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學 · 敎理· 교회사

제2과 성경에 나타난 성령님의 활동(2)

영국신사77 2007. 5. 11. 00:50
제2과 성경에 나타난 성령님의 활동(2)

⊙ 읽을 말씀 : 마태복음 12:28∼32

⊙ 외울 말씀 :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요엘 2:28)

⊙ 관련 찬송 : 172장, 178장

⊙ 참고 말씀 : 역대하 24:20, 로마서 8:14

⊙ 목표 : 1) 성령님께서는 수많은 예언자들을 택하여 기름 부어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셨음을 알자.
2)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은 성령님의 활동에 의한 것임을 알고 더욱 성령님을 의지하는 신앙 생활을 하자.

⊙ 공부할 내용

오늘 공과에서는 예언자들을 통한 성령님의 역사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나타난 성령님의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언자들을 통한 성령님의 역사

첫째로, 성령님께서는 초기 예언자들을 통해 역사하셨습니다. 초기 예언자라 함은 사무엘 이후에 활동했던 예언자들을 말하는데, 이들은 예언의 내용을 문서로 남긴 후기의 문서 예언자들과는 구별됩니다.
성령님께서 함께하셨던 초기 예언자들 중 하나는 아사랴입니다(역대하 15:1∼9). 그는 아사 왕에게 우상을 멸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또한 여호와의 신은 야하시엘에게도 임하셔서 여호사밧 왕으로 하여금 모압과 암몬과 마온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승리하게 하였습니다(역대하 20:14∼17).
그 무렵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감동시켜 우상숭배하던 아합 왕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신앙의 결단을 촉구하게 하였으며 갈멜산에서 불로 응답하셨습니다(열왕기상 18장). 그 뒤를 이은 엘리야의 제자 엘리사는 그의 스승보다 갑절이나 되는 성령의 능력을 받아 예언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성령님께서는 초기 예언자들의 사역을 통해서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셨습니다.

둘째로, 성령님께서는 문서 예언자들을 통해서도 역사하셨습니다. 문서 예언자라 함은 하나님의 예언을 성경에 기록한 예언자들을 말합니다.
요엘은 누구든지 회개하면 남녀노소나 빈부귀천에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실 것이라고 예언하였으며(요엘 2:28), 미가는 여호와의 신으로 권능과 공의와 재능을 얻고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이리라고 담대하게 외쳤습니다(미가 3:8). 또한 이사야는 장차 오실 메시아에게 성령님이 임할 것이라고 예언했으며, 하나님께서 위에서부터 성령님을 우리에게 부어주실 것이라고 선포하였습니다(이사야 32:15).
그런가 하면 에스겔은 하나님의 이상 중에(에스겔 40:2 참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는 체험을 하였고(에스겔 43:1∼5), 예레미야는 성령님을 ‘주의 손’으로 표현하였으며(예레미야 1:9, 6:12), 다니엘은 ‘거룩한 신들의 영’(다니엘 4:8)으로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또한 학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할 때 여호와의 신과 그 언약의 말씀이 함께했다고 회고하였으며(학개 2:5), 스가랴는 하나님의 일은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이룰 수 있다고 말했고(스가랴 4:6), 호세아는 이른 비와 늦은 비의 성령님이 임하실 것을 예언하였습니다(호세아 6:3).

2. 메시아를 기다리는 사람들

신약 시대에 와서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의 탄생을 중심으로 당시의 경건한 사람들에게 임하셨습니다. 그 가운데 사가랴와 엘리사벳, 그리고 시므온과 안나는 성령이 충만한 사람들로서 이스라엘의 위로와 구속을 기다리는 대표적 인물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가랴에게 가브리엘 천사를 보내어 아들을 악속하셨는데, 가브리엘은 장차 태어날 아이가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이스라엘 자손을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누가복음 1:15, 16).
성령님의 활동은 마리아와 요셉이 아기 예수를 성전에 데려갔을 때 더욱 뚜렷이 나타났습니다. 항상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고 있던 시므온은 아기 예수를 만났을 때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예수님이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이스라엘의 영광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누가복음 2:25∼32). 또한 여선지자 안나도 성령의 감동으로 아기 예수를 보고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누가복음 2:36∼38).

3.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예수님의 생애는 성령님의 도우심에 의한 생애였습니다.

첫째로, 예수님께서는 성령님의 사역에 의해 탄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 마리아와 요셉에게 아기 예수가 성령으로 잉태될 것을 예언하셨습니다(누가복음 1:35).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탄생하신 것은 우리의 구세주가 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둘째로,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기름 부으심과 인치심을 받으셨습니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증거할 때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요한복음 1:32)고 했는데, 이는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기름 부음 받으셨음을 가리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도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요한복음 6:27)고 말씀하시며 스스로 증거하셨습니다.

셋째로, 성령님께서 예수님 안에 살아계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몸이 성령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임을 말씀하셨는데(요한복음 2:19), 이는 마치 성도들의 몸이 “성령의 전(殿)”이 됨과 같은 것입니다(고린도전서 6:19). 성령님께서는 예수님 안에 거하시며 역사하셨던 것입니다.

넷째로, 예수님께서는 성령 충만한 생활을 하셨으며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사역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한량없이 부어 주신 성령의 권능을 힘입어(요한복음 3:34) 귀신을 쫓아내시고 가르치셨습니다(마태복음 12:28; 누가복음 4:14, 15).

다섯째로, 예수님께서는 항상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가실 때 성령에게 이끌리어 가셨으며(마태복음 4:1),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제물로 드리실 때에도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으셨습니다(히브리서 6:14).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부활하셨습니다(로마서 8:11).
이처럼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역사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은 성령님의 역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더욱 성령님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며 의지하는 신앙생활을 해야겠습니다.

⊙ 성경연구

1.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가 백성들 앞에 서서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역대하 24:20)
2. 하나님께서는 말세에 만민에게 무엇을 부어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까?(요엘 2:28)
3. 시므온은 누구에게 어떤 지시를 받았습니까?(누가복음 2:25, 26)

⊙ 나눔과 적용

1. 그리스도인의 승리의 비결은 성령님께 사로잡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입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승리한 경우를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2. 당신은 순간순간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순종하고 있습니까?



:   성령님은 누구신가? (2005년 01월 09일)
정용호
:   성경에 나타난 성령님의 활동(1)(2004년 12월 26일)
정용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