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에게서 아이디어를 얻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 확산되면서 이를 활용해 창업하거나 사업을 확장하는 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비즈니스위크 인터넷판은 18일 웹사이트를 통해 대중의 아이디어를 얻어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크라우드소싱에 성공한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비즈니스위크는 이 용어가 만들어진 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최근 가장 주목할만한 비즈니스 트렌드가 됐다고 전했다.
영국 어스웜오브에인절스(aswarmofangels.com)는 인터넷으로 개인당 50달러씩 투자금을 모아 컬트영화 제작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 회사는 두 개의 시나리오를 만들었는데 대중이 인터넷으로 자유롭게 첨삭할 수 있게 했다.
최종 시나리오도 네티즌의 투표로 결정할 예정이다.
제작된 영화의 저작권은 투자자가 공동으로 갖게 되지만 인터넷에 영화를 무료로 공개해 네티즌들이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프랑스 벤처기업인 크라우드스피릿(crowdspirit.com)은 CD플레이어나 게임기를 조작하는 조이스틱,웹카메라 등을 대중이 직접 디자인하도록 했다.
제품 설계는 물론이고 어떤 기능을 추가할지,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등이 모두 투표로 결정되며 자신의 제안이 채택된 경우 보상금을 받게 된다.
마케토크라시(marketocracy.com)는 인터넷에서 펀드를 만들어 좋은 성과를 냈던 100명을 선정,2001년부터 이들이 운용하는 펀드를 만들었다.
이 펀드는 현재 운용 금액이 4400만달러에 달하고 5년 동안 S&P500지수와 비교해 11.4%의 초과 수익을 달성했다.
인터넷 쇼핑몰인 카페프레스(cafepress.com)는 이용자들이 직접 상품을 만들어 사고 팔 수 있게 했다.
최근 버랙 오바마 미국 상원의원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자마자 그의 이름을 새긴 티셔츠가 판매되는 등 발빠른 시장 대응이 이 쇼핑몰의 장점이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2007-01-18
[ 용어풀이 ]
○크라우드소싱=군중(crowd)과 아웃소싱을 합친 말로 미국 와이어드매거진의 제프 하우가 만든 신조어다.
인터넷으로 대중이 기업과 직접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기업들이 제품 설계,제작,서비스 과정 등에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참여를 유도함에 따라 크라우드소싱은 더 확대되고 있다.
크라우드 소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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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노동 ‘크라우드 소싱’ |
기업이 인터넷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서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0일 보도했다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인 ‘크라우드소싱’은 이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인 웹 2.0시대에 맞춰 등장한 신개념 노동형태. 기업이 경영의 애로사항이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과제를 인터넷에 올리면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여유시간을 활용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출한다. 기업은 수많은 해결책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만 골라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가령 미국 네바다대학에서 근무하는 존 리온은 매일 밤 1시간씩 캐나다 캘거리에 본사를 둔 소프트웨어회사를 위해 일한다. 낮 직장과 달리 이 회사에선 그가 개발한 아이디어가 채택됐을 경우에만 보수를 준다.
상품화에 성공하면 ‘로열티’도 따로 챙길 수 있다. 시애틀에 거주하는 특허변호사 데이비드 브랜딘은 연구개발 웹 커뮤니티인 ‘이노센티브(InnoCnetive)’에 게재된 연구 과제를 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올린 뒤 4000달러를 받았다.‘이노센티브’에 가입된 멤버는 11만 5000명으로 대다수가 과학자다.‘크라우드소싱’은 연구개발비 부족에 허덕이는 기업의 입장에선 비용절감과 효율성이란 측면에서 매력적인 시스템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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