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법정책신문 = 김 필 전문기자] 본사가 후원하고 사단법인 도전한국인운동본부와 도전한국인운동협회가 주관하는 ‘2016년 도전 자치단체장 및 지역축제 시상식’에서 어려운 지방지치 환경에도 불구하고 도전정신으로 탁월한 성과를 낸 자치단체장 11명과 10개의 지역축제가 선정되어 시상하였다.
지난 11월 11일(금) 오후 3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타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한동수 청송군수가 리더십 분야 최우수상을 받은 가운데, 환경 부문에서는 최형식 전남 담양군수, 혁신부문에서 김성제 경기의왕시장, 지역주민만족도 부문에서 양기대 경기광명시장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한 지역축제 분야에서는 ‘광주 7080충장축제’(동구청장 김성환), ‘순창 장류축제’(순창군수 황숙주), ‘수원 화성문화제축제’(수원시장 염태영), ‘여수거리문화축제’(여수시장 주철현), ‘홍성역사인물축제’(홍성군수 김석환) 등을 비롯하여 12개의 축제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상은 국내에서 한 해 동안 열린 2,000여개 축제를 대상으로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활용해 산업화를 이끈 지역축제를 선정해 홍보함으로써 지역발전의 동기를 이끌어내고자 시상하는 상이다.
또한 지역사회와 지역주민들의 불굴의 도전정신을 함양하는 민간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 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추진되었다.
이번 시상식을 위해 전국 226개의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도전을 기본 모토로 리더십, 주민자치, 문화, 환경, 교육, 혁신, 복지, 청렴 등 11개 분야에 대해 탁월한 업적과 영향력을 발휘한 자랑스러운 자치단체장을 선정하였다. 아울러 지역별 우수축제/도전축제에 대하여 각 12곳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특히 자치단체 및 지역축제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모범적인 지방행정 및 지역축제를 모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일상의 삶 속에서 크고 작은 도전을 해 나가는 한국인들과 세계 속에서 끝없이 도전해 온 한국인 도전자들을 발굴하여 시상하는 등 5년동안 한국인의 도전정신 함양(涵養)과 확산(擴散)을 목표로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이번 행사는 본사를 비롯하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국회안전행정위원회, 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민일보, 경향신문, 브레이크뉴스 등이 후원하였다.
지금까지 도전한국인본부에서는 수요하는 시상자들은 반기문 UN사무총장, 신호범 미국 워싱턴주 상원부의장, 야구선수 박찬호, 김용 세계은행총재, 가수 싸이, 역도선수 장미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박동우 미국 백악관 정책위원, 한한국 세계평화작가, 석창우 의수화가, 정덕환 에덴복지재단 이사장, 이돈희 아버지날과 노인의날 만든이, 최종열 탐험가, 김종석 개그맨, 배우 최불암, 최수종, 체육인 황영조, 허영호, 홍수환 등 다수이다,
앞으로도 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지속적으로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도전을 해 나가는 개인과 단체를 발굴하여 응원하고 널리 알림으로써 도전정신의 확산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전력해 나갈 예정이다.
김 필 대기자 010569500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