疏通대인관계話術인맥心理學

인간 관계에 있어서 "의사 소통"의 중요성

영국신사77 2007. 1. 2. 13:24

             인간 관계에 있어서 "의사 소통"의 중요성

 

                                         

 

                                                  울  대  학  교  간  호  대  학

 

                                                                      학  장     박  성  애  교  수

 

 

 = 성  공  적  인  <미  팅>  을  위  한

        "의 사  소 통  과     남   을  배  려  하  는 매  너"  배 우 기 =   



   사람은 누구나 사회 생활을 하면서 의사 소통을 하게 마련이지만, 특히 컨설던트(전문 상담자, 기업 간부또는 경영자)의 경우는 의사 소통을 잘해야  좋은 컨설던트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아무리 실력 있는 컨설던트라 하더라도 의사 소통과 인간 관계문제가 있으면, 고객에만족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유능한 컨설던트는  문제점을 가진 사람이나 기업에게 고통을 덜어주고, 문제점에서 회복하도록 도와주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의사 소통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실력 있는 컨설던트라 하더라도 무표정한 얼 냉냉하게 상담만하고 돌아서면, 그런 컨설던트를 칭찬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서울대학교 졸업생은 인간관계를 잘못한다는 평을 받곤 한다. 아마도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자라오면서 공부에만 매달려서 친구나, 가족이나 친척들과도 같이 지낼  시간조차 없어 ,심지어 자기방 청소를 안 하고 살아도  묵인 받고 지낼  만큼, 그렇게 고립되어서 유아독존으로 커왔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서울대학교에 지원하는 입학생들 면접에서 느낀 점인데,  여학교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을 지원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면접하는 태도나 자기 표현 능력, 대화하는 능력이 아주 부족하다는 생각드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훌륭한 컨설던트가 되려면, 지식이나 기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인간을 이해하고 관계를 잘 형성할 줄 알아야, 자신의 성공 뿐 아니라 직장이나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 소통과 인간 관계를 잘 하려면, 우선 상대방을 인간으로서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방보다 내 생각을 먼저 앞세우기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생각을 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려면 인내심이 필요한데, 사람은  누구나  자기  본위생각하기 때문에, 자기보다  상대방의 입장을 들어 준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서 관계 형성을  할 때,  잘  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반 이상 성공했고 볼 수 있다.  친절한 간호사의 예로 비추어 보면, 친절한 간호사는  환자의 손을 잡아주거나 환자의 얘기를 고개를 끄떡이면서 들어주는데,  그런 간호사의 모습은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컨설던트 뿐 아니라, 누구든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원활한 의사 소통을 통해서 좋은 인간 관계를 형성하 은, 자신의 삶과 사회 생활에 있어서  성공하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