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명 : JOSEPHUS : The Antiquities of the Jews |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저 | 김지찬 역 | 생명의말씀사
제 5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제작/편집부문 저작 최우수상
본서는 요세푸스의 전집, 즉 그의 <유대고대사>, <유대전쟁사>, <자서전>, <아피온 반박문>을
윌리엄 휘스톤이 1737년에 영어로 번역한 영역판
(Grand Rapids : Kregel Publication, 1981)에서 한글로 중역한 것이다.
요세푸스는 구약과 율법의 근거 위에 서 있으면서도 당시의 유대교의 좁은 경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고,
예루살렘과 성전의 멸망을 하나님의 형벌로 해석한 점에서 기독교 저술가들과 공통점이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초대 변증가들이 그의 저서를 자주 인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지 못할 곳에 선 것을 보게 되는 날 예루살렘의 멸망이 가까운 줄 알고
예루살렘을 떠나라"고 하는 예수님의 예언이
전율할 정도의 생동감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모습을 요세푸스를 통해 살펴볼 수가 있다.
유대인 열심당이 이두메아인들을 성전으로 불러들이고
그곳에서 살상을 빚어 8500명 이상이 피를 흘리는 엄청난 일이
생생하게 묘사되고 있는 모습 속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예언이 문자 그대로 성취되는 것과
생명의 주인 그리스도를 거부한 유대 민족의 비참한 말로를 마치 현장에서 보듯 생생하게 볼 수가 있다.
이런 점에서도 우리는 요세푸스의 현대적 가치를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역자 서문 중에서
인류 역사상 요세푸스만큼 칭송과 비난을 한몸에 받은 사람도 드물 것이다.
유대인 동족들에게는 배신자요 변절자로 지탄을 받고 있는 반면에 그는 기독교인들, 특히 초대 변증가들과
중세 시대에는 위대한 저술가로 명성을 떨쳤다.
그러나 그는 진실만을 탐구한 양심적이고도 공정한 탐구자라기보다는
어떤 인상을 주려는 고도의 목적을 가진 저술가였음이 분명하다.
고대 저술가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결점을 그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결점에도 불구하고 요세푸스는 탁월한 역사가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는 유대주의와 헬레니즘의 두 전통을 종합하였으며
로마의 세속 세계와 성경의 종교적 유산을 연결시켰을 뿐만 아니라
로마제국 치하의 여러 민족들의 멘탈리티-특히 예수님 당시의 유대 백성들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여러 정보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 탄생 이전의 시대와 기독교 1세기 동안에 일어났던 팔레스틴과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역사를 알려주는 유일한 역사라는 점에서
본서 "요세푸스"의 위치는 거의 절대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요세푸스1-유대고대사(창세기부터 고레스 원년까지) |
역자서문
머리말
서론
유대고대사
서문
제 1권 3833년간의 기록
창조로부터 이삭의 죽음까지
제 2권 220년간
이삭의 죽음으로부터 출애굽까지
제 3권 2년간
출애굽으로부터 그 세대가 버림받기까지
제 4권 38년간
그 세대가 버림 받은 때부터 모세의 죽음까지
제 5권 476년간
모세의 죽음부터 엘리의 죽음까지
제 6권 32년간
엘리의 죽음부터 사울의 죽음까지
제7권 40년간
사울의 죽음부터 다윗의 죽음까지
제 8권 163년간
다윗의 죽음부터 아합의 죽음까지
제 9권 157년간
아합의 죽음부터 열지파가 포로로 잡혀갈 때가지
제 10권 182년 6개월간
열 지파가 포로로 잡혀간 때부터 고레스 원년까지
요세푸스2 - 유대고대사(고레스 원년부터 로마 총독 플로루스까지) |
제 11권 253년 5개월간
고레스 원년부터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까지
제 12권 170년간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부터 유다스 마카베우스의 죽음까지
제 13권 82년간
유다스 마카베우스의 죽음부터 알렉산드라 여왕의 죽음까지
제 14권 32년간
알알렉산드라 여왕의 죽음부터 안티고누스의 죽음까지
제 15권 18년간
안티고누스의 죽음부터 헤롯 성전의 완공까지
제 16권 12년간
헤롯 성전의 완공부터 알렉산더와 아리스도불루스의 죽음까지
제 17권 14년간
알렉산더와 아리스도불루스의 죽음부터 아르켈라우스의 추방까지
제 18권 32년간
아르켈라우스의 추방부터 유대인의 바벨론으로부터의 이거까지
제 19권 3년 6개월
유대인의 바벨론으로부터의 이거로부터 로마인 총독 파두스까지
제 20권 22년간
로마인 총독 파두스로부터 플로루스까지
요세푸스3 - 유대 전쟁사 (예루살렘 함락사) |
유대 전쟁사
제 1권 167년간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을 장악한 때부터 헤롯 대왕의 죽음까지
제 2권 69년간
헤롯 대왕의 죽음부터 네로의 명을 받고 베스파시안이 유대 정복을 떠나게 될 때까지
제 3권 약 1년간
유대국을 진압하기 위해 베스파시안이 파견된 후로부터 가말라가 함락되기까지
제 4권 1년간
가말라 함락으로부터 예루살렘을 포위하기 위해 티투스가 예루살렘으로 진격한 때까지
제 5권 약 6개월간
예루살렘을 포위하기 위해 티투스가 예루살렘으로 진격한 때부터
유대인이 최악의 궁지에 몰리게 된 때까지
제 6권 약 한달간
유대인이 최악의 궁지에 몰리게 된 때부터 티투스에 의해 예루살렘이 함락되기까지
제 7권 3년간
티투스에 의해 예루살렘이 함락된 때로부터 구레뇨의 유대인들이 반역을 일으킨 때까지
요세푸스4 - 요세푸스 자서전과 아피온 반박문 |
플라비우스 요세푸스의 자서전
아피온 반박문 - 유대인의 고대성
아피온 반박문 제 1권
아피온 반박문 제 2권
헬라인에게 강연한 요세푸스의 음부론 초록
부록
논문 1
예수 그리스도와 세례 요한과 의인 야고보에 관한 요세푸스의 중언의 확실성
논문 2
독자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아브라함에게 명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관하여
논문 3
유대국의 기원과 최후의 유대 전쟁에 대한 타키투스의 글에 관하여
-유대국의 기원에 관한 글은 요세푸스의 유대고대사에 대항하기 위해 쓴 작품이로 보이며,
최후의 유대 전쟁에 관한 글은 요세푸스의 유대전쟁사에서 거의 그대로 직접 인용한 작품임이 분명함.
논문 4
요세푸스의 연대표
논문 5
크리스토퍼 켈라리우스의 논문
- 플라비우스 요세푸스가 쓴 헤롯 왕가의 역사는 날조된 것이라는 죤 라프뒨의 견해를 논박함,
고대의 주화들은 요세푸스의 역사의 진실성을 입증해 주고 있음.
요세푸스의 저서에 언급된 유대도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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