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루살렘/♧2. 시온산 지역

다윗의 가묘, 마가 다락방, 성령강림 경당<성화사랑>

영국신사77 2008. 9. 6. 00:14
                                                다윗의 가묘, 마가 다락방, 성령강림 경당 
 

시온산

 

 

 시온산은 예루살렘 서쪽 산등성이로 예루살렘 성 밖에 위치해 있다. 힌놈계곡에 의해 서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으로는 중앙 계곡에 의해서 삼면이 경사를 이루고 있는 해발 765m의 등성이 산지이다.

 

 성경에 의하면 여러 가지 중요한 사건이 이곳 시온산에서 일어났다. 그러나 성경에 언급된 처음 시온산은 모리아산의 성전산을 의미했다.

 

 오늘날의 시온산은 구약시대에 부르던 곳과는 다른 곳에 있다. 왜 현재의 장소가 시온산으로 불려지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주후 4세기경에 지형학적인 실수로 인해 현재까지 시온산으로 불려지고 있는 듯하다.

 

 20세기에 들어와서 고고학적 발굴 결과에 의해서 잘못된 것임을 확인했다. 그러나 2000년 가까이 시온산이라고 불러 왔기에, 지금도 유대인은 물론 회교도와 기독교도 시온산으로 부르고 있다.

 

 시온산은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예루살렘과 성지 전체를 대표하는 시적인 이름으로 쓰여 왔다. 또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시온산은 그들의 정신적인 고향이요, 종교의 중심지가 되었다.

 

 시온주의의 “시온으로”라고 하는 것은 이들을 강력하게 결속시킬 수 있는 표어가 되어왔다. 1267년 람반(Ramban)이 시온산에 회당을 세움으로써, 이를 중심으로 예루살렘에서의 유대인 공동체가 활발히 전개되었다.

 

 근거는 없으나 언제부터인가 다윗무덤이 이곳에 생겼고, 유대인들의 다윗무덤 순례는 12세기 때부터 시작되었다. 주후 15세기에 기독교인들은 다윗무덤 윗층에 마가의 다락방이 있는 이 건물의 소유권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 일로 인해 시온산에서 추방되었고, 건물은 회교도에게 소유권이 넘어갔다.

 

 1964년 교황 바오로 6세가 시온산을 방문했다. 이때 그의 방문을 위해 시온산으로 오르는 새로운 길이 만들어져,'교황의 길'이라 이름을 붙였다.

 

 시온산 지역에는 마가의 다락방, 마리아 무덤 교회,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 베드로 통곡 교회 등이 있다

 

 

 

다윗의 묘 1층, 마가의 다락방 2층          블로그 > 뽀뽀㉿ㅑ

 

마가의 다락방 2층, 다윗의 가묘1층

 

다윗의 묘 입구

 

다윗의 묘 문양

 

다윗의 별

 

다윗의 가묘    (출처- http://blog.paran.com/)

 

 


  이 곳은 이스라엘에서 서쪽 벽[통곡의 벽] 다음으로, 최고 성지 중의 하나이다. 1172년에 투델라의 랍비 벤자민이 예루살렘을 방문 했을 때, 이 묘를 모시었다.

 

 묘는 돌로 되었고 아름다운 수를 놓은 천으로 씌어져 있으며, 아름다운 은 관에 보관된 유대교 성경 토라로 치장되어 있다.

  

 

 

다윗의 가묘

 

다윗의 가묘

 

 다윗의 가묘 윗 부분

 

 

 

                                         <마가의 다가방, 최후의 만찬>

 

 

 

     입구(아래 사진 출처- http://blog.daum.net/srannah)

 

마가 다락방, 2층 

 

마가 다락방, 계단

 

입구 (좌)

 

입구

 

입구

 

이슬람 문양

 

회당 문양

 

마가의 다락방 2층 계단

 

입구

 

입구

 

마가의 다락방     

 

 


 시나클룸(Cenaculum, 식당)은 예수께서 최후의 만찬을 하신 곳이며, 성만찬식의 기원이 된 곳이다. (막 14:12-16, 눅 22:7-13). 같은 방에서 120명의 성도들이 성령을 받았다(행 2:4-1). 초대 기독교인들은 본부를 시온산으로 삼았고, 1세기에 교회가 세워졌다.

 

 교회는 군사작전 지역의 바깥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주후 70년과 135년의 파괴 위기를 면하였다. 비잔틴들에 의해 교회는 확대되었고, '이사야의 예언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과 관련지어  성 시온 이라 일컬게 되어, 시온이라는 이름의 유래가 된 것 같다.

 

 614년에 페르시아군이 교회를 파괴하였으나, 십자군들이 12세기에 현재의 모습으로 재건하였다.

 

  1176년에 다윗 왕의 무덤이 아래 층에 모셔지고, 윗 층은 회교도가 뽀족탑과 기도 장소를 간단히 세워 회교 사원으로 변형시켰다.

 

 

 

다락방 내부

 

다락방 내부

 

다락방 내부

 

다락방 내부

 

 

 

                                                 <성령강림 경당>

 

성령강림 경당

 

성령강림 경당 돔

 

입구

 

입구

 

입구

 

성령강림 경당 내부

 

성령강림 경당 내부

 

성령강림 경당 내부

 

성령강림 경당

 

성령강림 경당 내부

 

성령강림 경당 내부

 

성령강림 경당 내부

 

성령강림 경당 내부 스테인드글라스

 

성령강림 경당 내부 스테인드글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