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롯샘(The Well of Harod)
1. 명칭과 의미
1) 영어로는 Harod, 히브리어로는 droj} @y[e(엔 하로드)이다.
2) 의미는 '전율'이라는 뜻이다.
2. 성경의 언급과 위치
1)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들과의 전쟁을 준비할 때 진을 쳤던 샘이다(삿7:1)
2) 사울이 블레셋 사람을 맞아 진을 쳤던 샘물일 수도 있다(삼상29:1).
3) 이곳은 길보아산 북쪽 이스라엘 골짜기의 동쪽 경계에 위치해 있는 오늘날의
'아인 얄루드(Ain Jalud)'와 동일한 곳으로 추측된다.
4) 이 물은 천연동굴에서 나와 큰 연못으로 들어가고 있다.
5) 팔레스타인에 있는 가장 물이 많은 샘 중에 하나로, 인근 지역에서의 군사활동상 매우
중요한 곳이다.
3. 그 밖의 관련사항
1) 다윗의 신하들 중 두 사람인 삼마(Shammah)와 엘리가(Elika)의 고향이기도 하다(삼하23:25).
2) 이 지역은 예루살렘에서 6Km 지점에 있는 '벧-하두투(Beth-Hadutu)'로 추측된다.
3) 이곳에서 광야가 시작되는 것으로, 유대전통에서 생각되었다.
4) 이스라엘이 국립공원(National Park)으로 지정한 곳이다.
원어해설 droj} @y[e : 엔 하로드 The Well of Harod
하롯은 '떨다' 혹은 '계속 뿜어내는 샘'이라는 의미로, 벧산에서 서북쪽으로 13Km 떨어진 길보아산의 서북면에 위치한 샘입니다.
천연의 바위샘에서 흘러나온 물이 깊이 20m의 웅덩이를 이루고, 요단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곳은 기드온이 정예화된 군사를 선택하기 위해 시험했던 곳입니다.
기드온과 미디안은 하롯 샘을 중심으로 진을 치고 전쟁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너를 좇은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붙이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스려 자긍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
라고 말씀하시며, 기드온에게 누구든 두려워서 떠는 자는 길르앗산에서 떠나라고 말하도록 명하십니다. 이는 전쟁에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두려움에 떠는 사람에 대한 경고입니다.
진정 하나님의 전쟁에 필요한 사람은 강하고 준비된 무기가 아니라, 단지 하나님만을 향하여 두려워떨고 그의 적대자에 대하여 두려하지 아니하는 자들을 찾으십니다. 그래서 이곳 샘에서 삼백명을 선발하십니다.
이때의 전쟁은, 외면상으로는 미디안이 모든 것이 우세해 보였지만, 결국 하나님께서는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끄십니다. 전쟁에 나가는 자는 누구나 두려워 떨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은 결코 하나님의 대적자들을 향하여 떨림을 가지지 아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