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學 · 敎理· 교회사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

영국신사77 2007. 3. 30. 00:29
Name   정용호
Subject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 (2005년 05월 22일)
제22과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

⊙ 읽을 말씀 : 요한일서 4:7∼21

⊙ 관련 찬송 : 9장, 55장

⊙ 외울 말씀 :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한일서 4:8)

⊙ 참고 말씀 : 레위기 11:44; 로마서 3:4

⊙ 목표 : 1)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을 깨달아 알도록 하자.
               2)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절대 좋으신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증거하자.

⊙ 공부할 내용

지난 과에서는 하나님의 일반적 성품에 관하여 공부했습니다. 오늘은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 다섯 가지를 살펴봄으로써 좋으신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는 시간을 갖기로 하겠습니다.

1.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거룩하시기 때문에 죄와 상관이 없으시며 죄를 용납하지도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그의 영광으로 나타납니다(출애굽기 15:11; 이사야 6: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그의 백성으로 삼으셨고 성막과 성전에 거하심으로 그곳을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죄를 대신하여 죽은 짐승의 피를 뿌릴 때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기억해야 했습니다.
신약시대에 하나님의 거룩하심이 잘 드러난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은 인간을 구속하기 원하셨지만, 사람이 죄 있는 상태로는 아무도 하나님의 거룩함과 영광의 빛 가운데로 나아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거룩하신 하나님께서는 죄 없으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히게 하심으로 그를 믿는 자를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거룩은 ‘분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피 값으로 거룩해진 우리는 옛 습관과 분리되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음란하고 방탕하고 추한 생활을 계속하면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는 것입니다.

2. 공의로우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개인과 나라와 역사와 및 우주를 공의로 다스리십니다. 많은 경우에 하나님의 공의는 죄에 대한 심판으로 나타납니다.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서 모든 사람은 죄인이기 때문에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구약 시대에는 사람들이 짐승의 피를 흘림으로써 하나님의 의로 말미암은 사망의 심판을 일시적으로 면했습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는 하나님의 의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의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를 의지하면 죄사함을 받게 되고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으면 하나님께서는 자녀된 우리를 모든 원수들로부터 보호해 주십니다. 그래서 마귀가 우리를 참소하거나 시험하지 못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3. 사랑의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사랑의 관계를 맺고 계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의 하나님께서는 인격적인 관계 가운데 사랑으로 하나가 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랑으로 이 세계를 지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담긴 세계는 행복과 아름다움이 가득 찼고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했을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 그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짐승을 잡아 가죽으로 옷을 지어 입히시고 그 짐승의 피를 흘리심으로 용서를 예시하셨습니다. 사랑에는 반드시 용서가 뒤따릅니다. 그러므로 사랑으로 용서하면 그 죄과도 함께 잊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이사야 43:25).
하나님의 사랑은 일방적이고 적극적인 사랑입니다. 호세아 선지자가 부정한 아내 고멜을 사랑으로 용서했듯이, 하나님께서도 그 사랑 때문에 이스라엘을 부르셨고 마침내 택하신 자녀들을 위하여 그의 아들을 보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랑으로 우리에게 보혜사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주님의 나라에 이를 때까지 지키고 보호하고 인도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기를 원하시며 또한 우리들 서로가 사랑하기를 원하십니다. 이 사랑이 심판 날에 우리를 하나님 앞에 담대히 서게 할 것입니다.

4. 진실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진실하시며 성실하십니다. 그의 약속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그의 약속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면에서 참되고 진실하십니다. 하나님의 평안은 참평안이요, 하나님의 자비는 참된 자비이며, 하나님의 선함은 참된 선이고, 하나님의 은혜는 참은혜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참된 진리입니다. 우리 인간은 연약하여 거짓을 말하기 쉬우나 하나님께서는 참된 진리만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진리의 근원이 되시는 것입니다.
참되신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거짓을 말하거나 행해서는 안 됩니다. 남을 거짓으로 속이거나 참되신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의 모습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진리의 본체이신 하나님을 사랑하고 전적으로 믿는 것이며 나아가 진리의 말씀을 좇아 살아가는 것입니다.

5. 선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선하십니다. 이 세상에서 선 자체가 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뿐이십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님께서는 부자 청년에게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마가복음 10:18)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선의 원천으로서 자신이 선할 뿐만 아니라 그의 모든 피조물에게도 선으로 대하십니다. 하나님의 창조사역은 온전하고 선하신 하나님의 특별하신 뜻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성경은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편 136:1)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하시기 때문에 그의 피조물에게 생명뿐만 아니라 생존에 필요한 모든 복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그를 영원토록 찬양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하나님의 성품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은 좋으신 아버지이십니다. 좋으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돌아온 탕자처럼 진정으로 회개할 때 우리를 용서하시고 우리의 삶의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주십니다. 또한 좋으신 하나님께서는 치료자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환경과 운명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이십니다. 이와 같이 좋으신 하나님께 대한 기대와 믿음을 가지고 나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부요의 복을 받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 성경 연구

1.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들이 거룩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레위기 11:44)

2.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공부할 내용 참조)

⊙ 나눔과 적용

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더욱 본받아야 할 하나님의 성품이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레위기 11:45)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이 더욱 거룩해져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 神學 · 敎理· 교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섭리  (0) 2007.03.30
하나님의 주권 <정용호>  (0) 2007.03.30
하나님의 일반적 성품  (0) 2007.03.30
삼위일체의 하나님  (0) 2007.03.30
하나님의 존재와 이름  (0) 2007.03.30