疏通대인관계話術인맥心理學

창조적인 말의 힘

영국신사77 2007. 1. 14. 16:02
업데이트 : 2007.01.11 18:19:12
[여의도포럼―장종현] 창조적인 말의 힘

사람의 말은 단순히 의사전달 수단에 그치지 않는다. 말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일을 성사시키며 공동체 질서를 세운다. 매스 미디어의 발달과 인터넷 문화의 급속한 확산으로 언어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아주 작은 키 하나가 큰 배를 움직이는 것처럼 작은 혀가 온 몸을 움직이고 삶 전체를 지배한다.

말은 우리를 건강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우울하게 하고 병들게 하기도 한다. 한 마디 말이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는 것이다. 사랑한다는 말 한 마디가 얼마나 큰 힘을 갖는가. 적절한 때의 적합한 말이 얼마나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주는가. 그러므로 언어가 공동체에 미치는 창조적인 힘과 파괴적인 힘에 대해 깊이 인식해야 한다.

에디슨은 산만하고 주의력이 결핍된 장애아로 여겨져 3개월만에 학교를 중퇴할 수밖에 없었다. “넌 큰 사람이 될 거야!” 어머니의 이 격려가 그런 에디슨을 위대한 발명가로 만들지 않았던가. 따뜻한 사랑의 말은 삶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위대한 지도자들은 창조적인 말의 힘을 이용해왔다. 말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게 하기도 하고,못하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언어의 파괴적인 힘이 지닌 위험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작은 불이 많은 나무와 숲을 태우는 것처럼 작은 혀에서 나오는 말의 오염력은 공동체 전체에 실로 엄청난 피해를 가져온다. 무심코 하는 험담이 사람의 명예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평화를 깨뜨리기도 한다.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는 언어폭력으로 수많은 희생자가 생겨난다. 사람들은 언어폭력의 가해자가 되기도 하고,피해자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감정적으로 격한 상황일 때 혀를 제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진정한 대화의 능력은 적절한 곳에서 적절한 말을 하는 것이다. 앞뒤를 가리지 않는 말은 마치 찌르는 창과도 같다. 그래서 할 말이 있고,할 수 없는 말이 있다. 표현의 자유란 다른 사람의 인격과 공동체의 유익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낙담하게 만드는 말,신뢰관계를 무너뜨리는 말,공동체 비전과 평화를 깨뜨리는 말은 피해야 한다.

더욱이 공동체 리더는 창조적인 언어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비전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 미국 링컨 대통령의 유명한 게티즈버그 연설은 “국민의,국민에 의한,국민을 위한 정치”라는 간결한 표현을 통해 미국인들로 하여금 남북전쟁의 상처를 치유하고 위대한 민주국가를 실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됐으며 오늘날까지도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인류에게 큰 힘을 주고 있지 않은가.

절망에 빠졌을 때 용기와 희망을 주는 말이 얼마나 절실한가. 언어는 삶의 질을 결정한다. 따라서 사람을 살리는 말,가정과 직장을 살리는 말로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를 행복하게 가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정과 직장,나라를 살리는 긍정적인 말,창조적인 말을 연습하자.

장종현(백석대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