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經濟 · 미래 · 사람들/경영Ceo리더십,성공企業

[책] '생각의 탄생'- 창조경영의 대가 루트번스타인

영국신사77 2007. 9. 19. 23:20

                               [책] '생각의 탄생'- 창조경영의 대가 루트번스타인

 

 

1. 제목: 생각의 탄생 :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지 생각도구

2. 저자: 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셸 루트번스타인 공저/박종성

3. 출판사: 에코의서재

4. 출판년도: 2007년 05월

 

5. 저자소개:

 1)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 미시건 주립대학 생리학과 교수. 맥아더 펠로우십MacArthur Fellowship 수상자로, 저서로는 《발견: 과학지식의 변경에서 문제를 고안하고 풀기Discovering: Inventing and Solving Problems at the Frontiers of Scientific Knowledge》가 있다. 
 2) 미셸 루트번스타인 
   - 역사학자. 로버트의 부인이자 연구동반자이기도 하다. 역사와 창작을 가르치고 있으며, 남편과 함께 《꿀, 진흙, 구더기, 그리고 기타 의학적 경이들Honey, Mud, Maggots, and Other Medical Marvels》을 저술했다. 

 

6. 요약

  어떤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것을 실제로 '어떻게' 응용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다루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그들의 지식은 실로 허약하며, 쓸모없고, 교육적 실패의 결과물에 불과하고 겉만 번지르르한 '학문적 성취'의 외장일 뿐이다.

 

7. 인상적인 구절

  - "상상하면서 분석하고, 화가이면서 동시에 과학자가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최고의 경지에 이른 종합지 적인 사고의 모습이다.

  - 통합교육을 위한 기본목표

   1) 보편적인 창조의 과정을 가르치는 일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창조과정에 필요한 직관적이고 상상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3) 예술과목을 과학과목과 동등한 위치에 놓는 다학문적 교육을 수행해야 한다.

   4) 혁신을 위해 공통의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교과목을 통합해야 한다.

   5) 한 과목에서 배운 것을 여러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6) 과목 간의 경계를 성공적으로 허문 사람들의 경험을 창조성의 본보기로 활용해야 한다.

   7) 정신의 영역을 최대한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과목에서 해당 개념들을 여러 형태로 발표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8) 개척자적인 교육방법을 만들어내야 한다.

 

8. 나의 생각

  - Specialist에서 Generalist로 거듭나기. 무엇을 생각하기보다 어떻게 생각하기를 고민하자!

  - 창의적 사고를 위한 13가지 단계를 따라 이제부터 사고의 시작을 해본다.

 

천재라는 것은 천재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에서 진리의 실마리를 찾고, 그것에 자신의 모든 열정을 바쳐서 이루어낸 결과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이미 우리의 삶이 천재들 처럼 한가지에 몰두하기에는 어렵게 되어버렸다는 느낌은 지울수가 없지만,
내 주변에서 작은 범위에서의 창조라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컨버젼스'라는 용어가 말하는 것처럼.
창조라는 것도 결국 기존의 사고, 실체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고.
이 책은 그런 창조를 좀더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사고의 방법을 알고 싶다거나, 밤마다 잠 못이루시는 분(?)을 위해 추천합니다.
 

9. 목차

 ‘생각’을 다시 생각하기
 ‘무엇’을 생각하는가에서 ‘어떻게’ 생각하는가로
 옥수수 유전자와 교감한 노벨상 수상자
 리처드 파인먼은 문제를 풀지 않고 ‘느꼈다’
 직관이 교감을 통해 통찰로 이어진다
 느낌 · 감정 · 직관의 사용법
 
 
 상상력을 학습하는 13가지 생각도구
 ‘환상’과 ‘실재’ 사이의 단절
 실패한 지식인의 전형, 버지니아 울프의 아버지
 이해가 아니라 외워서 알게 되는 교육시스템
 피카소는 상상이 사실보다 진실하다고 믿었다
 창조를 이끄는 13가지 생각도구
 
 
 생각의 도구들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생각도구 1 - 관찰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인 ‘관찰’
 관찰은 눈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듣는 것’과 주의 깊게 듣는 것‘의 차이
 마르셀 뒤샹이 재발견한 일상의 가치들
 괴테에서 헨리 밀러까지 관찰을 위한 예술훈련법
 관찰을 통해 깨닫는 ‘세속적인 것의 장엄함’
 
 * 생각도구 2 - 형상화
 찰스 스타인메츠의 사물을 그리는 능력
 형상화는 세계를 재창조한다
 당신은 북적거리는 파티에서 음악의 음계를 들을 수 있는가?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비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물리학을 ‘상상’한 아인슈타인
 내면의 감각을 일깨우는 다양한 방법들
 
 * 생각도구 3 - 추상화
 피카소는 눈이 아니라 마음으로 본 것을 그렸다
 추상화는 곧 단순화이다
 추상화의 본질은 한 가지 특징만 잡아내는 것
 움직임도 추상화될 수 있다
 분야 간 경계는 추상화를 통해 사라진다
 추상화는 중대하고 놀라운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는 과정
 
 * 생각도구 4 - 패턴인식
 아르침볼도의 정물화를 거꾸로 하면 무엇이 보일까
 다빈치의 아이디어는 패턴인식에서부터
 패턴인식과 시의 발견
 음정배열 조작으로 패턴을 발견한 쇤베르크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 찾는 새로운 패턴
 패턴의 부재인가, 아니면 패턴의 차이인가
 체스 고수들은 패턴인식의 귀재들
 
 * 생각도구 5 - 패턴형성
 크느그와레예의 움직이는 선들
 대칭적인 패턴을 통해 독창적인 음악을 작곡한 바흐
 푸리에 분석에서 전자공학까지, 패턴의 놀라운 변신들
 가장 단순한 요소들의 결합이 복잡한 것을 생성한다
 패턴은 정답이 하나가 아님을 보여준다
 
 * 생각도구 6 - 유추
 양자론과 음악 사이의 유사성
 헬렌 켈러는 보거나 듣지 못하는 세계를 어떻게 이해했나
 유추와 닮음은 다르다
 낙하하는 사과를 보고 중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
 예술은 유추와 은유에 기반한다
 음악적 유추를 통해 탄생한 에셔의 쪽매붙임작품
 유추할 수 없다면 세계를 창조할 수 없다
 
 * 생각도구 7 - 몸으로 생각하기
 침팬지는 어떻게 천장에 달린 바나나를 먹었나
 몸의 움직임이 생각이 된다
 몸으로 ‘느껴야’ 하는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
 문제를 온몸으로 ‘느끼는’ 과학자와 수학자들
 생각하는 것은 느끼는 것이고 느끼는 것은 생각하는 것
 몸의 일부가 사라진 뒤에도 감각은 남아 있다
 몸은 답을 알고 있다
 
 * 생각도구 8 - 감정이입
 대니얼 데이루이스는 극중 인물의 인생을 ‘살았다’
 감정이입의 본질은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것
 역사가들은 타인의 눈으로 보기 위해 ‘시대의 현장’으로 돌아간다
 사냥에 성공하려면 사냥감처럼 생각하라
 복잡한 침팬지 사회를 감정이입으로 연구한 제인 구달
 대나무를 그리려면 먼저 내 안에서 그것이 자라나게 하라
 가장 완벽한 이해는 ‘자신이 이해하고 싶은 것’이 될 때
 
 * 생각도구 9 - 차원적 사고
 공간을 입체적으로 생각한다
 2차원 세계에서 우리는 어떻게 보일까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에 그리는 원근법의 발명
 조지아 오키프가 꽃을 크게 그린 이유
 시간은 단 한 가지 차원인가?
 콜더의 등장과 움직이는 조각
 조각을 볼 줄 모르는 형태맹들
 차원적 사고를 훈련하는 기하학 모형
 
 * 생각도구 10 - 모형 만들기
 군사작전의 모형이 되는 전쟁게임
 모형은 본질을 구현한다
 완성된 그림의 모형이 된 쇠라의 스케치
 중국의 귀부인들은 벌거벗은 인형으로 진료받았다
 전염병 확산을 막은 공중위생 모형
 모형의 수학화로 순수한 모형을 얻을 수 있다
 세계를 이해하려면 모형을 만들라
 
 * 생각도구 11 - 놀이
 일 가지고 놀기
 흔들리는 접시를 보고 전자궤도를 연구한 리처드 파인먼
 콜더의 서커스 놀이와 움직이는 조각
 현실을 가지고 놀았던 루이스 캐럴과 모리츠 에셔
 젓가락 행진곡은 어떻게 탄생했나
 창조적인 통찰은 놀이에서 나온다
 
 * 생각도구 12 - 변형
 라에톨리 발자국의 발견과 해석
 사고의 변형에서 출발한 스트로브 발명
 변형적 사고가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한다
 언어로 표현된 문제는 방정식으로 전환될 수 있다
 미시건 주립대학에서 행한 ‘음악적’ 소변분석
 바흐의 다성음악을 이미지로 변형한 파울 클레
 생각의 변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
 
 * 생각도구 13 - 통합
 감각과 의식이 교차하는 ‘우주적 동시성’의 세계
 파란색은 첼로, 검은색은 베이스
 생각의 본질은 감각의 지평을 넓히는 것
 듣지 못하는 연주자 이블린 글레니의 공감각적 사고
 상상하면서 분석하고, 화가인 동시에 과학자가 되라
 느끼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로
 ‘모든 것’이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전인을 길러내는 통합교육
 통합교육이 지향하는 8가지 기본목표
 창조적인 인물은 일과 취미를 조화시킨다
 전문가가 아니라 전인이 되라
 교육의 목적은 전인을 길러내는 것 
 

출처 : Beyond the Limits!  |  글쓴이 : 슈퍼맨 원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