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약[舊約]강해/◈구약성경 강해(舊約)[종합]

[스크랩] 이스라엘의 역사연구 1

영국신사77 2010. 9. 22. 02:44
이스라엘의 역사연구 1


제1장 서 언

1. 근원 자료
- 구약성경 : 이책은 이스라엘 조상의 배경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기에는 역사뿐만아니라 율법, 철학, 보고서, 설교 등도 포함되어 있다.
구약에서 제외된 부분을 채워주는 다른 자료가 있어서 일반적 배경을 보충해 주는데, 이 자료가 고고학적 연구이다

2. 이스라엘의 중요성
- 기본원리들은 법률가들에게 지침을 제공해 준다.
- 당시 가장 위대한 철학자들이나 저술가들은 이스라엘의 예언자들 속에 끼어 있었다.
-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에는 대화, 극, 시, 격언등이 발견된다.
- 구약성경의 영속적 가치는 주로 종교적, 도덕적인데 있지만, 그 예술적 특징도 간과 되어서는 안된다.

3. 이스라엘의 전략적 위치
- 서쪽으로는 지중해, 동쪽으로는 아라비아 사막, 남쪽으로는 나일강, 북쪽으로는 "초생달 모양의 기름진땅"이라고 불리우는 나라들이 놓여 있다.

4. 팔레스틴의 지리
- 팔레스틴은 블레셋인이 살았던 땅인 남서쪽만을 포함 했었다.
- 팔레스틴은 동쪽으로는 수리아, 남쪽으로는 사막같은 네게브, 서쪽으로는 지중해, 북쪽으로는 페니키아와 내륙쪽의 아람이 자리잡고 있다.

(1) 요단계곡
- 요단강 : 헤르몬산 기슭의 300피트 높이에서부터, 지구상의 가장 낮은 장소인 해저 1,200피트 지점인 사해로 떨어지고 있다.
요단강은 고기가 많으며, 잔잔한 수면이 끓는 솥과 같이 급변 하는 폭풍우로도 유명 하다. 요단 계곡은 갈릴리로 부터 사해까지 대략 70마일 퍼져있다.
(2) 트랜스 요단
- 트랜스 요단 : 고원지대로 초원으로 알려져 있다.
요당 계곡으로 부터 펼쳐지는 높은 산 마루는 공기를 차갑게해 상당한 분량의 강우량을 가져오게 한다
(3) 중앙 산맥들
- 북쪽구획 : 갈릴리
- 중앙구획 : 처음에는 에브라임 산지로, 나중에는 사마리아로 불렀다.
- 남쪽구획 : 유대
(9) 해변 지역
- 팔레스틴 본토 산맥들과 지중해 사이에는 해안 평야가 놓여있다.
- 지중해는 자연항구의 부족으로 팔레스틴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못했다.
(10) 기 후
- 팔레스틴은 아열대지역에 속한다.
- 우기 : 11월 - 4월

5. 역사구분
- 첫째 : 족장 시기
- 둘째 : 애굽 시기
- 셋째 : 광야시대, 팔레스틴 정복시기
- 넷째 : 사사 시대
- 다섯째 : 단일 왕국 시기
- 여섯째 : 분할 왕국 시대
- 일곱째 : 포로시대, 포로이후 시대


제2장 족장의 배경

1. 역사적 정확성
(1) 이 름
- 한 가지증거는 창세기에 사용된 이름들이 고대자료에 나타나있는가에 관계하고 있다.
- 구체적인 성경의 이름과 지명을 나타내는 증거가 부족하긴 하지만 이것들은, 창세기 기록에 사용된 이름들이 당시의 술어들이라는 것을 나타내어 준다.
(2) 관 습
- 창세기 기록은 아들이 없을때 상속에 대한 그러한 걱정은 정상이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누지자료는 바로이러한 경우를 보여 준다.
누지자료에 의하면 자손이 없는 부모는 종을 아들로 입양 할 수 있는데, 친아들이 태어나지 않는다면 입양된 아들은 평생 그 부모를 섬기다가 임종시 그의 상속 자가 되는 것이다.
- 그때에 아들이 태어난다 해도 종과 입양된 아들은, 집 밖으로 쫓아 버릴 수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 누지자료는 또한 구두 축복이 계약으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팔레스틴의 상황
- 북쪽 세겜으로부터 남쪽 브엘세바까지 아브라함이 이동한 지역에 인구가 거의 없었다.
- 사해근처의 요단계곡이 많은 도시 지역이었다는 것은 고고학이 증거 하고 있다.
(4) 광범위한 이동
- 족장시대의 극동 지역에서 광범위한 이동이 존재 했다.
-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에서 남쪽 가나안까지 1,000 마일 이상이나 여행 하였다.
- 야곱은 재산을 얻어 남쪽 가나안으로 돌아 왔다.
- 앗수리아 상인 들의 무역중개소가 힛타이트 속에 있었다.

2. 아브라함의 부름의 중요성
* 하나님은 오직 한 인간을 다른 인간과 구분하여 개별적인 지시를 하였다. 그 의도는 새로운 인간을 길러 아브라함을 조상으로 하여 나라를 선택하는 것이었다.

3. 아브라함의 연대
* 자유주의 학자들의 결론은 주전15세기 후반부터 때로는 20세기까지 다양하다.
보수주의 학자들은 그 이전연대를 주장하여 아브라함의 출생을 22세기 중반부로 보고 있다.
(1) 성경적 증거
1)출애굽의 연대
출애굽의 연대라는 첫 문제는 보수주의 자들에게 거의 확실한 대답을 주고 있다.
보통 주전 1446년으로 보고있다.
2)애굽 체류 기간
체류기간은 430년 동안 지속되었다고 보수학자들은 주장한다
첫째, 출애굽기 12:40 의 진술
둘째, '그 자손들은 타국에서 400년 동안 핍박을 받을것이라'는 하나님의 예언(창15:13)
셋째, 스데반이 행 7:6에서 400의 숫자를 언급한 사실
넷째, 야곱의 가족이 실질적으로 430년 보다 짧은 기간에는 200만 백성의 국가로 증가할 수 없다는 사실
(2) 성경 외적 증거
1)가나안의 상황
- 아브라함이 주전2166년에 태어났다면 그가 가나안에 75세 때에 도착 했으므로 가나안 도착 연대는 주전 2091년이 된다.
- 아브라함 시대에 소돔과 고모라 지역에 많은 인구가 존재 했다는 점에 일치한다.
- 이것은, 아브라함과 롯이 고지대가 멸망된 뒤나 요단 평야의 도시들이 멸망되기 이전에 살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애굽의 상황
- 주전1900년 경의 애굽 무덤 벽화에는, 야곱과 아브라함의 경우 처럼, 일단의 셈 족인 반 유목민이 애굽으로 들어가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 "요셉을 알지 못한"(출 1:8)바로의 존재 문제이다. 그는 요셉후에 일어난 사람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노예화 했다.
3)바로왕의 정체
- 다음의 네가지 요소가 모두 "요셉을 알지 못하는" 힉소스 왕조의 첫번째 왕이었을 가능성을 제시해준다
1󰡉 바로를 위하여 노예화된 이스라엘에 의해 세워진 애굽도시 비돔과 라암셋은, 아모스가 살았던 제18왕조 전이나 후에 건축되었음이 틀림 없다.
2󰡉 출애굽기의 "요셉을 알지 못한" 바로왕이라는 말은 바로왕이 제18대 왕조의 한 왕이 아니라 힉소스였다고 할 때 쉽게 이해 될 수 있다.
3󰡉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이스라엘의 노예화가 뒤의 제18왕조라기 보다는 보다 일찍 힉소스 왕조때 일어난 것이라고 해야 더 어울린다.
4󰡉 아시아족인 힉소스를 애굽에서 몰아 내는데 있어서, 왜 제18왕조는 아시아계 이스라엘 백성들을 몰아내지 않았을까 하는것이 이해하기 어렵다.

4. 아브라함이 살던땅
(1) 우르의 셋째 왕조
- 함무라비가 집권을 시작한 연대
󰡉 '늦은 연대' : 주전 1728년
󰡉 '중간 연대' : 주전 1792년
󰡉 '빠른 연대' : 주전 1848년
- 아브라함이 주전 2166년에 태어났고, 주전 2100년에 이주 했다고 하면, 이것은 늦은 연대를 기초로 할때 이 기간이 시작 되기 30년전에 아브라함이 우르를 떠났다는 것을 의미하며, 중간연대나 빠른 연대를 기초로 할 때 이 기간 중에 살았으며 이주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통치자
- 그들은 북방으로 앗수르까지 그리고 남방 메소포타미아 전부를 지배한 것으로 보인다. 5명의 연속 통치자가 알려져있다.
󰡉 우르 남무(18년 통치)
󰡉 술기(48년 통치)
󰡉 아마르신(9년 통치)
󰡉 수신(9년 통치)
󰡉 이비신(25년 통치)
(3) 종 교
- 아브라함 시대의 사회는 종교적인 사회였다. 훌륭한 종교 건축물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4) 생활 환경
- 구데아 : 수메리아 언어가 최고조로 발전 했음을 알려주는 많은 송가와 기도문을 남김. 둥근 판에 새겨진 많은 법령을 남김
- 10만개의 사업용 서류들은 곡물, 야채, 과일, 짐승, 노예, 그리고 다른 생활 용품의 거래에대해 가격과 사업 방법을 보여준다.
- 문화적 진보와 번영의 증거는 훌륭하게 새겨진 상당수의 돌도장(질그릇)과 고대에서 야금술의 탁월함을 보여주는 다수의 세련된 금속 장신구에서 나타난다.
(5) 아브라함의 부름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떠날것을 명령한 이유
󰡉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방해할지 모르는 친구, 환경으로 부터의 격리
󰡉 출발은 앞으로의 신앙 발전을 나타내는 첫단계
󰡉 하나님의 역사적 중심을 가나안으로 옮길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5. 출 발
- 출발을 주도한 사람이 아브라함의 아버지였다.(창11:31)
- 아브라함은 가나안으로 가야하는것은 알았지만 정확히 어디인지는 알지 못했다.

(1) 하란에서 멈춤
- 하란은 700 마일 되는 거리이며 전체거리의 3분의 2가 되는데 일행은 여기서 주거를 정하였다.
- 아브라함은 데라가 죽을때까지 여기서 머물렀다.
(2) 멈춘 이유
- 하란에는 그의 친척이 있었고 우르에서 처럼 달신 숭배가 행해지고 있었으므로 데라는 여기서 여행을 중단하려고 아들을 설득하였을 것이다. 아브라함의 신앙 또한 오랜 여행으로 인해 약해져 있었을 것이다.
- 또 다른 이유는 데라가 여행 도중 병을 앓아 하란으로 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하란이 우르와 종교적 연관이 있음을 알고 늙은 아버지에게 보다 익숙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원래 노선에서 60마일이나 노선을 바꾸었을 것이다.


제3장 아브라함

1. 새 땅
- 가나안은 시돈에서 남쪽 가자 지역까지, 동쪽 소돔과 고모라까지, 북쪽 라사에까지 퍼져있는 수리아-팔레스틴을 포함 하였다.

(1) 가 나 안
- 가나안은 이전 수세기 동안 번창하는 지역이었다
- 발굴된 유적은, 초기 청동기인들이 도시국가 통치형태로 놀라운 발전을 했었다고 보여준다.
- 주전 3천년대 후기, 아브라함이 도착하기 훨씬 전부터 가나안은 이땅으로 밀려오는 반 유목민에 의해 크게 변하였다.
- 새 주민들은 그지역에서 자유로이 이동 하며 반 유목민 생활에 만족했으나 차츰 정착하여 전에 파괴 되었던 많은 도시들을 다시 재건 하였다.
(2) 애 굽
- 애굽문화의 첫 황금기 : B.C 2600 - 2200
- 첫 중간 시기 : B.C 2200 - 2000 ; 어려운 때였음.
- 종교가 백성들 생활에 주 역할을 담당 했지만 애굽 전반에 걸친 통일적 힘은 아니었다.

2. 세겜, 벧엘, 애굽, 벧엘(창12:4-13:18)
(1) 세겜에 도착(창12:4-9)
- 아브라함이 세겜에 도착
- 창12:7 을 통하여서 아브라함에게 목적지에 도달 했음을 알려 주었음.
(2) 애굽으로 내려감(창12:10-20)
- 아브라함이 세겜에 도착한후 바로 기근이 닥쳤음으로 그는 애굽으로 건너갔다.
- 애굽에 도착 했을때 그의 부인 사래에 대해 진실을 말하지 않고 처음 우르를 떠날때 사용했던 속임수를 사용 한것은 그 책임이 신앙의 긴장에 있었을 것이다.
(3) 롯과의 분리(창13:1-18)
- 아브라함과 롯은 많은 가축으로 인하여 충분한 목장을 찾기 어려웠다.
- 롯은 도시와 목축이 성행 하였던 요단강 지역을 선택함.
- 아브라함은 비교적 외부 영향에서 벗어난 고지역에 남아 계속 하나님을 섬겼다.

3. 롯의 구출(창14장)
(1) 아브라함의 용감한 구출
- 아브라함은 그의종 318명과 그의 이웃 마므레, 아넬, 에스골의 도움을 얻어 그들을 쫓아 갔다.
- 이 작은 부대는 접전한 적을 단에서 물리쳤으며 포로들을 석방하고 많은 재물을 되찾아 왔다.
(2) 성경 외의 증거
- 아카드 자료 : 서쪽으로의 여행이 빈번 했음을 알려줌.
언급되고 있는 장소뿐만 아니라 왕의 이름들도 당시 명명법에 잘 부합된다.
- 사사기때 단 자손이 이주할 때까지 라이스에 '단' 이라는 이름이 붙여지지않은것은 사실이다.
(삿18:29)
- 에돔과 미디안은 구리와 망간이 있는곳이었다.
(3) 소돔과 살렘의 왕들(창14:17-24)
- 소돔왕은 아브라함에게 말하기를 되찾아온 물품은 네가 갖고 백성들은 돌려 보내라고 촉구하였다.
- 다른 왕 멜기세덱은 떡과 포도주로 아브라함을 영접하였고 아브라함은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인 그에게 물품의 10분의 1을 주었다.

4. 소돔의 멸망(창18:1-19:38)
(1) 롯을 위한 아브라함의 중보
- 아브라함은 마므레에서 '세 사람'을 만난다. ; 둘은 천사, 하나는 '야웨의 천사'였다.
- 아브라함은, 소수의 의인이 있다면 - 몇명인가에 대하여 천사와 흥정 하였다 - 그 도시는 구원되어야 할것을 요구 하였다.
(2) 소돔에서 구출된 롯(창9장)
- 먼저 떠난 두 천사는 롯의 집에 들어간다. 그리고 롯괴 그 부인, 두딸은 도시를 떠나도록 권유 받았다.
- 후에 두 딸은 소돔 생활의 영향으로, 아버지와 근친상간을 범해 모압과 벤암미가 태어난다.
(3) 소돔의 멸망(창19:24-25, 27-28)
- 소돔의 멸망은 "유황과 불"이 비같이 내림으로 이루어 졌다.
- 전체 요단 계곡은 지구 표면에 거대한 단층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 또한 지진의 조건으로 보인다.

5. 계 약
* 아브라함의 계약
1. 󰡉 아브라함이 약속된 땅에 도달하기전(창12:1-3)
2. 󰡉 아브라함이 롯과 결별한 후(창13:4-17)
3. 󰡉 아브라함이 네 명의 왕 으로 부터 롯을 구출한 후(창15:1-21)
4. 󰡉 소돔의 멸망 직전, 곧 아브라함이 99세였을때(창17:1-22)
5. 󰡉 이삭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지난지 몇년 후(창22:15-18)

6. 약속된 아기를 기다림(창16:1-18:15)
- 아브라함이 큰 후손을 갖게 될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은 아브라함의나이 75세때에 처음 이루어 졌다.
- 오랜기간을 기다리는동안 사래는 아브라함에게 하갈을 후처로 취하여 아이를 낳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 아브라함의 행동은 잘못된 것이었으나 당시 관습의 면에서 이해되고 판단 되어야 한다.
- 그들의 신앙은 기울어 졌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100세, 사래가 90세때 실제로 이삭이 태어났다.
- 하나님은 그들의 생애 에서 이 사건을 기념하여 이름을 바꾸게 하였다.

7. 아비멜렉과 블레셋 족속(창20-21장)
(1) 사라에 관한 두번째 거짓말(창20장)
- 이삭 탄생의 소식을 들은후 아브라함은 부인에 대해 그랄왕 아베멜렉 에게 또 거짓말을 한다.
(2) 초기의 블레셋 족속
- B.C 1190년경 애굽의 라암셋 3세에 쫓겨난 해상 백성으로서 많은 수의 팔레스틴 족속이 팔레스틴땅에 들어온것은 사실이다.
- 족장시대 가나안 - 카프톨 사이의 교류가 있었다고 증명됨
1. 󰡉 하솔과 우가릿에서 중기 미노아 둘째 옹기의 발견
2. 󰡉 하솔왕이 카프톨에게 선물을 보냈다고 언급하는 18세기 마리자료에 의해.

8. 이삭의 번제 명령(창22장)
(1) 이삭이 태어남(창21:1-21)
-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부딪힌후 바로 이삭의 탄생의 약속이 성취됨(창21:1-8)
(2) 아브라함의 가혹한 시험(창22:1-14)
-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모리아산까지 가게 함으로써 그의 신앙의 진실성을 나타내 보이셨다.

9. 사라의 죽음과 장례(창23장)
- 사라는 127세에 죽었다.(이삭 : 37세. 아브라함은 이후로 38년을 더살아음)
- 사라의 매장 장소로 아브라함은 막벨라 굴을 샀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전체땅에서 아브라함이 사들인 땅은 이것 뿐이었다.

10. 이삭의 신부(창24:1-25:11)
(1) 리브가를 발견함(창24장)
- 아브라함은 엘리에셀을 먼 여행길에 보내어 며느리를 구하게 하였다.
- 하나님의 축복과 인도로 그는 성 밖 우물가에서 물을 길러 나온 나홀의 손녀 리브가를 만났다.
(2) 아브라함이 그두라와 결혼함(창25:1-11)
- 아브라함은 그두라와 결혼 하였는데 이 이름은 그전에 알려진 바가 없다.
- 아브라함은 175세에 죽었으며, 이삭과 이스마엘은 그를 막벨라 굴의 사라 옆에 장사하였다.

11. 신앙의 사람, 아브라함
- 아브라함은 실로 뛰어난 신앙의 소유자였다.
- 아브라함은 롯에게 땅을 선택할 권리를 먼저 줄 정도로 관대 하였다.
- 아브라함은 롯을 구출 하기위해 훨씬 더 힘이강한 군대를 쫓아갈 정도로 용기가 있었다.
-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사랑한 사람이었고 이로인해 '하나님의 벗'이라는 높은 칭함을 얻게 된것이다.



제4장 이삭 󰡉 야곱 󰡉 요셉


1. 이삭(창25:9-26:35)
- 그에게는 용감한 행적이나 특이한 공로가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성경 전체에서 아브라함이나 야곱과 동등하게 평가 되고 있다.
(1) 야곱과 에서가 태어남(창25:21-34)
- 이삭의 신앙도 아브라함처럼 시험을 받았으나 그도 역시 계속 하나님을 믿었다.
- 쌍둥이들은 태어나기도 전에 리브가의 태 속에서 서로싸웠다.
- 자라면서 이 둘은 서로 닮은바가 적었다
(2) 블레셋과의 관계(창26:1-33)
- 이삭도 아브라함처럼 흉년을 만났으나 하나님은 그에게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으로 가라고 경고하셨다.
- 여기에서 이삭은 그의 아버지 처럼 아내에 대한 거짓말을 하게 되었다.
- 그랄왕 아비멜렉은 백성들에게 리브가를 가까이 하지 말라는 명령을 내렸으며 이삭으로 하여금
그 땅에 머물도록 허락 하였다.
(3) 도적질한 축복
- 이삭은 장자 축복의 예식을 에성에게 행하기로 결정 하였다.
그러나 리브가는 야곱이 축복 받기를 원했다.
- 변장을 하고 들어간 야곱을 에서라고 생각항 이삭은 그에게풍성한 식량을 받을 것과 그 어미의 후손과 열국을 다스리는 권한을 부여 받았다.
(4) 이삭의 인간성
- 이삭은 20년을 기다려 아이를 가질때까지 하나님을 계속 믿었다.
-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아내에 대해 거짓말을 범 하였다.
- 어떤 주도권이나 신앙이 발휘 되어야 할 상황이 그에게느 주어지지 않았다.
- 그는 바깥으로 공격을 나타내지 않는 은둔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는데 이것은 그 자체로 볼 때 칭찬할 만한 특징이다.

2. 야곱(창28:1-36:43)
- 그는 아브라함과 같이 행동의 인간 이었다.
- 이삭 보다는 야곱에 대한 기록이 훨씬 더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
(1) 하란으로의 탈출(창28:1-29:13)
- 야곱이 리브가의 고향으로 떠나기 전에 이삭은 야곱을 불러 그에게 더한 축복을 내렸다.
- 이 당시 그는 정신적으로 성숙해 있지 않았고 집을 떠날때 하나님에 대한 생각이 거의 없었다고 믿어도 좋을 것이다.
(2) 하란에서의 20년(창29:14-31:20)
1) 야곱의 두 아내
- 야곱은 처음부터 라헬을 더 사랑했으며, 이 결혼을 위해 7년간 라반을 섬기기로 동의하였다. 7년이 다 되었을 때 라반은 야곱을 속여 라헬 대신 큰 딸 레아를 주었다.
- 야곱은 다시 라헬을 얻는 조건으로 7년을 더 일해야 했다.
2) 야곱의 자녀
- 레아를 통해 낳은 자녀 :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디나(딸)
- 빌하를 통해 낳은 자녀 : 단, 납달리
- 실바를 통해 낳은 자녀 : 갓, 아셀
- 라헬를 통해 낳은 자녀 : 요셉, 베냐민
3) 마지막 6년
- 야곱은 자신의 새 품삯으로 전부 희거나 전부 검은것을 제외한 나머지를 달라고 제안 하였다.
- 장인 집에서의 야곱의 번영은 하란의 친척들에게는 좋은 인상을 줄 수가 없었으며 야곱은 곧 그곳을 떠나게 되었는데 이 품삯을 협정한 뒤 6년(총20년)이 흐른 뒤였다.
(3) 가나안으로 돌아옴(창31:21-33:20)
1) 라반의 추적
- 라반은 야곱이 몰래 떠났음을 알고 몹시 분노 하였다.
그는 하란에서 적어도 275마일 떨어진 길르앗 산에 이르러서야 만날 수 있었다.
- 사건은 라반과 야곱 그 어느 누구도 서로 다시 해하지 않겠다는 언약으로 끝을 맺었다.
2) 씨름의 상대
- 야곱은 하나님의 사자와 씨름을 하는 동안 그의 적수가 인간이 아님을 깨닫고 따라서 그는 축복을 요청하였다.
- 야곱은 하나님께서 계속 그와 함께 하신다는 보장을 받고 싶었고 사자는 이러한 보장을 약속하였다.
3) 에서와의 만남
- 다음날 야곱은 하나님께서 실지로 그를 축복하고 있다는 뚜렷한 증거를 얻었다.
- 그가 에서를 만났을 때 아무런 노여움도 나타나지 않았다(창33:1-17)
(4) 가나안으로 복귀(창34-36장)
- 세겜에서 그의 아들 시므온과 레위가 세겜 사람을 배반하여 죽이는 결과를 가져 왔으므로 야곱은 오래 머물 수가 없었다.
- 야곱은 이지역 다른 거주자들로 부터의 복수가 두려워 남쪽 땅으로 급히 이동 하였다.
(5) 변화된 인간 야곱
- 하나님을 충실히 따르는 자가 됨.
- 조용한 명상의 생활을 함.
- 아들의 나쁜 행동에 대해 슬퍼함.
- 계약적 축복에 관한 하나님의 계시를 잘 받아들임.
- 블레셋 땅으로 돌아온 후의 그의 생애는 크게 본 받을만 하였다.

3. 요셉(창37-50장)
(1) 애굽으로 팔려감(창37장)
- 요셉은 아버지의 남다른 사랑과 그가 부모 형제들 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고 예언한 꿈 때문에 17세때 형들에 의해 애굽으로 팔려 갔다.
(2) 유다와 다말(창38장)
- 여기서 요셉의 이야기는 중단되며, 유다가 그의 며느리 다말과 관계를 맺는 어두운 내용이 연결된다.
- 유다는 다말이 그를 속였음에도 불구 하고 다말이 자기보다 더 옳다고 말했다.
(3) 애굽에서의 요셉(창39-41장)
1) 애굽에서의 불의
-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거절함으로 요셉은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힌다.
- 요셉은 다른 사람과 구별된 행동을 함으로 다시 신임을 얻게 되었다.
2) 애굽에서의 영광
- 바로왕의 꿈을 해석 하여주고 요셉의 충고에 따라 바로왕은 관리 자리에 요셉을 등용하게 된다.
- 이로 인해 요셉은 바로왕의 다음가는 권력을 얻게 되었다.
(4) 성경 외의 사항들
- 애굽에도 기근이 알려져있고 이 기근 동안 양식 분배의 임무를 맡은 사람의 내용이 무덤 비문에 새겨져 있다.
- 한 비문은 제3왕조(B.C2700년경) 때의 7년 기근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5) 야곱이 애굽으로 건너 가다(창42:1-47:11)
- 하나님께서는 그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하여 이 사건들을 한데로 모아 역사 하셨다.
1) 요셉과 그의 형제들
- 요셉은 아버지 야곱과 베냐민에 대한 형제들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두번이나 형제들을 엄하게 대했다.
- 그러나 요셉은 더이상 자신을 억제하지 못하고 형제들에게 사실을 이야기 했다.
- 기근을 당했으니 가족을 다 데려오라고 했고 바로는 마차를 내어 주기까지했다.
2) 야곱의 이주
- 블레셋 땅에서 야곱은 요셉의 소식을 듣고 기뻐 하였다. 그리고 바로는 그들을 고센땅에서 살게 하였다.
- 고센땅은 비옥 하였으며 나일강의 정기적인 범람으로 충분한 식량을 공급할 수가 있었다.
(6) 야곱과 요셉의 죽음(창47:27-50:26)
- 야곱은 애굽으로 온 후 17년간 더 살고 147세때 죽었다.
- 요셉은 야곱의 축복을 받기 위해 그의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데리고 왔다.
- 요셉은 야곱이 죽은지 54년 뒤인 110세때에 죽었다.
(7) 성실한 인간 요셉
- 그는 성실하였다. 형들에게 배반을 당하고 보디발의 아내에게 누명 씌움을 당해도 모든일에서
하나님 뜻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았다.
- 요셉은 자신에게 주어진 지위를 잘 감당하고 분별 있게 행동 하였다.
(8) 족장 시대
- 요셉의 죽음과 함께 족장 시대는 종말을 고하였다
-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에게 꾸준하고도 훌륭한 삶을 요구 하셨다.
- 계약의 약속은 여러가지 수단으로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반복 되었다.



제5장 애굽에서의 체류와 출애굽 연대기


1. 애굽에서의 체류기간
(1) 430년을 뒷받침 히는 증거
1) 출애굽기 12:40
- 히브리어 맛소라 사본에서 출애굽기 12:40 에 430년으로 기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창세기 15:13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예언 하신 것을 보면 그의 후손은 󰡉 이방나라󰡉 에서 󰡉 객󰡉 이 될것
이며 그 나라는 "400년동안 그들을 괴롭힐 것이라"고 되어 있다.
- 성경의 400이라는 숫자는 대략의 숫자이다.
3) 사도행전 7:6-7
- 스데반이 산 헤드린 앞에서 창세기의 내용과 비슷한 말을 한적이 있는데, 여기에서 그는 이
스라엘이 400년 동안 외국땅에서 괴로움을 당하리라는 하나님의 경고를 인용하였다.
4) 인구의 증가
- 실제로 430년의 기간 보다 짧은 기간 안에서는 야곱의 가족이 2백만이 넘는 국가의 형태로
증가할 수 없다는것이다.
5) [ 이스라엘 자손] (bene Yisra'el)이 430년간 체류했다고 한 출애굽기 12:40 에서 찾을 수 있다.
(2) 215년을 뒷받침하는 증거
1) 4 대
- 215년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모세의 계보가 적혀있는 출애굽기 6:16-20 에서 모세가 레위 증
손자임을 지적 한다.
- 여기에 나열된 이름은 레위, 고핫, 아므람, 모세 이다.
2) 교부들
- 터툴리안(Tertullian)같은 초기 교부들은 가끔 215년의 견해를 주장 하는 사람으로
인용된다.
- 요세푸스는, 어떤곳에서는 215년으로 주장한다.
3) 갈라디아서 3:17
- 여기서 바울은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430년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고 말하고 있다.
- 이 선택을 하는데에는 다음의 사항을 염두에 두었으리라 생각된다.
1 󰡉 바울의 요점은 율법이 그 전에 생긴 계약을 폐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2 󰡉 독자로 하여금 요점을 파악 하는데 있어 마음이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했다.
3 󰡉 게약은 아브라함에게 뿐만 아니라 이삭, 야곱 에게도 반복 되었으며 실제로 마지막
계약은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기 직전에 주어 졌다.

2. 출애굽 연대
(1) 직접적인 성경의 증거
1) 열왕기상 6:1
- 초기 연대에 대한 첫번째 이유는 솔로몬이 성전을 짓기 시작한 때보다 480년 앞서서 출애
굽이 일어 났다는 왕상 6:1의 진술이다.
2) 입다의 진술
- 두번째 이유로는 입다의 진술을 들수 있는데 그는 그 날 까지 이스라엘이 블레셋 땅에 300
년간 거했다고 말 하고 있다.
3) 사사시대의 길이
- 사사시대의 길이를 분석 해보면 후기 연대에서 계산된 것보다 더 많은 길이가 요구 된다는
것이다.
4) 역사적 상호관계
- 성경의 사건과 초기연대를 기초로한 애굽역사 사이의 상호관계에 있다.
- 이는 두가지 면에서 특히 주목된다.
1 󰡉 이스라엘 사람 들을 노예로 삼아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 하게한(출1:11) 바로왕의 명령
에 관한 것이다.
2 󰡉 모세가 미디안에 있을 동안(출2:23-25) 죽은 왕이 누구인가 하는것이다.
(2) 성경외적인 고찰
1) 비돔과 라암셋
- 13세기의 애굽역사와 성경 기록을 조화 시키는데에는 연대적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 연대 주장자들은 출 1:11의 건축 명령으로 부터 그들의 증거를 찾고 있다.
- 출1:11에서, 왕이 건축 하라고 명한 도시 이름을 라암셋이라 한것을 보면 이 사람은 분명
라암세스2세일 것이다.
- 제 19왕조 훨씬 전에 라암셋이라는 이름이 힉소스 왕들에 의해 이미 사용되었다는것이다.
2) 여리고
a. John Garstang 의 결론
- John Garstang의 주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1. 여리고성은 아멘호텝3세(B.C 1414-1378)의 집권때에 무너졌다.
󰡉 2. 14세기 말경의 한 건물에서 발견된 자기류들은 모압와 에글론이 잠시 접령했
을때의 것이었다.
󰡉 3. '후기 청동기II'와 '초기 철기I ' 때로 여겨지는 그 이후의 몇몇 자기 조각
들은 숫자가 몇 안돼는 거류민들의 것이었다.
b. Katheleen Kenyon의 탐사와 결론
- 그녀의 해석은 매우 다른 모습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다.
󰡉 1. Garstang은 여호수아 앞에서 무너진 성이 "이중벽" 이라고 믿고 있었지만 그
것은 두개의 성 이었다.
󰡉 2. 구릉으로 된 이도시는 심하게 폐허가 "샘" 위의 구릉을 제외 하고는 후기 청
동기 시대의 모든 유적이 없어 졌으므로 이기간에 힘이 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 3. Garstang 은 이 구릉 지대에서나 또는 무덤에서 발견한 자기들을 주전 1400
년경의 아멘호텝 집권때로 계속 이어진다고 보고 있지만, 실제로 주전 1550
년경의 '중간 청동기II'때에 중단 되었다.
c. 평 가
- Kenyon 여사의 결론에서 첫째와 둘째 사항에 대하여는 분명히 그가 옳다.
- 세번째 항목에 있어서, Kenyon 여사는 Garstang보다도 더 후기 연대 주장자들과 맞서고
있다.
- 네번째 항목에 있어서는 Kenyon 여사의 설명보다 Garstang의 설명이 더 합당 하다고
볼 수 있다.
- 여리고는 므깃도에 비해 더 내륙쪽에 있으므로, 수입된 물품은 여리고에 더 늦게 도착
했을 것이다.
- 아마도 수입된 물품이 므깃도에 풍부해진 후일 것이라고 기대되는데, 이것은 주전 1479
년 이후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그것은 발견된 자기가 실제로 주전 1400년까지연장되었다
는 중요한 증거를 제공하는것이다.
3) 라기스, 드빌, 하솔
a. 13세기의 멸망
- 라기스는 오늘날의 텔 에드로 판명됨
- 두웨일과 텔 베이트 미르심에는 모두 주전 1400년경의 검은 재의 층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 하솔은 갈릴리 바다에서 북쪽으로 9마일 떨어진 텔 엘 쾌다이로 밝혀졌다.
b. 하솔에 있었던 초기 파괴
- 지층II이 불에 의해 파괴 되었으며 아마도 새 왕국의 애굽왕인 아메노피스 2세나 투트
모스 3세에 의해 파괴되었음을 말 하는것이다.
c. 여호수아에 의해 불사르지 않은 라기스와 드빌
- 수 11:13 에는 "하솔만 불살랐고 산 위에 건축된 성읍들은 여호수아가 불사르지 않았다"
고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
4) 요단 동편 지역에서 발굴된 증거
- 후기연대를 주장 하는데에 자주 인용되는 또다른 이유는 주전 1900년 부터 1300년 사이에
요단 동편과 네게브 지역에 정착민이 없었다는것이다.
- Lancaster Harding 은 힉소스 기간중 암몬 지역에 정착민이 있었다고 지적 하는데 이는 이
곳에서 발견된 무덤 속에 매장 물질이 잘 보관되어 있으며 유목민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함.
5) 애굽의 수도 위치
- 제18왕조 : 테베(Thebes)
- 제19왕조 : 아바리스(Avaris)
6) 아마르나 서판
- 아마르나(Amarna)서판에서는 하비루가 가나안을 침략했다고 언급되어 있다.
a. 증 거
- 서판은 1400년-1367년 에 가나안 족 도시왕들이 아멘허텝 3세나 아케나톤의 애굽 법정
에 보내진 서한들이다.
- '하비루'와 '히브리'는 그이름이 동등 하므로 이 하비루를 여호수아의 침략 군대로 볼
만하다.
- 그러나 최근 이러한 견해는 상당히 감소되었다.
b. 첫번째 가능한 설명 : 히브리인은 하비루 였다.
- 많은 초기 연대 주장자들은 남쪽 가나안에서의 하비루를 히브리인으로 보고 있다.
c. 둘째 가능한 설명 : 히브리인들은 하비루 보다 먼저 있었다.
- Meredith Kline 이 이 둘을 동일 하게 보지 않는 이유
1 󰡉 히브리라는 용어는 민족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2 󰡉 어원학적으로 '히브리'와 '하비루'를 동일하게 보기 어렵다.
3 󰡉 아마르나 편지에서의 하비루의 행적과 여호수아 행적에서의 히브리인의 행적을
완전히 일치시키기에는 어려움이있다.
7) 세티1세와 라암세스2세의 군사원정
a. 증 거
- 세티1세와 라암세스2세의 군사원정에서 애굽의 군대는 팔레스틴땅을 통과해서 행군 하
여야만 하였는데 이 땅에 실재로 이스라엘이 있었다면 그들은 이스라엘과 관계가 있었을
것이다.
b. 설 명
󰡉 1. 메르넵타와 라암세스 3세에 의한 후기의 군사적 침략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으로 들어
간 다음에 행해진 것이다.
󰡉 2. 초기원정이건 후기 원정이건간에 이 원정이 사사기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것에 관한
것이다.





제6장 애굽에서의 생활


1. 애굽 통치의 4기간
󰡉 1. 주전 1991 - 주전 1786 : 제 12 왕조 ; 나라가 안정되고 왕은 최고의 권력으로 통치함
󰡉 2. 외국 백성이 애굽에 들어와 왕권을 잡았던 힉소스 왕조기간 ; 아바리스를 수도로 정함
󰡉 3. 제 18 왕조기간 ; 가장강한 시기 였음
󰡉 4. 제 19 왕조 기간 ; 전 팔레스틴과 남방 수리아를 총 지휘함

2. 애굽 사람의 생활
- 애굽 사람들은 나일강에 크게 의존 하여 이곳에 모여 살았다.
- 백성들은 많은 신을 섬겼는데 가끔 새나 동물들도 섬겼다.
- 국가신은 지방신만큼 개인 생활에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3. 애굽에서의 야곱의 후손
- 야곱과 그의 가족들은 제 12왕조때 애굽에 도착 했다.
- 비옥한 고센땅을 받은 야곱의 후손 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을 받아 번성 하였다.
- 대부분의 야곱의 아들들은 모여 살았으므로 고센땅을 완전히 채우도록 그들의 소유가 증대되었다.

4. 압박(출1:8-22)
(1) 노예화됨(출1:8-14)
- 고센땅 거주자에게 속박이 주어진 이유
1) 새 통치자는 "요셉"을 알지 못하였다.
2) 이스라엘은 힉소스 왕 보다 "수도많고 힘도 강하게"나타났다.
3) 전 왕조와 군사적 동맹을 일으킬것으로 보였다.
(2) 남자아기를 죽이라는 명령(출1:15-22)
- 빠른 증가를 제지 하려는 또다른 방법이 바로 모든 남자 아이를 죽이라는 명령이었다.
- 이 명령은 첫번째 단계인 히브리 산파들에게 모든 히브리 남자아이들이 출생 하는 즉시 죽이라는
명령이었고 두번째 단계로 모든 히브리 남자 아이들을 나일강에 던지라는 것이었다

5. 모세(출2:1-10)
(1) 초기의 가정(출2;1-10)
- 모세는 레위 자손인 아므람과 요게벳에게서 태어났다.
- 모세는 하나님의 아이로 표현된다.(출2:2-10)
(2) 바로의 딸 핫셍수트(Hatshepsut)
- 투트모스1세와 아모스 사이에 태어남
- 여자였으므로 왕위를 직접 계승 할 수 없었다.
- 그녀는 강한 개성과 놀라운 지도력을 가지고 있었다.
(3) 궁궐에서의 모세
모세는 가장 훌륭한 선생을 제공 받았을 것이며 그의 지적인 능력은 배운것을 모두 소화해 낼수 있었
을 것이다.

6. 모세의 선택(출2:11-25, 행7:23-29, 히11:24-27)
(1) 칭찬할 만한 결정(히11:24-27)
- 모세는 장성 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 하였다.
- 그는 속박되어있는 자기 백성들의 곤경을 돕기로 결정 하였다.
(2) 어리석은 행동(출2:11-22, 행7:23-29)
- 그는 애굽인 감독을 죽였다.
- 그는 도망하여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집에 도달 하였다.
(3) 투트모스 3 세(Thutmose II)
- 그는 정치적 해정가로 능하였고 당시 경마, 궁도, 그리고 모든 운동에 능하였다.
- 그가 뛰어난점은 군사 전략가로 서였다

7. 애굽으로 돌아온 모세(출3:1-4:31)
- 야웨의 천사는 모세를 불러 애굽으로 내려가 오랜세월 속박에서 이스라엘을 인도 하여야 한다고 말씀
하셨다.
- 모세는 장인에게 인사를 하고 부인과 두 아들과 함께 애굽으로 떠났다.

8. 바로왕과의 투쟁(출5:1-12:36)
- 모세는 처음 바로에게 "사흘길쯤 광야로 가서 야웨께 희생제를 드리게 해달라"고만 요청하였다.
- 바로는 거절하였으며 이스라엘에게 더 심한 고통을 주었다.
- 하나님은 계시를 내려 그 다음의 지시를 설명 하였다.

(1) 열가지 전염병 (재앙;출7:14-12:33))
1) 물이 피로 변함
2) 개구리
3) 이
4) 파리
5) 악질
6) 독종
7) 우박
8) 메뚜기
9) 흑암
10 장자의 죽음
(2) 바로왕의 박수들
- 고대의 박수들은 고도의 속임수를 가지고 있었다.
- 그들은 악마의 힘에 의해서 속임수를 수행하였다.
(3) 재앙에서 제외된 고센
- 넷째 재앙때 하나님은 고센과 애굽을 구분 하셨다.
- 다섯째 재앙때 바로는 고센으로 사람을 보내어 애굽과의 구분을 확인토록 했다.
(4) 서서히 변하는 바로의 마음
- 계속 하여 재앙이 심해지자 바로왕은 모세의 요청을 승락 하는쪽으로 기울어 지게 되었다.
(5) 재앙의 기간
󰡉 1. 어떤이는 니산월(Nisan,3-4월)의14일인 유월절에 관심을 둠
󰡉 2. 일곱째 재앙의 시기를 밝혀냄
󰡉 3. 나일강이 범람 했을때로 시기를 제시한다.
󰡉 4. 첫째 재앙의 시기는 물이 최고 높이에 달해 있을때 바로 직후인것으로 봄
(6) 재앙의 목적
- 바로왕을 설득하여 애굽을 떠나는것
- 하나님의 실재와 권능을 애굽땅에 보이는것
(7) 열번째 재앙
- 니산월의 열네째날 밤에 모든 애굽의 장자들이 죽었다.
(8) 유월절
- 그들은 당시 하나님께서 명한 유월절을 지킴으로 죽음을 면하였다.
- 지정한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명령을 따랐고그들의 장자는 살아 남았다.

9. 애굽에서의 출발
(1) 애굽을 통한 경로
- 라암셋(니산월15일) 󰡉 숙곳(출12:37;13:20) 󰡉 에담 󰡉 비하히롯(바알스본) 󰡉 얌 숲(Yam Suph).
(2) 백성들
- 이스라엘백성들은 430년을 애굽사람과 구별되어 있었던 세가지 요인.
1.󰡉 이스라엘사람들이 애굽 사람과 결혼 하지 않았음.
2.󰡉 애굽 사람들은 목자의 직업을 가증히 여겼음.
3.󰡉 이스라엘백성들이 250년간 노예로 멸시를 받았기 때문임.
(3) 얌 숲 에서의 곤경(출14:1-12)
- 넓은 수역으로 인해 전진이 어려움.
- 바로가 특별 병거로 이스라엘민족을 쫓음.
(4) 세가지 큰 기적(출14:14-31)
1) 구름 기둥이 진 앞에서 진 뒤로 옮겨짐.
2) 물이 갈라지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행하심.(출14:21-22)
3) 애굽 사람들이 물줄기 자리의 한 가운데로 들어 왔을 때 다시 물이 합쳐짐.
4) 이러한 경험의 이유
- 광야로 들어가는 길고 지루한 행로에서 이러한 종류의 경험이 이스라엘에게 필요 했기때문.

출처 : 뒤나미스21
글쓴이 : 양정국(Caris)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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