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루이비통 Louis Vuitton | |
산업 분야 | 소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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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 1854년 |
창립자 | 루이비통 |
국가 | 프랑스 |
핵심 인물 | 루이비통 (창립자)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 니콜라스 제스키에르 (아트 디렉터) |
제품 | 호화 상품 |
모기업 | LVMH |
종업원 | 9,671명 (2010년) |
웹사이트 | www |
루이비통(프랑스어: Louis Vuitton)은 1854년에 세워진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이다. 줄여서는 LV라고도 부르며, 1854년 루이비통이 프랑스 파리에 최초로 매장을 오픈했다. 루이비통은 럭셔리 트렁크와 가죽제품들, 기성복, 신발, 시계, 보석, 액세서리, 선글라스, 책들로 이루어진 최고의 제품들을 가진 LV 모노그램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루이비통은 세계 최고의 국제적인 패션 하우스 중 하나이다. 루이비통은 독립 부티크, 백화점 내 임대 매장, 공식 웹사이트 상의 e-commerce를 통해 제품들을 판매한다.
역사[편집]
초기[편집]
루이비통은 1854년 파리에 있는 노브 데 카푸친느(Rue Neuve des Capucines)거리에서 루이 비통에 의해 설립되었다.[1] 1858년에 루이 비통은 트리아농 캔버스로 된 가볍고 밀폐된 바닥이 평평한 트렁크를 제작했다. 이러한 트렁크가 나오기 전에는 상단이 둥근 트렁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시장에 루이 비통은 여행 할때 마차에 쌓기 편하게 하기 위해 트렁크를 바닥과 상단 모두 평평하게 했다. 이런 디자인으로 인해 성공적으로 판매를 하고, 루이 비통 상표의 이름을 드높이자 타 여행용 가방 제작사들이 루이비통의 디자인을 모방하기 시작했다.[2]
1867년에는 파리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에 참가했다.[1] 루이비통은 모조품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1876년 베이지와 갈색 줄무늬 색으로 디자인을 변경했다.[2] 1885년에는 영국 런던 옥스퍼드 거리에 첫 해외 매장을 오픈했다.[1] 이후 다른 회사들이 루이 비통과 똑같은 제품들을 모방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루이 비통 상표를 등록해 1888년 "marque L. Vuitton déposée"라는 대표 로고를 만들었고, "다미에 캔버스"를 런칭했다. 1892년 회사를 설립했던 루이 비통이 죽고 아들 조르주 비통에게 회사 경영권을 넘겼다.[1][2]
아버지 루이가 죽은 뒤, 조르주는 회사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드는데 힘썼고, 이것의 일환으로 1893년 시카고 만국 박람회에서 회사의 제품을 전시했다. 1896년 조르주 비통의 구상으로 루이비통은 모노그램 캔버스를 런칭해 세계적인 특허로 등록했고, 이후에 모노그램 캔버스는 회사의 상징으로 알려졌다.[1][2]
1896년 이미테이션 상품의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서 세계 최초로 모노그램무늬를 이용했다. 루이 뷔통의 이니셜인 L과 V, 꽃과 별의 조합의 모양은 그의 아들인 죠르즈 뷔통이 고안했다. 왕후귀족을 시작으로 상류사회의 사람들을 매료시켰다. 그러던 중, 1998-1999 A/W부터 모드에 진입했다. 그때까지 콜렉션 용의 의류를 넣어 나르는 물건을 만들던 브랜드가 의류제작을 시작했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다. 디자이너로 기세가 좋은 마크 제이콥스를 받아 들여 첫 콜렉션부터 대호평을 받아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87년 루이뷔통사와 모에 헤네시사의 합병으로 'LV 모에헤네시그룹'이 탄생했다. 세계 최대의 패션제국이 탄생된 것이다. 프랑스의 문화와 전통을 깊이 있게 표현해내고 있는 것이 커다란 특징이다. 루이비통, 로에베, 세린느, 베루루티, 크리스챤 디올, 지방시 쿠뛰르, 겐죠 쿠뛰르, 크리스챤 라크루아, 후레드, 세포라등이 관련기업에 해당한다.
1945 년 부터 2000 년 까지[편집]
- 1966년, "빠삐용" 백을 론칭했다.
- 1977년, 연 매출이 7 천만 프랑 ($1427 만 US$).[3] 1년 뒤, 일본에서 첫 매장을 도쿄와 오사카에 개점했다.
- 1983년에는 타이완의 타이페이에, 1984년에는 한국의 서울로 매장을 확장했다.
- 다음년도인 1985년에는 에삐(Epi) 라인이 소개되었다.[1]
- 1987년에는 LVMH 그룹이 탄생했다.[1] 샴페인과 꼬냑 전문 제조업체 모엣 샹동 과 헤네시 와 루이비통 과의 합병으로 다음 해인 1988년의 이익은 1987년보다 49%이상 증가했다.
- 1989년에 다다라, 루이비통은 전 세계에 130개의 매장을 갖게 되었다.[1]
- 1993년에는 타이가 가죽 라인이 탄생했다.
- 1996년 모노그램 캔버스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전 세계 7개 도시에서 열렸다.[1]
- 1997년, 루이비통은 마크 제이콥스를 아트 디렉터로 임명한다.[4] 다음해에 그는 루이비통의 첫 "프레타포르테" 라인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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