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다리가 후들후들 떨렸다. 손이 떨리고 어깨도 떨렸다. 두 눈동자에선 뜨거운 눈물이 흘러내렸다. 어떤 기도를 드렸는지도 모른다. 두려운 영광과 감격을 주체할 수 없었다. 지난달 23일 7년 동안 분쟁을 겪어온 서울 사랑의교회 양측 인사와 함께 첫 화해의 기도를 드리는 순간이었다.
그동안 한국교회의 생태계를 우려하며 공적 사역을 많이 해 왔다. 그래서 대형교회의 문제를 새에덴교회의 문제처럼 아파하며 기도하고 염려해 왔다. 그래서 고향 선배요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K변호사에게 화해 제안을 했다. 오 목사 반대 측에 있던 그는 2004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다.
K변호사를 설득하는 것만도 2년 반, 3년이 걸린 것 같다. 고향 선배이지만, 도대체 이야기가 되지 않았다. 그러다 K변호사를 통해 김근수 안수집사를 알게 됐다. 김 집사에게도 허리를 굽혀 간청했다. “교회분쟁은 다툼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어떻게든지 품고 화해하는 게 주님이 기뻐하실 일입니다.”
드디어 2018년 11월 변화의 조짐이 보였다. 새에덴교회 30주년 기념예배 때 K변호사가 김 집사와 함께 기념예배를 드리러 온 게 아닌가. 그래서 그 바쁜 시간 손님을 다 물리치고 두 사람을 방에 불러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후부턴 적극적으로 매달렸다. “단 한 번이라도 좋으니 반대 측 대표자인 김두종 장로님과 권영준 장로님을 꼭 만나게 해 주십시오. 제발 부탁입니다.” 사실 그 일도 쉽지 않았다.
두 장로는 나를 만날 이유가 뭐가 있느냐면서 간접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아이고, 그렇게 하지 마시고요. 그래도 한 번만 뵙고 싶습니다. 부탁을 드립니다.”
그렇게 해서 지난해 6월 두 장로를 만났다. 처음에 만났을 때 권 장로는 내게 눈길도 주지 않고 휴대전화만 쳐다봤다. 그래도 계속 구애를 했다. 한국교회 제도권에 대한 부정적 이야기만 나오면 무조건 사과하고 일어나서 절을 했다.
그때 나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부총회장 단독후보 신분이었다. 총회 내 정치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이런 일을 추진한 것 아니냐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사실과 다르다. 이미 그때 부총회장 단독후보가 돼 있는 상황이었다.
다만 개인적인 욕심은 하나 있었다. 총회장이 됐을 때 사랑의교회 문제로 더 신경쓰지 않고 싶은 마음은 있었다. 나는 예장개혁 출신으로 예장합동 내에선 비주류다. 하지만 총회 경선 역사상 37년 만에 단독후보가 될 만큼 총회 안에서 여러 목사님과 장로님의 따뜻한 사랑을 받고 있었다. 목사부총회장에 출마할 생각이 없을 때도 사랑의교회를 마음에 끌어안고 기도는 계속하고 있었다.
그렇게 해서 두 장로와 만나게 됐고 진정성을 보이려 노력했다. 어느 정도 소통이 된다고 확신했을 때 오정현 사랑의교회 목사님과 만났다. 오 목사님을 뵀을 때, 그분도 정말 통 큰 마음과 배짱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반대 측에 대한, 진정성 있는 미안함과 송구함이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그래서 물밑 작업을 시작했다. 비서실에도 공개하지 않고 은밀하게 중재 사역을 진행한 것이다. 나는 공적인 일정을 교회 앞에 모두 공개한다. 식사 약속이나 만남은 비서도 다 알고 있다. 그러나 혹시라도 양측에 누가 될까 봐 비서실에 가르쳐 주지도 않았다. 일정을 수첩 다이어리에도 적어놓지 않았다. 그냥 그 주간의 일정을 메모해서 은밀하게 만날 정도로 극도의 비밀을 유지했다.
두 장로의 핵심 요구 조건은 딱 하나였다. 하나님을 향한 회개와 진정성 있는 공개사과였다. 그래서 이렇게 설득했다. “오 목사님께서 회개할 내용이 있으면 하나님께 하실 것입니다. 그분은 사람 앞에도 충분히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시고도 남을 분입니다.”
그러나 일이 다 돼가다 무산되고 말 상황이 발생했다. 눈앞이 캄캄했다. 아버지뻘인 김 장로 앞에 털썩 무릎을 꿇었다. 그리고 사정했다. “아무리 제가 전라도 촌놈 출신이라 하더라도 저도 대형교회 목사입니다. 이렇게 부탁드립니다. 제발 재고해 주십시오.” 전혀 부끄럽지 않았다. 사랑의교회 문제가 우리 교회 문제고 한국교회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다짐했다. ‘하나님의 은혜로 여기까지 왔다. 합의서에 사인한 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 정신이다. 앞으로도 모쪼록 이 일이 잘 매듭지어지도록 선한 영향력을 끼쳐야 한다. 그동안 쌓여온 아픔과 상처의 얼룩을 닦아내는 화해의 걸레가 되겠다.’
이번 일을 통해 중재 사역에선 양쪽을 모두 품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어느 한쪽 편을 들면 일은 틀어지게 돼 있다. 그리고 철저하게 입을 무겁게 하며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앞으로 오 목사님께도 더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도록 엎드려서라도 고언할 것이다. 반대 측 두 장로를 끝까지 배려하고 아버지, 형님처럼 모시며 그들의 아픔과 상처도 보듬을 것이다. 기회가 되면 사랑의교회 강남성전에 가서 말씀도 전하고 싶다. 그래서 양측이 그리스도 안에서 진정한 형제 됨과 하나 됨을 이루도록, 한국교회 화해 사역과 꽃씨 목회의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고 싶다.
▒ 왜 ‘생명나무목회’인가
공격받는 한국교회… 최고의 방어는 교회 생명력
사탄은 최고의 무기인 선악과로 한국교회를 공격하고 있다.
선악과는 에덴동산에서부터 있었다.
선악과나무는 영어로
‘트리 오브 나리지 오브 굿 앤드 에빌(Tree of knowledge of good and evil)’인데, 번역하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라는 뜻이다.
사탄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 접근한 것이다.
사탄의 전략은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
요즘은 선악과적 공격이 시대와 맞아떨어지면서 소용돌이치고 있다.
이성주의 시대를 맞으면서
이성주의 시대를 맞으면서
인간의 이성이 하나님을 향해 도전했다.
구조주의의 영향으로 이성은 모든 것을 구조화시켰다.
신학계에도 ‘역사적 비평연구’가 들어와 성경을 난도질했고
교회 안에 이성적 신앙이 유입됐다.
후기 구조주의로 와서는 이성과 함께 감성적인 공격까지 합류하면서
후기 구조주의로 와서는 이성과 함께 감성적인 공격까지 합류하면서
집단적 선악과 현상, 안티적 쏠림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교회 안에는 선악과에 물든 내부자들이 생겨나고
바깥에는 시류에 편승한 안티 크리스천과
속칭 ‘안 나가 신자들’이 결합해 집단적으로 공격한다.
그런데 교회는 여전히 대응을 못 하고 있다.
그런데 교회는 여전히 대응을 못 하고 있다.
최고의 방어는 교회가 생명력을 갖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생명나무신학을 정립하고
생명나무목회를 해왔다.
생명나무신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생명존중을 강조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나는 개척 초창기부터 생명나무목회를 했다.
나는 개척 초창기부터 생명나무목회를 했다.
광주신학교 시절 교장이셨던 박종삼 목사님께 생명나무를 배웠다.
훗날 교부 어거스틴이 생명나무를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으로 해석했고
종교개혁자 칼뱅은 생명나무를
‘하나님이 특별하게 주신 성만찬’
혹은 ‘그리스도 자체’라고 해석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 생명나무를 연구하고
생명나무목회를 해온 의미를 더 깊이 알게 됐다.
이후 총신대 신대원 교수인 이희성 목사의 도움을 받아
생명나무에 대한 많은 학자의 설명 자료를 찾아냈다.
물론 역사적 실체로서의 생명나무는 없다.
물론 역사적 실체로서의 생명나무는 없다.
그러나 언약의 상징으로서 생명나무는
구약의 언약 공동체에서도 많이 언급됐다.(잠 3:18, 11:30, 13:12, 15:4)
예수님은 이 땅에 둘째 아담으로 오신 것처럼,
둘째 생명나무로 오신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나무란 표현만 없을 뿐이지
생명의 물(요 4:14) 생명의 양식(요 6:55) 생명의 떡(요 6:35)으로
오셨다는 말씀이 나온다.
요한계시록에서 예수님은
영원한 생명나무로 존재하신다.(계 2:7, 22:7)
그런데 오늘날 안타까운 현상이 있다.
그런데 오늘날 안타까운 현상이 있다.
교회가 생명나무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과 은혜의 힘에 의해
움직이고 작동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선악과라는 바벨탑에 갇히는 상황이 많다.
주의 몸 된 교회가 선악과라는 바벨탑에 갇혀버린 것이다.
복음보다 윤리, 생명나무보다 선악이 위에 있고
옳고 그름이 은혜를 눌러버리고 있다.
이게 사탄에겐 최고의 무기다.
이 무기에 교회가 무너져가고 있다.
교회 안에는 생명이 있어야 한다.
교회 안에는 생명이 있어야 한다.
이 생명은 생명존중시대에서 말하는 생명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요,
복음으로 인한 생명이요,
말씀이 가져다주는 생명이다.
나는 생명나무신학의 뼈대를 세우는 과정에서
김홍도 목사의 ‘불기둥’, 하용조 목사의 ‘로마서 강해’,
오정현 목사의 ‘목회트렌드2000’,
스티브 멕베이의 ‘은혜 영성의 파워’라는 책에서 조금씩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책으로 집필했고 세계적인 조직신학자인 서철원 박사와
그리고 책으로 집필했고 세계적인 조직신학자인 서철원 박사와
미국 트리니티신학교 구약신학자인 벤 게메런 교수의 자문과 검증을 받아
국내에서 ‘생명나무신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1만5000명 이상의 목회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콘퍼런스도 개최했다.
생명나무 목회의 붐이 한동안 일어났다.
그러나 그때 나는 한국교회 생태계 보호를 위한 공적 사역에 눈을 떴다.
그러나 그때 나는 한국교회 생태계 보호를 위한 공적 사역에 눈을 떴다.
그래서 반이슬람, 반동성애, 차별금지법, 종교인 과세 문제 등을 대처하는 데 앞장섰다.
교단이나 연합기관이 분열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있을 때,
더 급한 불을 끄느라 긴급하게 대처한 것이다.
이 사역에 몰두하다 보니
생명나무 콘퍼런스를 오랫동안 못하게 돼 우선 지면으로 대신한다.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