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석에 기록된 유다처럼(출애굽기 28:17~21)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흥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흥마노요 세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네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백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찌니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매 보석에 열 두 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홍보석에 기록된 유다처럼 유다의 탄생기록 - 창 30:31~35 유다를 향한 야곱의 축복 - 창 49:8~12 유다를 향한 모세의 축복 - 신 33:7 유다를 기록한 흉패 - 출 28: 17~21
대제사장이 입는 옷중에 흉패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12보석이 가슴에 붙어 있습니다. 그 보석은 세개씩 4줄로 나란히 붙어 있습니다. 사실 제사장의 어깨에도 양쪽에 하나씩 두개의 보석이 붙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어깨 보석에는 이스라엘의 12지파가 생년월일 순서로 적혀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의 흉패에는 그 순서가 아니라 다른 순서입니다. 12보석이 모두 다른 보석인데, 그 성격에 따라 각각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12보석은 각기 색깔이 다르고, 밝기가 다르고, 의미가 다르고, 매력이 다릅니다.
그러나 한가지 공통된 것은 너무나 귀한 보석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그런 순서가 되어 있는지는, 아직까지 수많은 사람의 영감이 풀지 못한 성경의 수수께끼에 속하여 있습니다. "하나님만 아신다"라고 말해버리면 정말 편하지만, 그 궁금증이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누구에겐가 깨닫게 하여 주시리라 기대하여 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유다가 제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맨 윗줄 제일 먼저 나오는 보석이 홍보석인데, 그 홍보석 위에 유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생 순서라면 12아들중에 큰 아들인 르우벤이 등장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4째 아들인 유다가 먼저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유다를 제일 귀한 자로 취급하고 계심이 틀림 없습니다.
어떤 사람을 하나님은 제일 귀한 자로 여기실까요? 한마디로 유다같은 사람입니다. 그러면 유다는 어떤 사람인지, 왜 홍보석에 기록될 만한 이름인지 살펴 보십시다.
1. 찬송 때문입니다. 유다라는 이름의 의미는 (여호와를 찬송함)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찬송을 제일로 여기시는 분이십니다."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할찌어다" (시 100: 4)"할렐루야 우리 하나님께 찬양함이 선함이여 찬송함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 (시 147: 1)"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시 18:3)찬송의 사닥다리는 하늘과 땅을 연결시켜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찬송을 제일 좋아 하시기에 찬송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다를 흉패보석 제일 먼저 자리에 배치하셨습니다.찬송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분명한 방법입니다.
2. 야곱의 축복 때문입니다. (창 49 : 8~12)
창세기 49장을 보면 야곱이 늙었을 때 12 아들들을 축복하는 장면이 나오고 있습니다.
첫째 아들 르우벤에 게 77자 축복을 하였습니다.(창 49 : 3~4) 둘째, 셋째 아들 시므온과 레위에게는 같이 안수하며 146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5~7) 네째 아들 유다에게는 242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8~12) 다섯째 아들 스불론에게는 32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13) 여섯째 아들 잇사갈에게는 65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14~15) 일곱째 아들 단에게는 57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16~18) 여덟째 아들 갓에게는 23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19) 아홉째 아들 아셀에게는 29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20) 열째 아들 납달리에게는 23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21) 열한번 째 아들 요셉에게는 239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22~26) 열두번 째 아들 베냐민에 게는 35글자를 축복하였습니다.(창 49 : 27)
이러한 사실을 보면 유다가 가장 축복을 많이 받았습니다. 모든 왕들이 거의 유다 지파에서 나왔고, 예수님도 유다 지파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후에 인구 조사를 하였더니 유다지파가 가장 인구가 번성하여 74,600명이 되었습니다. 유다가 242글자로 가장 많은 축복 안수를 받았습니다.
유다는 야곱에게서 6가지 축복을 받았습니다.
(1) 형제의 찬송이 되는 축복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찌라"(8절) 하나님을 찬송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의 찬송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유다가 하나님을 찬송하였더니 다른 형제들은 유다를 찬송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시가 있습니다.
찬송하고 또 찬송하고 찬송하여라. 네가 찬송하면 다른 사람도 찬송하는 법 찬송은 재빨리 쌓이고 쌓여 길고 긴 찬송이 되리 만일 네가 찬송하면.
(2) 영적 승리의 축복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8절) 손으로 목을 잡았다는 것은 승리를 의미합니다. 정복을 뜻합니다. 장래 메시야가 유다 지파에서 나와 마귀를 이기게 될 것을 축복하였습니다. 예수께서 유다지파에서 나오셔서 마귀를 정복하심으로, 이 축복은 눈 앞에 나타났습니다. 마귀에의 승리는 최고의 승리입니다.
(3) 우월의 축복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8절) 유다는 그 축복기도 때문에 다른 지파보다 우월하게 되었습니다. 광야와 가나안 정복때 제일 선봉에 섰습니다.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묻자와 가로되 우리 중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리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유다가 올라갈찌니라" (삿 1 : 1~2) 유다 지파인 다윗이 왕이 됨으로 유다지파는 온 형제들의 절을 받게 되었습니다.
(4) 능력의 축복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 갔도다 그의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 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9절) 사자는 짐승의 왕이요 숲속의 임금입니다. 야곱은 유다를(사자 새끼) (웅크린 사자)라고 축복하였습니다. 새끼 사자란가능성과 암시를 뜻하고 있습니다. 유다는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끝은 창대할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축복하였습니다.웅크린 사자란 물어 뜯고 노하고 으르렁거리는 사자, 성난 사자가 아니라 평화의 사자를 의미합니다. 힘이 있으나 조용히 있는 평화의 사자를 말하고 있습니다. 새끼 사자, 웅크린 사자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힘이 있습니다.
① 성장하는 힘이 있습니다. 유다 지파는 계속 성장하여 마침내 전 12지파 가운데 가장 성장하여 인구가 최고 많은 74,600명이 되었습니다.
② 의로운 힘이 있습니다. 웅크리고 때를 기다리는 모습은 의로운 사자의 모습입니다.
③ 두려운 힘이 있습니다. 잠자는 사자도 두려울 텐 데, 웅크리고 있는 사자란 얼마나 힘이 있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예수님은 죽어서 무덤속에 계셔도 빌라도는 군사를 풀어서 지키는 웃기는 모습을 보십시요.
(5) 메시야 탄생의 축복
"규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 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10절)
(6) 부요의 축복 "그의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그 암나귀 새끼를 아름다운 포도나무에 맬 것이며 또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 그의 눈은 포도주로 인하여 붉겠고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희리로다"(11절~12절)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에서 귀한 나무입니다. 그런데 얼마나 흔한지 포도나무에 암나귀를 맬 정도로 흔합니다. 그리고 그 귀한 포도주가 얼마나 많은지, 포도주에 빨래를 할 정도로 흔합니다. 포도주가 얼마나 많은지 포도주로 눈이 붉겠고, 우유를 많이 마셔서 이가 희게 되었습니다. 부요의 모습이 철철 넘치고 있습니다.
야곱이 이같이 유다에게 제일 많이, 제일 진하게 축복함으로 유다는 제일의 지파가 되어 홍보석에 제일 먼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3. 모세의 축복 때문입니다. (신 33 : 7)
야곱도 죽기전에 12지파를 축복하였는데, 모세도 죽기전에 12지파를 축복하였습니다. 모세는 유다 지파에게 두 가지 축복을 하였습니다.
(1) 기도 응답의 축복 "여호와여 유다의 음성을 들으시고 그의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7절) 이는 유다지파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여 달라는 축복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몃 유다지파의 기도가 많이 응답되어 이스라엘을 움직이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다원과 솔로몬의 기도, 아사와 여호사밧의 기도,히스기야가 산헤립에 대항하여 하나님께 드린 기도, 다니엘의 기도, 느헤미야의 기도등은 모두 이스라엘 민족을 움직인 기도인데 모두 유다지파의 기도입니다. 그리고 우리 주님의 기도는 정말로 놀라운 기도의 본보기인데, 이 주님의 기도도 역시 유다 지파의 목소리입니다. 유다지파의 기도는 기도로 끝나지 않고 응답으로 끝났습니다. 기도보다 중요한 것은 기도 응답입니다.
(2) 하나님의 일꾼이 되는 동행하여 주시겠다는 축복 "그의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가 그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7절)
하나님은 유다 지파의 손을 사용하시어 승리하기를 원하시며, 싸우게 하시고는 같이하여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런 축복을 모세를 통하여 유다 지파에게 선언하셨습니다.
그래서 가나안 정복의 선봉은 유다였고 언제나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승리를 보장받고 싸우셨습니다. 이겨 놓고 싸우게 하셨습니다.최고의 축복은 하나님이 함께 하여 주시는 축복입니다.이런 모세의 축복이 있었기에 유다는 대제사장 흉패의 12 보석 중에 제일 먼저 홍보석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 흥보석의 의미 # 그러면 유다를 기록한 홍보석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홍보석은 히브리어 (오뎀(Odem))에서 나온 말인데, 본래는 (붉은색)이라는 의미입니다. 홍보석은 붉은 색의 아주 보기 매우 비싼 보석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유다를 홍보석에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의 의도는 자연히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단어들은 붉은 홍보석과 너무도 잘 어울리는 것들입니다. ① 찬송으로 상기된 얼굴 (창 30:35) ② 포도주가 많아 여기 저기 유다 가정에 놓인 포도주 (창49 : 11) ③ 포도주로 빤 옷 (창 49 : 11) ④ 옷을 빨려고 내놓은 출렁거리는 붉은 포도주 (창 49:11) ⑤ 포도주로 인하여 붉어진 눈 (창 49:12) ⑥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 (창 49 :8) ⑦ 원수 마귀의 목을 잡고 싸운 혈투 (창 49:8) ⑧ 무엇보다도 유다 지파인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2,000년간 유유히 흐르고 있는 생명의 피는 유다를 홍보석에 기록하기에 충분합니다.
홍보석의 붉은 색깔은 영광의 색깔로서 유다 이름과 잘 부합되고 있습니다. 유다 지파였던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죄인들을 위하여 친히 피를 흘려 주심으로, 하나님을 피로 찬송하는 모범을 보여 주신 분이십니다.
과연 유다는 제일 먼저, 그리고 제일 좋은 보석에 기록되기에 합당한 이름입니다.
투 샬롬! (모든 이에게 평화가 있기를...) | 작은자
|
'◈◈◈ 구약[舊約]강해 > ◈구약성경 강해(舊約)[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윌라 Havilah (0) | 2008.05.14 |
---|---|
[지리산 편지]사무엘의 라마-나욧(Ramah Naioth)<김진홍목사> (0) | 2008.05.12 |
12보석과 12지파 (0) | 2008.04.28 |
12지파를 상징하는 보석 (0) | 2008.04.28 |
[스크랩] 12지파 비교표(야곱4명의아내) (0) | 2008.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