19-36)
- 이 시점에서 이스라엘은 시나이 사막에서 약 37년 6개월 동안 무익한 방황을 함.
- 이기간에 대하여는 기록이 없음.
- 이기간 동안 의 단 한가지 기록된 사건은 레위 자손 고라와 두 르우벤 자손 다단과 아비람이 이끄는
250명의 반란이었다.

9. 가데스 바네아에서 요단까지(민20-21장;33:37-48, 신2:1-3:14)
(1) 미리암의 죽음(민20:1)
- 가데스에 도달할 무렵 미리암이 죽는다. 이는 아론이 죽은 해 와 같은 해이다.
(2) 바위에서 물이 나옴
- 하나님은 모세에게 바위를 때리라고 하지 않고 단지 "명하라"고만 하셨다. 그러나 모세는 바위를
때렸고 이로인해 하나님은 노하셔서 모세도 약속된 땅에 들어 가지 못하리라고 말씀 하셨다.
(3) 에돔 땅 통과의 요청
- 가데스에 있는동안 모세는 에돔왕에게 사자를 보내어 그의 땅을 통과하게 해 달라고 요청 하였으
나 그는 거절 하였다.
(4) 아론의 죽음
- 아론은 123세의 나이로 호르 산에서 죽었다.
-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아론과 그의아들인 엘리에셀을 데리고 산 꼭대기로 올라가
아론이 죽기 전에 그의 옷을 아들에게 입혔다.
(5) 에돔땅을 돌아감
- 이스라엘을 멀리 남쪽으로 에돔땅을 돌아 가기 시작 했다.
- 식량과 음료수에 대한 불평으로 하나님은 또다시 이스라엘을 "불뱀"으로 징계하셨다.
(6) 북쪽으로 돌아 시혼과 옥을 물리침
- 에돔족과 다투지 말라는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이스라엘은 그들 지역의 동쫑 가장자리를 지나 다
시 북쪽으로 향하였다.
- 시혼왕은 야햐스에서 그의 군대를 모았는데 모세가 이를 만나 격퇴 시키었다.

10. 요단에 머무름(민22-27, 31-32장, 신 31,34장)
(1)발람과 모압 자손(민 22-25, 31장)
- 모세는 여리고 건너편 요단강 근처에 진을 치게 되었다. 이에 모압왕 발락은 발람 선지자를 불러
이스라엘에게 저주를 내리게 하였다. 그러나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하기는 커녕 오히려 축복으 띵
하였다.
- 발락에게 해고 된 후에도 발람은 앞으로 오실 메시야와 장래의 이스라엘의 축복에관한 놀라운 예
언을 하였다.
(2) 요청이 허락 됨
- 르우벤, 갓, 그리고 므낫세 지파들은 많은 가축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그곳 땅을 자기 본토로 삼게
해 달라고 하였고 모세는 이를 수락 하였다.
(3) 앞을 내다본 정책
1.󰡉 인구조사를 재 시작함.(20세 이상의 남자 숫자가 601,730명이었음)
2.󰡉 슬로브핫의 딸들이 상속권을 제기함.
3.󰡉 새지도자를 임명 하는것(하나님은 여호수아를 임명 하심)
4.󰡉 모세는 백성들이 그 땅에 들어가 필요한 최종 훈계를 전달함.

11. 신명기
- 모세는 임종이 가까와 오자 신명기의 큰 메시지를 구두로 전달하고 이를 책으로 기록 하였다. 그는 새
세대를 위하여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의 개요를 포함하여 애굽을 떠난 이래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어
떻게 인도 하셨나 하는것을 적었다. 그리고 그는 가나안에 곧 들어 갔을때에 관계되는 조항, 그리고 그
곳에서 겪게될 정착생활에 관한 규정을 하나님으로 부터 받아 적었다.







제8장 정 복


1. 가나안 땅
(1) 이스라엘의 정복임무
- 가나안은 중앙 토치가 없었고 많은 도시들은 각기 자기의 왕을 갖고 있었다.
- 이 땅을 정목 하는것은 각 도시를 차례로 멸망 시키는 것이었다.
(2) 진보된 가나안 문화
- 가나안은 물질문화가 진보 하였다. 가나안은 애굽, 북방 메소포타미아, 그리고 구브롤를 포함한
외국나라들과 광범위한 무역을 하였다.
- 다음에 이어진 시기에서 이스라엘은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3) 공격 계획
- 가나안 공격 전략은 그 땅의 대략 중간 지점을 동쪽으로 부터 공격 하여 남과 북으로 나눈 다음
각 부분을 따로따로 정복 하는것이었다.

2. 땅으로 들어감(수2:1-5:12)
(1) 여리고 정찰
- 여호수아는 두 사람의 정탐군을 보내어 가나안을 정탐케 하였다.
- 가나안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크게 두려워 한다는 사실을 라합을 통해 알게 되었고 여호수아는 큰
용기를 얻게 되었다.
(2) 요단 강을 건넘
-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강으로 나아갔을때 백성들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3,00피트의 거리를 두고
쫓아 갔다.
- 제사장들의 발이 물에 닿자 놀랍게도 물이 갈라 졌다.
(3) 길갈에 진을 침
- 이스라엘백성들은 길갈에 진을 친 후 세가지 중요한 일을 겪게 되었다.
1.󰡉 모든 남자에 대한 할례 시행.
2.󰡉 유월절의 준수(수5:10)
3.󰡉 만나의 정지.

3. 중앙 팔레스틴의 정복(수5:13-9:27)
(1) 여리고의 멸망
1) 여리고
- 구약의 여리고 : 사해에서 북쪽으로 11km, 요단에서 서쪽으로 8km떨어진 텔 에스 술탄으로 판명
된다.
- 구릉 지대는 약 만 여평 가량 펼쳐져 있다.
2) 정 복
- 하나님의 계획은 '용사'들로 하여금 언약궤를맨 7제사장들의 인도를 받아 엿새 동안 하루에
한 번씩 그리고 7일째 날은 7번 성 주위를 돌게 하는것이었다.
- 라합과 그의 가족을 제외 하고 모두 죽임을 당했으며 여호수아는 이성을 건축 하는 사람에게 저
주를 내렸다.
(2) 아이에서의 실패와 승리
1) 실 패
- 아이성의 실패 이후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범죄한 사람을 조사하라고 명하셨다.
- 곧 아간이 지목이 되었으며 아간은 물품을 취하여 장막에 감추었음을 고백 하였다.
2) 승 리
- 죄악을 징벌한 이스라엘은 승리 할 수 있었다.
3) 위 치
- 아이 : 벧엘의 서 남동쪽 2.4km 떨어진 에드-텔로 추정
- 에드-텔이 정확한 아이의 위치가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4) 벧 엘
- 이 성을 직접 공격한 기록은 없다 그 이유는 아마도이 성이 함락 될때에 벧엘의 세력도 없어 진
것 때문인것 같다.
(3) 세겜에서의 예식
- 세겜 근처 에발산에서 여호수아가 제단을 쌓고 제사장들이 번가와 화목제를 드렸다.
(4) 평화적인 충성
- 기브온, 그비라, 브에롯, 기랏여아림은 이스라엘의 성공 소식이 내륙으로 퍼지게 되자 이들은 평화
적인 항복을 강구 하게되었다.
- 3일후 이들의 계략이 알려 지게 되자 여호수아와 장로들은 조약을 맺고 기브온 사람들로 하여금
"온 회중 가운데 나무를 패고 물 긷는자"로 봉사 토록 하였다.

4. 남방과 북방의 정복(수10-12)
(1) 남방 동맹의 패배
- 예루살렘 왕은 헤브론, 야므론, 라기스, 에글론과 동맹을 형성 하기 시작 하였다.
- 여호수아는 이들을 쫓아 내어 서쪽으로 벧호론까지 추격하였고 이 도망하는 군대는 하나님의
우박을 만나 죽게 되었다.
(2) 낮이 연장됨
- 여호수아는 기브온 근처 언덕에 올라가 "탱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
짜기에 그리 할지어다"라고 부르 짖었고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훌륭한 신앙에 응답하여 그렇게 해
주시었다.
(3) 남방 도시의 정복
- 첫번 공격은 막게다 였고 다음은 립나였다.
- 여호수아는 계속해서 남쪽으로 라기스, 에글론, 헤브론의 세 동맹 도시로 내려 갔다.
- 여호수아의 군대는 가데스 바네아까지 도달 하였다.
(4) 북방 동맹의 멸망
- 하솔은 대도시로서 북방에서 주도적인 왕국으로 동맹을 형성 하였다.
-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지시대로 이 적을 접전 하기위해 전쟁에 지친 그의 군대를 이끌어 왔고 하나
님은 이스라엘의 작은 군대가 승리 하도록 이끄셨다.
(5) 정복의 줄거리
- 여호수아는 세일로 올라가는 할락산 근처의 남쪽끝에서부터 헤르몬 산아래 레바논 공짜기의 북쪽
끝까지 차지 하였다.
- 여호수아의 능력이 닿지 않은 주요 지역이 있었는데 그것은 지중해 해변이었다.
5. 땅의 분할(수13-22장)
(1) 요단 동편의 분할
- 남쪽 지역 : 르우벤 지파
- 중간 지역 : 갓 지파
- 북쪽 지역 : 므낫세 반 지파
(2) 유다, 에브라임, 므낫세 지파의 할당
- 유다 : 처음으로 제비로 땅을 할당 받음. 갈렙에게 이미 허락한 땅도 포함됨
- 에브라임 : 두번째로 제비뽑아 땅을 할당 받음
- 므낫세 반 : 세번째로 제비뽑아 땅을 할당 받음
(3) 분할이 중단됨
- 이유 󰡉 가능한 한 빨리 성막을 세우고자 함.
- 나머지 지파는 땅 분배에 관심이 없어짐.
- 실로에 도착 하자 여호수아는 다시 분할방법에 관한 명령을 내림.
(4) 나머지 7 지파의 분할
- 베냐민 : 남쪽의 넓은 유다. 북쪽으로 요셉 지파 사이의 좁은땅을 제비뽑아 땅을 할당 받음
- 시므온 : 유다의 넓은 땅에 있는 도시들만 배당됨.
- 다음으로 스불론이 할당 받고 뒤이어 잇사갈이 할당받음.
- 다섯번째로 에셀 지파가 할당 받고 마지막으로 단 지파가 할당을 받았다.
(5) 간신히 싸움을 면함(수22:1-34)

6. 제 도
(1) 정부 제도
-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직접 자기에게 복종 하기를 원했다.
- 세목관할에는 장로들로 구성 하였다.
(2) 중앙 성소
- 성막은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존재를 상징 하였다.
- 성막은 번제의 장소가 되었다.
(3) 제사장과 레위인
- 레위인중 아론늬 자손은 제사장으로 선언되었고 이 가족의 장자는 대제사장으로 지명되었다.
1) 레위인과 도시
- 제사장과 레위인이 살던 특별한 도시는 각 지파당 평균 4도시로 똑같이 나누어져 전부 48도시가
되었다. 이중 6개는 [ 도피성] 으로 지정 되었다.
2) 교 육
-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침. 󰡉 레위 지파나 제사장들이 이일을 맡음.
3) 우림과 둠밈
- 이것이 '가','부'의 형태로 제한된 소통방법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뜻이 나타나는 방법을 제공
하였다.
(4) 예 물

{{
제 사
}}

{{
참 고 성 구
}}

{{
제 물
}}

{{
번 제
}}

{{
레1장,6:8-13
8:18-21, 16:24
}}

{{
제단위에서 희생제물을(수소,수양,숫새,비둘기) 완
전히 태움
}}

{{
소 제
}}

{{
레2장, 6:14-23
}}

{{
고운 밀가루나 그것으로 구운 떡등을 함께드림
}}

{{
화 목 제
}}

{{
레3장, 7:11-34
}}

{{
흠없는 소, 양, 떡
}}

{{
속 죄 제
}}

{{
레4:1-5:13,6:24-30
8:14-17, 16:3-22
}}

{{
대제사장:수송아지 / 지도자:수염소 /
극빈자:고운가루 에바1/10
평민:암염소,어린양 / 가난한자:집 비둘기
}}

{{
속 건 제
}}

{{
5:14-6:7,7:1-6
}}

{{
수양, 어린양
}}

{{

}}

(5) 세 가지 큰 절기
1) 유월절과 무교절
- 이절기는 연중 첫번째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2) 칠칠절
- 아무노동도 하지 않았고 새 곡식으로 만든 두개의 떡을 포함해 많은 예물을 바쳤다.
3) 성막절(초막절)
- 이 기간동안 백성들은 출아내굽하여 광야에서 살았던 방식을 기념하여 초막이나 장막에
거하였다.
(6) 이 외의 종교 행사
- 안식일, 월삭, 나팔절, 속죄의날, 안식년, 희년
(7) 선지자
1) 설교가
- 그들은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가르치는 일에 더 충실 하였다.
2) 계시의 수령자
- 하나님의 계시의 수령자였다.
3) 봉사자로 부름 받은자
- 선지자는 가계의 계승이 아닌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인해 제사장과 레위인과 구분 되었다,
4) 숫 자
- 모세 시대때 부터 이스라엘은 많은 선지자를 갖고 있었으며 초기 왕국시대와 특히 분닫된 왕국
시대에는 더욱 많은 선지자가 있었다.








제9장 사사 시대


1. 배경 문제
(1) 사사기
- 역사로서의 이 기록은 특별한 관점에서 쓰여졌다
- 이 책은 그들이 실패한 여러가지 모양을 기술하고 있다.
(2) 압 박
1) 주변 적들에게 당함
- 사사기의 대부분의 기록들과, 이에 관련된 대부분의 시기는 여섯 차례의 계속적인 타민족 압박에
관한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그 시대의 강대국에 의한것이 아님을 주시해아한다.
2) 가장 심각한 존재, 블레셋
- 이들은 아브라함시대에 소수가 내륙에 있었으나 사사시대에는 아주 거대한 숫자가 되었다.
- 블레셋은 이후 5개의 도시를 세웠다.
(3) 사사들

{{

}}

{{
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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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압박 민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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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구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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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웃 니 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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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포타미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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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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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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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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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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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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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
삼 갈
}}

{{

}}

{{
3:31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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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보라와 바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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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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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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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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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드 온
}}

{{
미디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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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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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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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 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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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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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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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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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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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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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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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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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6-12:7
}}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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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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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10
}}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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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 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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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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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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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 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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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15
}}

{{
12
}}

{{
삼 손
}}

{{
블레셋
}}

{{
13-16장
}}

{{

}}

(4) 연대기적 문제
- 이 책에 나타난 숫자는 삼손의 시기를 포함 하여 총 410년이 된다.
- 410년으로 나타나는 사사기의 기간의 총합은 75년이나 더 긴 기간을 포함 하고 있다.
(5) 가나안의 종교
- 가나안 사람들의 중요한 신은 바알이었다.
- 아세라는 가나안 사람들에게 바알의 반려자로 나타난다.
- 이스다롯 역시 구약성경에서 바알과 자주 연관되어 나타난다.

2. 완전한 땅 정복의 실패(삿1:1-3:7)
- 자신에게 할당된 전 지역을 점령하는데 어느 지파도 성공하지 못했다.
- 땅을 분배 할때 불평을 했던 에브라임도 서편의 게셀땅을 취하지 못하였다.
- 스불론은 기드론과 나할롤을 취하지 못하였고 납달리는 가나안 주민을 벧세메스 또는 벧아낫으로부터
쫓아내지 못하였다.

3. 메소포타미아 압박 시대(삿3:8-11;17-21장)
(1) 압박과 구원
1) 구산 리사다임의 정체
- 이 침입은 실제로 주변 남쪽 나라에서 부터 온 것으로 생각해 왔다.
- Garstang은 의견을 달리 하여 헷 족속 왕으로 보고 있다.
2) 정복과 구원
- 사사기는 이 정복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지 않다.
3) 연 대
- 이 첫번째 압박은 주전14세기의 2󰡉 4분기로 추정된다.
(2) 두 개의 대표적인 이야기
1) 단 지파의 이동
- 이 이야기는 이 당시의 심각한 종교적 변질을 나타내고 있다.
- 단 지파는 그들의 할당된 영역에서 이동하고 사적인 신당을 세우며 남의 영역을 탈취함 으로써
잘못을 범하였다.
2) 기브아의 분노
- 이 사건은 대부분 바알 제단의 영향으로 인해 생긴 도덕적 타락의 내용을 나타낸다.

4. 모압의 압박 시대(삿3:12-31)
(1) 압박과 구원
- 모압은 부분적으로 암몬과 아말렉의 도움을 얻어 여리고를 차지 하였다.
- 에글론이 그의 왕이었으며 여리고를 중심으로 18년간 이스라엘을 노예로 삼았다.
- 하나님은 에훗을 통해 구원 하셨다.
(2) 80년의 평화 시대
- 모든 국가들은 애굽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았을것이고 그로인해 국부전은 일어나지 않았다.
(3) 삼 갈
- "아낫(Anath)의 아들"이라 불리움
- 그는 블레셋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어 이김
- 그는 소를 모는 막대기 하가로 600명이나 되는 블레셋 사람을 죽임.

5. 가나안의 압박 시대(삿4-5장)
(1) 압박과 구원
1) 압 박
- 군대장관 시세라는 이스라엘을 송두리째 넣고 20년간을 지배 하였다.
2) 드보라와 바락
- 드보라는 여선지자로 불리웠다.
- 드보라는 여자인 이유로 바락을 앞세워전투를 하게 하였다.
3) 구 원
- 바락은 그의 군대를 남쪽 다볼 산에 집결 시키고 기손 강변에 있는 므깃도 서쪽에서 시세라와
전투를 벌였다.
(2) 메르넵타와 라암세스 3세의 침공
- 메르넵타의 주요 활동은 지중해 근처였는데, 그가 이스라엘백성을 패배 시키기는 했지만 그들땅의
주요 부분을 점령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 라암세스3세 역시 블레셋 지역에 한정된 전투를 보였다.

6. 미디안의 압박 시대(삿6:1-10:5, 룻1-4장)
(1) 압박과 구원
1) 압 박
- 4번째 압제는 미디안 사람들에 의해 주어 졌다.
2) 경 고
- 백성들이 부르짖을때 하나님은 무명의 선지자를 보내어 그들의 죄악을 경고 하셨다.
3) 구원자 기드온
- 하나님이 기드온에게 내린 첫번째 명령은 우상을 파괴하는것이었다.
- 기드온은 미디안 사람들과 싸울 군대를 모집 하였고 32,00명중 300명만을 추려 내게 되었다.
- 이제 기드온은 대항할 준비를 하셨다.
4) 구 원
- 기드온의 병사들은 밤중에 모두가 동시에 나팔을 불고 항아리를 깨뜨림으로 횃불이 드러 나게
했다. 적들은 놀람과 공포속에서 수 많은 무리가 그들에게 몰려온다고 생각하고는 도망 치기
작 하였다.
- 이 나라는 기드온이 살아 있는 40년간 평온 하였다.
(2) 패역한 왕 아비멜렉
- 기드온의 첩의아들.
- 그는 왕권을 차지하기 위해서 70형제중 1사람을 빼놓고 모두 살해 하였다.
- 그는 자신에게 저항하는 무리를 쫓아 데베스로 갔을때 한 여인이 던진 멧돌에 맞아 죽었다.
(3) 돌라와 야일
- 돌라 : 에브라임 산지 샤밀에서 23년간 다스림
- 야일 : 요단강 건너 알려지지 않은 성읍에서 22년간 다스림
(4) 룻 이야기
- 룻의 이야기는 12세기 후반부에 일어난 것으로 기드온의 사사기간 중에 일어난 일이다.

7. 암몬의 압박 시대(삿10:6-12:15)
(1) 압박과 구원
- 암몬 족속의 압제는 주로 요단강 동편에서 행해졌다.
- 입다는 길르앗 북쪽의 돕(Top)땅에서 방랑무리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 입다는 르우벤에게 할당되었던 지역에서 민닛과 아로엘 사이의 20개 성읍을 점령 하였다.
(2) 입다의 맹세
- 입다의 맹세로 인해 그의 딸이 하나님께 드려지게되었다.
(3) 에브라임 사람들의 불평
- 암몬족에 대한 입다의 승리후 이브라임 사람들은 도움요청을 받지 않은 사실에 대해 불평하였는데
이로 인해 42,000 명이 전투장 또는 요단강 여울목에서 살해 되었다.
(4) 입산, 엘론, 압돈
- 입산 : 7년간 베들레헴을 다스림
- 엘론 : 스불론의 아얄론에서 10년간 다스림
- 압돈 : 에브라임에서 8년을 다스림

8. 블레셋의 압박 시대(삿13-16장)
(1) 압 박
- 마지막 큰 압박은 블레셋사람으로 부터 주어 졌다.
- 가나안 백성도 이스라엘백성과 똑같이 그들의 정복의 대상이었다.
- 블레셋은 40년간 이스라엘을 지배 하였다.
(2) 삼 손
- 단 지파 사람 마노아의 아들
- 하나님의 사자를 통해 출생이 예고됨
- 그는 나실인으로서 소라에서 태어남
(3) 삼손의 힘의 업적
1) 삼손의 첫번째 힘의 과시는 딤나의 블레셋 여인과의 결혼에 연유되어 일어났다.
2) 두번째 과시는 1년도 안되어 밀 추수 기간에 일어 났다(삿15:1-19)
3) 이런일 이후 삼손은 보다 평화로운 생할 방식에 만족하여 20년동안 이스라엘의 사사로
봉직하였다.
4) 20년이 끝나갈 무렵 삼손은 가사(Gaza)에서 기생과 더불어 죄를 범하게 되었다.
(4) 삼손의 평가
1) 특 징
- 칭찬할만한일 : 하나님은 삼손의 초자연적인 섭리를 두번이나 들어 주셨다.
- 비난받을만한일 : 여성에 대한 욕망.
2) 하나님의 과제
- 하나님은 삼손으로 하여금 블레셋과 싸우도록 하셨다.
3) 영 향
- 삼손이 죄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전반적인 행위는 이스라엘에게 이로운 것이었다.
- 삼손이 욕망의 포로가 되어 잘못된길로 가게된것은 크게비판 받아야 할것이나 이 점에서 다른 사람에게 큰 교훈을 주고있음을 간과 해서는 안된다.

9. 사무엘(삼상1-8장)
(1) 어린 시절
- 사무엘은 엘카나와 한나의 아들이었다.
- 엘리의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사악하여서 가나안 사람 성전에서 행해지던 방탕과 비슷하게 의식을 악용하고 성전을 더럽혔다.
- 하나님은 이러한 아들의 방탕을 허락한 엘리를 꾸짖으셨다.
(2) 비극적인 아벡 전투
- 징벌은 블레셋과의 비참한 전투를 통해 오게 되었다.
- 싸움터앞에 여호와의 궤를 가져다 놓으면 승리하리라고 잘못 생각한 백성들은 홉니와 비느하스가 이에 동의 하자 실로에 있던 궤를 23마일이나 떨어진 진중으로 가져왔는데 이로인해 홉니와 비느하스를 포함하여 30,00명의 이스라엘사람들이 거꾸러 졌고 궤를 빼앗기게 되었다.
(3) 인간 사무엘
1) 착실한 준비
- 어렸을때 훌륭한 어머니의 영향과 박식한 엘리 제사장의 세심한 지도가 있었다.
- 성막의 부패한 환경에서 자라난 사무엘은 백성들의 열렬한 종교적 필요성을 잘 알고 있었다.
2) 일의 형태
- 성경에는 사무엘이 어떻게 이 일을 성취 했는가에 대하여는 말하지않고 그 결과만을 기록 하고 있다.
3) 훈련 학교
- 사무엘은 이러한 노력에 결부시켜 새로운 착상, 곧 젊은 선지자를 위한 훈련학교를 개척한 것으로 보인다.
(4) 미쓰바 전투의 승리
- 중요한 것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재생되어 여호와께서 그들을 승리하도록 축복 하신 것이었다.
- 사무엘이 하나님께 도운을 요청하자 하나님이 들어 주신 것이다.
- 이스라엘은 전투에서 승리할수 있었으며 40년의 압제는 끝이 났다.
(5) 언약궤의 복귀
- 하나님께서는 블레셋 사람들에게 일련의 재앙을 일으켜 언약궤를 빼앗긴지 7개월만에 다시 이스라엘로 돌아오게 하셨다.
- 그러나 그 땅에 돌아온 궤는 아직 놉에 있는 성막으로 보내지지 않았다.
(6) 백성들이 왕을 요청함
- 미쓰바 승리 이후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다시금 효과적으로 각기 자기일을 수행하게 되자 사무엘의 활동은 상당히 즐어 들게 되었다.
- 그들은 "다른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조직된 군대를 가진 왕을 원하게 되었다.
- 이는 하나님의 신정정치를 원하지않는 모습이었다.



제10장 사울 왕


1. 기름부은 사울(삼상9-12장)
(1) 라마에서 기름 부음을 받다.
1) 사무엘로 부터 기름 부음을 받다.
- 하나님께서는 베냐민 지파의 기스(Kish)의 아들 사울을 지명하셨다.
- 사울은 키가크고 놀라운 용모를 갖춘 사람으로서 이스라엘중에 아무도 그보다 더 준수한 사람이 없다고 했다.
2) 확정의 징표
- 사울이 집으로 떠나기전 사무엘은 그에게 여행에 겪게될 세 가지 징표에 대해 말해 주었다.
- 이러한 사건들은 사무엘이 예언한 대로 일어 났는데 이는 의심할 바가 없이 사울은 마음 속으로 사무엘의 놀라운 발언을 확인 하게 되었다.
(2) 미쓰바에서 왕으로 뽑힘
- 사무엘은 미쓰바에 각 지파들의 대표를 불러 모았다.
- 그는 여기서 임의 대로 임명을 한것이 아니라 사전 선택이 없이 묻는 형식으로 진행 시켰다.
(3) 왕으로 세워짐
1) 기다림의 기간
- 사울은 모든 사람에게 받아들여 질수 있도록 하기위해 자신을 증명할 기회가 필요 하였다.
2) 야베스 길르앗에서의 뛰어남
- 암몬 사람들이 야베스 길르앗을 공격하여 왔고 사울이 왕으로 추대된 사실을 모르는 이 성의 주민들은 각 지파에 도움을 요청 하여 왔다.
- 사울은 소의 멍에를 벗겨 이를 쪼개어 각 지파에게 보냈다. 이를 전하는 사자들은 사울과 함께 야베스 길르앗의 요청에 응답 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들으 소가 이런식으로 처해질 것이라 선언 했다.
3) 사무엘의 권면사
- 즉위식에 이어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이별의 권면사를 전달하였다.
- 사무엘은 과거 그들의 과오를 상고 시키면서 하나님의 율법에 복종할 것을 촉구 하였다.

2. 사울의 통치
(1) 단순과 검약
- 사울은 백성들이 정교한 국가를 세우는 일에 관심이 없음을 깨달았다.
- 백성들이 엄격한 규율을 부과하는 일은 쉽지 않을 것이며 세금에 대한 사무엘의 경고가 받아들여 지기에는 시간과 교육이 요청 되어 졌을것이다. 따라서 국가는 단순하고 검약하게 유지 되었다.
- 사울은 수도를 그의 고향인 기브아로 정하였다.
(2) 기본적인 변화가 거의 없음
- 사울은 백성들의 생활양상을 눈에띄게 변화 시키는 정책을 세우지 않았을 것이다.
- 백성들도 사울의 이러한 통치 방법을 좋아 했다.
- 백성들은 그들을 대신 싸워주는 상비군이 있다는것에 대해안정감을 얻을 수 있었다.

3. 사울의 배척(삼상13-15장)
(1) 첫번째 배척
- 블레셋 사람들은 요나단이 그 땅에 나와있는 블레셋 수비대를 공격한것에 대한 보복으로
공격준비를 하였다.
- 이 전쟁에서 7일간 제사장을 기다리던 사울은 제사장직을 대신하는 죄를 범하게 된다.
- 그러나 하나님은 사울의 아들 요나단을 통하여 사울이 승리 하도록 하셨다.
- 그러나 사울은 어리석게도 군대에 명을 내려 하룻동안 아무 음식을 못먹게 하였다.
(2) 두번째 배척
- 약20년후 사울이 아말렉과 싸울때 일어났다.
- 사무엘은 사울에게 모든 사람과 가축을 죽이라고 하였으나 사울은 아각왕과 가장좋은 양과 암소 몇마리를 남겨 두었다.
- 사무엘은 준엄하게 사울을 꾸짖었고 사무엘 자신의 손으로 아각왕을 죽였다.

4. 사울과 다윗(삼상16-20장)
(1) 하나님이 다윗을 택하심
- 사울이 하나님으로부터 배척을 당하게 되자 하나님은 곧 새 사람을 지명하시게 된다.
- 다윗은 그의 아버지와 형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둘째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게 된다.
(2) 사울의 심리적인 불안
- 하나님의 영이 떠나가자 심한 우울감이 그에게 닥쳐 왔는데 이는 주로 하나님의 배척으로부터 야기 된것이었다.
- 사울은 때때로 극히 노하여 미칠지경에 이르기도 하였다.
- 그의 빈번한 비정상적 행동이 알려지게 되자 백성들의 신임을 잃게 되었다.
(3) 다윗의 부상(부상)
- 1 단계 : 사울의 궁중음악인이 됨
- 2 단계 : 블레셋의 거인 골리앗을 굴복 시킴
(4) 사울의 질투
1) 다윗을 죽이려 시도 하다.
- 다윗은 왕앞에서 하프를 켜다 두번이나 왕의 공격을 맞게 된다.
- 사울은 다윗을 죽이고자 결혼 패물로서 블레셋 사람 100명의 양피를 요구 하였으나 다윗은 200 명의 양피를 가져왔다.
- 사울은 그의 신하들에게 다윗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다.
2) 다윗이 왕궁에서 도피하다.
- 다윗은 요나단에게 조언을 구하여 왕이 계속 그를 죽이려는 의도가 있는지 시험해 보기로
하였다.
- 결국 두사람은 다윗이 왕궁을 떠나야 한다는것에 동의를 하게 된다.
5. 사울의 말년(삼상22:6-19;28:1-25;31:1-13)
(1) 계속된 타락 행위
-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는 이유는 다윗이 진정 하나님이 정한 후계자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 사울은 아무죄도 없는 제사장 85인을 죽였다. 그리고 여자와 아이들, 모든 동물들을 포함하여 놉성읍 자체를 멸하게 하셨다.
(2) 블레셋과의 마지막 투쟁
- 사울은 길보아산 에서 블레셋과 마지막 전투를 치르게 된다.
- 전투가 시작되자 비극적인 패배에 대한 예언은 그대로 실현되었다(삼상31:1-13)
(2) 사울의 평가
- 그는 시작은 좋았으나 부끄러운 종말을 고하였다.
- 사울은 하나님을 순종치 않는 사람에게 대한 본보기였다.
- 사울의 집권은 거의 끊임없는 좌절속에 무너 지고 말았다.

6. 망명자 다윗(삼상21-27,29-30장, 삼하1장)
(1)다윗의 상황
- 그는 왕에게 쫓김을 받는 추방객이었다.
- 다윗은 사울로 부터 자기자신을 지키는일과 장차 왕으로서의 그와 백성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 하지 않을 수 없었다.
(2) 다윗의 활동 경로
- 기브아를 떠남 󰡉 놉을 찾아감 󰡉 부하를 데리고 가드로 발길을 돌림
󰡉 본국으로 돌아와 아둘람 근처의 동굴에 거주함 󰡉 군대를 모으고 부모를 모시고 동쪽의 모압으로 이주함 󰡉 유다땅 "헤렛 수풀"에 거함 󰡉 남쪽으로 내려가 헤브론 밑의 십(Ziph)지대와
마온(Maon)지대에 거함 󰡉 동쪽으로 이주하여 엔 게디(En-gedi)에 거함 󰡉 다시 마온 지대로
이주함.
(3) 시글락에서의 다윗
1) 시글락으로 가다
- 다윗은 두번째로 사울의 모습을 살려준이후 블레셋땅으로 갔다.
- 다윗은 가드왕 아기스에게 나아갔고 아기스는 다윗이 망명했다는사실과 다윗의 병사600명을 유용하게 쓸수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 다윗을 받아들였다.
2) 시글락에서의 불안정한 활동
- 다윗은 그술사람, 기르스 사람, 아말렉 사람을 공격 하였다.
- 동시에 한편으로는 전리품을 남방 유다 성읍에 나누어 주었다.
3) 이스라엘과의 투쟁을 모면하다
- 다윗은 사울과 대항하는 블레셋의 마지막 전투에 따라나서겠다고 하였으나 블레셋 사람이 이를 반대하여 다윗이 시글락으로 돌려 보내 졌을때 크게 안심을 하였다.
4) 아말렉 접전
- 아말렉 사람들이 초기 전투에 대한 보복으로 마을에 습격하여 많은 물품 이외에도 다윗의 부인
과 군인들의 부인을 끌고 갔다.
- 그러나 다윗은 다시 그 진영을 습격 하여 부인들과 물품을 모두 찾아 왔다.
5) 사울의 사망 소식
- 길보아 산에서의 이스라엘의 처참한 패배와 사울과 그의아들의 사망소식은 그곳에서 도망쳐온 사람에 의해 다윗에게 전해졌다.








제11장 다윗 왕


1. 헤브론에서의 다윗(삼하1:1-5:5)
- 다윗은 7년 반동안 유다를 다스리고 후에 33년동안 전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후에 33년동안 전 이스
라엘을 다스려 전체 재임기간은 40년 반이 된다(B.C 1010-970, 삼하 5:5)
(1) 다윗이 유다의 왕이 되다
- 그는 오랫동안 이스라엘 백성의 승리자였고 그의 재능과 사랑이 그 성읍에 널리 퍼져 있었다.
- 다윗이 헤브론에 도착 했을때 유다 사람들은 재빨리 집합하여 그를 "유다족속의 왕"으로 기름 부었다.
(2) 이스보셋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다
- 다윗을 잘 알지 못하는 다른 지파들은 사울의 남은 아들 이스보셋을 다음 왕으로 우선 생각하게 된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 이스라엘이 분단된것에 대해 블레셋은 기뻐하였고 이제 곧 전 이스라엘을 차지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했다.
(3) 다윗과 이스보셋의 투쟁
1) 초기의 갈등
- 이것은 예루살렘에서 북동쪽으로 6마일 되는 베냐민의 기브온에서 사소한 문제로 인해 발단되었다.
- 전투에서 결국은 다윗이 승리를 거두었다.
2) 다윗의 세력이 증가 하다
- 날이 감에 따라 다윗의 통치가 계속 강력 해진 반면 이스보셋은 점점 쇠퇴 하게되었다.
- 아브넬은 다윗에게 사자를 보내어 자신의 안전과 높은 지위를 조건으로 모든 이스라엘을 다윗의
손에 넘겨 주었다.
- 아브넬은 여러 지파의 장로들에게 다윗에게 충성할 것을 촉구 하였으나 결국 요압에게 살해 되
고 말았다.
3) 이스보셋이 죽임을 당하다
- 아브넬의 통솔이 없어 지자 그 밑에 있던 이스보셋의 두 장군이 다윗에게 환심을 얻고자 이스보셋을 살해하고 그 머리를 다윗에게 가져 왔으나 다윗은 즉시 이 두 장군을 처형 하였다.
(4)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다.
- 다윗이 전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정식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을때는 헤브론에서의 7년 6개월 통치가 경과한 후였다.
- 지파들 사이의 협정이 이루어 지고 조건이 수락되어 다윗은 자기 생애에서 세번째로 기름 부음을 받게 되었다.

2. 다윗이 이스라엘 왕국을 세우다(삼하5:6-8:18;10:1-19)
(1) 블레셋과의 투쟁(삼하 5:17-25)
1) 첫번 전투
- 블레셋은 예루살렘 바로 남쪽인 르바임(Rephaim)골짜기에서 공격을 가했다.
-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승리를 보장 하시자 다윗은 숫자가 훨씬 적음에도 불구하고 블레셋을패배 시켰다.
2) 두번째 전투
- 이들은 큰 군대로 다시 모여 비슷한 수법으로 이 골짜기를 다시 공격하였다.
- 그러나 하나님의 반격 계획으로 이스라엘은 또다시 승리를 거두었다.
(2) 새 수도
1) 다윗은 여부스 사람이 차지하고 있는 예루살렘을 수도롤 택하였다.
󰡉 유다와 이스라엘의 경계
󰡉 물공급지 : 기혼(Gihon)
󰡉 쉽게 방어 할수 있는 위치였음
2) 종교적인 수도 역할을 겸하다
- 기럇여아림에 있던 궤를 이 성읍으로 가져오게 함
- 수행원 웃사(Uzzah)가 기둥이 아닌 수레로 가져오다 궤가 마차에서 떨어 지려는것을 막으려다 죽음을 당함
- 3개월후 다시 궤를 하나님이 가르쳐준대로 예루살렘에 준비한 장막으로 옮김
(3) 다윗의 정복
1) 지파의 통합
- 성경에는 다윗이 이스라엘지파들을 하나의 중앙정부로 통합한 내용에 관하여는 거의 기록되어 있지 않다.
- 지파의 통합은 원래 할당된 땅뿐만 아니라 전혀 점령 하지 않은 땅을 획득하는데에도 연관이 되어 있을 것이다.
2) 다윗의 군대

{{
다윗 망명때의
군사 600명
}}

{{
이 중 약간의 보충과 추가가 있었을 것으로 보임
가드사람, '용사'로 언급된 깁보림 과 같은 종류의 사람들
}}

{{
회전식의상비군
}}

{{
한달에 한 번씩 순번을 바꾸어 24,000명의 상비군을 유지케 함
}}

{{
용 병
}}

{{
외국 용병으로 그렛사람과 블렛 사람으로구성
}}

{{

}}

3) 외국 정복
- 본국이 견고하게 통합되고 효율적인 군대를 소유하게 되자 다윗은 필요할때에 외국과의 전쟁에 참가 할수 있었다.
a. 모압과 에돔
- 사해 동쪽에 있는 모압과의 투쟁 에서 승리함
- 사해 남쪽에 있는 에돔과의 투쟁 에서 승리함
b. 다메섹, 소바, 하맛
- 소바 : 하닷에셀로 부터 병거 1,000개 / 마병700 / 보병20,000 을 사로 잡음
다윗은 병거 100승의 말만 남기고 모두 죽였다.
- 다메섹 : 다메섹의 아람 사람들이 소바를 도우러 오자 이들도 격파하고 공물을 요구 하여 받았다.
- 하맛 : 하맛은 자진하여 공물을 보내 왔다.
c. 암몬과 소바
- 다윗은 암몬의 새왕 하눈(Hanun)에게 친절을 표시 했는데 이것이 오해가 되어 다윗의 사자들이 모욕을 당하였다.
- 다윗왕은 암몬의 연합군에 대항하기 위하여 이스라엘군대와 요압을 보내었는데 요압은 놀라운 능력을 발휘 하여 결정적인 승리로 이끌었다.
4) 다윗 제국
- 왕국의 본토는 열두 지파에게 분할된 모든땅을 포함하게 되었고 여기에 암몬 왕국이 첨가 되었다.
- 다윗의 권력은 남쪽의 아카바만과 애굽강으로 부터 북쪽의 유브라데스 강까지 퍼진 셈이었다.

3. 다윗의 행정부
(1) 국 가
- 이스라엘이 주도적인 국가가 되고 주변 나라들이 그들을 두려워 하게 되었다.
- 다윗왕은 이 새로운 세력형성의 중심 인물이며 그가 이 모든 것을 이룩한 셈이었다,
(2) 왕 실
- 요 압 : 군대장관(군사적임무 관할)
- 브 나 야 : 군대장관(그렛, 블렛 사람을 관할)
- 여호사밧 : 민간 업무를 관할
- 스 라 야 : 공문서 관리
- 아 도 람 : 외국 노동자로 구성된 마스(Mas, "부역")를 관할
- 사독, 아비아달 : 종교적인 문제 관할
(3) 종교적 인사들
1) 선지자 갓과 나단
- 갓 : 망명 시절 부터 다윗과 함께 있음
- 나단 : 하나님께서 성전짓는 일을 허락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
밧세바와의 범죄에대해 다윗을 꾸짖음
2) 대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
- 아비아달은 사울이 놉에서 85명의 제사장을 살해할때 다윗에게 도망왔음
- 다윗이 전이스라엘의 통치를 맡았을때에도 이 살인 이후 사울에 의해 임명받은 사독이 또한 대제사장으로 인정됨
3) 조 직
- 대제사장 󰡉 제사장 (24부분) 󰡉 성가대, 문지기, 관리와 판관

4. 중요한 행적
(1) 훌륭한 행적(삼하9장;21:1-14)
1) 므비보셋에게 친절을 베풀다
- 다윗은 궁전에서의 영광의 자리를 그에게 허락 했다
- 다윗은 므비보셋을 데려와 그의 두려움을 가라 앉히고 왕궁에서 식사할 수 있는 자리를 내어 주는 것외에 그의 할아버지 사울이 소유했던 모든땅을 그에게 주었다.
2) 기브온 사람을 재판 하다
- 수년 전에 기브온 사람들은 여호수아를 속여 그들과 언약을 맺게 했다.
- 사울은 이 조약에 응하지 않았고 이로인해 기브아 사람들은 사울의 일곱아들들을 처형하도록 보내달라고 다윗에게 요구 하였다. 다윗은 므비보셋만을 남겨두고 그 요구를 이행 하였다.
(2) 비난받은 행적
1) 밧세바와의 범죄
- 다윗은 밧세바와의 범죄 이후 그녀의 남편 우리아를 살해하였다.
- 이 죄로 인해 다윗은 나단 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심한 면책을 받았고 다윗은 이를 회개하였다.
2) 인구 조사에서의 범죄
- 또다른 행적은 백성들의 인구 조사였다
- 이 범죄는 고의 적인 높은 세금의 징수와 부역에 관계된 일인것으로 보인다.
- 이 일이 끝난뒤 하나님은 선지자 갓을 보내어 다윗으로 하여금 세가지 형벌중 한 잎가지를 선택하게 하였다.

5. 다윗의 말년(삼하 13-20장, 왕상1:1-2:11, 대상22,28-29장)
(1) 계승 문제
- 다윗의 집권이 종말에 가까와 오게 되자 누가 그를 계승하게 될것인가 하는 문제가 민감하게 대두되었다.
- 다윗이 선택을 하리라고 생각 했으나 공식적인 발표가 이루어 지지는 않았다.
(2) 압살롬의 반역
1) 음 모
- 압살롬은 백성들로 부터 환심을 사고자 노력했다.
- 또한 다윗이 헤브론에 가도 될것을 허락 하자 그는 거기서 자신의 추종자들을 모아 자기가 기름부음 받은 왕이라고 하였다.(삼하15:7-12)
2) 다윗의 탈출
- 다윗은 그의 호위병인 그렛 사람과 블렛사람 충성된600명 그리고 많은 신하들과 함께 예루살렘을 탈출 하였다.
- 마하나임으로가는길에 므비보셋의 종 시바(Ziba)가 안장 지운 나귀에 음식을 싣고 와서 왕의 가족을 대접 하였다.
3) 전 투
- 전투는 마하나임 근처의 수풀에서 일어났고 하나님의 축복으로 다윗의 군대가 결정적인 승리를거두었다.
4) 세바의 반역
- 이스라엘대표의 다른 사람만 도착하고 이후에 다른 사람들이 길갈에 오게 되었을때 북방 사람들은 다윗이 차별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마침내 세바가 북방 지파들로 하여금 다윗왕국으로부터의 분리 하여 자기를 따르라고 했다.
- 이로인해 큰 전투는 일어나지 않았는데 이는지혜로운 여인에 의해 인도되어 자기들의 안전을 조건으로 세바의 머리를 베어 주었기 때문이다.
(3) 솔로몬의 즉위
- 압살롬이 실패한 이후 아도니야가 왕권을 잡으려고 시도를 하였고 다윗은 재빨리 솔로몬을 왕으로 앉혀 놓았다.
- 다윗은 마지막 남은 재임기간을 앞으로의 통치를 위해 새 왕과 백성들을 준비시키는 일로 보냈다.

6. 이스라엘의 가장 위대한 왕
- 백성들은 그의 집권을 그들 역사의 정점으로 보았다.
- 그는 그 이후 왕들의 의의 척도가 되었다.


출처 : 뒤나미스21
글쓴이 : 양정국(Caris)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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