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장 성경의 정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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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경의 완전성
- 우리는 앞에서 성경의 영감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여기에 기초하여 개혁주의
- (칼빈주의) 성경관에 대하여 좀더 구체적으로 성경의 완전성과 정경성을 확증
- 짓고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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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경의 무오성
- 신구약성경 66권은 성경 자체가 성경이라고 증거하고 있으며, 이 성경에는 불
- 충분성이나 오류가 없다고 자증하고 있다. 그것은 이 성경자체가 오류를 범할
- 수 없는 성령님의 감동(영감)에 의한 것이 기 때문이다 (시119: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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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성경의 무오성은 영감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혹자들은 성경을 서로
- 상충되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는 오류 투성이의 책으로 보는 실수를 범하고 있
- 으나, 이는 성경을 올바로 해석하지 못함에서 비롯되었다.
- 그러므로 성경의 무오성은 영감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혹자들은 성경을 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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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신구약 성경 66권(구약39권 신약27권)만이 하나님의 말씀인 정경으로
- 믿는다. 따라서 성경 이외의 어떤 것(가경, 위경)도 인정할 수 없고(계22:18-1
- 9), 정경은 66권으로 종료된 것으로 믿는다(엡3:5-6).
- 우리는 신구약 성경 66권(구약39권 신약27권)만이 하나님의 말씀인 정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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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성경의 권위성
- ① 성경의 권위는 계시 진리의 정확무오한 표준을 근거로 한 절대적 권위이
- 다. 이 권위는 교회나 교직자들에 의하여 세워지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성경
- 자체가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회나 교회의 유전이나 이성에 호소하지
- 않으며 상고를 받을 고등법원이 성경 외에 없다. 태양 빛이 전기불의 증거를 받
- 을 필요가 없듯이 성경은 독자적 권위를 가진다(마5:17-18). 따라서 우리의 모
- 든 사상과 행동은 성경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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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그리고 성경원본에 대한 사본(寫本)의 권위를 믿는다. 원본에 대한 사본상
- 의 차이점이 성경자체의 내용(특히 구속사)을 조금치도 변질시키지 않는다고
- 보는 것이니, 사본을 원본의 권위성과 동등시하는 것이다. 원본에서 사본 그리
- 고 역본(譯本)에 이르기까지는 하나님의 보존의 역사가 있다.
- ②그리고 성경원본에 대한 사본(寫本)의 권위를 믿는다. 원본에 대한 사본상
- 칼빈은 말하기를 "성경은 성령이 증명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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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성경의 명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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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의 말씀이 어린아이라도 성령께서 조명하신다면 이해할 수 있도록 분
- 명한 것을 의미한다.
- 성경에는 인간의 이성을 초월한 신비가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꾸준한 연구와
- 해석이 필요하다.
- 하지만 성령의 조명에 따라서 구속의 진리를 발견해내는 일만은 남녀노소를
- 막론하고 누구라도 가능하다.
- 하나님의 말씀이 어린아이라도 성령께서 조명하신다면 이해할 수 있도록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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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로마 카톨릭이 주장하는 바같이, 성경은 읽기에 모호하고 혼란시키
- 는 책이니 성경을 읽는 것은 위험하다고 가르치는 것은, 사실 말이 되지 않는다
- (시119:105, 130, 고전2:15, 요일2:20, 시19:7-8, 벧후1:18-19, 히2:2, 딤후3:15-17).
- 그러므로 로마 카톨릭이 주장하는 바같이, 성경은 읽기에 모호하고 혼란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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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성경의 충족성
- 로마 카톨릭이나 재세례파 같은 신비주의자들은 성경의 충족성을 불신한다.
- 전자(前者)의 로마 카톨릭은 외경이나 전통, 또는 개인적인 체험 등이 필요하다
- 고 한다.
- 4) 성경의 충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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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구전(口傳)을 기록된 말씀의 필요한 보조물로 생각하였다.
- 그들에 의하면, 이 구전은 사도들이 전한 진리를 구체화한 것이지만, 기록하
- 도록 위탁된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그것은 대대로 아무 장애없이 로마교회 內
- 에서 전달되었다. 이것들이 오늘날 주로 각종 회의(會議)의 신조(信條), 교부
- 들의 저작, 교회의 선언문, 그리고 기도서(祈禱書)의 식사(式辭)와 관례문(慣例
- 文)등에 포함되어 있다.
- 또한 후자(後者)는 저급한 성경관을 갖고 내적 광명의 절대적 필요성과 또는
- 각종의 특별계시의 절대적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 또한 구전(口傳)을 기록된 말씀의 필요한 보조물로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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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에 관하여 알려질 수 있는 모든 지식을 속속들이 말하지
- 않을지라도, 성경의 내용을 읽어서 올바로 이해될 때 하나님의 백성들의 구원
- 과 교육에 충족하다(딤후3:15). 성경은 신앙과 행위와 예배 등, 모든 일에 우리
- 를 지도할 일반 원리를 제공하여 주기 때문에, 성경 외에 다른 무엇이 더 필요
- 없다.
-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에 관하여 알려질 수 있는 모든 지식을 속속들이 말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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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성경의 종결성
- 성경의 최종 심판관은 바로 성경이라고 믿는다. 성경자체가 성경의 어떤 의문
- 점을 해석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어떤 교회나 기관이 성경을 앞서거나 동등시
- 하여 해석, 심판권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 5) 성경의 종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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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성경은 모든 다툼의 최후 확증이요, 종결이다. 우리는 어떤 종교 논
- 쟁이나 교회의 진리문제의 다툼에 있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령을 최고 유
- 일의 재판관으로 알고 ,그에 따라 순복해야 한다(마22:29-31, 행28:25, 엡2:20).
- 그러므로 성경은 모든 다툼의 최후 확증이요, 종결이다. 우리는 어떤 종교 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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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성경의 영원성
- 성경은 과거 사람들에게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모든 시대, 모든 사
- 람들에게 계속적인 효능을 갖고, 하나님의 섭리와 보전(保全)의 역사를 진행시
- 키고 있음을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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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세에 이를수록 성경의 효력(구원 적용)은 더욱 강렬하다. 따라서 성경을 어
- 떤 제한된 시대적 산물로 취급함은 잘못이다.
- 말세에 이를수록 성경의 효력(구원 적용)은 더욱 강렬하다. 따라서 성경을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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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성경의 구분(개혁성경)
- 1) 구약성경(The Old Testament)
- 2) 신약성경(The New Testament)
- 총 6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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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재 사용이나 타 용도로 사용 될 수 없으며 인용시는 반드시 그 출처를 명기하여 주시기 바
- 랍니다. 2002.9.8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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