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外 聖地순례/그리스 歷觀 & 聖地순례

테살로니카(Thessalonica)

영국신사77 2007. 6. 4. 23:58

                                     테살로니카(Thessalonica)

 

  요약

 
  그리스 마케도니아 지방 테살로니키주()의   주도().
  원어명 Thessaloníki
  위치 그리스 테살로니키주()
  인구 37만 2100명(2004)
테살로니키 / 성지 순례지.
  본문

  테살로니키라고도 한다.

 

  BC 315년 마케도니아의 왕 카산도로스가 건설하였고, 그의 왕비인 데살로니카의 이름을 따서 시의 이름을 지었다. BC 146년 이후 로마 시대에는 속령() 마케도니아의 제일 큰 도시로 번영하였다.

양항()인 동시에 바르다르강과
모라바강에 의해 도나우강과 연결된다. 유럽 내륙의 출구에 해당하며 아드리아해()와 비잔틴을 연결하는 에그나티아 가도() 중간에 있는 교통상 중요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번영하였다. 1세기에 사도 바울로가 이곳에 교회를 세웠으며 305년 갈레리우스 황제가 페르시아를 정복한 것을 기리기 위해 개선문을 건설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남아 있다.

동로마 시대에도 콘스탄티노폴리스 다음 가는 도시로 번영하였고, 수많은 교회가 세워졌다. 현재도
아테네 다음 가는 그리스 제2의 도시로 발전하고 있으며 매년 9월에는 국제시장이 열린다. 아테네를 제외하고 그리스에서 대학교가 있는 곳은 이곳뿐이다.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이미지
테살로니키
800*600, 88kb
에그나티아 가도
800*1013, 235kb
엘리야교회
469*600, 78kb
성소피아교회
800*600, 109kb

                                                                                                             네이버 백과사전

 

 

 

 

 

 

                       데살로니카(Thessalonica)

 

                                                                                                           동서문화사 2004.2.28.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지방 테살로니카주의 주도. 인구 37만 7951(1991). 영어명은 살로니카, 고대 그리스어로는 테살로니케이다. 칼키디키반도 서쪽 테르마이코스만(살로니카만) 안쪽에 있다.

 

  BC 316년 무렵, 마케도니아를 지배하였던 카산드로스가 테르메 등 20여 개 마을을 통합해 건설하고, 아내 이름을 따서 시의 이름으로 삼았다.

 

  마케도니아 제 1 의 항구로 발전하였으나, BC 168년 로마에 굴복하였으며, BC 146년 로마 속주였던 마케도니아의 수도가 되었다.

 

  아드리아해와 비잔티움(지금의 이스탄불)을 잇는 에그나티아 도로상의 요지로 제정기에 번영하였으며, 그리스도교의 사도 바울도 이곳에서 전도하였다.

 

  비잔틴제국 시대에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지금의 이스탄불) 다음가는 도시 지위를 부여받아 번영의 절정에 이르렀으나, 1430년 오스만 제국령이 되고, 1913년 그리스에 양도되었다.

 

  수도 아테네 다음가는 그리스 제 2 의 도시이며, 이 나라 북부의 행정·문화·경제·산업의 중심지이다. 곡물·피혁·담배 등을 수출하는 항만도시이며, 그리스의 다른 지역으로 연결되는 철도 기착지이다.

 

  섬유·피혁제품의 제조, 포도주·맥주 등의 양조, 석유공업, 프랑스 기업과의 제휴에 의한 중금속·중화학, 독일 지멘스사와의 제휴에 의한 통신기재 등 공업도 발달하였다.

 

  역사적 유적이 많아, 4세기 로마황제 갈레리우스가 세운 로마식 아치, 성 데메트리우스교회의 바실리카(5세기), 성 소피아대성당(8세기), 베네치아인이 세운 흰탑(15세기) 등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