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루살렘/♣예루살렘(종합)

예루살렘-로마시대

영국신사77 2008. 8. 19. 12:57
                                  예루살렘 -로마시대
 

 

1.역 사

C.E 70년, 제 2 성전이 파괴된 때부터 C.E 4세기 초, 비잔틴시대에 이르는 로마시대의 예루살렘 역사에 대한 입수 가능한 정보는 동시대의 역사적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매우 단편적이다. 요세푸스(War VII, 2-5)는 제 10 로마군단(the Tenth Roman Legion Fretensis)이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그 폐허 위에 주둔시켰다고 했다. 그 군단의 진영은 Phasael과 Hippicus 그리고 Mariamme라는 세 개의 탑 근처와 파괴지 않은 서쪽 도성의 성벽 근처에 세웠다. C.E 130년에 하드리안이 유대를 방문하는 동안 C.E 70년에 파괴되어진 예루살렘의 폐허 위에 로마인의 정착촌을 설치하는 것이 결정되었다. Aelia Capitollina 정착촌이 설립되어진 정확한 연대에 대한 두 개의 일치하지 않는 견해가 있다. Dio Cassius(Hist, LXIX;12, 1-2)에 의하면, 예루살렘에 로마인 정착촌을 설립하려는 결정이 C.E 132년E에 있었던 바르-코흐바 전쟁의 직접적인 원인이었다고 한다. 교회사가 유세비우스의 기록은 전쟁이 진압되어진 후인 C.E 136년을 Aelia Capitollina의 설립연대로 추정하였다(HE IV, 6.4). Aelia Capitollina 정착촌에서 사용된 동전을 포함하여 바르-코흐바 전쟁 당시에 보관된 동전을 발견한 것은 전쟁시 로마인 정착촌의 실체를 암시한다(132-135년 C.E).

C.E 130년에 하드리안이 설립한 정착촌의 이름은 Colonia Aelia Capitollina였다. C.E 3세기에, 그 이름은 Commodiana, Pia Felix, 그리고 Autoniniana등의 집단을 포함하여 불리게되었다. 단축된 이름인 Aelia는 비잔틴 시대 대부분의 기간과 초기 아랍시대에 이르기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Medaba지도는 하드리안의 Aelia Capitollina에 대한 도시계획의 기본 모형을 본존하였다. Chronicon Paschale라는 최초의 자료는 도시를 건설할 당시의 상황을 말해준다.;그것은 일곱 개의 일정한 지역으로 분할되었으며, 몇몇 중요한 건물들이 중앙에 포함되었다. 이 건물들은 예루살렘에서 발굴된 로마시대의 고고학적 유물층에서 객관적으로 확인될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자료에서 주어진 설명은 Aelia Capitollina의 호화로움에 대한 설명이다.

Aelia Capitollina정착촌의 설립 때부터 C.E 3세기 중엽까지 Aelia Capitollina에서 주조된 많은 동전들은 로마시대에 그 도시에서 행해진 이방제의에 대해서 입증하며, 그리고 도시생활의 방식에 있어서 제 10군단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입증한다. Dio Cassius(Hist, LXIX, 12,1)는 정착촌이 설립되었을 때 쥬피터 신전이 성전산에 건축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그것의 실재와 그밖의 것들은 역시 예루살렘에서 발견된 동전과 묘비에 있는 신전에 대한 그들의 서술로부터도 추측될 수 있다.

예루살렘에 유대인이 정주하는 것을 금하고 이교도인 로마인 정착촌을 설립하려는 결정은 바르-코흐바 전쟁의 발발이 어느 정도 하나의 원인이었다. 바르-코흐바 전쟁 기간을 포함하여 로마시대의 예루살렘에 유대인이 정주했다는 증거는 없다. 지금까지 전쟁 당시 유대인에 의해 만들어진 단지 몇 개의 동전들이 고대 예루살렘지역의 발굴에서 발견되었다. 만일 예루살렘이 유대인의 힘에 의해 탈환되었다면, 그렇다면 그들이 고고학적 기록에 있는 그들의 흔적을 남기기에 충분할 만큼 그 도시를 지키지 못했다는 것은 가능하다. C.E 2세기 말에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황제는 도시와 그 정착민들의 사정을 확증하는 Aelia를 방문했다. 황제의 방문은 특별한 동전의 주조에 의해 기념되었다.

삼세기 중엽에 Aelia Capitollina는 로만 팔레스틴의 주요 도시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기 시작했다. 제 10군단은 서서히 그 도시와 그리고 각 변방의 식민지에 있는 진영을 떠나기 시작했다. 예루살렘은 콘스탄틴 황제의 통치시기인 비잔틴 시대 초기에 이전의 모습을 되찾았다. 그 때는 예루살렘이 비잔틴 기독교 제국의 가장 중요한 종교적 중심지를 이루었을 때이다.

1967년 이후의 발굴에 의한 많은 추가된 발굴 뿐만 아니라 그 이전에 예루살렘에서 발굴된 로마시대의 고고학적 발굴품은 그 시대에 있어서 도시의 지형에 관해 알게 하는데에 많은 공헌을 했다. 누적된 증거는 그 도시의 개발에 대한 흔적을 찾게 된 것뿐만 아니라 Aelia Capitollina와 그 도시 내부의 구획도에 의해 보다 더 정밀한 복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도시는 그들의 특성과 그들이 주거했던 건물의 하나와는 다른 두 부분에서 분리된 것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 아르메니아인과 유대인 지역과 시온산이 있는 그 도시의 남부는 C.E 70년에 세워진 제 10군단의 진영이 점유하게 되었다. 회교도들과 기독교인 지역인 도시의 북부에서 하드리안의 건축가들이 도시민과 자치구의 복합건물(공동건물)을 세웠다.

 

 

2.C.E 70년부터 Aelia Capitollina를 설립한 그 때까지의 발굴품

단지 몇 개의 발굴품은 도시가 파괴된 C.E 70년에서 하드리안이 Aelia Capitollina를 설립한 C.E 129/130년이 경과하는 사이의 시기에 과감히 관련시킬 수 있다. B. Mazar는 그가 성전산 남부의 발굴에서 로마 사람들이 Vaspasian과 Titus에게 돌린 헌정비문이 새겨진 돌기둥의 일부를 발견했다. 그것은 그 도시의 패배와 로마군인의 점령을 기록한 로마 군인들에 의해 예루살렘에 세워진 것이다. 1968-1969년에 Citadel(다윗의 탑)을 발굴한 R. Amiran과 A. Eitan은 초기에 군대가 주둔했던 곳과 동일한 두 개의 점령지로 간주했다. 초기의 층(III B)은 제 2 성전시대 말의 석조유물을 뒤덮은 층으로 이루어진 1세기 말의 전환기적 지층이었다. 발굴자의 관점에서 볼 때, 제 2 성전시대의 첫 번째 성벽 안쪽 면의 짧은 stretch가 특별한 석공술로 재건되었다.

예루살렘에 있는 제 2성전시대의 몇몇 고분들은 C.E 70년에서 Aelia Capitollina 설립 당시까지 계속해서 사용되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이것은 그 시대에 그 도시에서 유대인들이 영구적으로 거주했음을 암시하지는 않는다. 그 도시 안에 있었다는 결론에 대한 어떤 증거도 없다. 유용한 발굴품은 C.E 70년에서 Aelia Capitollina를 설립할 당시까지 예루살렘의 남서쪽 언덕이 제 10군단의 진영으로 대부분 점유되었음을 나타낸다.

 

 

3.Aelia Capitollina

예루살렘에서 로마시대의 고고학적 발굴품의 대부분은 하드리안이 제 2성전시대 도시의 폐허 위에 Aelia Capitollina를 설립한 후 시대로 연대를 매겼다. Aelia Capitollina의 로마인 정착촌이 전환기에 교차하는 도로망으로 계획된 로마의 도시 계획에 의하여 세워진 것은 이전의 착상이었다. 증거로써, 학자들은 성벽과 몇 개의 도로가 Aelia Capitollina의 원래 도면을 반영한 옛 시가지에 대한 현재의 도면 뿐 아니라 Medaba 지도에 있는 예루살렘에 대한 묘사를 인용했다. 그렇지만 새로운 고고학적 발굴품은 최소한 부분적으로 이 견해와 충돌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옛 시가지와 현재 그 성벽이 통과하는 도면이 보다 더 복잡하고 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⑴제 10군단의 진영

제 10군단의 진영은 Aelia Capitollina를 설립한 이후 남서쪽에 있는 언덕을 계속해서 점유하고 있었다. 남서쪽 언덕에서 발굴된 로마시대의 점유층은 대체로 몹시 단편적이며 매우 확인하기 어려운 곳에 있다. Aelia Capitollina 시대를 포함하여 제 10군단의 존재를 암시하는 매우 공통된 발굴은 천 여개의 깨어진 오지로 된 지붕의 타일과 더 작은 크기의 벽돌과 도관, 군단의 이름인 LEG(IO) X FRE(TENSIS)의 단축된 형태의 다양한 결합을 특징으로 하는 장방형의 인장이 새겨져 있는 것들의 다수가 있다. 로마시대 초, 예루살렘에 있던 로마군단 진영의 존재는 역시 전함(galley)과 멧돼지가 그려진 군단의 휘장과 함께 군단의 이름의 약어 L․X․F가 새겨진 원형의 인장이 찍혀 있는 지붕의 타일조각에 의해 입증되었다. 날인된 각종 타일 백 여개가 남서쪽 언덕에서 발굴되었다. N. Avigad의 유대인 구역의 발굴에 의해(1969-1982) 지붕의 타일이 석조물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로마시대의 층위학적 지층이라고 확증된 우물에서 발견되었다. 그것들의 대부분은 주로 비잔틴 시대 후기의 지층에서 전후관계 없이 발굴되었다. 풍부한 지붕 타일은 남서쪽 언덕의 어디서든지 발견되는 동시대의 도기류, 동전, 그리고 다른 발굴품들이 소량인 것에 비해 두드러진 대조를 이룬다.

1934에서 1947년에 걸쳐 Jaffa Gate(자파 게이트)의 남쪽 Citadel(“다윗의 탑”)에서 발굴했던 C. N. John는 Aelia Capitolina 시대의 육중한 건축물의 모서리를 밝혀냈다. 오지 조립 부품으로 만들어진 배수관의 일부가 그 건물(it=structure)과 성벽 사이에 있는데 그 중 어떤 것은 직사각형의 틀에 L․X․F가 새겨져 있다. 이미 언급한대로, 1968년에서 1969년에 동일한 유적지를 발굴한 Amiran과 Eitan은 Aelia Capatolina를 설립하기 전의 시대로 추정한 제 3지층에서 로마시대의 점유층을 발견했다. 그들은 이 몇몇 발굴품(element)들이 비잔틴 시대에 추가되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동안 Aelia Capatolina 시대 제 2 지층에서 John이 발굴한 발굴품의 연대를 추정했다.

Geva가 citadel(다윗의 탑)의 안마당 서남부를 발굴함으로(1979-1980년) 로마 시대로 추정되는 단 몇 개의 빈약한 건물의 부분들이 드러나게 되었다. 그 시대의 주요 발굴품은 원형 구조의 L․X․F가 새겨진 진흙으로 된 배수관의 파편이다. A. D. Tushingham의 관점(그의 최종 보고서가 발행되었다)에 따르면 그 구역은 비잔틴 시대 이전에는 사람이 살지 않은 곳이었다.

일부 학자들은 고대 성벽으로 추정하였는데 그것은 로마시대 말까지 시온산에 있었던 구조물로 지금 “다윗의 무덤”으로 불리우는 것의 일부이다.

제 10군단은 예루살렘에서 발굴된 로마시대의 몇몇 비문에 언급되었다. (그것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왕실 호텔이 세워지고 있을 때인 19세기 말에 Citadel 북쪽에서 발견된 것이다(비문이 새겨져 있는 기둥이 유적의 중앙에 세워져 있다.) 그것은 대체로 3세기 초로 추정되는 제 10군단의 장군인 마르쿠스(Marcus), 쥬니우스(Junius), 막시무스(Maximus)의 명성을 추앙하는 비문이다. 10군단을 언급한 다른 비문은 옛시가지 북부에서 발견되었다. 부서진 비문의 한 단편은 Jaffa Gate(자파 게이트) 북쪽 옛 시가지의 성벽에 재사용된 돌에서 발견되었다. 옛 시가지 북쪽 성벽에 있는 다마스쿠스 게이트(Damascus Gate)와 헤롯의 문(Herot gate) 사이에서 1세기 말, 제 10군단의 병사인 티베리우스(Tiberius), 클라디우스Clauius), 파탈리스(Fatalis)에 대해 언급한 묘비가 1930년대에 발견되었다. 다른 부숴진 비문의 단편은 다마스쿠스 문(Gate)의 전방에서 J. B. Hennessy(1964-1966)에 의해 발견되었다. 로마 시대의 단지 하나의 비문이 남서쪽 언덕에 있는 로마 군단의 진영으로 추측되는 지역이라고 알려졌다. 그것은 옛시가지 남쪽 성벽에 있는 시온 Gate에 재사용되었는데 19세기 말에 발견되었다. 그 비문은 키레나이카의 제 3군단에 대해 언급하며, 대체로 116년 혹은 117년으로 추정한다. 다메섹 문(Damascus Gate)의 동쪽에 있는 비문이 발견되었는데, 그것은 제 11군단에 대해 언급한다.

남서쪽 언덕 각지에서 수행된 많은 발굴에서 발견된 물품에 대한 개요는 제 10군단의 소규모 예하부대가 그곳에 주둔했음을 암시한다. 로마 군단의 진영이 언덕 전체를 점유하였을지라도(extended) 그 사령부는 분명히 북서부에 있는 세 개의 탑, Phasael와 Hippicus, 그리고 Mariamme 근처에 있었다. 헤롯이 세운 탑들은 예루살렘의 남은 부분마저 파괴되었을 때, 티투스의 명령으로 그대로 남게 되었다(Josephus, War VII, 1-2). 제 10군단은 오랫동안 그곳에 주둔하였다. 제 10군단의 특수부대는 예루살렘 외곽의 다른 곳에 있는 에루살렘 Ramat Rahel과 서쪽의 Giv'at Ram에 주둔했다. 그곳은 아비요나가 로마 군단이 벽돌로 쌓은 유물이라고 해석한 것을 발굴했던 곳이다. Maza 근교에 퇴역한 로마 군인들을 위한 정착촌이 이 시대에 설립되었는데, 그곳은 라틴어로 "colonia"라는 이름으로 기억되고 있는 Qalunya라는 아랍 마을이다. 로마 군단의 지붕 타일이 예루살렘 근교의 ’아자리아와 ‘엔 야‘엘에 있는 민간인의 지역에서도 발견되었다. 지붕타일의 넓은 배열은 군단이 벽돌로 쌓은 작품이 민간인의 건축양식에 널리 사용된 것이다.

제 10군단은 3세기 말에 엘랏에 옮겨지기까지 에루살렘에 그 진영을 계속 존속시켰다. 비잔틴 시대가 시작되면서, 남서쪽 언덕은 다시 다시 사람들이 거주했다. 그러나 유물은 어떤 일률적인 계획된 도면을 증명해 주지는 않는다. 이것은 오늘날 옛 시가지 남부의 구획으로 보여질 수 있는데, 그것은 북부에서 설계한 흔적을 보여주지 않으며, 다른 한 편으로는 아주 미미한 흔적이 Aelia Capitolina의 도시 계획을 계속 보관했다.

⑵City Planning(도시 계획)

로마시대의 Aelia Capitolina 초기로 추정되는 장대한 건축 양식에 의한 유물이 옛 시가지의 북부-오늘날 기독교와 회교도 구역에 지금까지 위치해 있게 되었다. 이것은 하드리안(Hadrian)이 남서쪽 언덕의 제 10군단 진영 북쪽에 있는 도시의 일부를 새로운 민간인 정착지로 정했다는 견해를 보강해 준다. 발굴품을 분석한 결과 이 도시의 일부가 정확한 기하학적인 도면에 기초되었음을 암시한다. Aelia Capitolina의 정교한 도로망의 설계 도면이 옛 시가지 북부에서 미궁 같은 오늘날 도로망에서도 쉽게 눈에 뜨인다.

⑶Aelia Capitolina의 북쪽문(다마스쿠스 문)과 도시 요새

Aelia Capitolina의 가장 인상깊은 잔존 유물은 로마풍의 다메섹 문이다. 그것들은 옛 시가지 북쪽 성벽에 있는 Ottoman Damascus Gate(오토만 다마스쿠스 문)의 기초 아래쪽을 발굴했던 몇 차례의 발굴기(發掘期)에서 드러났다. 성벽에 접한 문의 외형 상층부와 문의 측면 안쪽 부분 일부가 1937-1938년에 R. W. Hamilton에 의해 밝혀졌다. 동쪽 입구에 있는 외형의 대부분은 케년(Kenyon)의 탐사에 힘입어, Hennessy(1964-1966년)에 의해 밝혀졌다. 제 2 성전시대로 추정되는 성벽의 일부인 로마의 문(Roman gate)의 하부 기초도 발견되었다. 1979년에서 1984년 사이에 M. Magen이 문의 유물들을 계속 발굴했다. 주로 문의 측면에 접해있는 두 탑의 안쪽-서쪽 탑의 위부분과 그리고 문의 안쪽에 있는 포장된 정방형의 접합부분들이다.

문의 골격을 이루는 모든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그것은 세 개의 출입구가 있는 인상적인 문인데 중앙의 출입구는 양 옆의 출입구보다 더 크고 높다. 그것은 북쪽의 외관이 멋진 면으로 되어있는 주초돌인, 육중한 탑과 나란히 있는 다른 쪽에 보존되었다. 단지 동쪽 입구는 세 입구 전체가 아취형이었던 것을 암시하는 그 전체 유물이 잔존해 있다. 동부 지역에 있는 입구에 남아 있는 유물은 아치형의 천장과 문간, 그리고 넓은 돌판으로 만들어진 바닥이 있다. 그 입구는 폭이 2.36m이며 높이가 4.85m이다. 좁은 복도는 동부 지역에 있는 탑 내부의 동쪽으로 나있다. 이 탑의 벽은 전형적인 헤로디안 스타일로 장식된 커다란 돌로 만들어졌다. 동부 지역에 있는 탑의 내부는 길이가 11.5m이며 폭이 6m이다.

동쪽 벽 안에 정방형의 방이 있다(폭 2m, 길이 2m). 서쪽 벽에 있는 한 줄의 계단으로 연결된 문은 전체적으로 보존되었다. 그 계단은 동쪽 지역에 있는 탑의 윗부분까지 연결되어 있다. 서부지역에 있는 로마풍의 다메섹 문의 탑은 11m 높이 까지 보존되었다(그것은 동부지역에 있는 탑과 대등하게 설계된 것이다). 그러나 남쪽 벽은 소실(消失) 되었다.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해 인정된 이래 해밀톤의 견해는 Aelia Capitolina가 설립된 후 그 문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Hennessy와 Kenyon은 제 2 성전 시대의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의 발굴로 문을 만든 시기가 정착촌의 건설과 동시대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것은 역시 G. J. Wightman의 결론인데, 그는 1989년에 Hennesy의 발굴보고서를 발행했다. 그 문의 건축가는 분명히 여백을 전형적인 헤로디안 스타일로 장식한 많은 돌덩어리를 사용하여 만들었다. 그 장식된 돌은 제 2 성전시대 예루살렘의 좋은 건물과 요새가 파괴 당하는 것을 줄였다. Hadrian의 석공들이 Aelia Capitolina의 북쪽 도시 경계를 나타내기 위한 개선문으로 다마섹 문(Damascus Gate)을 세웠다. 그것의 구조는 트랜스조르단(Transjordan)의 거라사(Gerasa)와 같은 동방 제국의 여러 도시에, 2-3세기에 세워진 로마풍의 개선문의 몇몇 독특한 건축 양식의 특징을 보여준다.

세 개의 입구를 가진 다른 문들이 이 시대에 예루살렘의 다른 곳에 세워졌다. 그것은 성전산의 북쪽(the Ecce Homo Arch)과 아마도 성묘교회의 동쪽 그리고 다메섹 문의 북쪽 등이다. 다마스쿠스 문 주변에서 행한 최초의 발굴은 로마의 Aelia Capitolina가 성벽으로 둘러 싸였는지 아닌지 하는 옛 문제를 다시 제기했다. 대부분 통상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견해는 그 도시(Aelia Capitolina)가 적어도 3세기 말 혹은 4세기 초까지도 성벽으로 둘러 싸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늘날 옛 시가지 성벽의 경계를 따라서 되풀이 된 발굴은 그 시대를 추정할 수 있는 요새에 대한 정확한 증거를 밝혀내는데 실패했다. 그는 이 성벽의 연대를 3세기 말 혹은 4세기로 추정했다.

⑷카르도(The Cardo)

카르도 입구의 층에 있는 로마풍의 마메섹 문 안쪽에서 Magen이 Aelia Capitolina 시대로 추정되는 포장된 광장(폭이 30m, 길이 6-10m)의 일부를 밝혀냈다. 이 돌들의 얼마는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줄무늬를 냈는데, 사용하면서 닳아버렸다. 이 포장한 (도로)는 대체로 메데바 지도에서 예루살렘의 북문 안쪽으로 묘사된(depicted) 중앙에 있는 기둥과 더불어 광장의 안쪽 부분(내부)이다. 1970년대에 S. Margalit가 다메섹 문으로부터 남쪽으로 향하여 옛 시가지의 북부자역에 나있는(cut down) 오늘날의 Beth ha-Bad 거리를 따라 육중한 포장돌을 다시 발굴해냈다. 그 독특한 포장 돌은 로마-비잔틴 도시에 나 있는 중앙도로인 카르도의 남은 부분이다. 카르도는 비잔틴의 메데바 지도에 상세하게 묘사되었다. 줄지은 원형 기둥이 북문의 광장 안쪽에서부터 남쪽에 있는 시온산까지 예루살렘을 길게 양분하는 도로의 다른 편으로 나있다. 옛 시가지 중앙에 있는 지붕을 얹은 상가의 벽에 재활용된, 몇몇 석회석 기둥들은 로마풍의 카르도의 기둥으로 입증되었다. 그것은 카르도의 노선(路線)과 같은 방향으로 나있다. 그것들 가운데 Beth ha-bad 거리에 있는 건물 벽의 기둥은 비아 도르사(Via Dolorosa)가 제 7군단의 주둔지임을 표시한다.

대좌(臺座;주각)를 섬세하게 조각한 높은 곳에 서있는 어두운 화강암 조각들이 19세기 중반 이래로 알려졌다. 그것은 성묘 교회의 동쪽에 있는 Russian Alexander Hospice 구역 내에 있다. Aelia Capitolina에 있는 이 기둥들은 하드리안에 의해 세워진 공회당(basilica)과 성전의 외관의 일부이다. 이 포장도로와 기둥의 유물들은 Aelia Capitolina가 설립된 후 세워진 로마풍의 카르도의 일부인 북부지역에 속해있다. 그 시대에 카르도는 다메섹 문에서 남쪽으로, 그러나 단 남서쪽 언덕에 있는 로마 군단으 주둔지 북쪽 변방까지만 나있었다(그곳은 오늘날 유대인 구역의 위쪽에 있다). 이것은 아비가드(Avigad)의 발굴에 의해 유대인 구역에서 확인되었다.;유물에 대한 모든 증거는 아비가드가 밝혀낸 카르도의 남쪽 구획이 비잔틴 시대 말경 유스티니안에 의해 세워졌다는 것을 입증했다.

⑸데쿠마누스(The Decumanus)

카르도에 대해 수직으로 고대 예루살렘을 가로지르는 주요 도로인 데쿠마누스는 동부지역의 성전산 서쪽에 있는 자파 문(Jaffa Gate)에서부터 다윗 거리와 체인(Chain) 거리의 노선을 따라서 개괄적으로 재건되었다. 데쿠마누스의 유물은 성전산 근처에 있는 동부의 차인 거리 대부분 지역에서 1990년에 게르슈니(L. Gershuny)와 아부 리아(R. Abu Ria)에 의해 발굴되었다. 이 유물들은 두 개의 넓고 두꺼운 판조각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은 로마 시대의 예루살렘에서 처음으로 데쿠마누스에 대해 오늘날까지 발견된 첫 번째의 증거이다. 로마시대의 여러 시가지에 있는 카르도와 데쿠마누스의 교차점을 나타내는 테트라필론(Tetrapylon) 지역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유대인의 거리의 북단에 있는 근대의 el-Bashura Cafe라는 그 집을 세웠다는 증거는 지지할 수 없다.

⑹집회용 광장(Forum)과 인근 지역의 건물들

Aelia Capitolina의 중앙 광장은 카르도에 인접해 있다. 그 도시의 공회당과 비너스-아프로디테 신전은 북쪽에 있다. 학자들은 북쪽의 성묘교회와 서쪽의 크리스챤 거리와 남쪽의 다윗 거리, 그리고 동쪽의 Beth ha-Bad 거리(카르도의 경계선을 따라)의 남쪽 세 개의 아치형 상가에 둘러싸인 오늘날의 무리스탄(Muristan) 구역에 있는 로마풍의 집회용 광장의 위치를 알아냈다. 북쪽 지역의 광장 옆에 있는 하드리안의 건물 유적은 성묘 교회의 동쪽 Russian Hospice 지역에서 19세기에 발견되었다. 1960-1969년과 1970년대에 카보(V. Corbo)와 쾨스논(C. Coüasnon), 그리고 그밖의 학자들에 의해 현장에서 복원작업의 일부로써 수행되었던 성묘교회에서의 광대한 발굴은 발굴자들에 의해 Aelia Capitolina의 설립 연대로 추정되는 추가된 유물을 밝혀냈다. 성묘교회에서 발견된 로마풍의 유물들은 대단히 단편적이다. 성벽의 주초들이 발견되었다. 카보에 의해 제안된 이 로마풍의 유물들의 연대는 발굴에 대한 최종적인 발표에서 결정적으로 제시되지는 않았다.

⑺제 2차 카르도(동부지역의 카르도)

동부지역에 있는 카르도는 단지 한편으로 나있는 줄지어선 기둥이 있는 메데바 지도에 나타나 있다. 그것의 북부지역은 두로포에(Tyropoeon) 계곡 아래로, 남쪽을 향하여 나 있으며, 고고학적 증거에 의하면 오늘 날 눈에 띄는 rock-cut 비탈길을 따라 서쪽 성벽이 바라다 보이는 유대인 구역의 동쪽 변두리를 따라 계속되었다. 이 도로의 원래의 포장에 쓰인 돌 몇 개가 제 2차 카르도의 옛 노선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ha-Gai 거리에서 발굴되었다. 1930년대 초에 윌슨의 아치(Willson's Arch) 북쪽을 발굴했던 해밀턴(Hamilton)이 배수관과 함께 두 개의 포개진 포장도로의 일부를 발견하였다. 그는 이 거리의 하부가 로마 시대로 추정될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1980년에 비아 도로사(Via dorosa)와 하-가이(ha-Gai) 거리가 합류하는 지점에서 메이젠(Magen)은 항상 사용하는 줄무늬와 나선형 홈을 판 넓은 돌로 포장된 거리의 일부를 발굴했다. 1970년대에, 둥 문(Dung Gate)의 바깥 쪽에서 벤-도브(M. Ben-Dov)는 비잔틴 시대 초기의 폭이 넓은 포장도로의 일부를 발견했다. 이것은 옛 시가지 성벽 안쪽에서 이전에 발견된 동일한 거리의 남은 부분이었다. 그 거리는 거리의 서쪽 지역을 따라 줄지어 선 기둥이 있으며, 넓은 돌로 포장되었다. ha-Gai 거리를 따라서 발굴된 포장용 돌은 다메섹 문 안쪽 광장에서 크고 흔한 포장용 돌과 매우 유사하다.

⑻동부지역의 집회용 광장

동부 지역에 있는 집회용 광장은 로마시대에 성전산 북쪽에 세워졌다. 오늘날 알려진 주된 유물은 Lithostrotos로 알려진 포장도로와 Ecce Homo Arch로 알려진 중앙에 있는 세쌍의 아치로 된 개선문의 일부를 포함한다. 제 2 성전시대의 Antonia 요새의 유물인 이것들은 기독교 전승에 있는 예수의 재판이 있었던 감옥(마가 15:16)인 브라이도리온(Praetoriu

-m)으로 확인되었다. 그 유물들과 그것이 포함된 Linthostrotos 포장도로가 시온 수녀원이 세워진 1860년대 초에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그것들이 Clermont-Ganneau에 의해 처음으로 설명되었다. 그 유물들은 1931-1932년에 Vincent와 Marie-Alinede Sion에 의해 재탐사되었다. 더 세밀한 탐사는 1972년과 그리고 또다시 1980년 대에 보존작업 과정에서 Benoit에 의해 그 지역에서 지휘되었다. 고고학자들은 이 웅장한 유물들이 Aelia Capitolina 시대로 추정된다는 것을 결과적으로 정당하게 입증할 수 있었다.

⑼오벨(Ophel)과 남부 지역에 있는 성전산의 어귀

로마 시대에 대부분 폐허로 남아 있는 성전산은 두 황제의 동상을 세운 가까이에 하드리안의 쥬피터 신전에 의해 점유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이 시대에 Chronicon Paschale에 대하여 언급된 “codra"로 둘러싸인 성전을 확인했다.

⑽다윗성과 남부지역의 두로포에 계곡(Tyropoeon valley)

광대한 발굴이 로마시대로 추정하는 불충분한 유물을 제시했던 다윗성에서 시행되었다. 1965년에 케년은 C.E 2세기에 돌이 채취되었던 V지역에서(그것은 Weill이 다윗성 남부에서 20세기 초에 발굴했던 고대의 채석장과 인접해 있다) 그녀가 숙고했던 증거를 발굴했다. (그렇지만 Silloh는 이 채석장의 최근 발굴이 보다 초기였다고 믿었다. 케년은 M지역과 다윗성 북서부와 그리고 오벨의 S지역에서 뿐 아니라 다른 어느 곳에서 로마 시대의 채석장 유물들을 발견하였다. 다윗성의 북부에서 Macalister와 Duncan(1923-1925), 그리고 Crowfoot와 Fitzgerald(1925-1927) 등이 제 10군단의 인장과 함께 주로 깨어진 지붕 타일 조각들을 발견하였다. 다윗성에서의 쉴로의 광범위한 발굴은 로마시대의 단지 흩어져 있는 유물들을 밝혀냈을 뿐이다. 발굴에 대한 개요는 로마시대 대부분의 기간에 걸쳐 다윗성이 서서히 형성된 Aelia Capitolina 자치 구역의 바깥쪽에 폭넓게 남아 있음을 분명히 했다. 두로포엔 계곡의 남쪽 배출구에 있는 실로암 못의 고대 유물은 Güthe에 의해 처음으로 발굴되었으며, 19세기 말 경에 부분적으로 Bliss와 Dickie에 의해 발굴되었다. 그 못은(폭 25m, 길이 24m) 바위를 파냈으며, 넓은 돌로 세워진 벽으로 둘러 싸여 있다. 아치형 기둥에 의하여 지탱된 뚜껑이 덮여진 주랑(柱廊)이 네 개의 벽 둘레에 세워졌다. 그 못은 히스기야(Hezekiah)의 수로를 통하여 기혼샘의 물을 담아 두었다. 못의 서쪽, 남쪽으로 난 경사진 보도의 일부가 발견되었다.

3.급수(시설)

2 성전 시대 말에 세워진 하층 수로(Low-level aqueduct)와 구분되는 상층 수로(high-level aqueduct)라는 것이 로마시대에 세워졌다. 그것의 노선과 구조물의 상세도는 19세기에 Wilson과 Schick가 기록했던 상세도를 바탕으로 주의를 기울여 1969년에 A. Mazar가 재탐사했다. 상층 수로는 강 줄기(the line of the watershed)와 베들레헴-예루살렘 간의 도로를 따라 대략 10km 정도로 길게 연결되었다. 수원지는 해발 790m에 위치한 솔로몬 못이었으며, 해발 765m에 있는 자파 문(Jaffa Gate)에서 끝났다. 베들레헴 서쪽으로 얕고 오목한 부분들은 그릇을 연결한 모양으로 만든 폐쇄된 돌판으로 다리가 놓여져 있다. 이 구간은 약 2.5km이지만 현재는 맨 처음부분되는 곳만이 남아 있으며, 이와 매우 흡사한 것들은 라헬의 무덤 남쪽, 헤브론-베들레헴 도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관은 연쇄적으로 이어졌고 접착제로 견고하게 연결되어졌다. 관의 직경은 38cm였다. 몇몇 배수관(siphon) 돌조각에서는 제 10군단의 이름으로 간략하게 새겨진 라틴어 비문이 보여진다. 또한 수로는 오늘날 예민 모쉐(Yemin Moshe) 부근의 서쪽에 지어진 지하 터널을 통하여 manilla 못까지 흘렀다. 상층 수로는 자파 문을 통해서 도시로 흘러 들어갔으며 아마도 히스기야 못 주변에서 길이 났을 것으로 추정한다. 상층 수로는 Aelia Capitolina에서 필요한, 가장 많은 양의 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제 10 군단의 병력에 의하여 세워진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려 진다. 그러나, 시작은 제 2 성전 시대보다 이후에 이루어졌을지도 모른다.

4.고분

Aelia Capitolina의 성벽 밖에서 로마시대의 것으로 여겨지는 고분이 최근에 발견되었다. 통로 밑바닥에 돌로 밀봉된 매장실이 있는-중심에서 좁은 통로를 통과하는 지하 납골당으로 되어 있고, 양쪽은 돌로된 난간으로 둘러싸인 매장실이 있었다. 이런 형태의 고분은 3세기부터 건축되었다. 4세기에 들어서면서 고분의 형태는 변화를 맞았다. 통로는 매장실의 좁은 쪽의 한면에 건축되어 계단과 함께 출입구를 대신하였다. 그런 고분은 힌놈 골짜기의 Birket es-Sultan(또는 뱀의 못이라 불린다) 가까이서, 감람산(Mount of Olives) 위에서, 특히 et-Tur 마을에 이르는 길에서, 옛 시가지의 성벽 북쪽에서, 다메섹 문과 왕의 무덤이라는 곳 사이에서, 다메섹 문 바깥 쪽 성 스데반 교회 가까이서, 그리고 자파 거리와 시온산을 따라서 발견되었다. 로마시대에서 비잔틴 시대로의 전환 때문에 그 어떤 멸망에 의해 흔적 조차 남지 않았고, 4세기부터의 고분의 단지 그들의 발견에 의해 구별되어졌다. 명백히 이교성을 띤 발견물들은 비 그리스도인의 무덤으로 판명되었다.

 

 

출처 trueromance | 트루로망
원문 http://blog.naver.com/ralley/150014955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