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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 - 성령충만
개혁신학연구소의 저작권이 있음
장 관 섭 敎收 著 |
제 1 장 성령충만에 대한 견해들
Ⅰ. 차영배 박사의 견해(성령론, P45).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엡5:18)고 할 때에 충만케 하실 능력이 이 세상 전체를 충만케 하여도 여전히 하늘은 충만하다.
Ⅱ. 리챠드 개핀의 견해(성령의 은사론, P37).
성령충만은 성령세례와 동등한 것이 아니다. 성령세례는 회심시 단회적이고, 성령충만은 생활 속에서 계속되는 과정 활동이다.
Ⅲ. 로이드 죤즈의 견해(성령세례, P88, 104).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엡5:18)고 할 때에 성령 세례받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계속 성령충만을 받으라는 말이기 때문에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은 서로 다른 것이다.
Ⅳ. 오스왈드 샌더스의 견해(성령과 그의 은사, P101).
성령세례도 물세례도 단회적이며 반복되지 않는다. 성령세례은 성령 안으로 들어가고 충만으로 우리 안에 들어온다. 충만은 반복될 수도, 있을 수도, 안될 수도 있다.
성령의 충만하심은 성령의 주권적 역사이심에도 불구하고 충만에 대한 개념이 불분명하고 타당성이 있는 변증이 없고 전통에 따라 반복적으로 주장하고 막연하게 합리화하여 하나님이 지지해 주기를 바라는 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제 2 장 성령충만의 정의
Ⅰ. 구약의 정의
구약의 ‘충만’이란 male(마레)는,
① 일반적, 현상학적 의미로는 공급되어 가득 넘치게 채워진 것이며
② 사역적 의미로서는 성취하거나, 봉헌하거나, 만족한 상태에서 완성하다는 의미이다.
Ⅱ. 신약의 정의
신약의 ‘충만’이란 πλἠθω(플레도), πλρὀω(플레로), πλἠρης(플레레스)는,
① 일반적 의미로는 “꽉 채우거나, 가득 채우되 위에까지 채워지는 것이며
② 사역적인 의미로는 만족케 하여 감화나 영향을 주어 직무를 수행하며 예언을 확증하며 의무를 마치는 것을 포함한다.
성령충만의 상태는 생활 속에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명 수행과 관계되는 것이므로 성령충만은 사명 수행을 위한 개념이며, 사명 완수를 위한 성령의 부으심이다. 성령충만은 성령세례 후에 나타난 결과로서, 성령세례와 연관시켜 해석해야 한다.
눅24:49, 행1:8, 9:17-18, 롬15:13을 보면...
성령세례를 약속한 성령은(눅24:49) 위로부터의 능력을 약속했고 성령 강림하시면 권능을 받고(행1:8)라 했으며 이 권능이 사울에게 나타났고 능력자이신 성령이 성도들에게 능력을 주시며(롬15:13) 능력충만을 주시는 것이다.
그러면 능력, 권능이 무엇인데 우리에게 은사로 나타나는가?
행1:8절의 권능은 δύναμις(두나미스)로서 힘, 전능, 세력, 물려받은 힘, 힘을 쓰거나 나갈 때 생기는 힘, 이적을 행하는 힘, 능력적인 역사, 도덕적 능력과 탁월성, 부귀, 능력, 강력, 풍부 등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령의 능력이 충만하면, 각가지 필요한 은사들이 나타나며 능력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성령 충만이라고 할 때는 성령의 능력 또는 권능의 충만이라고 할 것이다.
제 3 장 구약의 성령충만
출애굽기 31장 3~5절에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보석을 깍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고”라고 했다.
하나님의 신을 충만케하여 지혜, 총명, 지식, 여러 가지 재주, 공교한 일의 연구, 금, 은, 놋으로 만들고 보석을 조각 제조하고 나무로 조각하는 재능(은사)을 주셨다(출35:31-33).
민수기 27장 18절의 여호수아는 성령에 감동된 자로서 안수함으로 성령의 능력이 충만케 되고 백성들이 순종하였다(신34:9).
구약의 성령의 능력충만은 다양한 은사로 봉사하게 하고 성령충만한 결과 백성들이 순종하는 결과를 낳았고, 성령충만은 교회 봉사의 필요한 은사였다.
제 4 장 오순절전 성령충만
Ⅰ. 누가복음 1장 15절은 사가랴의 아들 요한이 복중에서 성령의 능력충만 되고 주님께로 많이 돌아올 것이 예언되었고 성장하였다.
Ⅱ. 누가복음 1장 41절은 엘리사벳이 마리아를 만날 때 성령충만되어 축복이 전해지고 요한이 복중에서 기뻐하며 뛰놀았고, 사가랴가 성령충만함을 입어 예언을 하였다(눅1:67-69).
Ⅲ. 누가복음 4장 1절은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충만함을 입으시고 요단강에서 돌아오시고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을 감당하시고 마귀의 시험을 승리하시었다(눅4:2-13).
제 5 장 신약의 성령충만
Ⅰ. 행2:4- 성령충만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고 능력있는 설교를 베드로가 하였다(행2;5-42).
Ⅱ. 행4:8- 성령이 충만함으로 베드로가 관원들에게 담대하게 예수님을 전하였다(행4:9-12).
Ⅲ. 행4:31- 제자들이 기도를 마칠 때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행4:31-32).
Ⅳ. 행6:3- 예루살렘 성도들 중에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자들이 많았고 칭찬을 듣는 자들이며 교회의 재정과 구제하는 일을 수행하였다(행6:1-2).
Ⅴ. 행6:8- 스데반이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였다.
Ⅵ. 행7:55-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영안이 열리고 하늘 보좌를 보았다(행7:56).
Ⅶ. 행9:17- 아나니아 제자가 다메섹에서 바울인 사울에게 성령으로 충만케 하신다 하는 순간 눈이 열렸다(행9:18).
Ⅷ. 행11:24- 바나바가 성령과 믿음이 충만하므로 큰 무리가 더 하였다.
Ⅸ. 행13:9- 바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복음을 전하고 박수 엘루마의 방해로 전도가 방해되어 저주하므로 소경이 되었다(행13:10-12).
Ⅹ. 엡5:18- 성령의 충만함을 명하였고 예배에 대하여 권면하고 있다(엡5:19-21). 성령으로 충만되는 것은 사명을 위한 은혜이다. 육에 속한 자는 충만받을 수 없다(고전3:1-2, 2:14, 롬8:6-7).
제 6 장 성령충만 받을 영적 상태
Ⅰ. 성령의 능력충만 받을 자격
1, 행2:4- 120문도는 3년간 주님을 따랐고 배우며 체험하여 주님이 부활
승천 후 10일간 전혀 기도에 힘쓴 자들이다(행1:14).
2, 행4:8- 베드로는 사도로서 주님을 따랐고 배우며, 성령세례 체험자로서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충만 되었다.
3, 행6:3- 예루살렘 교회에 조직에 봉사한 유능하고 칭찬듣는 영적 조건이
성령충만이었다. 이들은 지혜 충만, 믿음 충만, 그리고 칭찬 듣는
자들이었다(행6:5).
4, 행7:55- 스데반은 일곱 집사로 성령과 지혜와 믿음이 충만하여 칭찬듣는
자로서 복음 전할만큼 성장하였고 영안이 열린 자로서 사명 수행
을 위하여 충만 되었다.
5, 행11:24- 바나바는 구브로에서 태어난 레위인(행4:36)으로 예루살렘 교회가
안디옥에 보낼 선택될 만한 인물로(행11;22) 착한 사람이고
(행11: 24) 안디옥 교회 교사 였으며(행13:1)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로 전도에 헌신하였다.
6, 행13:9- 바울과 성장한 제자들이 충만하였다. 성령충만이 약속된 것은
철저하게 사명 수행과 관계가 되어 있다.
Ⅱ. 성령충만 받을 수 없는 조건
1, 예수 믿고 영이 거듭났으나 육에 속한 사람, 육적 사람은 성령의 일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성령의 능력 충만 될 수 없다(고전2:14).
2, 예수를 믿으나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로서는 신령한 일을 받지 못한다
(고전3:1-3)
3, 육체의 소욕, 즉 육체에 속한 인간성을 열망하는 마음이 있는 자는 성령을
거스리므로 이런 성도는 영적으로 성숙치 못함으로 성령충만 되지 못한다
(갈5:17, 19-21).
4, 예수를 영접하고 거듭나서 성도가 되면 세례를 받고 성경을 배워 육신의
죄를 깨닫고 자백하여(요일서1:9) 육신이 의로워지면 그 육체를 하나님의
사명 수행을 위하여 육체에 능력을 부어 주신다.
그러나 육신의 죄를 알지 못하는 자들은 충만 될 수 없다. 그것은 거룩한
은사를 더러운 육신에 부어 주지 않는다.
5, 신앙 성장한 자들은 사나 죽으나 주의 것이 되고(롬14:7-9) 이런 자들은
성령의 체험을 계속하게 된다(행2:29). 이것은 영적 성장에 정비례하는
충만인 것이다. 그러나 병고침 받는 경우는 고침받는 자의 믿음에 관계
하고 성령충만과 관계 있는 것이 아니다.
6, 성령충만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자들에게 충만케 하신다. 그러나
불순종자들은 역사하지 않는다.
제 7 장 성령충만은 단회적인가? 반복적인가?
Ⅰ. 성령세례는 단회적인가? 반복적인가?
성령세례는 단수이다.
1, 예언이 단수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눅3:16, 막1:8, 요1:33).
2, 오순절 사건의 유대 성도와 이방 성도인 고넬료의 가정 사건 외에는
성령세례인 βαπτισμα(�티스마)가 나오지 않는다.
3, 오순절 성령세례 사건 이후에 성령충만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언 성취의 강림인 오순절 성령세례 사건은 단회적이며 성도의 영에 내주 하시는 성령의 사역은 지속적이다.
Ⅱ. 성령충만은 단회적인가? 반복적인가?
1, 구약성경에 계속 반복된 것으로 반복적이다(출31:3, 35:31, 신34:9, 렘23:24
2, 오순절 성령강림 전에도 반복되었기 때문에 반복된다(눅1:15, 41, 67).
3, 성령강림 후에도 계속 충만되었고 강조되었으며 약속되었다
(행4:8, 31, 6:3, 8, 7:55, 9:17, 11:24,13:9, 52, 롬15:13, 엡5;18, 행2:38-39).
제 8 장 성령충만의 종류(양면성).
Ⅰ. 성령충만의 외적 충만(행2:1-4, 누가의 입장)
성령의 외적 충만= 능력 충만= 예수의 증인
사도행전에서의 성령충만은 담대하게 복음 전하는 것과 깊이 관계되어 있다.
Ⅱ. 성령충만의 내적 충만(엡5:18-21, 바울의 입장)
에베소 교회를 향한 바울의 서신에서 성령충만의 명령은 누가의 명령과는 다르다.
에베소서 5장 18-22절의 성령충만의 생활은
①찬송의 생활(19절),
②감사의 생활(20절),
③경외와 복종의 생활(21절)이다.
이것은 성도의 내면적 인격의 완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성령충만과 복음 전파의 관계는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누가와 바울의 성령충만에 관한 것은 누가는 성령충만의 외적 사역을 주장하고 있으며 그 목적은 복음 전파의 능력이다.
바울은 성령충만의 내적 사역을 제시하면서 인격적 성장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같은 성령충만 사역이 밖으로는 복음 전파의 능력이요, 안으로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충만하게 자라게 하는 것이다(엡4:13-15).
제 9 장 성령충만 받는 방법
Ⅰ. 성령충만 받는 방법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① 앤드루 머레이의 견해 -신자는 성령의 세례를 간구하며 기대하는 것이 좋은 일이다
② 호라티우스 보넬의 견해-그리스도인의 성령의 세례를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하는것은
잘못된것이다
③ 차영배 교수의 견해 -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성령을 계속 보내면서 단번에 이루신
구속의 은혜를 모든 신자들에게 적용하신다는 것이다. 넷째 이것은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성령을 항상 보내주신다는 교리에는 맞는다.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항상 나
오신다.
④ 아브라함 카이퍼의 견해 - 성령의 부어주심이나 세례를 위해 달리 기도한다는 것은
진정한 의미를 갖지 못하고 잘못된다는 것은 역시 명백하다.그러한 기도는 실제로
오순절의 기적을 부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오셔서 함께 거하시는 성령님은 우리에게 더 이상 오실 수 없는 것이다.
⑤ 정원태 교수의 견해 - 이 중거 사역이 끝나기까지는 성령님은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주권대로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도에 따라 강림하실 것이다.이런 의미에서는 오순절
성령의 강림은 단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이다.
Ⅱ. 성경적 근거
㉠ 성령의 강림(세례)에 대한 예언이 성경에 예수님 자신의 말씀으로 되어졌다
(요14:16, 26, 15:26,16:7).
㉡ 성령세례가 예언되어(막1;8, 마3:11, 눅3:16, 요1:33)
그 약속된 성령강림(세례)을 예루살렘에서 기다리게 하신 것이다(행1:5, 눅24:49).
㉢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셨고(행2:1-4) 세례를 베푸신 것이다.
㉣ 이 성령세례는 교회에 강림하신 사건이며 성도 각자에게 강림한 사건이다(행2:1-4).
㉤ 이 사건으로 성도들의 육체에 일어난 현상으로 충만하였다.
세례는 외형적인데 충만은 내적인 사건이 되었다.
㉥ 성령세례는 단회적 강림 후에 내주하면서 충만을 계속적, 반복적으로 역사 하신다(엡5;18).
Ⅲ. 성령충만한 영적상태.
㉠ 성령 충만하지 못한 상태
㉮ 육에 속한 성도는 성령의 일을 받지 못한다(고전2;14).
㉯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 곧 육신에 속한 자는 성령충만 될 수 없다(고전3: ).
㉰ 육신에 속한 자는 시기와 분쟁하는 자로 성령충만이 불가능하다(고전3:3).
㉱ 육신의 소욕과 성령의 뜻이 상치되어 갈등이 있는 자는 충만될 수 없다(갈5:17).
㉲ 육체의 일인 죄에 빠진 자(갈5:19-21) 죄와 관계하는 자는 거룩한 은사를 받을 수 없다(마7:6).
㉳ 사도들과 같이 사명을 위해 성장하는 제자의 기간동안에는 충만되지 못하나 충만한
지도자의 인도함을 받아야 한다(마28:20).
㉡ 성령충만한 상태.
㉮ 성령충만의 조건과 받을 영적 상태는 회개의 상태이다(요1:12, 3:6, 16, 행2:38).
㉯ 성령충만을 받을려면 성령세례를 받아야 한다(행2:38).
㉰ 죄사함을 받는 것이다.
㉱ 순종하는 영적 인물이 되어야 한다.
㉲ 오직 믿음으로 주어지는 것이다(갈3:14).
㉳ 말씀을 사모하여야 한다(행10:44).
㉴ 금식하며 사명을 위하여 헌신하여야 한다(행2:1-4, 행1:14).
㉵ 성도들 가운데 은사, 곧 예언, 환상, 꿈 등의 은사를 분별할만한 기초가 이루어져야 한다
(행2:17).
㉶ 사명자들 중 은사사명 수행에 상당한 신앙(영)이 성장한 자이어야 한다(행2:18).
Ⅳ. 성령충만 받는 영적 대상.
㉠ 제자의 단계.
㉮ 제자가 되고 물세례를 받게 된다(마28:19).
㉯ 이때 그리스도 안에서 육신에 속한 영적 어린아이이다(고전3;1, 롬8:9, 고전3:2-3).
㉰ 그러므로 모든 것을 영적 지도자들에게 배워야 한다(마28:20).
㉱ 이때에는 영과 육이 갈등이 되고, 영이 어리므로 육체의 죄의 법 아래에 끌려 심적 고통을
느끼게 된다(롬7:18-25).
㉲ 그리하여 육신의 생각과 영의 생각이 분리하게 된다(롬8:6).
㉳ 믿을 때에 내주하신 성령께서 은혜를 깨닫게 하신다(고전2:12).
㉴ 계속적으로 성령께서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심으로 깨달아가게 된다
(요16:13, 15:26, 14:26, 17).
㉵ 성령을 �아 행하므로 육체의 소욕을 이루지 않는다(갈5:16).
㉶ 성경을 배워 육체의 죄를 자백하여 죄사함 받음으로 성령세례 받을 단계에 성장한다
(행2:38-39).
㉡ 사명의 단계
㉮ 약속을 기대하며 대기하는 단계에 접어든다(행1:4-8).
㉯ 성령의 열매는 물로 성령으로 행해야 할 단계에 이른다(갈5;22-25)
㉰ 죄에서 자유함으로 자백할 수 있어야 한다(행2:38, 갈5;19-21, 엡4:25-32, 요일서1:9).
㉱ 영적 성장이 되어 성령세례를 받아야 한다(행2:17-18, 욜2:28-30, 행2:1-4).
㉲ 성령의 능력 충만되고(행2;4), 성령 충만되면 전도나 설교 때에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영적상태가 된다(마10:20, 눅12;12).
㉳ 은사가 성령에 의하여 주어진다(고전12:4, 11).
㉴ 성령이 직접 조명하고, 교육하시고, 인도하는 단계로 성장한다(요일서2:27).
이 때에는 사명 수행을 자유하게 하시는 것으로, 이 경지를 위해 성령의 인도와 충만을
계속 힘입어 성장해야 한다.
Ⅴ. 성령충만 받는 방법.
㉠ 기도 : 받을 줄 믿고 회개하며 사모하는 마음으로 간구하여 헌신하며 받은 줄로 확신하는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 순종 :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성령을 주신다(행5;32).
㉢ 말씀 : 말씀을 듣는 중에 성령이 임하신다(행10:44-45).
㉣ 안수 : 주의 종들에게 안수받을 때에 성령이 임하신다(행8장, 1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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