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강해[종합]/중간사

★ 톨레미 왕조시대 <톰슨성경>

영국신사77 2007. 5. 30. 22:49

                            톨레미 왕조시대

 

 

 

  알렉산더가 죽은 후, 유대는 처음 얼마동안 안티고누스 1세의 지배하에 놓여 있다가, 곧 이어 톨레미 1세가 통치하게 되었다. 

 

  톨레미는 비록 BC 320년 안식일에 예루살렘을 함락시켰으나, 유대인들을 퍽 호의적으로 다루었다. 그리하여 많은 유대인들이 알렉산드리아에 정착하였으며, 이 도시는 이후 수세기동안 유대 사상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후 톨레미 2세 때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구약성경을 번역하여 70인역을 내놓게 되었다. 

 

  팔레스타인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은 톨레미 왕조 시대에 번영을 누렸다. 비록 이집트 중앙정부에 조공을 바치기는 했으나, 지방 행정면에 있어서는 페르시야 통치 이래로, 대제사장 책임 하에 자치권을 가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대제사장을 중심으로 하여,  톨레미 1세때 파괴 되었던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했으며, 가뭄과 포위 속에서도 급수가 가능한 수로 시설 공사도 설치하였다. 톨레미 왕조 시대에 유명했던 대제사장으로는 시몬, 오니야 및 도비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