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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 탑 Tour Eiffel /위키백과

영국신사77 2018. 11. 15. 17:22

에펠 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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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 탑
Tour Eiffel
마르스 광장에서 바라본 에펠 탑.
마르스 광장에서 바라본 에펠 탑.
정보
위치 프랑스의 기 프랑스 파리 시
지리 좌표계 북위 48° 51′ 30″ 동경 2° 17′ 40″ / 북위 48.8583° 동경 2.2945° / 48.8583; 2.2945좌표: 북위 48° 51′ 30″ 동경 2° 17′ 40″ / 북위 48.8583° 동경 2.2945° / 48.8583; 2.2945
상태 완공
기공식 1887년
건축 1887년 ~ 1889년
착공 1887년
완공 1889년
개장 1889년
용도 관측, 라디오 및 TV 방송, 관광용.
높이
안테나/첨탑 324m
지붕 300.65m
회사
건축가/건축회사 귀스타브 에펠
구조 엔지니어 귀스타브 에펠


에펠 탑(프랑스어: Tour Eiffel, [tuʁ ɛfɛl])은 1889년 파리 마르스 광장에 지어진 이다. 프랑스의 대표 건축물인 이 탑은 격자 구조로 이루어져 파리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며, 매년 수백만 명이 방문할 만큼 세계적인 유료 관람지이다. 


이를 디자인한 프랑스 공학자 및 건축가 귀스타브 에펠 Gustave Eiffel의 이름에서 명칭을 얻었으며, 

1889년 프랑스 혁명 100주년 기념 세계 박람회의 출입 관문으로 건축되었다.


에펠 탑은 그 높이가 324 m(1,063 ft)이며, 이는 81층 높이의 건물과 맞먹는 높이이다. 

1930년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다. 

방송용 안테나를 제외하고도, 2004년 지어진 미요 교에 이어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이다.


관광객을 위해 3개 층이 개방되어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 까지는 표를 구입해 계단엘리베이터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까지의 높이와 첫 번째 층부터 두 번째 층까지의 높이는 각각 300 계단이 넘는다. 가장 높은 세 번째 층은 엘리베이터로만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에는 음식점이 운영중이다.


에펠 탑은 여러 영화에서 배경 화면으로 자주 보여지면서 

프랑스와 파리 모두를 나타내는 가장 눈에 띄는 상징물이 되었다.

밤이 되면, 매 시각 정각부터 약 10분간 에펠탑이 반짝 거리는 쇼를 볼 수 있다.

또한 에펠 탑은 프랑스와 파리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다.

역사[편집]

1888년 7월, 공사중인 에펠 탑
에펠 탑의 공사 단계별 모습
에펠 탑 공사 모습: 첫 번째 층의 대들보
1898년, 뤼미에르 형제가 에펠 탑 엘리베이터에서 탑승 중에 촬영한 전경
에펠탑에서 이뤄진 프란츠 라이헬트의 준비와 낙하
1902년 6월 3일 오후 9시 20분, 에펠 탑이 번개에 맞은 모습


이 구조물은, 프랑스 혁명의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세계 박람회인, 1889년 만국 박람회의 입구로서 1887년부터 1889년까지 건축되었다. 모리스 쾨클랭구조 설계를 바탕으로, 300명의 작업자가 정련된 부품(단단히 제련된 건축용 철제) 18,038 조각을 50여 만 개의 리벳을 이용해 조립하였다. 이 작업에 공동으로 참여한 건축가는 에밀 누기에모리스 쾨클랭, 그리고 스테펭 소베스트르였다.[1] 


에펠 탑은 현대의 마천루들과는 다르게, 두개의 층 외에는 아무런 외벽이 없는 열린 형태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컸다. 하지만, 에펠이 가드레일과 가림판 등의 안전 조치를 해놓은 덕에 단 한 명만 사망했다. 탑은 1889년 3월 31일 준공식을 하였고, 같은 해 5월 6일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 탑은 처음 지어졌을 때, 많은 이로부터 거슬린다는 비난을 받았다. 당시의 신문은 파리 예술 협회가 실은 비난조의 글들로 채워졌다. 가장 널리 인용되는 문장은 1892년 미국 정부 출판 부서에서 윌리엄 왓슨이 발간한, <<파리 만국 박람회: 토목공학, 공공 토목 공사와 건축>> 에서 쓰인 "향후 20년간 우리가 도시 전체에서 보게 될 이것은 수 세기에 걸쳐 내려온 도시 미관을 위협하고 있고, 우리는 철판으로 엮인 역겨운 기둥의 검게 얼룩진 역겨운 그림자를 보게 될 것이다."라는 문구이다.[2] 이 문서의 공표에는 장 루이 에른스트 메소니에, 샤를 구노, 샤를 가르니에, 장레옹 제롬, 윌리암 아돌프 부그로, 그리고 알렉상드르 뒤마가 참여하였다.


탑을 싫어했던 소설가 모파상[3] 점심을 의도적으로 탑 안의 식당에서 해결했다. 왜냐는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은, 이곳이 파리에서 유일하게 그 건물을 볼 수 없는 곳이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할리우드 영화에 정말 자주 등장하던 장면은 파리의 창문에서 탑이 보이는 풍경을 찍은 것이다. 실제로는, 7층으로 제한된 파리의 건물 높이 제한 정책으로 인해 극히 일부의 높은 건물에서만 탑 전체를 볼 수가 있다.


에펠은 처음에 탑을 20년 간 세울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원래는 1909년에 소유권이 파리 시에 넘겨진 뒤 철거되었어야 했다. 시에서는 애초에 탑을 무너뜨릴 계획이었으나(디자인 공모의 조건에 탑이 임의로 철거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 탑을 통신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이 증명되면서 기한이 지나서도 그 자리에 남아있게 되었다. 프랑스군은 제1차 세계 대전 당시에 벌어진 제1차 마른 전투에서 파리 시내의 택시들을 최전선에 투입할 때 이 탑을 이용하였다.


1889년 3월 31일 준공되었고, 1889년 5월 6일 개관하였다. 이것을 세운 프랑스의 교량기술자 A.G.에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높이는 984피트(약 300m)로 그 이전에 건설된 어떤 건물에 비해서도 약 2배에 이르는 높이였다. 완공 당시 모파상과 같은 예술가와 지식인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재료로는 프랑스에서 제조된 7,300t의 시멘트 마르탕 평로강이 사용되었다. 탑에는 3개소에 각각 전망 테라스가 있다. 파리의 경치를 해치는 것이라고 해서 심한 반대가 있었으나 그대로 남아 무전탑(無電塔)으로서 이용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55피트의 텔레비전 안테나가 덧붙여져서 텔레비전의 송신탑으로 사용되고 있다. 탑의 높이는 건설 후 약 40년간 인공 건조물로서는 세계 최고였다.


연대별 주요 사건[편집]

1889년 9월 10일

토머스 에디슨이 탑을 방문했다. 그는 방명록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글을 남겼다.
현대 공학의 거대한 기념비적 표본을 만든 용감한 기술자인 석사 에펠에게 가장 위대한 기술자인 '선한 신'을 포함한 모든 기술자들을 더할 나위 없이 존경하고 찬양하는 한 사람으로부터, 토머스 에디슨.
(To M Eiffel the Engineer the brave builder of so gigantic and original specimen of modern Engineering from one who has the Edison.)

1910년

테오도르 불프 신부가 탑 꼭대기와 밑부분에서의 방사 에너지를 측정하여 꼭대기에서의 측정치가 예상보다 많음을 알아내고, 현재에 우주선이라 불리는 방사선을 검출하였다.[4]

1912년 2월 4일

오스트리아의 재단사 프란츠 라이헬트가 60 미터 높이의 에펠 탑 첫째 난간에서 그가 직접 재단한 낙하산을 착용하고 뛰어내렸으나 낙하산이 펴지지 않아 사망하였다.

1914년

탑에 위치한 무선송신기를 이용해 1차 마른 전투 초반에 독일군의 무선 통신을 방해하였다.

1925년

사기꾼 빅토르 루스티히가 탑을 두 번에 걸쳐 고철로 팔았다.[5]

1930년

뉴욕크라이슬러 빌딩이 들어서면서 세계 최고 높이의 건축물 자리를 내놓았다.

1925년 ~ 1934년

시트로앵을 위한 야간 조명 광고가 탑의 3개 면에 설치되었는데, 당시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광고물이었다.

1940년 ~ 1944년

1940년, 파리독일에 점령중이었을 때, 승강기 케이블이 프랑스군에 의해 끊겼으며, 복구는 전쟁 때문에 불가능했다. 독일군이 탑 꼭대기까지 직접 올라가서 하켄크로이츠을 내걸었지만, 깃발이 너무 커서 불과 몇 시간 뒤에 바람에 날아가 버렸고, 좀 더 작은 것으로 다시 걸렸다. 아돌프 히틀러도 탑에 오르려 했지만 계단을 걸어 올라가야 했기 때문에 포기하고 땅에 머무르기를 택했다. 사람들은 이것을 일컬어, 히틀러가 프랑스는 정복했으나 에펠 탑은 정복하지 못하였다고 회자한다. 1944년 8월, 연합군이 파리에 접근하자 히틀러는 파리의 군정장관 디트리히 폰 콜티츠 장군에게 에펠 탑과 도시 전체를 파괴하라고 명령했지만 폰 콜티츠가 이 명령을 어겨 에펠 탑이 살아남을 수 있었고, 파리의 해방 불과 몇 시간 뒤 끊어놓았던 승강기 케이블을 복구해 운행을 시작하였다.

1956년 1월 3일

탑 꼭대기가 화재에 의해 손상되었다.

1957년

현재의 전파 안테나가 꼭대기에 설치되었다.

1980년대

탑 중앙에 있던 식당 'Tour Eiffel Restaurant'과 그것을 지지하던 발판이 철거되었다. 이 부분은 중개업자인 존 오노리오와 대니얼 보노드가 구입하여 11,000 개의 부품으로 분해한 후 12 m 크기의 화물 컨테이너에 실려 미국으로 운송한 뒤 뉴올리언스에 'Red Room' 이라는 식당으로 재건축하였다.[6]

1984년 3월 31일

로버트 모리아티비치크래프트 보난자를 몰고 탑 아래 아치 부분을 통과하여 비행했다.[7]

1987년

A.J. 해킷이 그가 개발한 특수 끈을 이용해 에펠 탑 꼭대기에서 번지 점프를 했다. 해킷은 땅에 내려온 직후 파리 경찰에 체포되었다.[8]

1991년 10월 27일

티에리 드보가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마르스 광장을 향해 탑의 두 번째 층에서부터 연속으로 곡예 번지 점프를 했다. 티에리 드보는 한 번의 곡예가 끝난 후 전동 윈치를 이용해 다시 위로 올라갔으며, 여섯 번째 번지 점프를 한 직후 소방관이 도착해 점프를 멈췄다.[9]

1995년 7월 14일

바스티유의 날, 프랑스 신서사이저 연주가인 장미셸 자르유네스코를 돕기 위해 탑에서 공연(Concert for Tolerance)을 했다. 이 무료 공연은 마르스 광장을 뒤덮은 약 150 만여명의 사람들이 관람하였다. 공연 중에는 탑에 설치된 조명 장치와 영상 투영 장치, 그리고 대규모의 불꽃놀이도 동원되었다. 3년 뒤 그는 같은 장소에 돌아와 댄스 음악에 더 걸맞은 무대인 Electronic Night(일렉트로닉의 밤)을 마련했다.

1999년 12월 31일

파리의 새 천년 기념식이 치러졌다. 이 행사에서, 반짝이는 조명과 강력한 탐조등이 탑에 설치되었으며, 탑 전체에 폭죽이 준비되었다. 현재도 첫 번째 층의 식당 위에 있는 전시회에서는 이 당시의 행사를 기념하고 있으며, 이 때 이후 매일 조명 쇼가 펼쳐지게 되었다. 꼭대기의 탐조등은 파리의 밤하늘을 비추는 표지가 되었고, 탑은 20,000 개의 전구 덕에 매일 정해진 시간 동안 반짝거리는 모습을 나타내게 되었다.[10]

2002년 11월 28일

탑에 2억 번째 관람객이 방문했다.[11][12]

2003년 7월 22일

오후 7시 20분, 탑의 꼭대기 방송 장비실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탑 전체의 인원이 대피하였으며, 화재는 40분 만에 진화되었고 사상자 보고는 없었다.

2004년

겨울에 첫 번째 층에서 스케이트장이 개장하였으며, 이후 매년 개장하고 있다.[13]

2008년

후반기에 프랑스가 유럽 연합의 의장국이 되자, 유럽기에 나타난 12개 금색 별이 탑에 설치되고 탑 전체는 푸른 빛으로 감싸여졌다

2014년 10월

첫 번째 층 일부의 바닥에 강화 유리를 설치하는 등 재조성하였다.

2016년 6월~7월

유로 2016을 기념하여 데이비드 게타 콘서트를 했으며 에펠탑은 프랑스 삼색인 파랑, 하양, 빨강이 번갈아가면서 빛으로 축제의 분위기를 냈다.

탑의 디자인[편집]

개선문에서 본 파리 시와 에펠 탑의 모습. 360° 파노라마


자재[편집]

에펠 탑의 금속 구조 전체의 무게는 총 7,300 톤이며, 비금속 자재를 포함하면 대략 10,000 톤이 된다. 이 7,300 톤의 금속 구조물을 녹일 경우, 금속이 세제곱미터 당 7.8 톤의 밀도로 채워진다고 할 때 125 x 125 미터의 네모난 틀에 고작 6 cm 밖에 채워지지 않게 된다. 가장 낮은 온도에서 탑의 높이는 위로부터 18 cm 가량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금속의 열적 팽창(수축)에 따른 것이다.

리브 고쉬에서 바라본 에펠 탑


바람에 대한 고찰[편집]

탑이 지어졌을 당시, 사람들은 그 대담한 모양에 놀라워했다. 에펠은 이 예술적인, 혹은 보는 사람에 따라 비예술적인 것을 만드는 데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기술이 아닌 그 디자인에 대해 욕설을 들었다. 하지만, 에펠과 그의 기술자들은 숙련된 다리 건설자로서 풍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었고 만일 그들이 세계 최고 높이의 구조물을 세우게 될 경우 그것이 바람을 버텨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신문지 <<Le Temps>> 에서 취재한 내용에서 에펠은 이렇게 말했다.

지금껏 내가 이 탑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가장 신경쓰고 있는 현상이 무엇이었나? 그것은 바람의 저항이었다. 나는, 수학적인 계산이 알려주는 당연한 형태를 따르고 [...] 강함과 아름다움의 커다란 인상을 심어주게 될 이 기념물의 바깥 모서리가 가진 곡선을, 결국 이것이 바라보는 이들의 눈에 묵직한 디자인 그 자체로 다가가도록 지켜내왔다.
 
— 프랑스 신문지 Le Temps 1887년 2월 14일자[14]

탑의 형태는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는 경험적인 방법과 도면적 방법으로부터, 전체적인 수학적 틀 없이 정해졌다. 탑에 대한 신중한 실험 결과 탑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지수 형태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수 년간 몇가지 해석이 제시되었는데, 최근의 것은 탑의 모든 지점에서의 풍압과 각 지점의 건축 구조가 받는 장력간의 균형에 기반한 비선형 적분 방정식이다.[15][16] 탑은 바람에 6~7 cm 흔들린다.[17]

보수공사[편집]

주로 녹을 방지하기 위해 7년에 한 번씩 도색작업을 하는데, 한 번에 50에서 60톤의 페인트를 칠한다.

미적인 고려[편집]

Tour Eiffel - 20150801 15h30 (10621).jpg

지면에 있는 관찰자가 보았을 때 균일한 모습을 나타낼 수 있도록 탑에는 세 종류의 페인트가 칠해졌는데, 아랫부분은 가장 어두운 색상을, 윗부분은 가장 밝은 색상의 페인트를 사용하였다. 페인트를 새로 갈 때가 되면, 탑은 회갈색빛으로 칠해진다.[18] 첫 번째 층에는 다음 페인트 칠이 필요한 때를 정하기 위한 자동 투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유일하게 비구조물인 부분은 스테펭 소베스트르의 스케치에 추가된 네 개의 장식용 격자 아치로, 방문객들에게 이 구조물이 안전하다고 안심시키는 역할과, 주변 건축물들을 바라보는 구도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였다.[19] [20] [21]

새겨진 이름[편집]

에펠 탑에는 당대의 프랑스 과학자 · 공학자 · 수학자 72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대중문화[편집]

각주[편집]

  1. 이동 “Conception and design of the Eiffel Tower” (프랑스어). Tour-eiffel.fr.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2. 이동 윌리엄 왓슨. Paris Universal Exposition: Civil Engineering, Public Works, and Architecture (Washington: Government Printing office, 1892), 833.
  3. 이동 Jonnes, Jill (2009). 《Eiffel's Tower: And the World's Fair Where Buffalo Bill Beguiled Paris, the Artists Quarreled, and Thomas Edison Became a Count》. Viking Adult. 163–64쪽. ISBN 978-0670020607. 
  4. 이동 Wulf, Theodor. Physikalische Zeitschrift, 1910년 에펠 탑 위에서 4일 동안 시행된 관측 결과 수록.
  5. 이동 Letcher, Piers (2003). 《Eccentric France》. Bradt Travel Guides. 105쪽. ISBN 978-1841620688. 
  6. 이동 현재는 크리켓 회관으로 쓰이고 있다.
  7. 이동 “A Bonanza in Paris”. 2008년 4월 4일에 확인함. 
  8. 이동 “Extreme bid to stretch bungy record - World”. smh.com.au. 2007년 2월 27일.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9. 이동 “Eiffel Tower”. 1991년 10월 21일. 2010년 8월 2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6월 24일에 확인함. 
  10. 이동 “All You Need To Know About the Eiffel Tower” (PDF). 《공식 홈페이지》. 2008년 12월 2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1월 9일에 확인함. 
  11. 이동 “The Eiffel Tower: Paris' Grande Dame”. 《france.com》. 2007년 9월 2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7월 24일에 확인함. 
  12. 이동 “Soirée réussie le 28 novembre pour fêter l'année du 200 millionième visiteur”. 《공식 홈페이지》 (프랑스어). 2002. 2007년 8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7월 24일에 확인함. 
  13. 이동 Porter, Darwin; Prince, D; McDonald, G; Mastrini, H; Marker, S; Princz, A; Bánfalvy, C; Kutor, A; Lakos, N (2006). 《Frommer's Europe. 9th ed.》. Frommer's. 318쪽. ISBN 978-0471922650. 
  14. 이동 번역. Extrait de la réponse d'Eiffel
  15. 이동 “Elegant Shape Of Eiffel Tower Solved Mathematically By University Of Colorado Professor”. Sciencedaily.com. 2005년 1월 7일.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16. 이동 “The Virginia Engineer: Correct Theory Explaining The Eiffel Tower’s Design Revealed”. Vaeng.com. 2005년 1월 31일.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17. 이동 “A few statistics” (프랑스어). Tour-eiffel.fr.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18. 이동 “에펠 탑의 도색” (프랑스어). Tour-eiffel.fr.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19. 이동 “Corus in construction - Exhibition buildings”. Corusconstruction.com. 2013년 10월 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월 4일에 확인함. 
  20. 이동 “The annotated arch: a crash course in the history of architecture, By Carol Strickland, Amy Handy - Google Books”. Google.com.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21. 이동 “Space, time and architecture: the growth of a new tradition, By Sigfried Giedion - Google Books”. Google.com. 2010년 5월 2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귀스타브 에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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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스타브 에펠
Gustave Eiffel
Gustave Eiffel 1888 Nadar2.jpg
펠릭스 나다르가 촬영한 1888년의 에펠
인물 정보
국적프랑스
출생1832년 12월 15일(1832-12-15)
프랑스 제2공화국 디종
사망1923년 12월 27일 (91세)
프랑스 제3공화국 파리
출신 대학에콜 상트랄
업적
건축물에펠 탑, 자유의 여신상
서명Gustave Eiffel signature.svg

알렉상드르 귀스타브 에펠(프랑스어: Alexandre Gustave Eiffel, 1832년 12월 15일 ~ 1923년 12월 27일)은 프랑스건축가, 구조 공학자이다. 프랑스 파리의 에콜 상트랄에서 공과대학원 과정을 이수한 이후 다리 놓는 기술을 익혀 가론강의 다리를 만들었다. 


1889년 프랑스 혁명 100주년 기념으로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를 위해 에펠이 고안하여 건축한 완전 철골조의 에펠 탑은 완공 시점부터 1930년까지 41년동안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구조물이었으며 오늘날까지 프랑스의 대표적인 문화 상징물로 여겨진다. 

그 외에도 파나마 운하의 수문 공사, 뉴욕자유의 여신상 등 여러 나라의 유명한 건축물들의 설계에 관여하였다.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