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사업 성공비결
글쓴이: 박성수(parksungsoo) |
2005-03-02 |
이랜드는 많은 신규 사업을 펼쳐 왔다.
사업 성공이나 돈을 벌려는 목적이 우선인 경우 대부분 실패를 한 반면, 고객의 불편을 발견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비즈니스가 시작된 경우에는 대부분 성공의 결과를 낳았다.
이 원리는 매우 간단하고 쉬운 것이다. 예컨대 '나를 돈벌이 대상으로 생각하는 사람을 좋아하겠는가, 아니면 진심으로 도와주려는 사람을 좋아하겠는가'의 문제다. 답은 간단하다. 자기 잇속 챙기기보다 나를 염려하고 도우려는 사람을 좋아하고 자주 찾게 될 것이다. 전자는 지불하는 값에 비해 누리는 가치가 적을 것이고, 후자는 가격에 비해 가치가 우월하기 때문에 성공할 수밖에 없다.
사실 지난 20여년 동안 이발할 곳이 마땅치 않아 미장원에서 거북하게 앉아 있거나, 비위생적인 낡은 이발소를 이용했기 때문에, 이발할 때가 되면 이번에는 어디로 가야 하나 하는 부담을 가졌었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많았던 모양이다.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이 이발 체인점은 근래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이렇듯 신규 사업은, 많은 고객들의 불편을 진정으로 해결해 주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나는 이발 체인점에서 큰 불편 한가지를 해결했다. 이 가치를 제공받는 한 계속해서 애용할 것이고, 나 같은 사람이 많다면 이 사업은 앞으로도 번창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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