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 구조
1) 대칭구조 (1) ··· 암시와 실현의 대칭
(1) 메시아의 선구자 엘리야(3:4) ????????????????????????
(2) 하늘의 음성(3:17) ???????????????????????????? ?
(3) 모세와 엘리야에 대한 문학적 암시(4:2) ??? ? ?
(4) 시험의 거부(사단아 물러가라, 4:10) ?? ? ? ?
(4) 시험의 거부(사단아 물러가라, 16:23)?? ? ? ?
(3) 모세와 엘리야의 출현(17:3) ?????????????? ? ?
(2) 하늘의 음성(17:5) ???????????????????????????? ?
(1) 메시아의 선구자 엘리야(17:10-13) ???????????????????
2) 대칭구조 (2) ··· 내용의 대칭
1-4장 예수님의 탄생과 출현 ????????????????????????????????????
5-7장 산상설교 ???????????????????????????????????????????? ?
8-9장 예수님의 이적 ??????????????????????????????????? ? ?
10장 사도들에게 준 설교 ?????????????????????????? ? ? ?
11-12장 유대인들에 의해 배척 받으신 예수 ???????? ? ? ? ?
13장 천국비유 설교 ? ? ? ? ?
14-17장 제자들에 의해 환영 받으신 예수 ????????? ? ? ? ?
18장 교회 설교 ??????????????????????????????????? ? ? ?
19-22장 예수님의 권위와 초대 ???????????????????????????? ? ?
23-25장 종말 설교 ??????????????????????????????????????????? ?
26-28장 수난, 그리고 부활에 의한 출현 ???????????????????????????
2. 저자
a. 레위라고도 하는 알패오의 아들 마태로 주님의 열 두 사도 중의 하나임
b. 본래 가버나움의 세리였으나 세관에서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주님의 제자가 되었음(막 2:14)
3. 기록 연대 및 장소
a. 마태가 그의 복음서를 쓴 연대에 대해 초기 교부들은 주후 37년경으로 생각하였다.
b. 대략 주후 37-40년경으로 주님의 부활하신 직후(28:15)이며, 성전이 훼파되기 이전임(24:2)
c. 기록된 장소는 유대 지방으로 추측됨
4. 수신자
a. 일반적인 유대인들(유대인의 풍습과 절기에 관한 설명이 없고, 구약을 철저히 인용)
b. 그러나 유대인만이 아닌 모든 이방인(모든 족속)도 수렴한다.(28:18-20)
5. 목적
1) 구약에 나타난 메시아에 대한 계시를 나사렛 예수님이 어떻게 확장해 가는가를 설명하여 유대인들을 예수님께로 회개하여 돌아 오게 하려함(1장의 족보,
2) 모든족속에 대한 지상명령을 주심으로써 이방인을 위한 배려(8:5-13, 15:21-28, 28:16-20)
6. 주제
a. 이 책의 주제는 천국 복음임
b. 이 책은 성육신 되신 여호와 하나님, 즉 그리스도께서 죽음과 부활을 통해 왕이신 구주가 되심 으로 그분의 백성들을 죄로부터 구원하여 천국을 세우기 위해 오셨다는 것을 말함
7. 중심 사상
1) 예수요 임마누엘이신 그리스도는 왕, 세례 주시는 이, 빛, 선생, 치료자, 죄를 사해 주는 이, 신랑, 목자, 친구, 지혜, 안식, 더 큰 성전, 참 다윗, 안식일의 주인, 요나 보다 더 큰 이, 솔로몬보다 더 큰 이, 씨뿌리는 자, 먹이는 자, 떡, 상 아래의 부스러기, 그 그리스도,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교회를 위한 반석, 교회를 건축하는 분, 천국을 세우는 분, 지금의 모세, 지금의 엘리야, 머릿돌, 주, 부활하신 분, 권위를 가지신 분, 부활 안에서 사람들과 항상 함께 하시는 이심
2) 마태복음은 「우리와 함께 계신 하나님」으로 시작하여 「세상 끝 날까지 함께 있으리라」는 약속의 말씀으로 끝맺음
8. 내용 분해
1) 메시아의 조상들과 신분(1:1-2:23)
a. 그리스도의 계보(1:1-17)
b. 그리스도의 출생(1:18-25)
c. 그리스도의 유년기(2:1-23)
2) 메시아의 기름 부음(3:1-4:11)
a. 천거 받으심(3:1-12)
b. 기름 부음 받으심(3:13-17)
c. 시험받으심(4:1-11)
3) 메시아의 사역(4:12-11:30)
a. 사역의 시작(4:12-25)
b. 천국 헌법의 공포(5:1-7:29)
c. 사역의 계속(8:1-9:34)
d. 사역의 확장(9:35-11:1)
e. 사역의 결과(11:2-30)
4) 메시아의 배척받으심(12:1-27:66)
a. 배척의 성립(12:1-50)
b. 천국의 비밀에 관하여 계시하심(13:1-52)
c. 배척의 증가(13:53-16:12)
d. 배척받으신 노정(16:13-23:39)
e. 천국의 예언(24:1-25:46)
f. 배척의 완성(26:1-27:66)
5) 메시아의 승리(28:1-20)
a. 부활하심(28:1-5)
b. 왕 노릇하심(18:6-20)
마가 복음
1. 주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마가복음 1장 1절]
2. 저자: 마가 요한
1) 역사가 유세비우스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주후 180년경)의 글을 인용하여 베드로의 설교를 듣던 청중들이 마가에게 자세히 기록할 것을 요구하였다고 전하며, 베드로는 그 글들을 초대교회가 읽도록 권했다는 것이다.
2) 오리겐(주후 225년경)은 마가가 자신의 복음서를 베드로가 자기에게 설명한 그대로를 기록했다고 진술하였다.
3) 이레니우스는 마가가 베드로와 바울의 사후에 기록한 것이라고 증언.
4) 마가 요한에 대하여
(1) 한마디로 마가는 복음의 조력자요 나눔의 사람이었다.
(2) 본명은 '요한'으로, '비추이다'라는 뜻.
(3) 지중해 구브로(키프로스) 섬 출신 레위 족속인 바나바의 조카로 마리아의 아들로서 신실한 신앙인이었던 모친에 의해서 고등교육을 받음.
(4)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웠고, 바울 및 베드로의 동역자로 활동함.
A.D.46년 바울의 1차 전도여행 때 시중드는 수종자로 동행했으나, 일행과의 갈등으로 인해 예루살렘으로 돌아옴(행12:15-13:13).
1차 전도 여행에서 도중 하차한 것을 이유로 바울이 2차 전도여행에 동행을 거부, 이로 인해 A.D.50년 바울과 바나바가 의견 충돌, 바나바와 함께 구브로로 따로 전도여행에 나섬(행 15:37-39).
이때부터 로마에서 전도 활동을 할 때까지 공백 기간을 가짐. 바울과 결별 10여 년만에 재회하여 로마에서 동역함. 바울이 죽은 후 베드로의 동역자로 활동(벧전 5:13).
유세비우스의 기록에 의하면, 마가는 알렉산드리아 교회 개척했다 함.
(5) 최초의 복음서인 마가복음을 기록(A.D.64-70년경).
(6) 그러나 그는 바울, 베드로와 동역하여 초대교회의 당시의 소중한 전도자가 되었다.
[딤후 4:11]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벧전 5:13]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골 4:10]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이 마가에 대하여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그가 이르거든 영접하라)
(7) 전승에 의하면 예수가 체포되던 날, 벗은 몸으로 도망했던 젊은이(막14:51-52)이며, 또한 물동이를 가지고 제자들을 안내했던 사람(막14:13)이 마가라고 함.
3. 연대와 환경: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기록된 시기는 A.D.65~68 정도로 보인다. 성전이 파괴된 70년 이전일 것은 확실하다.(13:1~ 성전이 아직 건재한 사실)
4. 기록 목적:
1)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로마인(이방인)들에게 증거하기 위한 것: 그는 바울을 따라 로마까지 전도를 나간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딤후4:11).
2) 복음서의 기록 내용 용어에서 라틴어(고대 로마의 언어)가 많이 나옴, 4:21 말(됫박)을 의미하는 모디우스(Modius), 12:14 세(稅)를 의미하는 센수스(Sensus) 15:39, 44, 45 백부장을 의미하는 센튜리오(Centurio) 등, 이외에도 많은 라틴어를 사용하였다.
5. 특징:
1)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묘사하는 역사적인 설화(특히 베드로에게서 그리스도에 관한 설교를 듣고 꼼꼼하게 기록)를 사실적으로 기록:
2) 특히 그리스도의 마지막 한 주간을 자세히 서술하였다. 아마도 그것은 그가 그리스도의 마지막을 목격한 증인이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3) 특히 복음서 전체에 나오는 70개나 나오는 비유나 비유담 등을 마가는 18개만 기록하였으나, 이적은 35개 중에서 18개나 기록하였다. 누가복음이 헬라어로 된 원문 91쪽(page)가운데 단지 20가지의 이적을 기록한데 비하여, 마가는 53쪽 가운데 18개의 이적을 기록하였음을 비교해 본다면 이적 기록에 대한 의도는 분명히 이방인을 의식하였기 때문이었다. 초자연적인 요소들을 숨기거나 과장하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를 서술하였다.
누가 복음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4]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누가복음 1:1~4]
1. 주제: 인자(Son of Man)이신 예수
[누가복음 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2. 서론이 주는 교훈
1) 누가복음이 저술될 당시에는 이미 많은 저작물들이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대하여 전체적이거나 부분적으로 저술되기 시작하였고 나타났다.(1:2)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2) 누가복음은 공인된 사역자들의 정보를 활용하였다(1:2). [2]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3) 기정 사실을 약간의 조직적인 정리를 시도하였다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4) 저자는 관찰이든지 조사로든 지간에 이 사실에 대하여 정통한 사람이었다.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5) 이 사실들은 이미 기독교계에 잘 알려지고 밝혀진 사실들이었다 [1]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6) 누가복음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되었다. [3]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7) 수신자는 데오빌로(“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 혹은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라는 뜻으로 실제인물이었거나, 아니면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모든 성도들을 상징하는 가명이었을 것?)였는데, 그가 각하라는 호칭을 받는 것으로 보아 상류계층의 성도로서, 누가복음의 회람을 후원해 줄 사람이었을 것이다. [3]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행1: 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8) 데오빌로는 아직 깊은 신앙의 경지에 들어 있지 못했기 때문에, 확실히 교훈 주기 위하여 이 복음서가 필요했을 것이다.
9) 누가의 분명한 목적은 진리에 관한 완전한 지식을 그의 동료들에게 주려고 했던 데에 있다.
3. 저자: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
누가복음에는 누기 이복음서를 저술했는지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는다. 따라서 저자를 정확하게 알기 위하여서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그 단서는 사도행전과 누가복음의 연관성에 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문체, 내용 전개로 보아서 단일 저술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누가복음을 저술한 저자가 누구인지 밝혀진다면 누가복음의 저자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 저자는 분명히 사도행전에 나타난 사건에 동참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종종 “우리”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제2차 전도여행 중간부터는 이 “우리”라는 용어가 빈번해 진다. 따라서 저자는 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시에 동행했고, 후에는 그와 함께 로마까지 동행하였다. (행 16: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행 16:10~37, 20: 5~8, 14, 21:1~6, 11~25, 27:1~6, 28: 1~22)
2) 수리아의 안디옥에서 출발한 바울 사도와 같이 저자도 안디옥 교회 출신일 것이다.(행 13:1) 또한 그는 빌립보에 남아서 목회를 하며 바울과 잠시 헤어져 있다, 제3차 전도 여행시 바울이 빌립보에 왔을 때에 다시 합류하였다.(행 20: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3) 분명히 저자는 드로아에 이미 가 있는 그들 속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이었다. 이러한 정황을 종합, 추적하면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골 4:14)” 외에는 마땅히 결론지어지는 사람이 없다.
4) 2세기경의 져스틴 마티어(Justin Martyr), 타티안(Tutian)는 공관복음서에 이 복음서를 채용하였고, 심지어는 초대교회의 이단자였던 마르시온(Marcion)조차도 누가복음의 개혁본을 만들어 이 저술이 누가의 것이었음을 인정하였다.
5) 누가에 대하여
(1) 누가는 나면서부터 헬라어를 사용하는 이방인이었으며, 지성과 학문, 그리고 믿음의 열성을 을 겸비한 전도자, 선교사, 교회역사가, 변증가이자 유능한 문학저술가였다.
(2) 누가는 66권 성서 전체에서 유일하게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으로서 성경을 저술하였다.
[눅 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3) 누가와 바울의 친분은 각별하였다. 특히 육체에 가시를 가지고 있어서 고통을 받고 있던 바울(고후12:7, 갈 4:15)에게 있어서 “사랑을 받는 의원”이었던 누가는 그 믿음의 열성 외에도 바울의 선교사역에 큰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바울이 순교하기 전 바울과 함께 있었던 사람은 누가뿐이었다. [딤후 4: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4) 누가는 바울이 로마로 호송될 당시에 함께 동행하였고, 배의 파선 당시에도 그 상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옥중서신에서 그의 이름이 언급된 사실들로 보건대 그는 당시의 모든 교회에 덕망이 있는 사람이었다.
4. 기록 연대
확실한 것은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 이후에 기록되어 졌고, 사도행전보다 먼저 기록되어졌을 것이란 점이다. 그리고 사도행전은 바울의 제1차 투옥되었던 이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도행전이 로마의 감옥에서 복음을 전하는 바울의 기사를 끝으로 기록을 마무리 짓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마가복음을 저술한 마가 요한은 아마도 누가와 개인적으로 만난적이 있고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60년대 후기에서 70년대로 추정된다.
5. 기록 목적
1) 서론에서 밝히고 있듯이 이제까지는 구두로만 듣던 교훈을 독자들의 영적 확실성을 정립시켜 주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2) 특히 “[1:4]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했듯이 모든 독자들이 이 것을 읽고 “인자로서 그리스도이신 예수를 확실히 깨달아 알게 하려는 의도”를 명확히 했다.
3) 헬라, 로마에 대한 복음 전도, 로마 당국을 향한 변증, 재림(再臨)지연에 대한 해명, 반영지주의(反靈知主義).
6. 구조 및 특징
1) 내용의 통일성(누가와 사도행전의 내용통일)
2) 구원사의 연속성(사무엘과 세례요한, 세례요한과 예수님-옛언약과 새언약, 예수님과 베드로, 예수님과 바울, 예수님과 스데반, 베드로와 바울): 구약→세례요한→예수 그리스도→사도들과 신약교회→독자들
3) 문학적 우수성: 마리아의 송가, 요한 출생시 사가랴의 고백, 천사의 노래, 시몬의 기도 등
4) 역사적 성격 : 구체적인 시대 명시(1:5, 2:1, 3:1, 2) [1:5] 유대 왕 헤롯 때에, [2:1] 이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5) 명확한 교리: 역사적 사실과 교리적 진리를 일치 시킴
(1) 하나님의 아들되심에 대한 증언: 1:35, 천사들, 4:41, 귀신들, 9:35, 하나님 아버지에 의하여
(2) 구원: [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3) 성령에 관하여: (마태+마가)의 성령언급보다 누가의 성령언급이 더 많음(1:15, 35, 41, 67, 2:25, 26, 3:22, 4:1, 14, 18, 10:21, 24:49)
(4) 특수 계층에 대한 주목: 여자(43회 사용), 어린아이, 가난한자와 억압받는 자
요한 복음
1. 주제: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생명
2. 저자: 예수님이 사랑하시는 제자 사도 요한
1) 요 13:23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의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요 19:26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요 21:7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시라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주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
요 21:20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여 주를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러라
2) 사랑의 사도: 요한복음이 사랑이라는 용어의 사용 빈도는 다른 복음서에 비하여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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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 |
요한일서 |
아가파오(ἀγάπη) |
9 |
6 |
14 |
44 |
46 |
필레오(Φίλεο) |
5 |
1 |
2 |
13 |
0 |
합 |
14 |
7 |
16 |
57 |
46 |
3. 강조점 및 특색
1) 표적과 목적: 하나님으로 부터 온 것을 사람으로 하여금 믿게하기 위함(예, 바로앞에 선 모세, 예수, 요 5:36, 3:1,2 7:31).
2) 중생 (요 3:1-21):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을 말한다. 외적 의식은 침수세례이다. 영적 거듭남을 가져오게 하는 실제적인 힘은 성령의 활동이다. 침수세례의 효과는 시세자(고전 1:17)나 물(벧전 2:21)에 있지 않다. 그 효과는 신성한 약속에 따라 역사하는 위에서부터 오는 신성한 힘에 있다. 침수세례 때에 사람은 하나님의 영의 힘에 의하여 새 생명으로 데려와진다(딛 3:5, 롬 8:11).
3) 예수의 7대 “나는 ~이다 (I AM)”
(1) 나는 생명의 떡이다(6:35)
(2) 나는 세상의 빛이다(8:12)
(3) 나는 양의 문이다(10:7)
(4) 나는 선한 목자이다(10:11)
(5) 나는 부활과 생명이다(11:25)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14:6)
(7) 나는 참 포도나무이다(15:1)
4) 요한 복음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7대 이적: 그리스도의 신성(神性) 강조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니”(요20:30) 라고 했고 “예수님의 행하신 일이1)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요21:25) 고 함으로서 그 내용을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사실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요한복음 2:1-11): 그의 자연계에 대한 절대 지배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요한복음 4:46-54): 왕의 신하인 백부장의 아들을 고치심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두 번째 표적
(3) 베데스다에서 병자를 고치심(요한복음 5:1-47): 성서에서는 질병의 원인을 죄에다 결부시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2) 이 말은 또한 질병을 오래 가진 자는 죄가 많은 자로 지목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을 의인시하는 당시의 종교지도자들에게 더욱 외면 당했음이 당연했을 것이다. 따라서 죄의 해결이 곧 질병의 치료와 연결된다고 보아지는 것이다.3)
(4) 5천명을 먹이심(요한복음 6:1-41): 이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곧 창조주시라는 것을 보여 주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전능하신 능력의 혜택을 받았던 사건이었다. 소위 오병이어라고 명명되고 있는 이 사건은 또한 예수님 자신이 곧 하늘로부터 온 생명의 떡(양식)이시라는 것을 행동으로 나타낸 위대한 비유로서 예수 그리스도 만이 우리에게 만족함과 기쁨을 주신다는 것을 표적.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요한복음 6:35)
(5) 바다위로 걸어가심(요한복음 6:15-21): 예수님과 가까이 있는 사람들도 고난 당함을 보게 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이런 시련을 통해서 예수님께로 오는 경우도 없지 않다. 시편기자처럼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시편 119:67, 71) 라는 고백을 듣기도 한다. 그러나 주님은 자신의 사랑하는 자들이 신앙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버려 두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항상 우리 곁에 계시는 주님을 발견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어떤 두려움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또한 그들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마음까지도 다스리고 잠재우시는 그의 말씀이 있을 때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4)
(6) 소경을 보게 하심(요한복음 9:1-41): 이 표적에서는 처음부터 목적이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다.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5)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한복음 8:12)고 말씀 하셨다.
(7) 나사로를 살리심(요한복음 11:1-57): 이 표적이야말로 주되심의 증거의 절정에 이르는 사건이다. 인류가 생긴 이후로 아직까지 죽어서 썩은 냄새가 나는 사람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일으킨 사람은 없었었다. 그러나 단 한 분 예외가 있었는데 그분은 우리의 생명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 이셨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한복음 11:24-25)
인간이 할 일은 한가지밖에는 더 없는 것이다.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한복음 11:26)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요한복음 11:40)
4. 기록 목적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 31)
사도행전
1. 주제: 성령이 임하시면 너희는 내 증인이 되리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1) 성령이란 단어 49회, 유사한 단어 6회, 계 55회 사용 됨
2) 증거 및 증인이란 단어가 30회 이상 기술, 그 일을 위하여 성령께서 사도들과 전도자 등, 일군들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였다.
2. 저자: 사랑 받는 의원 누가
3. 기록 목적
1) 어느 정도의 기독교신앙 지식을 가지고 있는 데오빌로라는 사람에게 보다 정확하게 그에 관한 것을 차례대로 설명하여 참된 그리스도인 됨을 설명(눅 1:1-4)
2) 교회가 전파되는 당 사회에서 받는 오해에 대한 변증: 제1권인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말씀, 행함, 고난, 승리에 관한 사도들의 이야기를 기록하였고, 제2권인 사도행전은 그 후 약 30여년간의 사건을 기록하여, 당시 사회의 기독교에 대한 무지한 인식에 대하여 강력하게 변증하고 있다.(특히 산헤드린, 헤롯 아그립바, 총독들 앞에서의 변증은 기독교를 당 사회에서 변증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보게 된다.) 오히려 기독교와 연관되어 그렇게 혼란했던 것은 그리스도의 교회 때문이 아니라 유대교를 신봉하는 유대인의 지도자들 때문이었다고 증언한다.
4. 강조점 및 특색
1) 복음서와 사도행전, 그리고 계시록의 그리스도
|
복음서 |
사도행전과 서신 |
계시록 |
모습 |
보이시는 그리스도 [요1:14] |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 [행 1:9] |
빛나는 그리스도[계 1:11~16] |
사역 |
그리스도 자신이 직접사역 |
성령과 증인들을 통한 간접사역 |
성령과 성도들과 함께사역 |
역할 |
희생 대속자 |
그리스도 |
심판자 |
시대 |
옛 언약 적용의 시대 |
새 언약 적용의 시대 |
약속 완성의 시대 |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1:14], *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어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행1:9]
2) 성령행전: 역사하시는 성령의 활동, 아직 끝나지 않은 성령의 사역(행 1:8, 28:25)
3) 교회의 태동
(1) 오순절 성령 강림과 함께 사도들에 의해 최초의 교회가 예루살렘에 설립되는 과정을 기록.
(2) 교회의 구성원인 성도되는 과정을 설명: 구원의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과 강조
4) 증인들의 특성
(1) 성령 충만: 성령이 충만하여 증거(행 2:4, 4:8, 31, 6:3, 5, 8, 7:55, 9:17, 11:24, 13:9, 13:52)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행 4:31]
(2) 담대함: (행 2:29, 4:29 31, 9:27, 29, 13:46, 14:3, 18:26, 19:8, 23:11, 26:26, 28:15, 31)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더라[행 28:31]
(3) 학문성: 배우지 못하고 무지한 사람(4:13)들과 최고의 학문에 통달한 사람들의 조화(행18:24, 26:24) ··· 하나님은 필요에 따라 적당히 조화시켜 사용하심.
[행 4:13] 저희가 베드로와 요한이 기탄없이 말함을 보고 그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그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행 18: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자라
[행 26:24] 바울이 이같이 변명하매 베스도가 크게 소리하여 가로되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하니
5) 베드로와 바울 기사에 대한 적절한 배열
사도 구분 |
베드로 |
바울 |
기록 위치 |
1~12장, 15장 = 13개장 |
13~14, 16~28장= 15개장 |
공회(산헤드린)에서 증언 |
4장 |
23장 |
초자연적 출옥 |
천사가 인도(12장) |
지진이 일어남(16장) |
귀신을 쫓아 냄 |
예루살렘 근읍(5:15~16) |
빌립보의 점하는 귀신(16:15~17) |
죽은사람을 살림 |
9:40~42(도르가) |
20장(유두고) |
앉은뱅이를 고침 |
성전미문(3:7~11) |
루스드라(14:80~18) |
세례의 특별 기사(記事) |
고넬료와 그 가족(10:) |
에베소의 12인(19:1~7) |
6) 증거의 공간적 구조
(1) 증거하는 일을 위한 권능: 행 1~2장
(2) 예루살렘에서의 증거(도시 전도): 3:1~8:3
(3) 유대와 사마리아에서의 증거(국내 선교): 8:4~12:25
(4) 땅 끝까지 이르는 증거(외국 선교): 8:4~12:25
7) 전파되는 그리스도, 성장하는 교회, 증거하는 증인
(1) 예루살렘: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6:7]
(2)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9:31]
(3) 유대와 사마리아: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12:24]
(4) 땅끝까지: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19:20]
8) 서신들과의 연관: 각 서신들을 연구함에 있어서 배경, 정황, 인물 등을 이해에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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